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작년에도 버그로 얻어지지않는 지식이 있었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 유저들이 물어볼시에, Q&A를 통해 답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의를 보낼시 답변이 다 다르거나 운영진이 모르는 경우가 많다. 개선을 해줄 의향이 있으면 어떻게 해주실껍니까?

A 시스템 상으로 얻을 서 있기에 버그가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애 통계며 직접 보니 안되있었다. 지식의 종류가 워낙 많아 더 노력할것이지만 물리적으로 쉽지않다 죄송하다.

Q2 발렌시아 사냥에 대해 질문이 있는데 스크린샷으로 좌표를 못보게된 이후 이것저것 편의를 위한 템들이 추가되었는데 귀환스크롤은 너무 활용도가 떨어지고 나침반의 경우 사용 시간이 3시간으로 알고있는데(3일이라고 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해야되지 않나

A2 사막의 경우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걍향이 있어서 귀환스크롤과 나침반을 넣었지만 아직 더 개선해주기엔 부담스럽거 데이터가 축적이 되면 패치하겠다

Q3 친밀도 인사작이나 거점 기운 투자할때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 시스템적으로 한번에 또는 수량 조절하게끔 해줄생각 없는가

A3 바로 하겠다

Q4 지식 칭호 작년에 더 만들어주기로 했는데 안해주지않았나

A4 알겠다 죄송하다

그외에도 황실 무역쪽(길드) 패치는 상의를 해볼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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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금 현재 유저 설정 데이터를 개인 컴퓨터에 저장을 하는것인가 사버화해서 동일하게 해야되는거 아니냐(UI 조절이며 채팅창 설정 말하는것 같음)

A 데이터가 방대하다보니 나누어서 저장하게했다 기술적으로 저장이 가능하다면 돌아가서 설정하도록 하겠다

Q2 분야 순위의 경우 추적의 악용만 되는거 같다 의미가 없는데 온오프 기능을 넣을 생각이 없냐

Q3 길드 퀘스트의 경우도 채널마다 다른대 동기화 할 의향이 없냐

A2, 3 채널이 타게임의 서버다보니 동기화가 벅차다 가능한가 알아보고 적용된다면 하겠다

Q4 캐릭터 상태창을 보면 공방이 나오는데 공격력은 순수 공이지만 방어의 경우 피감 회피로 나뉜다. 이런 세부 능력치를 정리 및 공개해줄 의향이 없는가

A4 디테일한 수치를 감춘것은 초창기에 의도에 부합되어 공개할 생각이 없다 하지만 공격력에 적중이 포함되어 있지않은 문제등은 내부 회의를 통해 고민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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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거래소 이용하다보면 올라오자 마자 사라지는 경우가 있고 오래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입찰로 아예 굳힐 생각이 없는가
(선착순은 메크로 때문에 꺼려진다)

A 입찰에 대하여 불편함이 많다는것 안다. 저도 대기하다가 졸기도 하고... 하지만 지금 시스템이 개발진의 생각에 부합한다고 본다. 다음 패치에 예약 구입 시스템을 넣을 예정인데 이게 또 안된다면 다른것도 생각해보갰다

Q2 사냥을 하든, 생활을 하든 메세지가 뜨는데 원하는 아이템이나 보스 알림이 떠도 밀려서 늦게 보이기도 한다. 이것(시스템 메세지)을 온오프하게 해줄 생각이 없는가

A2 시스템 설정에서 가는하게끔 해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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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조련을 주로하는 유저인데 마시장의 경우 현금 거래를 막는 검은사막인데도 펄 거래로 거래를 대신하고있다. 어찌 해줄것이내

A 현거래 동향을 다 파악하고있다. 마시장의 경우 유저끼리 말을 보고 금액을 설정하고 있는데 이는 내부적인 논의가 많이 오가고 있다. 이것은 조만간 변화가 있을것이다.
(9티어도 해당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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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파편 순차팟 개선의 의향이 있는가

A 원래 나눠주는 의도와 조금 다른 상황이다. 시간에 비해 돈도 안되는데 얻기위해 하고있다. 이것을 한번에 해결하게끔 각성 보스 조합처럼 패치하는것을 내부 회의를 통해 이야기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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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리베르토의 가치가 떨어졌으니 길드 레이드 템의 풀을 다양화 해달라 그리고 크자카의 경우 능력치가 리베르토에 비하여 크게 강하지 않은데 패치해줄 생각이 없는가

A 리베르토는 크자카 대용 템일뿐 이것을 상 하향하여 고칠 생각은 없다.

