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블로그에 올린 글이라.. 여기서도 말투 수정안하고 그대로 올려둡니다 혹시 악흑하시고 계신 분들이나 악흑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찍힌 특성이나 추천이 들어간 것은 개인적인 추천이며 이게 무조건 진리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평균 3~4대가 나오던 리카 dps가 악흑 고민하면서 이것저것 바꿔본 결과 제가 추천해둔 방식으로 딜사이클이나 문양, 특성을 찍었을 때에 5에서 6까지 올라갔기에 가이드 글까지 적게 되었습니다

오류나 지적은 댓글로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기본 정보

          2. 스테이터스

          3. 딜 사이클
             - 단일
             - 3타겟 이하
             - 4타겟 이상의 광역

          4. 문양 선택

          5. 특성 선택

          6. 마치며




기본 정보

악마 흑마법사는 지옥수호병을 소환할 수 있으며 탈태를 통해 순간적인 dps를 올릴 수 있는 흑마법사로 캐스팅 딜링에 강력한 기술들을 사용하는 파괴 흑마법사나, 흡수나 저주 등의 DoT 기술에 특화된 고통 흑마법사와는 달리 보다 강해진 소환수를 부리면서 변신과 DoT, 캐스팅 기술을 적절히 분배하여 dps를 높히는 흑마법사라고 볼 수 있다



스테이터스(스텟)

악마흑마법사(악흑)의 스텟 중요도는 다음과 같다

지능과 주문력이 가장 우선시되는 1, 2위 스텟이며 그 다음으로 적중(15%)을 맞춰 빗나가는 기술이 없도록 한다.
3순위 적중을 맞춘 후 가속은 3521 이상, 치명타는 가장 후순위 스텟으로, 나머지는 특화도에 모두 투자한다.

즉, 지능 ≥ 주문력 > 적중 >> 가속 3521 이상 ≥ 특화도 >> 치명타 가 된다.


악흑의 특화도는 일반 상태에서의 흑마법사의 공격력, 탈태 상태에서의 공격력, 소환한 악마의 공격력을 높혀준다.

악흑이 가속을 3521 이상, 그에 가깝게 맞추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부패의 가속으로 인한 +1틱 상승은 2367 다음으로 7078인데 7078까지의 가속을 맞추기가 힘드니 부패를 위한 가속은 2367이 된다
파멸의 가속으로 인한 +1틱 상승은 5312인데 이 수치 또한 아이템이 풀리지 않는 이상 영던급 흑마가 맞추기엔 힘든 수치다
굴단의 손(암흑 불길)의 가속 +1틱 상승은 3521이며 다음이 10592인데 3521까지 가속을 맞춰 +1틱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즉 악흑은 DoT를 위한 가속은 최소 3521 그 다음 아이템이 풀린 후엔 5312까진 맞춰볼 수 있다

또 악흑의 가속은 어둠의 화살 캐스팅이나 영혼의 불꽃 캐스팅 그리고 기술의 글로벌쿨타임을 줄여주니 적정 수준까지 올려두는 것을 추천한다


사실 악흑의 스텟 순위는 가속과 특화, 극대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여기서 가속이 아주 미세한 차이로 특화와 극대를 앞서는 모습이 보여지는데(시뮬레이션크래프트 참조) 세 가지 스텟이 비슷한 상황이라면 가속을 DoT 틱에 맞춰 일정 수준까지 맞추고 AoE광역을 위해서도 특화를 올려두는 것을 추천하는 것이다. 특화는 악흑의 공격력과 소환수의 공격력 또한 올려주는 스텟이며, 일반 데미지와 극대화 데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딜 사이클


악흑의 딜 사이클은 탈태가 아닌 상태에서 쓰는 기술과 탈태 후에 유지해야하는 기술로 나뉘게 된다.


