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횟수 / 스택 / 실패확률(아래로는 스택당 실패확률) / 0스택 성공확률
셀 가로순서대로입니다


실패확률 데이터부분을 반전시키면 그게 스택당 성공확률이 되는셈이죠
45스택기준 실패확률이 0.9이니 성공확률은 10% 인듯?

기존표에는(제가 잘라서 없애버린부분에는) 연속시행에 대한 확률을 써놨는데 그건 
'도박사의 오류'라고 일컫기도하는 유명한 독립시행 확률의 잘못된 논리입니다
검색해보면 많은 사례가 나와요


혹시나해서 제가 예를들어서 하나 써보도록 할게요


예를들어서 유초승 풀스택에서 뜰확률이 0.2라 한다면 실패확률은 0.8

연속 두번 트라이했을때 실패확률은 0.8*0.8 로 0.64임 이거 반전하면 성공률이 0.36
연속 세번 트라이했을때 실패확률은 0.8*0.8*0.8 로 0.512임 이거 반전하면 성공률이 0.488
......
연속 열번 트라이했을때 실패확률은 (0.8)^10으로 약 0.1073임 이거 반전하면 성공률이 0.8927
거의 90퍼센트에 육박하는데 현실은






이거임


왜냐면 각 트라이당 각각 단순히 20%의 성공확률이었기때문임..



많은 사람들이 제물던지면 강화잘된다 라는 논리가 이런 오류에서 시작됨..

도박사의 오류라고 일컫기도하는 유명한 독립시행 확률의 잘못된 논리임


자세한건 검색!!





저도 자게에 썼지만 혹시나 더 논란이 될까봐 미리 이런글 씁니다..
혹시 백단향님 기분나쁘실수도 있는데 미리 양해좀 드릴게요.. 잘못된건 바로잡아야하기에..


서로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확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가정이
앞에서 일어난 사건과 그 뒤에 일어날 사건이 서로 독립되어 있다
라는건데, 그거에대한 오류라는말임..


님이 운이 억세게 나쁜게 아니에요.. 그냥 환상마 자체 확률이 거지같이 낮을뿐..





그리고 사견이지만 여러가지 사례를 보고 제가 겪은 체감상 환상마 확률은

보스장비 14->15 트라이랑 거의 흡사함

체감 확률 얼추 비슷함


최근 환상마 사례를 보면 15~30에 집중되어있다는것도 똑같고
0스택에 원트하는 원트충이 있다는것도 똑같고
50넘기는 사례가 꽤 많은 것도 똑같음

이건 제 사견임!!






세줄요약

1. 환상마 스택 확률표에서 누적확률?부분은 틀렸다 (정보자체는 맞으나 논리가 잘못됨)
2. 다만 스택당 실패확률은 예~전에 클라한참 뜯길때 양놈들에게서 나온자료이니 맞을것임
3. 보스장비 14->15 트라이랑 비슷하지 않으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