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필자의 주관적인 의역이 섞여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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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과 M은 워게이밍 직원 Q는 질문

Q: 먼저 이번 이벤트(티거 131 출시)에 관한 생각을 알고 싶다. 그 다음 유저들이 페북에 올린 질문을 할 것.
L: Bovington에서 티거 콜렉션을 하는 것은 대단한 성과임. 실제로 특히 티거 131이 겜속에서 잘 돌아다녀서 자랑스럽고 즐거움




Q: 첫째질문은 골탱에 관한 것이다. 요즘 골탱이 옛날 골탱보다 너무 좋지 않음?
M: 이 질문은 디펜더와 크라이슬러에 관한거네. 우린 마우스 트리와 함께 이 골탱을 개발함. 우린 유저들이 헤비탱크가 헤비탱크답지 않게 맨날 관통 당한다고 불평하는 것을 보고 장갑의 역할을 되돌려 놓으려고 했음.
그래서 장갑 짱짱인 탱크를 출시했지.

근데 많은 기간 동안 게임이 개발되고 바뀌고 고관통 10티가 생긴 후 우린 무작위 전투에서 탱크가 어케 될지 확실히 말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임.

디펜더에 관해서는 우리가 너무 과하게 버프했고 그래서 최소한 매치메이킹 손보기 전까진 안 팔거임.
이에 관한 좋은 예시가 있는데 호구식은 매치메이킹 바꾸고 좋은 탱크에서 그냥 평범한 탱크가 됨.

마우스와 오식이를 너무 버프한거 같고 (곧 너프 예정) 이는 게임에서 장갑의 역할을 되돌려놓으려는 과정이었음.

크라이슬러는 통계보면 글케 오피는 아님. 정면은 강력하지만 그에 대한 댓가로 속도, 부각이 안 좋고 (뭐 속도가 안 좋다고?) 후방 포탑임.
위와 같은 특징이 크라이슬러는 정면에선 짱짱인 개성을 지닌 탱크로 만들어주지만 아무튼 보통의 8티임.

우린 지금 티어대비 약한 탱크를 고치려 하고있음. 예전에 내가 10티어는 최고에 위치하고 그 바로 뒤에 다음 티어 오는 피라미드 구조에 대해 말한적이 있는데 이 구조에서 8티어와 10티간 격차가 너무 큼 (그래서 10티를 상대할 수 있는 8티를 내시겠다?). 그니까 8티와 그 아래 티어 탱크 버프할거임

L: 우린 새 탱크들을 테스트 하는 과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바꿀거임
M: 또 다른 문제는 새로운 변화의 도입 속도임. 지금 우린 새로운게 출시되기전에 이전 패치의 문제를 수정할 시간이 없다. 우린 정말 게임에 필요한 새로운 것들을 도입하려고 하는데 아직 개발 중이고 문제들은 발생할거임. 그리고 우린 새로운 컨텐츠와 에러를 고치면서 밸런스를 잡을거임.

L: 예전에는 골탱은 정규탱보다 나사가 빠졌었음. 우린 이제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며 이건 불공평하다고 생각함. 우린 골탱과 정규탱을 동일한 선상에서 볼거임. 하지만 우린 때때로 실수를 했음. 나는 유저들이 우리가 이러한 문제를 깨달았다는 것을 이해하길 바라고 우린 미래에 출시한 탱크에 대해선 더 주의를 기울일 것임. 암튼 많은 8티어들을 버프할거임.

M: 맞아 우린 1~2달 안에 버프할 탱크 리스트가 있음. 병오도 있음 ㅎ.




Q: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자. 옛날 골탱 어케할거임?
M: 옛날 골탱 버프할거임. 몇몇 탱은 쉬운뎅 우린 탱크 자체의 고유함을 잃지 않는 선에서 버프하고 싶은데 이건 어려움..
L: 옛날 골탱은 특별한 매치메이킹을 가지는게 이게 밸런스 맞추는걸 방해함.





Q: 또 다른 질문은 골탄에 관한거임. 새 골탱 나오면서 골탄의 필요성이 증가함 ㅡㅡ
M: 우린 게임 내 경제를 고려하여 골탄 밸런싱도 하려고 한다. 골드로는 못사게 만들까 생각 중임. 이러한 골탄은 그냥 좀 더 비싼 탄이 될거임. 이게 우리에게 탄가격을 좀 더 조정할 선택지를 줄 것이며 아직 컨셉 단계임.




Q: 최근 자주포가 많이 변했다. 지금 너의 생각이 궁금하고 어떻게 더 바뀔지 알 수 있을까?
M: 자주포는 미미한 조정이 필요하며 내가 보기엔 지금 당장은 좋은듯 ㅇㅇ



Q: 숙칠 같은 소련 탱크 버프 언제함?
M: 다음 두 패치 안에~
L: 소련 탱크 버프는 일단 계획되어있고 다른 탱크도 버프할거임 ㅇㅇ




Q: 폴란드 트리 언제 나옴? 어떰?
L: 폴란드 트리는 나올건데 날짜는 아직... 폴란드 트리가 다른 나라들 카피탱크들로 이루어진 트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더 빨리 폴란드 트리를 내놓을 계획은 없음.




Q: 매치메이킹에 관해서 유저들은 좋아하는거 같은데 내부적으론 어때?
M: 좋은데 저티는 좀 손 볼 생각.
L: 매치메이킹 관련 작업을 해야함. 하나의 패치로 유저들의 불만이던 자주문제와 매치메이킹을 해결한거 같아서 기쁨(???????????). 물론 좀 더 작업을 해야하긴 하므로 지켜보고 있음. 뭔가 바뀌어야될거 같은 통계랑 피드백이 보이면 우린 바꿀거임.



Q: 개인 임무 바꿀거?
M: 일단은 ㅇㅋ인데 통계를 좀 더 기다리고 이 통계를 기반으로 작업할거임.




Q: 많은 사람들이 랭크 전투를 마음에 들어하는데 보상은 좀.... 강화 장비는...
L: ㅇㅇ 유저들 피드백 봄. 아직 테스트 시즌이니까 우린 많은걸 시도해보는 중.. 예를 들어 매치메이킹, 랭크, 경제, 보상, 전쟁채권처럼 말이지. 최고의 유저는 강화 장비 2개를 살 수 있는데 이건 그렇게 많은건 아님. 전쟁 채권은 랭크전투에서만 얻을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도 얻을 수 있게 만들 계획은 있음.
M: 마라톤 보상으로 전쟁채권 넣을까 생각 중. 유저들에게 보상으로 좀 더 가치있는 걸 주고 싶다고 생각함.




Q: 새로운 모드 (30대30) 언제 나옴?
L: 30대30 테스트는 잘 진행됨. 우리만이 아니라 많은 유저들이 좋아하더라고, 근데 아직 언제 나올지 모름.



Q: HD맵 언제 나옴?
M: HD맵은 한방에 추가할거임. 랜더링 기술작업은 끝남. 계속 일하고 있다.


Q: 토오오오오오그 2 언제 팜?
L: 지역마다 다름.



Q: 소대 인원수 제한 3인보다 많게할 계획은 없음?
M: 특수모드에서만 가능할듯.




Q: 재밋는 모드 나올 계획 있음?
M: ㅇㅇㅋ



Q: 샌드박스 계속 함?
L/M: ㅇㅋ. 샌드박스는 우리한테 도움이 많이됨. 우린 샌드박스로 게임에 없는 모든 것을 시도해볼 수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