- 단일 딜

기본은 원소의 저주를 걸어 두고 부패를 걸어 둔 이후에 굴단의 손을 1개 걸어둔다. 그 후 탈태변신 후 파멸을 걸고 혼돈의손길(어둠의화살이 변한 기술)로 분노를 소모한 이후 어둠의 화살을 필러기술로 계속 넣어주거나 화산핵이 떴다면 영혼의 불꽃으로 소모시키면 된다.

원저 - 부패 - 굴단의 손 1개 (이후 굴단의 손 디버프만 유지, 2개를 동시에 넣지 않는다) - 탈태 후 파멸 - 필러기술사용 (혼돈의 손길이나 캐스팅 폼에서 어둠의 화살) - 주의할 점은 부패와 굴단 디버프'만', 파멸이 걸린 상태에서 화산핵 효과가 있으면 '일반 상태'에서 영혼의 불꽃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필러기술은 탈태 상태에서의 혼돈의 손길과 일반 상태에서의 어둠의 화살이다

필러기술이란 다른 우선순위 기술을 쓸 수 없을 때에 기본적으로 사용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 3타겟 이하

단일 딜에서 사용하는 DoT 3개(부패, 굴손-암흑불길, 파멸)을 대상마다 넣어주고 캐스터 등의 체력이 낮은 몬스터 등을 단일 딜을 넣듯이 점사해주면 된다. 이 경우 몹들에게 20미터가량 가까이 붙어서 탈태변신 후 원소의 저주 오라를 켜고 딜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4타겟 이상 광역(AoE)

굴단의 손을 2개 모두 넣어주고 부패를 돌아가며 걸어준다. 그 후 지옥불길 2~3틱을 넣으며 분노를 적당히 쌓고 바로 변신 후 제물의 오라를 켜고 공허 광선(흑창)으로 부패를 유지시키면서 파멸을 돌아가면서 걸어주면 된다.

굴단의 손을 2개 모두 넣는 이유는 dps를 위함도 있지만 광역에선 영혼의 불꽃을 쓰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지옥불길을 중간에 써주는 이유는 파멸과 공허 광선에 분노가 다 소진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제물의 오라는 가장 강력한 광역 AoE dps를 내주는 기술이다
공허 광선은 부패가 걸린 대상에게 적중 시 부패의 지속시간을 4초 연장시켜주므로 활용하도록 한다


악흑은 특별한 구간이 아닌 이상 지옥수호병이나 격노수호병을 쓰는 것이 가장 높은 DPS를 보장받게 되므로(특히 악흑의 특화도를 확인해보면 희생 특성을 찍지 않는 것이 좋다) 우월함을 찍었다면 격노수호병을, 봉사를 찍었다면 지옥수호병을 사용하면 된다. 광역 구간에선 휠윈드(지옥폭풍)을 써주면 되고 그 외의 구간에선 자동공격으로 놔둬도 무방하다



문양 선택


특정 구간에서 몹들이 캐스팅하는 것을 밀치기 없이 차단해줄 수 있도록 하는 문양이다 (선택)

어활을 3개로 나누는 이유는 각 공격마다 발동효과를 얻을 확률을 높히기 위함이다 (추천)

석양문 등에서 활용이 가능한 문양이다 (선택)


주 문양은 영혼석 / 악마의 영혼 / 생명석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전환 / 영원한 고통 / 임프 군단 / 악마 훈련 등이 선택될 수 있다.


선택에 따른 유불리 없이 찍었을 때에 이득을 볼 수 있는 가장 단순한 선택은 영혼석, 생명력 착취, 생명석, 생명력 전환, 악마 훈련 이 5개 문양이다.

