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면서

  먼저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제가 군대가기까지 설정했던 목표인 ' 명마 획득, 교배 공식 발견 ' 중 하나입니다. 계속되는 7티어 저격 실패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그동안 제가 정리해왔던, 저만의 교배 가설을 공유하고, 더 나은 가설, 나아가 교배 공식으로 정립하기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 가설들과 제 가설이 차별화 되는 점은, 저는 모든 종류의 교배에 걸맞는 공식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이전 총경험치가설, 120가설은 6티어를 저격하는데 특별화 되어있다면, 저는 가능한 한 모든 교배에 적용되는 가설을 세웠고, 증명하기 위해 많은 데이터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교배의 특성상, 잠수함 패치가 매우 많습니다. 교배 한 달 정도 해보신 분들은 체감하실겁니다. 교배를 오래하면, 어느정도 눈에 보이는게 있는데, 특정 패치 이후로는 예상과 다른 말 종류가 나오고, 개개인별로는 체감이 안될 수도 있으나, 탈것게시판의 판도를 살펴보면 너프/버프가 되었다는게 눈에 띄게 나옵니다.

  그래서 제가 이 가설을 쓰는게 망설여집니다. 120가설을 쓰게 된 후 교배 확률이 아주 약간 낮아졌으며, 특히 이번 스킬관련 가설도 쓰게 되신 후, 탈것게시판에서 스킬 너프가 되었다 말았다 논쟁이 많았죠. 제가 이 가설을 쓰게 된 이후로, 교배가 완전히 나빠지거나, 아니면 아예 뒤바뀌거나 하는 것에 매우 큰 걱정이 있습니다.

  검은사막측은 교배, 나아가 조련 시스템을 '봉' 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장 마일리지 샾만 들어가도, 채집/생활/기술 경험치 주문서는 펄로도 팔지만 마일리지로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일한 조련 관련 아이템인 '말 경험치 습득 상승 주문서'는 오직 펄로만 팔고 있습니다. 교배초기화 아이템도 비싼 축에 속하죠. 이 가설이 맞다는 전제 하에, 사람들이 원하는 말들을 뽑기 시작한다면, 기우일 수도 있습니다만, 검은사막측에서는 확률에 손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 글을 혹시나 읽고 계실 검은사막 관계자분들, 부디 확률을 조절하지 말아주세요. 많이 힘듭니다 조련.

  또한, 조련은 확률입니다. 이는 검은사막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고, 많은 교배인분들도 운7기3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저는 이 운7기3을, 기7운3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이 가설을 맹신하진 마시고, 높은 확률로 뽑을 수 있다에 중점을 두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바쁘신 분들은 빨간 부분만 읽으셔도 무방하십니다.


1. 가설 도입

  검은사막은 게임 내에 힌트를 숨겨놓습니다. 예를 들어 NPC의 대사나, 게임 내 툴팁에서도 작은 힌트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연금/요리 쪽에는 손을 대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NPC의 힌트로 출발해 황금 레시피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배에도 숨겨진 힌트가 있을 것이다에 착안해, 가능성 있어 보이는 문구들을 모아봤습니다.

  첫번째, 교배시장 아래의 문구입니다

" 암수 서로의 말 레벨이 높을 수록, 좋은 품종의 망아지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

  여기서 주목할 것은, 암수 서로 입니다.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가 월등하게 높다고, 무조건 좋은 말을 뽑을 것은 아니다.
  부모 말의 레벨 합이 높아야 좋은 말을 뽑을 수 있다.

  여기서 저는 2번째 생각에 중점을 두고 가설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암수 서로의 레벨이 높다는 것은, 결국 레벨 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마구간지기의 대사입니다.