Q2 공지를 제발 좀 미리미리 해주시면 좋겠어요

A2 공지가 늦는것은 죄송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아시다싶이 넓은 게임이다보니 바쁘게 돌아가고 있고 전날까지 작업 예정이 없다가 하기도한다. - 중략 - 바빠서 그렇다 미안하다 앞으로는 조금 더 먼저 나갈수있게 준비하겠다

펄템 소켓 뚫어주는것은 곧 만나보실 수 있을것

Q3 의상 공모전 해달라

A3 다음이랑 상의해보겠다...

Q4 위자치가 문제가 많다 힐이랑 소생을 썼는데 회피가 뜨고 회피 스킬을 썼는데 워리어에게 잡혀가는게 말이되냐 그리고 200퍼 흑정령을 사용시 3번째 딜은 안들어간다. 고도의 따른 문제도 있는데 조금만 높아도 딜이 안들어가는거 정말 이건 너무 대충 망든것 아니냐.

위자치 각성이 밀린것도 그렇고 공이 50이상 높아도 타직업이 빨리 잡는다 어쩔꺼냐

A4 각성이 밀린건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 우선 회피기를 썻는데 잡혀가는것은 모든 클래스가 해당된다 언제까지 그럴지는 모르겠지만 잡으려고 노력중이다 죄송하다.

각성이 밀린것은 내부적으로도 위자치 플레이어가 큰 목소리를 내고있다 위자치의 경우 문제점들을 내부에서도 파악중이다 하지만 캐스팅이며 각성이며 함부러 건드릴시 문제가 크기에 각성 시기에 맞추어 패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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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거점 공성 킬뎃이 길드 공헌도에 포함 될 수 없겠나

A 합당하다. 하겠다.

Q2 캐선창에 기운 표시해달라

A2 시스템적으로 어렵다 다른 방법이라도 마련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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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금수랑에 대하여 징징대기위해 왔다. 각성 캐릭인데 없거나 부족한게 많은것 같다. 스왑시 전방가드도 얼마전에 패치되었고. 각성 버프도 타직업은 있는데 금수랑은 없다.

흑랑 흡수의 경우 6초가량 걸리는데 만화영화도 아니고 누가 필살기 쓸때까지 기다려주냐. 다른 캐릭터들은 바로 버프가 되는데 금수랑만 6초씩 걸리는건 문제가 있지않냐

A 금수랑의 경우 특정 스킬만 강하거나 판정기가 안좋다는걸 내부적으로 다 알고있다. 요즘은 금수랑만 전담하고 있는 유저가 있을 정도로 일하고 있다.

흑랑버프가 각성버프처럼 강력하기에 넣지 않은것은 맞다. 그런데 질문자의 질뭉도 충분히 타당한 논리라고 생각하고 내부적으로 또 논의를 해보겠다

Q2 금수랑의 버프가 각성 버프만큼 좋다는게 이해가 가지않는다 쿨타임도 길고 당장 옵션도 더 낮은편이다. 또 다른캐에 비해 공격력이 높아도 사냥 효율이 떨어진다. 잡템 계수를 보면 알 수 있다.

A2 사냥의 경우 내부적으로 확인을 하고있고 30% 가량 늦었다. 금수랑의 걍우 내부 플레이 유저가 정말 숙련도가 높은 유저다. 확인해보겠다.

Q3 이동기의 경우 휠체어 타고다닌다 하는데 휠체어를 발로 차고 싶다.

A3 금수랑의 경우 똑같이 하고 싶지않아서 한번에 조금 먼 거리를 이동하게 했는데 내부에서도 문제가 계속 거론되고 있다. 내부에서도 싸우고 있는 만큼 한달내로 정리가 될것 같다.



질문과 답변시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