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튀동이 (튀동쨩) 입니다


조화 드루이드를 입문하시는 분들이 참고할만한 가이드를 작성해봤습니다

해외 가이드들과 디스코드를 참고하였고, 그외 제가 아는 정보들을 모두 적어보았습니다

조드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이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시는걸 추천드리고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진한 글씨와 밑줄 그어진 부분이라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보단 PC 로 보시는게 더 편합니다






8.1.5 PVE 조화 드루이드 가이드




1. 장비, 2차스탯, 장신구


(1)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BIS (Best In Slot) 

별자취 필수  달과 별 달과 별 달과 별

비전 맥동 필수  별빛쇄도

달의 위력 선택  달빛섬광


     +


나머지 1칸 자유 (미덥지 못한 서약파멸뿌리 주입, 소용돌이치는 모래 등)


(쐐기가 아닌 레이드에서는 달의 위력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도 많음)


가장 구하기 쉬운건 역시 미덥지 못한 서약


조드는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에서 쉽게 BIS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맞출 수 있음

[8넴 머리  별자취 달의 위력]

[3넴 어깨  별자취 미덥지 못한 서약]

[7넴 상의  별자취 비전 맥동]


3번째 고리의 2티어 특성은 압도적인 힘이 압도적으로 좋고 나머지는 비슷비슷함



*** 달의 위력? ***
대부분의 직업들은 심크를 따르는게 가장 딜이 잘 나오는게 맞음
하지만 쐐기나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에 정확히 일치하는 심크는 없음

반면 달의 위력은 HecticAddCleave 심크에서 1피스 갖췄을 때 얻을 수 있는 DPS 상승치가 매우 높음
HecticAddCleave 는 단일보스 + 쫄이 주기적으로 젠되는 전투로 다중타겟 도트유지가 포인트임
이는 쐐기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고, 다자알로 전투 또한 다중 타겟이 대다수
그리고 WCL 상위 유저들이 곧 컴퓨터가 아닌 사람이 할 수 있는 베스트 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상위 유저 중 달의 위력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음 (3자취1맥동1달위1파뿌)


*** 소용돌이치는 모래가 핫하다던데? ***
요즘 3별자취 + 1비전맥동 + 1파멸뿌리주입 + 1소용돌이치는모래 조합도 상위권에 많이 보이고있음
도트딜러들은 템렙이 높아짐에 따라 1차스탯(지능) 보단 2차스탯(치특가유) 의 가중치가 높아지는 점 때문인데
그래서 미덥지못한서약 대신 파멸뿌리주입, 소용돌이치는모래를 사용하는 것임
위에서 말했듯이 다중타겟 넴드에서는 달의위력이, 멕카토크같은 극단일 넴드에선 이 셋팅이 자주 보임


*** 티탄잔재 1725개로 하는 잔재깡은 뭘 해야할까? ***

템레벨 415 3셋을 맞추려면 상의는 7넴 멕카토크, 머리는 8넴 봉쇄군 신화를 잡아야 하는데 이는 쉽지 않음

잡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잔재깡을 통해 대체해야 하는데, 맞추고자 하는 셋팅에 따라서 그 부위가 달라짐


달의위력

-비교적 획득하기 쉬운 1넴머리 + 3넴어깨에서 별자취+비전맥동, 별자취+서약

-상의에서 별자취+달의위력 '머리가죽 재킷'


파멸뿌리주입, 소용돌이치는모래

-이 옵션은 단 1개씩만 있음

-파멸뿌리 주입은 어깨 '고라크 툴의 어깨덧옷'

-소용돌이치는 모래는 머리 '미끄러운 로아의 두건' 

-상의에서 별자취 + 비전맥동 '첩보단장의 겉옷' ( or 멕카토크 '멕카토크의 폭격기 조종복')

위 방어구들이 없다고 크게 상심할 필요는 없음, 미세한 차이일 뿐인데 그 차이마저 좁히고 싶다면 하는거임
일단 신화 8넴 잡을 여건이 안된다면 상의 잔재깡으로 달의위력을 맞추는게 좋다고 생각함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하는건 어깨 '고라크 툴의 어깨덧옷'

봉쇄군 머리는 별자취 + 달의위력or비전맥동 + 압도적인힘 이기 때문에 1티어일 뿐만 아니라 셋팅하기도 편함
조금이라도 더 쌔지고싶다면 신화레이드에 도전해서 얻어보자 (8신화 조드 인기많음)