"교배용 말의 털색에 따라, 망아지의 털색에 영향을 끼친다오." - 칼페온 아쉬로그

  7티어가 등장함에 따라서, 백마 - 속도/가속도, 흑마 - 회전/제동력 , 적토마 - 벨런스 라고 생각하고, 많은 교배인들이 말들을 속가형, 회제형, 벨런스형 으로 나눴습니다. 그래서 나온 의견이 속가+속가=속가 , 뭐 이런식 이었죠. 하지만 이것은 우리들의 임의적으로 정한 것일 뿐, 검은사막에서는 아무도 정하지 않았습니다. NPC의 대사로 보아, 저는 부모 말의 종류가 망아지를 결정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세번째, 교배시장의 의문점입니다.

  마시장과 교배시장의 차이점은, 마시장에서는 모든 종류의 스킬을 보여주지만, 교배시장에서는 5개의 스킬만을 보여줍니다. 아니 사실, 교배시장에서 스킬 보유를 보여주는 것도 의아합니다. 보여줄 꺼면 전부 보여줄 것이지, 왜 앞의 5개 스킬만 보여줄까요? 그냥 마시장 소스를 복붙해서 교배시장에도 넣으면 됬을텐데요. 게다가 단순히 교배만 한다고 생각하면, 굳이 스킬을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이상함을 느낀 저는, 이를 가설에 넣어보기로 했습니다.


2. 가설 설정

먼저 제가 설정한 가설입니다. 아래 달린 글은 이를 증명하고 보완하기 위한 글입니다.

1. 각각의 티어를 결정하는 부모의 적정 레벨이 존재하고, 이는 부모의 티어, 레벨 합으로 계산된다.

  이것을 생각하게 된 계기는, 교배시장 문구로 출발했습니다. 레벨 합으로 계산하게 된 이유는, 한 때 핫했던 총경험치설로는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은 총경험치설 및 레벨X티어 설을 반론합니다. 

  그래서 저는 레벨+티어 가설을 세웠습니다. 말의 만렙이 30이고, 명마 기준이 6티어 였기에, 1티어를 0으로 잡고, 티어당 보너스를 5로 잡고, 레벨합에 대한 데이터를 뽑아봤습니다.



  이 표는 교배 잠수함 너프가 있기 전까지의, 2월 14일자의 자료이며, 아페0님의 자료 및 틈나는 대로 뽑은 데이터를 베이스로, 제 가설(레벨 + 티어당 5레벨)로 한번 거른 자료입니다. 이 표에선, 3티어 이하의 자료는 쓸모가 없으며 (1/30 패치 "말 교배 시 낮은 등급의 말이 나올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 이후론 2, 3티어 말들을 보기 힘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주목하실 것은 4티어 이후의 말들과 평균레벨입니다. 7티어는 예외로 하는데, 7티어에 관해선 따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특징으로는, 수말이 암말보다 평균적으로 4~5레벨 정도 높고, 어느 정도 레벨이 잡혀 있다는 점입니다. 2월 6일 이후 말 합성이 등장하게 되어, 교배 잠수함 너프 패치 이후로는 데이터를 추가하지 않았습니다만, 그동안 정황으로 보아, 표에 보이는 평균레벨합에 +5~7레벨, 암수 각각에 +2~5레벨 정도 해주시면 여전히 들어맞습니다.

  단순히 위의 교배만 봐도, 6T 1렙 + 5T 1렙은, 제 가설대로라면 25 + 1 + 20 + 1 = 47, 4T가 나올 각이었습니다.

  이제 말들이 나올 확률을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4T 15 + 4T 15 를 예측해본다고 합시다. 제 가설로는 15 + 15 + 15 + 15 = 60 이니, 5T나 6T가 나올 확률이 높겠군요. 이 때,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확한 확률이 아닌, 단순히 이렇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일 뿐입니다.)
  5T가 나올 확률이 높고, 6T가 나올 확률도 있습니다만, 4T가 나올 확률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 확률은 차후 더 많은 데이터를 뽑아내면 정확해지겠죠. 여기서 망아지의 암, 수가 결정이 됩니다.

