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온을 쓰다보면 애드온에 포함된 설정값 때문에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초보자분은 이게 설정값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불편한 상태로 그냥 쓰는 분들이 꽤 되시더라구요.

참고로 이 설정값은 계정단위로 공유되는 설정값과, 각 캐릭만 해당하는 설정값이 있습니다.

이름표의 경우 보통 각 캐릭만 해당합니다. 저 또한 아무것도 몰랐을 때 고생했던 걸 생각해서 정리해봅니다.

가장 간단하고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드리는 건 와우의 숨겨진 설정값을 확인할 수 있는 애드온
AdvancedInterfaceOptions을 설치해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ESC>인터페이스설정>애드온>AdvancedInterfaceOptions>CVar Browser 로 들어가서 검색창에 'nameplate'를 검색하면 이름표와 관련된 해당 설정값이 다 나옵니다. 

딱 보면 글씨가 너무 많고 수치도 어려워보이는데 실제로 하나하나 보면 별거 아닙니다.

오른쪽에 (노란색으로 박스해논) 각 숫자값을 더블클릭하게 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빨간색이면 기본값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nameplate~ 뒤에 붙는 단어를 보면 대충 감이 잡히겠지만, 정확하게 모르겠다 하는 분은 구글에 '이름표 매크로' 라고 검색하면 설명이 여럿 첨부된 것들이 있으니 확인하면서 해당 값을 조정하면 됩니다.

마우스오버해보면 각 기본 설정 수치인 default 값도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우스오버했을 때 툴팁에 'Last Modified by'라고 빨간 글씨가 뜨면서 해당 파일 위치가 나오는 값이 있다면 마지막으로 거기에서 수정했다는 말입니다. 대체로 애드온일 확률이 높으며, 현재 해당 애드온이 깔려져 있는 상태라면 애드온자체에서 값을 고정으로 해놨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변경해도 다시 재접하면 이전으로 롤백된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반드시 해당 애드온에 cvar 값을 변경하는 게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애드온을 깔기 싫은 분은 명령어값을 입력해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어 값을 입력하는 방법은 명령어를 복사해서 인게임 채팅창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몇가지만 추리겠습니다.

1. 대상의 이름표가 화면 안에 들어오게 하기

위 스샷처럼 이름표의 화면 상단거리값을 조정하는 매크로입니다. 
/run SetCVar("nameplateOtherTopInset", 0.08)
0.08이 기본값이며, 숫자값을 버프크기를 고려하여 수정해주면 됩니다. 값이 낮을수록 화면 밖과 가까워집니다.
해당값이 너무 높다면 '이름표 상하정렬'로 해놓았을 시 이름표가 밀려서 겹쳐보이는 현상이 잦을 수 있습니다.

/run SetCVar("nameplateOtherBottomInset", 0.1)
위 매크로는 대상이 캐릭 뒤에 있지만 화면 안에 안 나올 때, 화면 아래에 보이는 거리입니다.
대개 신경쓸 필요는 없지만 기본값인 0.1을 추천드립니다.

이름표가 화면 안에 잡히는 게 싫다. 밖으로 빼고 싶다 할 땐 값을 -1로 조정해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2. 이름표끼리의 거리

/run SetCVar("nameplateOverlapV", 1.1)
이 매크로는 ESC>인터페이스설정>게임>이름 에 "이름표배열방식"을 "상하정렬"로 해놓았을 때 정렬된 이름표끼리의 세로값을 수정하는 매크로입니다.
상하정렬로 돼있는데 이름표가 겹쳐보이는 분은 해당 값이 너무 낮게 설정돼있어서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1.1이 기본값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간격이 넓다고 생각하여 저처럼 기본쓰시면 0.6~0.8 추천드립니다.
이름표 애드온을 쓰고 있다면 해당 이름표 크기에 맞춰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run SetCVar("nameplateOverlapH", 0.8)
가로 값인데 기본값인 0.8에서 수정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1. 이름표 전체적인 크기
/run SetCVar ("nameplateGlobalScale", 1)

