부제 : 블자의 실수인가 의도인가?

 

안녕하세요

부게에 불박쥐 공속으로 인해 많은 얘기들이 오고 가는거 같네요

몇가지 실험과 결과값을 통해 공속에 대해서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부게에 올리려고 했는데, 실험도중 특이한 사항을 발견해서

팁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용어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 틱
 틱이란 타격횟수를 얘기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데미지 뜨는 숫자가 몇번 나오느냐로 보면 됩니다
 (물론 스킬중에는 틱을 몇개 합쳐서 데미지 표시를 한번만 하는 경우도 있기에
 아주 엄밀히 말하면 틀리지만 대부분 틱당 데미지가 한번씩 표기 되고 몇틱을 합쳐서
 표기해도 비례한다는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2. tps(tick per second)
 초당 타격횟수 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몇틱 몇틱 하고 얘기하는것이 정확히는 tps에 관한 얘기입니다

 

3. 프레임(frame)
 프레임이란 화면숫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니터는 대게 1초에 60 frame을 표시합니다
 (간혹 120Hz, 144Hz 그런모니터도 있지만 이 글에선 다루지 않겠습니다)
 즉, 초당 60장의 정지화면을 쉴새없이 표시하고,
 사용자들은 정지된 화면이 아니라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디아는 초당 60frame에 맞추어서 개발을 했습니다

 

4. 프레임과 공속과의 관계
 기술이 30frame이다 하는건 1초(60frame)에 2번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그런데 공속이 바뀌면 frame도 바뀌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frame 계산에 소수점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위의 예로 든 30frame 기술이 공속1일때 프레임이면
 공속이 10%추가된 1.1이 되면 27.27272727... frame이 되버립니다(=30/1.1)
 하지만 초당 표시하는 화면수는 정수로 나와야 하죠 그래서 27frame이 되버립니다

 

5.공속구간(break point)
 위 4번에서 처럼 프레임은 정수 단위이기 때문에 공속의 변화에 따라서
 소수부분만 바뀌고 정수부분이 같은 경우에 같은 프레임을 표시하게 됩니다
 즉, 공속은 변화하였지만 해당기술에 있어서는 같은 공격속도로 공격을 하게되죠
 예를 들어 위의 상황에서
 공속이  8%추가되면 27.7777777.. frame
 공속이 11%추가되면 27.027027027.. frame 이 되어서
 27이라는 같은 정수구간을 가지게 되죠
 이말은 공속 8~공속11 까지는 완전히 동일한 공격속도를 가지게 된다는 얘깁니다
 즉, 공속8%추가된 상황에서 공속11로 바꾼다고 해도 프딥은 상승을 하게 되지만
 해당기술에 대해서 공격속도 데미지 완전히 동일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속구간의 경계점을 break point 라고 부릅니다

 


자 그러면 본격적으로 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은 총3가지로 진행하였습니다

참고사항
1. 틱속도를 정확히 계산하고자 하는 실험이 아닌 공속에 따라
 틱속도가 변화하는지여부와 틱뎀이 증가하는지를 위한 실험이라서
 정확한 틱속도 계산은 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틱속도 계산을 하고 싶을땐 프레임 단위로 영상을
 끊어서 표기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2. 방어구를 이용해 공속에 변화를 줄 때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은 전부 배제를 하고 싶었으나 급하게 준비한 방어구의 한계로
 극피/극확은 추가되었습니다 그래도 크리가 터지지 않았을때의
 데미지 변화는 없기에 흰색데미지를 기준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흰색 = 노크리데미지, 노랑 = 크리데미지)

 

실험1 공속에 따른 불박의 틱속도와 틱데미지의 변화

  

첫번째는 공속을 1로 맞춘 상태로 진행합니다
결과
1) 불박쥐의 틱속도는 약 1초에 2틱입니다
2) 불박이 최대뎀에 이르렀을때, 337의 흰색 데미지가 뜹니다