  잠시 가정 하나만 하겠습니다. 말 포획시 암:수 의 비율을, 7:3으로 잡아보겠습니다. 또한, 이 확률은 교배 후 망아지 수령의 확률과 동일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위의 저렙교배, 6T 1 + 5T 1 에서는 예상대로 4티어 숫놈이 나와줬습니다. 70퍼센트 확률로 숫놈, 30퍼센트 확률로 암놈이 걸렸겠습니다만, 저는 70퍼센트 확률이 되었네요.

  여기서 적정 레벨값을 벗어날 수록, 암말이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6T 1렙 + 5T 1렙의 교배에선 분명히 3티가 나올 확률이 존재했습니다. 만약 3티가 나왔다면, 암말일 가능성이 70, 수말일 가능성이 30입니다. 지금은 단순히 가정 확률을 넣었습니다만, 데이터를 더 뽑아내다 보면 정확한 확률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교배 실패가 드러나게 됩니다. 즉 교배 실패는, 교배를 진행했는데 낮은 티어, 거기에 숫놈이 뽑히는 확률인 것이죠. 이는 교배 대성공의 확률과 일맥상통합니다.


2. 부모 말의 종류가 망아지를 결정한다.

  이 가설은 NPC 아쉬로그의 대사로부터 출발합니다.



  아페0님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7T가 나온 표입니다.

  7T를 선택한 이유로는, 우선 결과값이 3개이므로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각각의 스텟이나 외형이 특징적으로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5T 백마, 5T 흑마 등 스텟이나 외형이 명확하게 다른 말들의 경우에도 모두 성립합니다.

  여기서 특징이라면, 적토마를 가장 많이 뽑은 개체는 5T 한혈마, 5T 팥모히칸 / 백마를 가장 많이 뽑은 개체는 6T 기린, 6T 연갈젖소 / 흑마를 가장 많이 뽑은 개체는 6T 지옥, 6T 칫솔, 6T 흰갈흑모히칸 입니다.

  상식적으로, 5T 한혈은 회제형이고, 5T 팥모히칸은 속가형입니다. 그런데 이 둘이 적토마를 가장 많이 뽑아냈습니다. 또한, 표에는 작성되지 않았지만, 스텟으로 봐서 분명히 벨런스형인 6T 황금마는, 오직 흑마류만 뽑아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스텟은 관계 없고, 오직 외형만이 망아지를 결정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5T 백마를 뽑을 때, 가장 빠른 지름길은, 백비홍, 반백마, 황금꼬리백마 를 구해서 서로 교배하는 방법이 제일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것도 확률입니다. 그지같은 검은사막. 그래도 이 조합이 높은 확률을 갖는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색깔이 일치했지만, 이는 우연일 뿐입니다. 만약 백색이 많을수록 속가형 이라면, 당근마나 밤꽃마, 달마시안은 설명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느 망아지를 저격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우선 선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드마 들은 모든 종류의 말을 뽑아 낼 수 있기에, 필드마로 뽑아낸 결과들은 제외하고, 다른 선례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그 후, 레벨+티어합으로 티어를 저격하시면, 꽤 높은 확률로 뽑아내실 수 있을 겁니다.


3. 스킬 자체는 유전되지 않지만, 스킬을 배울 확률은 유전되며 누적된다.

이는 교배시장에서 갖는 의문점으로부터 출발됩니다.

 1. 탈것게시판 게시글중에, 회똥말이 1렙에 전력질주만을 배우고, 30렙까지 아무 스킬이 없던 스샷을 본적이 있습니다. 주소 있으신분 제보 부탁드려요.

 2. 또한, 백섭 되었을 때 스킬을 배웠던 말이 다시 레벨업 했을 때 스킬을 배우지 못했다는 것으로 보아, 레벨 마다 스킬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레벨업 마다 스킬이 확률적으로 배워지는 것입니다.

 
 3. 일정 이상 육성하게 되면 알 수 있는 점은, 스킬과 스텟입니다. 여기서 스킬이 많은 말을 좋은 말이라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4. 팁게시판 NAGEKI님의 자료입니다.