영원한 고통은 3~5개 타겟에 딜을 넣는 상황에선 dps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2타겟 이하의 몹에겐 dps가 감소하게 된다

임프 군단은 순간적인 화력을 높혀야 하는 구간에선 dps가 높아지지만 지속적인 딜링 측면에선 dps에서 손해가 있다

악마의 영혼은 사용하지 않는다면 특화도 상승에 따른 dps 상승이 이루어지지만 사용 후 2분간 문양효과를 받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결정적인 유불리보단 세세하게 차이나는 정도이므로 문양은 개인 선택에 따라 고민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여기서 생존이나 dps, 파티플레이를 위해 추천하는 문양은 아래 특성을 살펴 본 이후에 정리하도록 한다



특성 선택

http://kr.battle.net/wow/ko/tool/talent-calculator#VZ!  (이곳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영혼 갈취는 꾸준히 딜을 넣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생명력 수확은 광역 딜링에서 보조적인 dps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 어둠의 재생력은 소환수와 흑마법사의 생명력을 큰 폭으로 회복시켜 준다. 여기서 추천하는 특성과 선택은 범용성과 문양과의 조화 그리고 dps와 생존의 편리성이다. 영혼 갈취를 추천한다

인던에서 죽음의 기사나 드루이드, 성기사와 함께 플레이하면 어둠의 격노로 스턴 지원을 해주는 것도 좋다. 다만 이 경우 보스 몹에선 어격이 먹히지 않는다. 공포의 울부짖음은 PvE에선 효과가 미비하다. 죽음의 고리를 추천한다

5인 인던이나 10인에서 영혼의 고리를 쓰면 영혼 갈취와 어우러져 소환수의 생명력을 보전시킬 수 있다. 소환수는 마력회피를 통해 광역 공격이 90% 감소되어 들어오며 몬스터들이 소환수를 때리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일반적인 상황에선 영혼의 고리를 추천하며 '레이드에선 어둠의 거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불타는 돌진은 범용성에서 의문이 가고 5인 인던 등에선 피의 공포를 레이드에선 해방된 의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악마흑마법사는 지옥수호병이나 격노수호병을 쓸 수 밖에 없게 되는데 격노수호병의 dps는 기대한 수준만큼 지옥수호병의 dps를 상회하지 못하므로 우월함은 추천하지 않는다. 희생은 악흑에게 가장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므로 악마의 영혼 : 지식 과 함께 사용하는 '봉사'가 가장 추천할만한 기술이다. (문양에서 악마의 영혼을 사용하지 않고 봉사와 악마의 영혼 : 지식을 함께 사용해서 dps를 높히는 것을 추천)

아키몬드의 복수가 기본적인 선택이 될 것이며 필요하다면 킬제덴도 활용 가능하다. 여기선 아키몬드를 추천한다.



위에서 설명한 문양의 경우 임프 군단과 악마의 영혼이 가장 고민되는 선택이 되었을 것이다. 봉사를 사용한다면 악마의 영혼 : 지식과 함께 임프 군단과 봉사 특성을 활용하면 dps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악마의 영혼 문양을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임프 군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봉사와 악마의 영혼 : 지식 조합은 상당히 강력하며 분노가 모인 후 탈태 상태에서 딜링이 함께 이루어지면 dps에서 많은 이득을 가져갈 수 있다.

 

마치며


지옥수호병을 쓰면서 봉사를 활용하는 이유는 격노수호병이 생각만큼 dps에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광역에선 티어 14셋의 악흑이 가장 강력하다는 시뮬결과가 있었고 2개의 타겟에 딜을 넣는 경우도 고흑에 밀리지 않는다

티어 14셋을 착용한 경우 고흑에 dps가 밀리지만 영던급 460대의 경우엔 악흑도 고흑과 비슷한 dps를 보여주고 있다



기타 tip.

- 굴단이 변한 혼돈의 파동은 타겟이 왠만큼 많지 않는 이상 쓰지 않습니다 

- 탈태시 영불은 쓰지 않습니다 단일딜은 주로 혼돈의손길과 파멸 리필(도트는 끝난거 보고 바로 리필) 정도만 해줍니다

- 메즈가 필요하다면 공포문양을 사용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