3-2. 대상인 (클릭한) 이름표 크기
/run SetCVar ("nameplateSelectedScale", 1.2)

3-3. 대상이 아닌 (클릭하지 않은) 이름표 크기
/run SetCVar ("nameplateMinScale", 0.8)
/run SetCVar ("nameplateMaxScale", 1)
개인적으로 두 값을 동일하게 통일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리값인 nameplate(min/max)distance랑 연동되는 것 같은데 각 값을 변화시켜도 전 잘 모르겠더라구요. 전 둘다 1로 해놓고 씁니다. 

4. 대상이 아닌 (클릭하지 않은) 이름표 투명도
/run SetCVar ("nameplateMaxAlpha", 1)
/run SetCVar ("nameplateMinAlpha", 0.6)
거리값인 distance 수치와 연동되는 것 같은데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max값은 어떻게 해도 상관없고, min값만 조정해줘도 원하는 투명도가 나왔습니다.

혹시 몰라 거리값도 추가합니다.
/run SetCVar ("nameplateMaxAlphaDistance", 40)
/run SetCVar ("nameplateMinAlphaDistance", 10)
알파값을 이미 수정했는데도 투명도에 문제가 있다는 분만 기본값으로 변경하세요.


+) 240115 추가
5. 체력바 세로 크기
(↑좌: "1" / 우: "1.2")
/run SetCVar ("nameplateVerticalScale", 1)

6. 체력바 가로 크기
/run SetCVar ("nameplateHorizontalScale", 1)



이 밖에도 이름표와 관련된 설정값이 여럿있지만 대표적으로 위에 정도만 수정해도 원하는 이름표 설정값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설정값 자체가 없는 건 애드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체력바의 크기를 원하는 수치만큼 키우는 설정값은 없으니 그건 따로 애드온을 써야 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름표 명령어값은 해당 캐릭에만 저장돼서, 다캐릭인 분은 원하는 설정값을 다 수정했다면 해당 수치값 들을 하나의 매크로로 만들어두고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제 흔히 오류라고 생각하는 설정값 두개입니다.

Q1. 이름표 애드온을 쓰는데 어떤 캐릭은 아군 NPC 이름이 보이고 어떤 캐릭은 아군 NPC 이름이 안 보여요~! 보고 싶어요!
/run SetCVar("nameplateShowFriendlyNPCs",1)
을 입력하면 됩니다. 반대로 보고 싶지 않다는 분은 수치만 '0'으로 수정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kui나 plater 사용자들이 많이 올리는 질문이었습니다.


Q2. 애드온을 썼었는데 체력바 자체가 투명색으로 나와서 아예 안 보여요!
/run SetCVar("nameplateShowOnlyNames", "0")
/reload
입력하고 리로드까지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뭔지 모르겠는데 애드온을 너무 많이 설치하다보니 모든 값이 꼬인 거 같아요.
초기화시키고 싶어요! 하는 분을 위한 초기화 명령어입니다. 
/console cvar_default
정말 최후의 수단이니 진짜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안 돼서 절망적인 분만 입력하세요. 이름표 뿐만 아니라 모든 설정값을 초기화시키는 명령어입니다. 초기화시킨 후엔 그래픽, 인터페이스 설정값도 같이 초기화되니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한 번 입력하면 이전으로는 복구가 안 됩니다. 알게 모르게 그동안 수정된 값으로 익숙해져 있을테니 모든 게 초기화되면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어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불편했는데 의외로 정말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도 있습니다.
적 이름표를 클릭하지 않아도 항상 체력바를 보기, 이름표 겹치지 않게 보기 등 같은 것들이요.
ESC>인터페이스설정>게임>이름
에서 아주 기본적인 것들을 수정 할 수 있으니 한 번도 안 봐본 분들은 봐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