  

 5. 필드마들은, 스킬 1개인 것도 허다하고, 8개 이상 배우는 말들을 보기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4T 이상만 가도 4~5개는 기본에, 11~12개까지 배우는 말들도 드물지만 보입니다. 

  상기한 1, 2, 3, 4, 5를 종합해 제가 내린 결론은

  말마다 스킬을 습득할 확률은 제각각이다. 하지만 교배를 하면 할수록, 즉 고티어로 갈수록 스킬을 배울 확률이 높아진다. 또한, 말이 배우는 스킬의 확률은 [4]의 표에 가깝다.

  따라서, 어느 정도 외형이 원하는 말을 뽑으셨다 하시는 분들께서는, 15렙까지 키워보시고 스킬을 얼마나 배우는지 체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말이 스킬을 배울 확률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설령 1~9렙까지 스킬이 없더라도, 15렙에 갑자기 많이 배우실 수도 있습니다. 말을 사랑으로 대해주세요.


가설 3줄요약

1. 특정 티어는 특정 레벨에 교배하면 뽑을 수 있다. 
2. 부모말 털이 망아지에 관여한다 
3. 확률이 작용하지만, 최소화 하려고 노력한거다. 


3. 7T를 뽑아봅시다.

  모든 교배인들의 꿈과 희망, 지상 낙원이자 유토피아, 7티를 어느 정도 저격해 봅시다.

  사실 저는 7티를 뽑지 못했습니다. 그동안 10번 정도 7티 저격을 했지만, 모두 실패했죠. 제 실패경험과, 다른 분들의 실패 및 성공 사례를 종합해서 내린 결론입니다.

  아까 보셨던 7티 표입니다.



  몇몇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특정 종류의 말이 유독 7T를 잘뽑는 경향이 짙습니다. 이 표 말고도, 찾아보면 특정 말은 특정 말이 잘 뽑습니다. 이는 가설2에서 설명했었구요.

  여기서 전, 7T를 단순히 레벨 합이 아닌, 부모말의 데이터(유전자) 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습니다. 같은 티어 같은 레벨이어도 7T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것은 제 경험이며, 7T를 저격 실패한 10회 교배 모두 이 사실을 증명합니다.

  지금은 가설이 아닌 단순히 생각이기에, 편하게 들어주시고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한 것은, 5T 이상의 말마다 7T의 데이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데이터는 말마다 다르기에, 각각의 말들이 뽑아내는 7T가 다른 것입니다. 또한, 7T는 이 데이터들이 일정 수준 모아져야 나오는데, 여기서도 확률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7T 적토마를 뽑아내는데 A라는 데이터 5개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7T 백마를 뽑는데, B라는 데이터 7개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5T 이상의 말들은 10렙업당 특정 데이터 X를 부여받습니다.

  팥모히칸은 기본적으로 A 데이터를 1개 가지고있고, 20렙업을 통해 추가로 A데이터 2개를 확보해 A데이터 3개를 지녔습니다.

  한혈마는 A데이터가 없었지만, 20렙업을 통해 추가로 A데이터 2개를 확보했습니다.

  기린은 B데이터를 2개 가지고 있었고, 20렙업을 통해 B데이터 2개를 확보해 B데이터 4개를 지녔습니다.

  상기된 3마리의 말의 교배 결과는, 팥모히칸+한혈마 를 하게되면 적토마를 얻을 확률이 생깁니다. 하지만 기린+팥모히칸은 7T의 가능성이 전혀 없죠. 

  따라서, 저격이 실패하거나, 맞는 확률에도 불구하고 7T가 나오지 않았다면, 6T 숫,암, 5T 암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7티를 뽑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통계상, 레벨합 80만 넘게 되어도 7T의 자격은 주어지지만, 부모합이 맞지 않고 + 확률이 그지같기에 7T는 구경하기 힘든 것입니다.

  다음에는, 더 정확한 7T의 부모를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이상 발렌시아서버 [조련전문] FONDUE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