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소개를 하자면 접었다 폈다를 반복했지만 역시 연어라서 돌아온 썩은물내뿜는 복귀유저입니다.
S작이라고 다들 아시겠죠. S작의 효과로 공격력/적중력증가, 아이템획득확률증가, 경험치획득확률이 증가된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자료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26354 - 인벤닉 회초밥1님의 S작 문의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25768 - 인벤닉 부냐님이 얻으신 정보

하지만 수많은 실험으로 공격력증가와 아이템획들확률증가가 거의 확실히 뽀록이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적중력은 실험이 어려우며 공격력의 경우 거의 차이가 없을 것임.)

참고자료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32680 - 인벤닉 뀨여사님의 지식B와 지식S 공격력실험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30841 - 인벤닉 한명의도적님이 퍼오신 해외아이템획득실험

뭐 실험결과들을 믿는사람도 믿지 않는사람도 있었지만 결론은 지식작의 차이가 거의 미미하거나 없다는는 것이었습니다.
이제까지 안된 실험은 경험치증가였으며 저는 경험치 증가량이 5%만 붙어있더라도 레벨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주변지인들에게 S작이 공격력/적중력 차이가 없으며 아이템획득에 영향을 안주더라도 레벨링때문에 해야된다고 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저러한 실험으로 게임제작사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만큼 확실히 확인하고자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일시 : 2018년 1월 6일 오전 10시경 골든벨이 안터진 채널
실험조건 : 밸류30퍼, 칭호보상으로인한 9퍼, 주말경험치 이벤트 100퍼의 경험치증가버프를 받은상태에서 족제비의 지식S가 경험치량에 영향을 주는가?
(이벤트 100퍼의 경우 30렙인가 밑으로 적용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음)
실험방법 : 6렙 카오작 워리어가 0퍼부터 S상태에서 실험후 지식을 지운 뒤 카오작을 한 이후 0퍼부터 다시같은 방법으로 족제비를 잡아 경험치량을 비교한다.
변수관리 : 실험이 정확히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투경험치가 붙은 펫을 꺼내 같은조건으로 다시 실험


카오작된 6렙워리어로 실험시작 카오작 캐릭이므로 0퍼가 확실한 상태에서 시작
0       ->4.670          4.670증가
4.670  ->9.341         4.671증가
9.341  ->14.012        4.671증가
14.012 ->18.683        4.671증가
18.683 ->23.354        4.671증가
23.354 ->28.025        4.671증가

이후에도 4.671씩 증가하는것으로 보아 족제비한마리의 경험치는 레벨6때 4.670.9xxxxxxx 정도 오른다고 할 수 있다.
(반올림하면4.671)



지식을 칼페온에서 지운뒤 카오작으로 0퍼를 만든 6렙워리어로 같은 실험을 진행하였다.
결과는...
0       ->4.670          4.670증가
4.670  ->9.341         4.671증가
9.341  ->14.012        4.671증가
14.012 ->18.683        4.671증가
18.683 ->23.354        4.671증가
23.354 ->28.025        4.671증가

너무 똑같아서 놀라버렸다. 같은파일인지 당황했으나 배경이 다르고 파일이름이 다르므로 확실히 지식을 지운 이후 A+인 상태에서 진행한것이 맞다. S때와 마찬가지로 이후에도 4.671씩 증가하는것으로 보아 족제비한마리의 경험치는 레벨6때 4.670.9xxxxxxx 정도 오른다고 할 수 있다.
(반올림하면4.671)

확실한 결론을 위해 변수를 바꿔 실험했다. 펫을꺼내 전투경험치 22퍼센트를 추가해 진행했다.(지식은A+상태)
만들면서 0퍼를 안넣었는데 카오작을 진행해 정확히 0퍼부터 진행했음을 알아주길 바란다.

0       ->5.307          5.307증가
5.307  ->10.615        5.308증가
10.615 ->15.923       5.308증가
15.923 ->21.231        5.308증가
21.231 ->26.539        5.308증가
26.539 ->31.847        5.308증가

위의 두 실험과 확연한 차이가 남을 알수 있다. 5.307XXXXX 반올림하여 5.308이 올라감을 알 수 있었다.
4.671올라가던 펫미적용에서 5.308이 올라간 것은 펫경험치가 적용되는 것을 확일할 수 있다.
경험치 적용계산식을 정확히 몰라서 22퍼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히 적용된다.



결론
실험결과 족제비의 지식S작은 경험치상승이 0.1퍼도 적용되지 않음을 알 수 있으며 다른 몬스터도 족제비와 같다면 게임사는 히든으로 3년동안 유저를 기만하면서 망각의비약과 귀장식을 팔아왔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진행되었던 공격력차이와 아이템드롭률차이도 정확한 확인이 불가능했으며 이번 족제비의 경험치실험으로 숨겨왔던 히든이 나왔다. 지식작은 히든옵으로 숨기며 3년동안 유저들의 펄을 앗아간 컨텐츠이다.

ps. 공증가와 적중은 체감이 된다는 제보도 있네요. 경험치도 몹에따라 오를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게임사가 이런 수치와 적용방법을 숨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상위지식획득패치는 지식작 히든옵이 걸리기 전에 먼저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려는 것 같다는 느낌만 듭니다. 망각의 비약으로 수없이 지식을 지워오신분들, 수없이 캐선하며 부캐세워놓고 기운으로 지식을 S작하신분들 모두 헛수고였습니다. 초식성향의 플레이를 해왔으며 최상위사냥터를 안가본 저는 아이템히든옵을 직접체험하지는 못해온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게임사의 숨기기 급급한 운영정책은 육식이든 초식이든 사냥이든 생활이든 모두 영향을 주고있으며 유저는 속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아봅니다.
이실험진행하고 정리하는데 2시간이 걸렸습니다. 유저가 문의하면 게임사는 알아가는 재미라고 합니다. 그 알아가는 재미 모두 알려면 도대체 어느정도의 시간투자와 노력이 필요할지 알 수가 없네요.

+추가 - 조류펫도 넓게보면 지식작에 영향을 주네요. 매 처음나올때 타펫에 비해 느리고 멍청하다고 했던것이 기억합니다. 좋은 고양이 놔두고 할일없이 날아다니는것 감수하면서 샀던사람들도 통수에 해당하겠네요.
 지식S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컷다면 추가경험치를 칭호작처럼 3퍼정도만 주었어도 불만있을 사람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히든으로 숨겨두니 적용/미적용도 유저의 실험을 통해서만 밝혀지는 것이고 모르는 버그는 계속 안나타날수밖에 없습니다. 안경/귀걸이/망각의비약/조류펫... 모두 허상이었음을 ㅠㅠ

칭호작경험치가 제대로 적용되는지도 확신할수가 없네요. 실험을 하려면 계정2개로 해야되는데 해야될지 말아야될지 고민만되네요. 뭐 문제가 터지면 금요일 긴급점검처럼 해주려냐요? 펄이 안들어가는건 방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