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무 꿈나무 화찡입니다.


어둠땅 열리고 운무의 좋지 않은 상황 때문에 많이 슬프지만 개인적인 제 셋팅을 공유해보고자 레이드 리뷰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영웅/신화 힐로그



수도원의 가르침[고대 수도원의 가르침]

정수의 샘을 사용하면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가 20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입힌 피해의 250%만큼 치유합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장점>

1. 적은 마나 소모

- 학의 영혼 마나 수급량 (신화 123넴 기준) : 11000~22000   

2. 생존이 좋음

3. 탱커 힐업 좋음

(용승과의 비교입니다. 절대 다른 힐러와 비교해서 좋은게 아닙니다.)


<단점>

근딜 포지션 및 딜 스킬 사용이 강제됨



1. 스탯 및 특성



1) 치명 = 유연 > 가속 150이상 > 특화 최대한 낮게

2) 치명 = 가속(500) > 유연 > 특화 최대한 낮게


최상위 운무들의 스탯은 대부분 1번 셋팅입니다.

고대 수도원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주 힐은 정수의 샘과 상쾌한 비취 바람이기 때문에 치명&유연 효율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대 수도원의 가르침 힐량을 높여보고 싶어서 2번 셋팅으로 맞춰봤습니다.

가속이 520 넘어가면 치명 심크값이 올라가서 가속 500 유지 후 치명 유연에 맞춰볼 생각입니다.


가속이 높아서 학의 영혼으로 인한 마나 수급이 수월하고(1번 셋팅의 1.5~2배 이상) 딜적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때릴 대상이 없다면 효율이 안좋기 때문에 상황을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영웅이랑 3신화까지 진행해봤는데 태양왕을 제외하고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힐러 특성상 힐파이 싸움이기 때문에 1번 셋팅이든 2번 셋팅이든 힐량에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게 셋팅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특성은 대부분 기의 파동, 학의 영혼, 상쾌한 비취 바람, 안개오름 고정으로 들고 갑니다.

상황에 따라서 주학 츠지의 원령, 감싸는 안개도 들고 가셔도 됩니다.


밀집 진영이 많아서 상비바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2. 성약 및 도관


각 성약별 상위 운무(고대 수도원 전설 사용) 1등 올스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2.29 기준)


[신화]

1. 강령군주

2. 키리안

3. 나이트페이

4. 벤티르


[영웅]

1. 강령군주

2. 키리안

3. 나이트페이

4. 벤티르


용승 운무는 키리안이 강세이지만 고대 수도원을 사용한다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쐐기, 투기장 등 취향에 맞게 성약을 선택해도 좋아 보입니다.

저는 키리안 했습니다.



운무 도관은 엄청나게 좋다~ 이런게 없어서 템렙 높은걸루 아무거나 하셔도 좋습니다.

영웅에서 재활을 프리하게 쓸 수 있는 경우 [해오름 재활]이 아주 쪼끔 좋습니다.

[기초 호흡법]도 마나를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해악 타파]보다 아주 쪼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3. 운영법


2번 셋팅)


0. 재활, 시작하자 마자 탱커 고치

1. 소생 유지

2. 상쾌한 비취 바람

3. 정수의 샘

4. 옥룡 위론의 원령 - 가속 높을 경우 포용 난사(6~8회) : 딜할 대상이 없을 경우&힐업 구간

5. 온탱 포용의 안개 : 탱커 아플 경우

6. 범장x2 - 집천차 - 정수의 샘 - 해오름 - 범장 - 해오름 - 후려x3(수도원 가르침 3중) - (운빨 해오름 기도)

   이후 우선 순위) 해오름 > 후려x3 > 범장x3


가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마나 수급을 위해 수도원 가르침 스택을 쌓는게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쐐기, 레이드, 투기장 적당히 즐기고 있지만 그나마 레이드에서 힐량이 잘나오니까 레이드가 더 재미있네요.

쐐기는 틈틈히 하면서 어떻게 셋팅해볼지 연구중 입니다.


인식도 안좋고 성능도 비교하면 다른 힐러에 비해 끝도 없이 안좋지만 그래도 저는 운무가 제일 재밌습니다.


운무에 대한 정보 공유가 많이 활성화 됬으면 좋을것 같아서 부족하지만 리뷰글 작성했습니다.

운무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