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패치가 적용되면서 십자군 마지막 보스 아눕아락에도 변화가 있었다. 도적의 칼날부채에
영향을 주는 투척술 연마에 차단 효과가 사라지는 바람에 네루비안 4마리를 동시에 탱킹하는
공략이 불가능해 진 것이다.



현재 3.2.2 패치에 적용된 아눕아락은 이전보다 좀 더 난이도가 약간 상향한 상태다.



9월 24일 변경사항 - 아눕아락과의 전투가 모든 난이도에서 변경되었습니다. 아눕아락은 이제 더 빠르게 공격하며, 네루비안 땅무지의 공격력이 약간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결점 노출은 아홉 번 까지만 중첩될 것입니다.


기타 변경사항 - 도적 "투척술 연마" 효과에 주문을 차단하는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이번 패치로 도적 칼부 차단이 불가능이라 차단에 좀 더 손이가는 형태로 바뀌었지만 사실 패치 이전에
아눕킬을 경험했던 공대는 지속적으로 연습했던 아눕 공략에서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난이도 상향에
대한 체감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쉽지 않은 아눕 25인 하드, 현 최고의 난이도로 일컫고 있지만 해외나 국내에서 공개한 공략법을
봐도 경험이 전무하면 실전에 사용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와우인벤에서
특별히 아눕 25인 하드 공략에 성공한 공격대를 만나 자세한 공략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인터뷰 대상은 국내 2번째로 아눕아락 25인 하드 공략을 성공한 티리온 서버 호드 제니스 공대다.
시간 관계상 모든 공대원과 대화할 수 없었던 것이 안타깝지만 수소문 끝에 제니스 공대에 소속된
오피서 한분과 만날 수 있었다.




※ 인터뷰로 시작한 기사지만 레이드 공략 기사이기 때문에 보기 불편한 질답 형태의 구성보다는
공략 이해가 쉽도록 실제 와우인벤 레이드 공략처럼 기사를 작성하오니 공략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양해를 구합니다.

※ 공략기사에 도움을 주신 분 : 티리온 서버 전사 Heading, 죽기 Syzlak (제니스 공대 딜러장)










1. 25인 하드 아눕과 일반과 다른점? 그리고 10인 하드와의 차이?


먼저 처음 25인 하드 아눕아락을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25인과 10인 하드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 25인 하드는 네루비안이 한번에 4마리가 등장한다. (25인일반, 10인일반/하드는 모두 2마리씩 등장) 쫄탱커 1명당 2마리씩 탱킹하게 되며 2마리가 서로 12미터 내에 있을 때 버프가 생성되지 않도록 그 이상 이격시켜 아눕 양 옆 동토를 생성해 각자 끝에서 탱킹을 하게 된다.

  • 쫄탱커는 무조건 방막 셋팅을 준비해야 한다. 방막 셋팅을 했을 때 아눕 난이도가 더욱 하락한다.

  • 동토는 무조건 죽음의 기사가 생성시켜야 한다. 위에 소개한 정확한 위치에서 12미터 이상 거리를 벌렸을 때 동시에 광역처리도 가능하게끔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동토를 깔아야 한다. 죽음의 기사는 반드시 공대 내에서 2명 이상 구성해야 한다.

  • 2단계 쐐기 몰이시 무조건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을 사용해야 한다 (10인 하드 공략에서는 보축을 사용하지 않아도 잡을 수 있지만 아눕 버로우를 2번 보고 잡아야 하기 때문에 25인 하드는 무조건 사용해야 한다) 성기사는 최대 4명 이상 구성! (보축은 총 4개)

  • 냉기 보호 물약은 전 공대원 필수 품목이다. (탱커 제외)
  • 신성 기사 2명은 필수! 빛봉 효과를 노리자.




  • 2. 현재 3.2.2 패치 이후 아눕 공략에 대한 변화?


    3.2패치 이전에 대부분 정규공대가 사용하는 전략은 좀 더 안정적으로 진행이 가능했던 탱커 3명을
    기용하는 방법과 딜러 1명을 더 기용해서 좀 더 빠르게 킬을 할 수 있는 탱커 2명을 기용하는 방법이 존재했다.