(2) 2차스탯


조드는 각 2차스탯 증가에 따른 딜상승 차이는 비슷하지만 가속, 특화가 증가치가 더 높음

가속,특화 > 치명,유연 이라서 템렙 높은걸 끼는게 가장 좋은 장비세팅이 아닐 수 있음

(간혹 자신의 가속이 낮을 경우 템렙이 낮은 가속 장비가 더 좋을 수 있다는 뜻)

이는 Raidbot 을 통해 직접 자신의 캐릭터의 심크를 돌려보는걸 추천


제 캐릭터를 비롯해 여러 상위권 유저 세팅들의 스텟 가중치를 심크로 확인해보니
재 가속과 특화가 몇이던 상관없이 1,2순위가 모두 가속/특화였고
치명타와 유연성의 EP값은 가속,특화와 엄청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음

정리하자면
가>특>치>유 이며 타겟이 많아질수록 가속이 더 중요해짐 (쐐기)

가속,특화 아이템 위주로 끼되 템렙을 심하게 낮추진 말 것
치명타와 유연성이 높아도 큰 차이는 나지 않으니 안심하고, 적당한 가속은 맞추는걸 추천 (1200 ↑)
가속/특화의 EP값이 높은 이유는 도트클래스의 특징임, 가속이 증가하면 도트딜이 쌔지기 때문

대부분의 경우 이렇다는거지, 캐릭마다 다르므로 무조건 심크를 돌려보는걸 추천



단일 딜 Stat Weights (Patchwerk)




치 12 / 가 19 / 특 31 / 유 8





치 14 / 가 23 / 특 31 / 유 3





치 16 / 가 20 / 특 35 / 유 3



심크값을 보고 부족한 스탯을 마법부여보석홈을 통해 보충해야 함

마부보홈도 심크로 돌릴 수 있으니깐 뭐가 좋을지 자신이 확인하는 걸 추천

무기 마법부여는 재빠른항해/특화된항해/원소의 격류 중 선택, 이 또한 심크 확인

(보통 가속이 낮다면 재빠른 항해, 가속이 높다면 원소의 격류)


쐐기에서는 단일딜에서보다 가속을 더 챙겨주는게 좋음 -> 재빠른 항해 추천

레이드에서는 원소의 격류를 주로 사용함 (가속이 받쳐줄 때)


다자알로 세트 아이템인 망토+반지 효과는 지능+150 으로 템렙차이가 심하지 않은 이상 무조건 좋음
레이드뿐만 아니라 쐐기 던전 아탈다자르, 왕들의 안식처 에서는 발동하므로 착용하는게 좋음




(3) 장신구


현재 조드는 비전맥동과 별의군주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쿨기의존도가 예전에 비해 줄어듬

그래서 사용효과의 장신구 의존도도 함께 줄어들어 착효 2개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짐


좋은 착효 장신구는 역시 빛나는 조각 이며 나머진 비슷비슷해서 템렙 높은게 좋음

빛나는 조각 외엔 415 레벨 아이템을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는 파쿠의 문장

연금 장신구인 영원의 연금술사 돌을 추천 (사진에선 짤렸지만 좋음)


사용효과 장신구는 '점화 마법사의 도화선' 혹은 재앙불꽃 가지를 사용

나머지 한칸은 착용효과가 있는 장신구를 추천하긴 하는데 애초에 사효 장신구 안쓰는게 더 좋아보임





어두운 속삭임의 소라’ 위에 있는 장신구들은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얻을 수 없는 것들임 (전역퀘)


'파쿠의 문장' 은 업타임이 매우 높게 나오는 편이라 대다수의 유저들이 사용중


추천하는 조합은 '빛나는 조각' + '파쿠의 문장'






2. 특성 및 스킬


 (1) 특성





3 0 0 0 3 2 2 – 쐐기

1 0 0 0 2 3 1 – 레이드 (단일)

 



-15 자연의 균형 자연의 균형 - 자연의 군대 자연의 군대

DPS 를 생각하면 자연의 균형이 더 좋은 특성, 레이드에선 자연의 균형을 고정적으로 사용


자연의 군대는 주술사의 대지의 정령과 함께 쐐기에서 아주 좋은 유틸리티 스킬

데미지는 약하지만 범위의 몹들을 도발해 탱 대신 어그로를 획득하여 대신 맞아줌 (딜이 있긴함)

