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 있어서도 중요한 문제입니다.


한 아시아 서버의 유저가 아머드패트롤로 한 통의 이메일을 보내왔습니다. 

특정 시간이 지나면 한 팀의 3분의 1이 봇으로 구성됩니다.

먼저 충격적인 영상을 보시죠
그리고 이어진 내용,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안녕하세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SEA ​​서버(동남아시아 서버)의 플레이어입니다. 

우선 SEA 서버 플레이어는 오전 12시와 같이 특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에 봇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역 : 두 배 별때기가 초기화되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전 1시로 추측됩니다.)

물론 우리는 이 문제를 워게이밍 아시아 지사에 신고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증거(리플레이 뿐만 아니라 결과창같은 스크린샷)를 워게이밍 본사에 보내 봇인지 실제 플레이어인지 조사해야한다고 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올바른 절차라고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봇은 여전히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워게이밍은 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없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글의 요지는 이거입니다. 봇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워게이밍은 잡고 있지 않는 거 같다. 일하고 있는 거냐? 대충 이런 내용.

그리고 본문과는 별도로 최근 봇 문제에 대해 말씀하신 운영자님의 말씀입니다 (저 아닙니다 ㅎ)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안녕하세요, 

저 또한 포함 유저분들의 불편하신 부분에 있어 계속해서 본사 쪽으로 해당 이슈에 대한 처리를 요청하고 있으며, 몇몇 유저분들께서는 리플레이로 봇의 성향을 보이는 계정의 움직임을 파악까지하여 제출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리플레이를 통한 명확한 근거가 동반된다면, 저희 단에서 바로 계정에 대한 제재가 이뤄지기도 합니다. EX. 전투 시작 직후, 봇 계정으로 판단되는 전차에 충돌을 반복적으로 해보면서 기계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패턴 제출. 

그러나 전투 내에서의 이런 별도의 수고 없이, 봇의 패턴을 파악하고 봇으로 확실하게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조금 더 명확히 하려면, 본사쪽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것이라라는 판단이며, 이 속도가 유저분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데까지 바로 이루어지지 못해 사과를 드립니다. 

방법이 없다가 아닌 가능한 빨리 저희쪽에서도 봇 계정에 대한 제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본사쪽에는 몇몇 판매사이트에 대한 보고와 함께 이루어졌으며, 처리와 관련된 답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결국 워게이밍은 봇을 안 잡는 게 아니라 잡기 위한 방법을 고심 중일 뿐입니다. 충분히 잡을 수 있지만 한 번에 즉결 처분을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봇을 만들어내는 곳부터 차단하려 하는 겁니다.

싸구려 봇은 바로 바로 잡아내며 데이터가 모아지면 패턴을 보이는 봇들의 특성상 대부분 잡아낼 수 있어보입니다.

최근 가장 고질적인 문제였던 핵 문제도 처리했으니 순리대로 처리될 듯 보입니다.


무조건 워게이밍 코리아가 잘못된 게 아닙니다! 아시아 전체 문제이며 워게이밍 코리아는 공식 디스코드로 봇 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월탱을 하는 한 유저로서 빨리 봇이 박멸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