    하지만 이제는 칼부 차단 너프로 인해 탱커 2명으로 다수의 도적을 내세워 어둠의 일격을 빠르게 차단하고
    RDPS를 높힐 수 있는 공략은 사용이 불가능해졌다. 방법은 단 하나, 이제부터는 무조건 탱커 3명을 기용하고
    2마리 / 2마리 씩 최대 12미터 거리를 이격시켜 함께 광역으로 처리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3. 25인 아눕 공략, 트라이 주 원인은 ?



    제니스 공대는 첫 주차 아눕때 아무래도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레이드 세부 공략을 가다듬는 부분에서
    트라이를 많이 했다. 그리고 2주차는 3.2 패치 당시에 2탱커 전략을 세웠는데 탱커 분의 방막 셋팅이
    불충분했었고 2탱이다 보니 말뚝 탱킹은 불가능했기에 충격파 사용 후 도망가는 전략으로 드리블을
    했지만 또 다시 어그로 문제로 인해 계속 무너졌다. 물론 3차때 냉관힐도 힐러분들이 당시에 경험이
    부족했기 때문에 고생을 많이 했었다.




    공대 화력도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로 제니스 공대가 킬했을 당시에는 9분 29초로 광폭화 1초 남기고
    잡은 상황이다. (9번째 쫄 등장 시 가까스로 킬) 그때 RDPS도 14만으로 측정되었는데 광폭화 바로 전에
    잡은 상황이라 딱 저 수치가 아눕을 킬할 수 있는 마지노선이 아닐까 생각한다.



    딜러 개인 DPS는 일단 전사같은 경우에는 1만이 넘었고 도적, 죽기는 9천, 그리고 고술이 없어서
    냉기 쌍수로 딜을 했었는데 8천정도 나왔다. 징기, 법사도 8천이였고 암사를 1명 구성했는데
    리카운트 상에는 7천정도 체크됐다. 기본적으로 암사는 아눕 단일딜만 시켰고 쫄 광이 밀릴 때만
    광을 조금씩 지원하는 식으로 했다.







    4. 제니스 공대가 선택한 공략 소개



    1) 제니스 공대가 선택한 쫄처리 방법과 진형 소개

    3탱커 전략이라면 네루비안이 최대한 버프를 받지 않도록 자리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이 진형은 대부분의 공대가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1단계 내내 네루비안 처리를 위해 반드시 생성시켜야 하는 동토는 총 2개로 아눕을 가운데 두고
    좌측과 우측을 적당한 위치에 생성시킨다. 그리고 좌측 동토 끝에 쫄2, 우측 끝에 쫄2를 놓고 둘 다
    광역 피해를 입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물론 두 지점의 거리는 12미터보다 멀어야 네루비안이
    버프를 받지 않게 되는 것이니 처음 동토를 만들 때 거리를 잘 조절해 주어야 한다.



    보다 정확한 위치에 동토를 생성시켜야 하기 때문에 25인 하드 공략에서는 죽음의 손아귀로 대상을
    끌어와 동토를 생성시켜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어둠의 일격을 처리하는 방법이다. 패치 이후 도적 칼부 차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차단하기 어려운 2마리는 미리 차단조 2명을 담당자로 결정해서 처리해야 한다. 네루비안이
    등장하면 해골, 다이아. 엑스, 네모 징표를 각각 표시해주고 도적A는 해골, 도적B는다이아를 주시대상으로
    설정하고 나머지 엑스, 네모는 쫄탱커 2명이 각각 차단하면 된다.



    일단 쫄을 처리할 때 광역조와 단일딜 조로 나눴다. 광역조는 도적/분무,죽기,징기를 활용했고,
    주로 아눕을 타겟잡아 네루비안과 동시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직업이라 아눕에 많은 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대부분이 밀리직업인 것이다.



    암사도 광역딜에는 으뜸이지만 3탱 전략을 사용할 때는 아무래도 쫄의 위치 때문에 광역으로
    피해를 입히기 어렵다. 암사가 광역딜을 하려면 아눕에 타겟을 잡아야 주변에 피해를 입히게
    되는데 암사 광역딜 특성상 대상에게 광역 스킬을 사용하면 대상은 아무런 피해가 없다.
    이런점 때문에 암사는 일단 단일딜로 조를 구성하게 된 것이다.