격아의 탱커들은 대부분 생존기를 항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빈 텀이 위험한데 자군이 그걸 커버할 수 있음

몇몇 쐐기 어픽스에서는 더 좋게 작용함 (괴저, 분노 등 탱이 아픈 어픽스)

반대로 피웅덩이 주간에는 자연의군대가 몹들을 고정시키므로 사용에 주의



-45 수호 친화 수호 친화 - 회복 친화 회복 친화

45라인은 생존력을 높여주는 특성인데 수호 친화 보다는 회복 친화를 선호

회복 친화의 신속한 치유는 개인or외부 생존기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량이 높고 (힐러보다 높음)

급속 성장 또한 파티 힐업에 도움이 됨 (보통 전투 끝나고 이동할 때 사용해서 힐러의 무빙힐 부담 덜어주기)


수호 친화를 잘 안쓰는 이유는 광포한 재생력을 사용하려면 곰변신을 한 다음 사용해야 하기 때문임

글로벌 쿨타임 2개를 쓰면서 힐하는 극악의 효율



-75 별의 군주 별의 군주 - 화신: 엘룬의 선택 화신: 엘룬의 선택

별의 군주는 75라인 특성 중 1~5타겟 딜이 가장 강한 특성 (별빛쇄도만 사용)

사용법과 스택 관리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며 변수가 생기면 100% 활용하기 힘듬 (무빙)

긴 전투가 지속되고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적어야 활용하기 쉬움


반면 화신:엘룬의 선택 은 그런거 없이 맘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쉬우며, 무빙에 제약도 덜받음

하지만 화신은 전투시간이 지속시간보다 짧을 시 리스크가 큼 (30초+6초 비전맥동)

그리고 화신: 엘룬의 선택을 사용하면 천체의 정렬에 비해 별자취 자체 딜이 감소 (30% 정도 감소)



*** 그래서 뭘 쓰라는거죠? ***

비전 맥동과 2차스탯(가속) 의 가중치가 높아짐에 따라 별의 군주는 화신보다 심크상 3% 정도 우위에 있음

레이드에선 별의 군주가 좋은 선택인데 그 이유는 첫째, 긴 전투가 지속되어 별의군주 관리가 편하기 때문

또 최적화하기가 쉽기 때문인데 여기서 최적화란 스킬들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말하는것임

네임드들은 정해진 스킬 타임라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맞게 최적화 하여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음
그러면 별의 군주가 갖는 단점인 '사용하기 까다롭고 무빙에 취약함' 을 무마시킬 수 있음
고로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한 특성인데 자신있다면 당연히 별의군주를 추천함

반면 쐐기에서는 화신:엘룬의 선택 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레이드와 반대로 다수의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임
사실 쐐기 던전도 최적화해서 돌겠지만 불가능한 부분이 분명 있고, 레이드에 비해 예측하기 어려움 (글로벌쐐기)
그리고 짧은 전투가 연속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오라취소를 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이고 비전투 구간이 존재함
즉, 던전 중 쫄구간에서 별의군주를 100% 활용하는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움
고로 심크처럼 딜을 할 수 없다는 뜻이고 거기서 3% 이상의 딜로스가 있다면 화신:엘룬의 선택 이 더 좋은 픽임

물론 이 모든걸 최적화를 통해 극복해서 잘 활용할 자신이 있다면 별의 군주를 사용하자

쿨기 때 더 강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화신: 엘룬의 선택을 사용하는 곳이 존재

-다자알로 레이드 1넴 (전투시간이 짧음)

-4넴 금은보화 (2페 쿨기 때 쌔야함)

-빅풀이 존재하는 쐐기 던전 (짧은 전투에서 강한 딜) 


저는 세스/왕안 별군 사용, 그외 던전은 화신 사용중



*** 별의 군주 사용법 ***

별의 군주 버프는 1~2중첩의 업타임은 짧게하고 3중첩의 업타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함

그러기 위해선 약간의 설계가 필요함


자원을 100에 가깝게 모은 후 별빛쇄도를 2회 사용, 이어서 3번째 별빛쇄도를 최대한 빨리 사용 해야함


3스택이 끝나기 전에는 다시 자원을 100 가까이 모아 놓은 후, 끝나면 똑같이 빠르게 3스택에 도달해야함


자원모아서 2중첩 - 빠르게 3중첩 - 다음 3중첩을 위해 자원모으기 (강화소모) - 반복


이를 편하게 하기 위해 오라취소 매크로를 사용하는걸 추천함 ('/오라취소 별의 군주' )