두번째는 공속을 1.8로 맞추어서 진행을 합니다
결과
1) 틱속도는 약 1초에 4틱 가까이 뜹니다
2) 불박이 최대뎀에 이르렀을때, 324의 흰색 데미지가 뜹니다
*이론상은 흰색 데미지의 수치가 동일해야 정상이지만
 실험시에는 공속에 따라서 약간씩의 오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결론
1. 공속의 증가는 틱속도의 증가를 가져온다
2. 공속이 증가해도 틱데미지가 증가하지 않는다.
실험2 공속에 따른 태극 스택 쌓이는 속도 변화
첫번째는 공속1로 맞춘상태로 진행합니다
 결과
 태극 스택이 쌓이는 속도는 약 1초에 1스택입니다
두번째는 공속1.99로 맞춘상태로 진행합니다
 결과
 태극 스택이 쌓이는 속도가 첫번째보다 약 2배 빨라집니다
 결론
공속의 증가는 불박쥐로 태극 스택 쌓는 속도를 빠르게 한다
예상
태극의 스택쌓이는 속도는 공속과 동일하다(고자와 비슷하게 적용)
(다른 채널링 스킬을 통한 확인을 못한 상태여서 예상으로 적었습니다)

실험3 익수목의 착용여부에 따른 틱속도와 틱데미지의 변화
첫번째는 공속1로 맞춘상태로 익수목 없이 진행합니다
 결과
 1) 틱속도는 약 1초에 2회로 측정됩니다
 2) 틱데미지는 불박최대데미지구간에서 337로 나옵니다(흰색데미지)
두번째는 공속1로 맞춘상태로 익수목을 카나이 착용후 진행합니다
 결과
 1) 틱속도는 약 1초에 4회로 측정됩니다
 2) 틱데미지는 불박최대데미지구간에서 674로 나옵니다(흰색데미지)
 결론
1. 익수목은 불박쥐시전시 전설옵션에 의한 공속 증가 -> 틱속도 증가를 가져온다
2. 익수목은 불박쥐시전시 틱데미지 증가를 가져온다
==> 바로 이부분때문에 팁게에 글을 올리고 부제를 저렇게 도발적(?)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분명 익수목은 카나이 착용시에는 불박의 공속과 자원소모에만 언급이 되어있고, 
       데미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실험시 틱데미지도 약2배의 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계산기 상으로는 덩치에 비해 불박쥐가 크게 앞설 성능의 결과값이 나오질 않았는데
실제 사냥시 불박 딜이 훨씬 뛰어나다는 의견들이 많아서
덩치의 멍청함이 그렇게 큰 차이를 가져오나 하고 의아해 하고 있었는데
이런 사실이 숨어있었습니다. 이게 과연 블자가 의도했던 숨겨진옵인지
아니면 버그에 의한것이라 다음시즌(혹은 이번시즌?)에 너프를 당할것인지.....
어떤게 타당한지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겠습니다
(새끼반지도 계수3이 숨옵으로 되어있긴 하지만
 그래도 새끼반지는 '작지만 더 강한' 이라는 두리뭉실한 말로 표현은 되어있죠)

실험과정에서 실수나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부분은 알려주시면 수정하여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s 팁게에 제가 만든 계산기를 쓰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불박쥐의 초당 데미지 = 초당타격횟수(틱수) * 타격당데미지(틱뎀)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1초에 2대때리고(2틱) 한대당 50의 데미지(틱뎀)를 주면 초뎀 = 2*50 = 100
현재 불박계산기의 경우 공속의 증가가
초당 타격횟수의 증가가 아닌 타격당 데미지의 증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틱뎀부분을 틱뎀이 아닌 초뎀에 비례하는 값이라고 생각하시고
다른템이나 셋팅과 비교하는데 이용하시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절대적인 수치는 버리시고 상대적인 비교에 이용해주세요
수정을 하게 되면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2(틱수) * 50(틱뎀) = 100(초뎀)인 상태에서
  공속이 증가하면
 실제로는
 4(틱수) * 50(틱뎀) = 200(초뎀) 이런식이 되어야 하지만
  계산기에서는
 2(틱수) * 100(틱뎀) = 200(초뎀) 이런식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틱뎀을 초당데미지의 결과와 비례하는 값이라고 추정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