    아눕 단일딜 조는 냥꾼/흑마/조드/암사 이렇게 4명이였고 이 4명중에 조드나 암사, 흑마는 광역이
    살짝 밀릴 때 1~2틱 정도 지원해 주는 전략을 사용했다. 흑마같은 경우에는 네루비안이 등장했을 때
    4타겟에 부패를 걸어주는 정도로 지원을 했고, 그 외에는 무조건 단일딜로 진행했다.



    냥꾼이 이번 3.2.2 패치에서 연발 사격 버프가 되서 냥꾼도 광역딜에 참여하는 것도 나름 괜찮을 것 같아
    구성을 생각중이다.



    네루비안 9번째 무리부터는 아눕을 킬하는 타이밍이지만 이때부터는 모아서 광칠 생각을 하지말고
    그냥 쫄탱커들이 동토 밖으로 데려가 최대한 시간만 끌어주는 방법이 좋다. 멀리 데려가서 성기사의
    신격과 전사의 충격파로 시간을 잠깐 벌고 남은 생존기를 사용해서 최대한 버텨야 한다.
    (이 상황이 대략 아눕 10% 안팍) 그 사이에 모든 딜러들은 아눕을 극딜해서 남은 체력을 깎도록 해야한다.





    2) 네루비안 탱킹 전략 - 방막 셋팅 필수!

    메인탱커는 야드 탱킹이 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메인탱커가 얼음베기에 맞아 얼음땡이 된 순간 생명력이
    다른 탱커에 비해 높아서 생존 확률이 확실히 높다. 25인 하드공략에서 메인탱커가 얼음땡이 되면
    무기막기, 회피 등 행동을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아눕이 공격하는 데로 무조건 타격을 입어야 하는 위험을
    월등히 큰 생명력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제니스 공대가 선택한 이상적인 탱킹은 메인탱커로 야드, 쫄탱커로 보기 & 전사 혹은
    전사 & 전사를 선택했다. 야드 메인탱커가 어렵다면 보기도 괜찮다.



    무엇보다 쫄탱커는 무조건 방막 (방패막기) 셋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쫄탱커가 방막 셋팅을 할 경우
    공략이 3배는 쉬워진다. 아쉽게도 방막 셋팅을 하기 위해서는 방패를 들 수 있는 전사와 성기사만 가능하다.
    "왜 방막 셋팅이냐" 라는 의문이 드는 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동영상 실험을 통해 설명하겠다.






    ▲ 102% 완방 네루비안 탱킹 셋팅




    좌측은 방어합 + 방막세팅 --------------- 우측은 평균레이트 셋팅이다. 아눕아락하드에서
    직접테스트를 해볼 수가 없는 관계로 돌전 영던 입구에서 진행했다. 80레벨 정예몹이며 한방 대미지가
    3~4천정도로, 여러분이 어느정도 개념을 이해하는데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현재 heading님이 네루비안 탱킹 시 착용하는 아이템과 추천 아이템

    완방이 높은 아이템을 주로 착용하는 것이 해답이다. 이외에도 더 좋은 완방 및 방막 아이템을 찾는다면 와우인벤의 아이템 사전에서 착용, 사용, 발동 효과를 방패 막기 숙련도로 선택해서 찾도록 하자.

    ☞ 와우인벤 아이템 사전 바로가기 [클릭!]


    ※ 아이템 이름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아이템 옵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기 - [핏빛 영광의 철퇴] (십자군 10인 하드 공물함)
        [혹한] (울두10인 호디르하드)

  • 방패 - [알갈론의 보루 방패] (울두 25인 알갈론 하드)
        [북풍 수호자] (울두 10인 호디르 하드)

  • 투척 - [검은 십자가 칼날] (승전의문장 25개)
  • 머리 - [정복자의 공성파괴자 철갑투구] (티어 8)
  • 가슴 - [불굴의 가슴보호구] (울두 25인 아우리아야)
  • 손목 - [불운한 희생물의 손목띠] (낙스 25인 맥스나, 글루스)
  • 손 - [자치구 손보호대] (울두 25인 무쇠평의회)
  • 허리 - [용사냥꾼의 보호띠] (울두 25인 칼날비늘)
  • 다리 - [고룡수호 다리갑옷] (정복의 문장 39개)
  • 발 - [냉혹의 발덮개] (낙스 25인 아눕,글루스)
  • 어깨 - [선리버 수호자의 어깨갑옷] (십자군 10인 종족대표)
  • 등 - [구울의 그림자] (낙스 일반몹)