별의군주 버프를 강제로 없애는 매크로인데 이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버프를 관리할 수 있음

자연스럽게 딜사이클이 돌아가면 3중첩 중에 자원이 꽉차는데 이 때 버프의 남은시간을 봐서 오라취소를 이용해야함

예를 들어 별군 버프가 3초 남았는데 자원이 꽉차버렸을 때 오라취소를 한 후 빠르게 다시 2~3중첩 별군스택 유지

8초 정도 남았다면 한번 더 별빛쇄도 사용 후 다시 자원 80 이상 모으기, 끝나면 바로 중첩을 쌓을것


사실 별의 군주 오라취소 매크로는 사용하지 않아도 큰 딜차이는 없음 (1퍼내외)

만약 매크로를 사용하기 힘들다면 별의군주 지속시간 8초 전엔 넘치지 않는 선에서 자원을 모으는 습관을 갖자



-90 쌍둥이 달 쌍둥이 달 - 항성의 섬광 항성의 섬광

단일, 이격된 2타겟에선 항성의 섬광이 쌍둥이 달보다 약간 더 좋음

하지만 2+ 다중 타겟에서는 쌍둥이 달이 더 좋고 그 차이가 큼

쫄이 나오는데 그 쫄이 빨리 죽어서 항성의 섬광 지속시간보다 빨리 죽는다면 쌍둥이 달이 더 좋음


쐐기에서는 무조건 쌍둥이 달이 더 좋음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호드)

1넴 쌍둥이 달

2넴 항성의 섬광

3넴 쌍둥이 달

4넴 항성의 섬광

5넴 쌍둥이 달

6넴 쌍둥이 달

7넴 항성의 섬광

8넴 쌍둥이 달

9넴 항성의 섬광



-100 유성 유성 - 엘룬의 분노 엘룬의 격노

유성은 단일딜 혹은 2타겟, 이격된 다중 타겟에서 좋은 특성임, 고로 레이드에선 금은보화 제외 유성을 사용


엘룬의 분노는 모인 3타겟부터 유성보다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데 때문에 쐐기에선 엘룬의 분노를 사용

엘룬의 분노는 딜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에 40의 자원을 획득 할 수 있으므로 그 전투에 큰 도움이 됨

쐐기에서 빅풀 이나 수확몹에 대비해서 그 전에 쿨을 아껴두는 플레이를 해야함





 

참고용 1 ) WCL 상위유저 20 특성 및 장비

그롱 신화 로그이며 특성은 20명 중 19명이 별의군주를 사용
대다수의 유저가 '빛나는 조각' 사용, 사효 장신구보단 파쿠의 문장이 더 많이 보인다
쫄이 팝업되는 넴드답게 달의위력을 쓰는 유저가 보임
핫하다는 소용돌이치는모래+파멸뿌리주입 유저도 몇몇 보임





참고용 2 ) 단일 딜 특성 간 딜 차이 (Patchwerk)

심크상 높은건 역시 별의군주이며 화신과의 딜차이는 3.5%
쌍둥이 달과 항성의 섬광은 1.9% 로 근소한 차이




(2) 알아둬야 할 스킬 별 특이사항


-0 도트 스킬에 대한 이해

도트 스킬인 달빛섬광과 태양섬광, 항성의 섬광은 전투가 시작하면 우선적으로 사용해서 업타임을 높이는게 좋음

도트 스킬들은 지속시간 1/3 지점에서 손해없이 리필이 가능하며 최대 지속시간이 됨

달빛섬광은 지속시간이 22초이므로 7초 이하에 리필, 태양섬광은 18초이므로 6초 이하에 리필



-1 달빛섬광 달빛섬광

쌍둥이 달 특성을 찍었을 시 달빛섬광은 타겟과 주변몹 1마리가 추가로 적중하는데

몹이 여러마리 있다면 달빛섬광이 안묻어있는 몹을 우선적으로 공격함

만약 몹 4마리가 있다면 무조건 2번의 시전으로 모두 묻힐 수 있음

A한테 사용, C가 함께 맞음, 이름표를 보고 빠르게 파악한 후 B나 D한테 사용, 무조건 B와 D가 적중

몹이 3마리라면 A한테만 2번 써도 3마리 모두 맞음 (AB, AC)


