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탱크 로드맵 본사 개발팀 QandA 내용이 올라왔네요.


공홈 게시판 링크

http://forum.worldoftanks.asia/index.php?/topic/85984-






안녕하세요 전차장님,

 

지난주 모스크바에서 2020 월드 오브 탱크 로드맵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본사 개발팀은 주로 질문하는 사항들에 대해서 Q&A 시간을 가졌으며, 한국의 전차장 여러분들에게도 그 답변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 2020 월드 오브 탱크 미리보기  

https://worldoftanks.asia/ko/news/general-news/2020-announcements/

 


2020 월드 오브 탱크 로드맵 - 본사 개발팀과의 Q&A


  • 연구소 관련 문의사항

    1. 어떤 단계의 전차들이 변경 대상인가요?  

최대 6단계까지의 전차들이 주 변경 대상입니다. 그리고, 소수의 높은 단계의 전차들도 변경이 됩니다. 현재 이를 위해서 변경 대상 전차 목록을 제작 중에 있으며 제작 완료 이후 샌드박스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에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2. 얼마나 많은 전차들이 연구소에서 제외될 예정인가요?

기본적인 콘셉트는 1단계부터 5단계의 전차들 중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 계통만 유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IS-7 탱크로 이어지는 연구 계통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소 1단계 ~2단계에서는 단 1개의 전차 계통만 존재하고, 그 이후 3단계~4단계에서는 중형전차와 구축전차를 위한 두 번째 계통도들(2가지)이 추가되고, 최종적으로 4단계 ~5단계에서는 경전차와 자주포를 위한 세 번째 계통도(2가지)들이 추가되어 유저들이 원하는 전차 계통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높은 단계의 연구 계통에는 특별한 변경점은 없을 것입니다. 높은 단계의 전차들은 그대로 유지되는 반면에 낮은 단계의 전차들 중에서 상당수의 전차들은 연구소에서 제거가 됩니다.

 

3. 연구소에서 제거된 전차들은 어떻게 되나요? 플레이어들이 이후에 어떻게 이 제거된 전차들을 받을 수 있나요?
해당 전차들은 연구소에서만 제거되게 됩니다. 즉, 플레이어들은 해당 전차들을 연구를 할 수 없지만, 게임에서는 제거된 전차들을 포함해서 모든 전차를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제거된 전차들은 향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시스템은 개발 중에 있으며, 향후 더 자세한 사항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4. 전차들을 연구하는데 요구되는 경험치의 양을 재조정할 계획이 있나요? IS-7을 예를 들어, 1단계부터 10단계까지의 연구에 필요한 총 경험치 양이 기존과 동일할지, 또는 증가하거나 감소할지 궁금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어떤 특정 전차 연구 계통에서 시작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플레이어들에게 연구함에 있어서 더 적은 경험치 양이 요구되게 될 것입니다. 

 

5. 4번 질문에 추가로 질문드립니다. 연구소에서 제거될 전차들에게 이미 사용이 된 경험치에 대해서 보상 계획이 있을 예정인가요?
위의 언급했듯이, 해당 전차들은 연구소에서만 제거되며 실제 게임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즉, 플레이어에게 있어서 해당 전차들을 연구함으로써 손해 본 것은 없으며, 그 결과 별도의 보상은 이루어지지 않을 예정입니다. 현재 저희는 이 시스템을 위한 전차들의 경험치 전환 규정이 개발 단계에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전차들의 보상/전환율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규정이 준비되는 대로 플레이어분들에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6. 최종 연구 계통에 있는 부품들의 연구에 관하여 변경 계획이 있을까요?
이와 관련하여 현재 계획 중인 사항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전차들의 균형 개선이 완료된 후 특정 전차들에 대해서는 변경 계획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연구소에서 제거된 전차들이 획득, 축적한 경험치들에 대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물론 해당 전차들에게 이미 축적된 경험치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위의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저희는 이 시스템을 위한 전차들의 경험치 전환 규정이 개발 단계에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시점에서는 전차들의 보상/전환율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릴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규정이 준비되는 대로 플레이어분들에게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 게임 내 경제 관련 문의사항
     

1. 전투를 통해 획득하는 자원 량의 변화 또는 소비가 기존과 동일할까요?
저희는 현재 수준과 동일한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하고자 하며, 프리미엄 전차들 역시 동일합니다.

 

2. 전반적인 전차들의 내구도 변화에 따라, 특정 포탄들의 공격력이 낮아지고, 해당 포탄들의 1발당 가치 또한 감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했을 시 해당되는 프리미엄 포탄들의 비용이 재조정될 계획이 있을까요? 
포탄의 비용은 밸런스 변수에 따라서 조정이 되며, 기본 포탄의 비용에 비례하여 보다 높게 측정이 됩니다. 그렇지만, 저희는 아직 경제적인 변수에 대해서 밸런스 조정을 시작하지 않았으며,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인 포탄 비용에 대해서는 말씀드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3. 게임 내 경제는 언제부터 테스트를 할 계획인가요?
다음 샌드박스에서 게임 내 경제가 테스트될 예정입니다. 

 

 

  • 전적 관련 문의사항
     

1. 전적을 ‘밸런스 패치 이전’ 과 ‘밸런스 패치 이후’ 2개로 구분할 계획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들의 진행 상황을 측정하고 평가할 때 전적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전적 탭을 그대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 전적의 수치들은 새로운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동일하게 지속적으로 축적이 됩니다. 이 전적은 플레이어의 일반적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툴로 사용이 됩니다. 저희는 새로운 별도의 탭인 ‘기간에 따른 전적’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이 탭은 특정한 간격으로 지속 업데이트됩니다. 이 새로운 탭은 저희에게 있어서 특정 기간의 플레이어들의 전투 성과를 측정하고, 해당 기간의 실제 데이터를 검토가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임무 관련 문의사항
     

1. 개인 임무 관련된 모든 것을 변경할 예정인가요? 
저희는 밸런스 변화(공격력 변화, 내구도 변화, 등)와 관련이 있는 임무 조건들에 한해서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2. 새롭게 수정되는 개인 임무는 밸런스 패치와 함께 소개될 예정인가요? 아니면 그 이후에 별도로 소개가 될까요? 

현재 시점에서는 저희는 새로운 밸런스 시스템을 완성시키는 것이며, 그리고 이 밸런스에 맞혀서 대부분의 미션들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후에도 특정 기간 동안에 특정 개인 미션은 추가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캠페인의 단계별 임무 조건들도 새로운 조건들로 변경이 될까요?  어떤 형태로 변경이 될지 대략적인 설명이 가능할까요?
현재 저희는 새로운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리고 임무 관련된 모든 조건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향후 공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