  • 목걸이 - [빈틈없는 기질의 목걸이] (울두 25인 콜로간)
  • 반지 - [대지진의 인장] (울두 25인 해체자)
  • 반지 - [증강의 손아귀] (승전의 문장 35개)
  • 장신구 - [정화된 오닉시아 피 부적] (오닉 머리보상)
  • 장신구 - [라반토르의 부적] (보랏빛 영던 리반토르)




  • 처음 전투가 시작되고 끝날 때까지 총 32마리의 네루비안을 처리하게 된다. RDPS 14만을 웃도는
    화력이라면 네루비안 1,2,3,4,5,6,7,8 번째까지 처리하고 아눕을 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각 단계별 네루비안 처리 시 생존기와 아이템, 스킬을 잘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기준은 전사) 아래 설명한 스킬 시작 타이밍은 네루비안에게 타격을 입고 결점 노출 디버프가
    중첩되기 시작하면 대략 6~7번 중첩에 시작하길 바란다.



    ※ 네루비안 탱킹 전략


    ■ 1단계

    1번째 - 방막 ----> 방벽----> 충격파
    2번째 - 방막 ----> 최저+장신구 ---> 충격파

    ---------------------------------------

    ■ 2단계

    1번째 - 방막 ----> 방벽 ----> 충격파
    2번째 - 방막 -----> 최저+장신구 ----> 충격파 (충격파가 보기라면 신격)

    ---------------------------------

    ■ 3단계

    1번째 - 방막 -----> 방벽 ----> 충격파
    2번째 - 방막 ----> 최저+장신구 --->충격파
    3번째 부터는 방막 ------> 힐러외부생존기 ----> 충격파



    위에 3번째 부터는 대략 아눕의 체력이 10% 내외일 것이다. 이때 공대장이 아눕 극딜 사인을 내리면
    탱킹하고 있는 쫄을 동토에서 끌고 나와서 숨게 만든 뒤 (이때 절대로 뒤를 잡혀서는 안된다)
    아눕아락을 탱킹중인 메인탱커와 겹쳐 선 다음 도발 후 죽도록 한다. 더이상 아눕한테 생명력을
    흡수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공대 딜량에 따라 8번째 네루비안이 나오기 전에 아눕킬을 할 수도 있고 7번째에 킬을 할 수도 있다.
    참고로 제니스 공대가 첫 킬 했을 당시에는 9번째에 킬했고 거의 광폭화되기 3초전에 잡았다.



    네루비안이 등장할 때 보통 7시, 3시 이 방향에서 등장하게 되는데 저 (쫄탱커) 같은 경우는 3시쪽에서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쫄이 등장하면 바로 방밀 사용하고 멀리서 오는 두번째 쫄에게 영투 넣고 도발,
    그리고 아눕에게 돌진해서 동토로 데려왔다. 돌진 시 간혹 쫄에게 뒤를 잡힐 때가 있는데 중첩이
    하나도 쌓이지 않은 상태라 상관없다.




    3) 제니스 공대가 선택한 쐐기 처리 방법


    대부분 공대가 많이 어려워하는 것은 3단계지 2단계는 아니다. 그리고 단, 보축을 2번 사용할 수 있는
    것만 인지한다면 어느 위치에서 쐐기를 막는 지, 이동 루트는 어떻게 지정하는지는 각자 판단하기
    나름인 것 같다.



    일단 제니스 공대 전략은 1단계 아눕이 지상에 있을 때 사용했던 동토 2개 (쫄처리를 위해 생성한) 를
    유지하다가 2단계가 되면 동토 변경 없이 그대로 쐐기를 막는데 사용한다. 추가 동토를 사용하지 않고
    기존 동토 2개를 사용하는 이유는 1단계에서 조금이라도 딜 손실을 줄이기 위함이다.


    그럼 쐐기 2번을 기존 동토 2개로 막게 되면 또 다시 1단계 아눕이 지상으로 올라오게 된다.
    그리고 죽기는 처음과 마찬가지로 동토 2개를 생성 시키고 또 다시 1단계를 반복하는 것이다.