-2 태양섬광 태양섬광

태양섬광은 대상 주변 8m 적들에게 개체 수 상관없이 모두 도트를 바름

사용 시 즉발 데미지는 대상 1마리만 입으며, 주변 몹들은 도트만 발려서 1초 후 부터 도트딜이 들어감


몹이 뭉쳐있다면 태양섬광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몹들이 떨어져있다면 모일 때 까지 달빛섬광을 바른 후 다 모이면 1번의 태양섬광으로 모든 몹들에게 적중시키는게 좋음


즉발 데미지는 달빛섬광보다 태양섬광이 쌔므로 단일 딜 중 무빙 딜을 해야할 땐 태양섬광을 광클하는게 더 좋음



-3 태양의 격노 태양의 격노달의 일격 달의 일격

태양의 격노와 달의 일격은 조드의 대표적인 자원 생성기술임

두 기술의 차이점은 데미지와 시전시간, 획득하는 자원량 뿐만 아니라 광역딜 여부가 있음

태양강화, 달강화가 없을 시 1타겟에선 태양의 격노, 2타겟 이상부터 달의 일격을 사용


가끔 달의일격이 즉시시전으로 나가는건 달빛야수 상태에서 단일 대상 공격을 맞았을 때 낮은 확률로 나감



-4 강화 강화

강화는 단조로운 조드의 딜사이클에 그나마 활기를 넣어주는 패시브 효과임

별빛쇄도 사용 시 태양 강화와 달 강화 효과를 1개씩 얻으며, 태격 시전 시 일정확률로 달 강화를, 달격 시전 시 일정확률로 태양 강화를 얻을 수 있음 (달의위력 있으면 달강화 더 들어옴)


태양강화와 달강화는 각각 태격, 달격의 시전시간을 줄여주며 공격력을 증가시킴

태양강화가 있을 때 태격은 범위 딜로 바뀌고, 달강화 달격은 데미지가 쌔짐 

강화는 각각 최대 3중첩 까지 쌓이며 이 강화가 오버되는 일이 왠만하면 없어야함

단일에선 태양강화를 달강화보다 더 우선적으로 소모, 2+타겟에서는 반대로 달강화를 우선적으로 소모

밑에 딜사이클 란에서 다시 설명하겠음



-5 별빛쇄도 별빛쇄도별똥별 별똥별

모았던 자원을 소모하여 사용하는 조드의 주된 기술들


우선 비전맥동 때문에 별빛쇄도로 자원을 소모하는게 좋고, 별의 군주라면 더욱 더 그러함

아제라이트 옵션과 특성에 따라 별빛쇄도가 아닌 별똥별을 사용해야 하는 최소 타겟 수가 달라짐

일단 3별자취+비전맥동이라면 5타겟까지 별빛쇄도를 써야함, 별똥별은 6타겟부터 사용

3별자취+비전맥동에 별의군주 특성이라면 6타겟까지 별빛쇄도를 써야함 (실화?)


별똥별은 정말 쓰레기 스킬이라서 수확 때 빼면 왠만해선 사용하지 않음

말이 6타겟까지 별빛쇄도지 7타겟에서 별빛쇄도 쓴다고 별똥별에 비해 심하게 약하지도 않다는것

그러므로 피 많은 몹이 있다면 별빛쇄도를 박아서 단일딜에 집중해 전투시간을 단축하는게 더 이득임


별빛쇄도를 이렇게까지 많은 몹에서도 사용하는 이유는 강화+비전맥동스택+별의군주스택 때문임

저 3가지 때문에 단일스킬인데도 별똥별보다 딜이 더 잘나옴, 별똥별은 정말 폐급스킬이라 버프가 시급함

조드 쐐기 전체딜이 낮은 주된 이유가 바로 이것, 남들은 광칠때 조드는 단일스킬 쓰고있는거임


지금 많은 조드 유저들이 실수하는 부분은 이거일거라고 생각함

아제라이트는 3별자취에 비전맥동 맞추고 요즘 트렌드에 맞게 별의군주까지 찍었는데

아직도 예전처럼 3타겟이면 별똥별이지~ 하면서 별똥별 쓰는 유저들이 많이 보임

믿기 힘들겠지만 7타겟이상 에서야 별똥별임

쐐기에서 수확이나 3무리 이상 빅풀 때 빼고는 쓰는 경우가 없어야함


별똥별 쓰지마세요@@@@@@@@@





-6 회복친화의 신속한 치유 신속한 치유급속 성장 급속 성장

45라인 특성에서 회복친화를 찍으면 신속한 치유와 급속 성장을 사용할 수 있음

우선 신속한 치유는 제 캐릭 기준 무려 46000 의 체력을 즉시 회복시킴 (회드보다 치유량 높음)