    ▲ 제니스공대의 쐐기 처리 방법






    ▲ 쐐기 대상자는 6시에서 보축 → 12시 동토로 이동해 처리했다.






    ▲ 벌레 처리는 각개격파, 사냥꾼이 평정으로 광폭 풀어주고 어글 대상자는 ㅌㅌㅌ






    4) 3단계 - 힐러들의 역량은 90%이상 필요


    3단계가 시작되면 공대원들의 체력이 출렁일 정도로 위험하지만 당황하는 것은 금물이다.
    탱커와 냉기 관통 대상은 무조건 살려내야 한다는 생각으로 3단계를 맞이하자.
    특히 힐러들은 공대 프레임에서 파도치는 공대원들의 체력을 보면 패닉하게 되고 딜러들도 힐이
    안들어온다고 평소처럼 딜을 하지 못하는 심리적인 문제를 접하게 되는데 그런 압박감에서 벗어나
    탱커와 냉기 관통만 생존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긴장이 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 것들을 얼마나 평정심있게 대처하고 자신이
    해야할 일을 정확히 해내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제니스 공대 힐구성은 신기2, 회드1, 수사1, 신사1, 복술1 이렇게 7힐러를 구성했다.
    기본적으로 신기2 + 수사가 메인탱커, 쫄탱커를 보고 나머지 힐러들은 3차 때 주로
    냉기관통 힐을 우선으로 했다.



    파멸충으로 감소되는 체력도 회복시키면서 냉관힐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빛심을 활용해 밀리들은
    최대한 버텼고, 냉관 대상자가 아닌 사람은 정말 최소한의 힐을 주는 방식을 택했다.



    신기1은 쫄탱커A를 힐하고 다른 쫄탱커B에 빛의 봉화
    신기2는 쫄탱커B를 힐하고 다른 쫄탱커A에 빛의 봉화 를 사용했고 수양사제 1이 보조로
    탱커힐을 책임졌다. 그리고 남은 힐러 4명이서 냉기관통 대상 힐을 했다. 탱커 힐이 약간 밀릴 때는
    상황을 보고 회드나 복술의 힐지원도 고려해볼 수 있다.



    그리고 냉기 보호의 물약은 3차를 진입했을 때 동시에 사용했다. (참고로 냉기 보호의 물약을 사용하면
    냉기 관통 초반 2틱을 막을 수 있다) 냉기관통에 걸리면 바로 피해를 입는 것이 아니라 3초 후에 피해가
    들어와서 걸리자마자 사용하는 것도 방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지만 반응 속도가 느려 죽게 되는 경우도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3차 시작하면 전원이 일괄적으로 사용하게 했다.



    도적의 상처 감염의 독으로 아눕의 체력 흡수를 줄일 수 있다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매우 애매하다. 우리는 항상 매 트라이마다 영상으로 분석을 하는데 도적의 칼부로 상감독을 항상
    유지하고는 있지만 아눕이 상감독에 걸리면 15초 디버프가 뜨고 바로 0초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해도
    수치상이나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는다. 아눕 체력이 잘 빠지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을 때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우리는 가능하면 상감독을 계속 유지하려고 한다.



    마법사의 마법감쇠도 이와 일맥 상통하다. 우리는 결국 마감 부분은 채택하지 않았고, 마감없이 아눕 킬에 성공했다.









    Heading
    현재 개인 사정으로 인해 제니스 공대를 탈퇴하고 고정으로 막공을 운영중입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막공에서 일부가 제니스 공탈자 분들이 많이 와서 레이드를 즐기고 있는데요. 여기 있는 모든 제니스
    출신 분들은 제니스 공대에서 뛰어봤다는 것 만으로 자랑스러워 하고 있고 비록 개인 사정상 공탈했지만
    킬 당시 함께 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는 공대고 많이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니스 화이팅!



    Syzlak
    3탱킹 아눕 전략은 Ground Zero 공대에서 영상을 공개했는데 이 영상에서 아주 교과서적으로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랑 조금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큰 틀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요.
    아눕에서 전반적으로 100~120트라이정도 하면 대부분 공대가 킬을 하더군요. 물론 공대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 아눕 25인 공략에 도움을 주신 제니스 공대, 그리고 Heading님, Syzlak님께 감사드립니다.


    Inven b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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