크리터지면 10만에 가까운 힐을 하고 아군에게 사용할 수 있어서 위급상황시 힐러의 힐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음

즉시 시전으로 전투 중 개인생존기나 외부생존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게 아주 큰 장점


급속 성장은 쐐기에서 파티원 모두에게 시전되며 나름 짭짤한 회복량을 가지고 있음

캐스팅시간 있어서 전투 중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고 (딜해야하니깐)

전투가 끝난 직후 이동 전에 사용해서 비전투 구간 힐러의 힐업을 돕는 편인데 힐러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됨


위 2스킬은 시전 시 인간폼으로 변하기 때문에 다시 부엉이 폼으로 변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3. 오프닝 및 딜사이클


(1) 오프닝





가장 보편적인 오프닝 딜사이클이고, 오른쪽 천공의힘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오프닝의 정확한 정답은 없음, 유저들마다 다양한 오프닝을 사용

달섬태섬 바르고 바로 쿨키를 켜서 자원 5~10 정도 낭비하면서 오프닝을 하는 사람들도 있음


오프닝에서 알아둬야 할 포인트는

(1) 카운트 2~3초 에 캐스팅 스킬을 사용해서 0초에 타겟에 투사체가 맞게끔 하기

(2) 우선적으로 달섬/태섬을 사용해 도트 업타임을 높게 가져갈 것

(3) 천체의 정렬(화신) 사용 시 얻는 자원이 낭비되지 않게 하기

(4) 별의 군주 특성이라면 빠르게 3스택에 도달할 것

(5) 별자취 특성을 생각하며 강화를 소모할 것


레이드에서 카운트 때 태양의격노x2 <<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름
태격 1개의 자원이 씹힐 때가 있는데 이는 비전투 판정으로 인해 자원이 50으로 조절되기 때문 (자연의균형)
그래서 달의일격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고, 항성의섬광을 찍었다면 항성의섬광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음




(2)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크게 의문을 가질 점이 없다고 생각함


딜사이클을 돌릴 때 알아둬야 할 포인트는

(1) 자원이 넘치지 않게 별빛쇄도로 소모

(2) 자원이 넘치지 않는 선에서 강화 소모

(3) 도트는 끊기지 않게 유지할 것

(4) 강화나 도트리필을 할 필요가 없을 땐 깡 태양의격노 사용

(5) 강화가 둘 중 하나 낭비되야 한다면 달강화를 낭비할 것 (단일딜)

(6) 별의 군주 3중첩 업타임을 최대한 높게 가져갈 것



*** 비전맥동 ***

비전맥동이 발동하기 직전인 8중첩에선 자원을 90이상 모으고 별빛쇄도 사용하는게 좋음

6초동안 2개의 별빛쇄도, 6~7개의 별자취 딜을 넣는 것을 생각해야함


8중에 [별쇄(발동) - 태격 - 별쇄 - 태격 - 달격 - 별쇄] + 1[도트(달섬or태섬)] 이런 식으로 딜해야함


발동 전에 강화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둬야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음
마지막에 사용하는 도트는 리필 시간에 상관없이 지속시간이 조금 남은 것을 사용
자신의 가속에 따라 유동적이게 바꿔서 더 효율적인 딜을 할 수 도 있음 (압도적인힘, 재빠른항해 등)

별의군주 스택보다 비전맥동 스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게 좋음
위 사이클처럼 하면 3별쇄를 짧은시간 안에 넣을 수 있으므로 오라취소를 사용해 바로 3중첩 진입





4. 그 외 팁


(1) 쐐기에서 알아둬야 할 것

-1 자원 모으기
쐐기에서 전투가 끝나갈 때 자원을 모아두는건 거의 전직업 공통사항
천공의 힘은 전투가 끝나면 약 20초 뒤 빠르게 감소하는데 주변에 벌레를 잡으며 유지 가능 (노란색 중립몹)


-2 모든 몹에 달섬/태섬 사용
전투가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모든 몹에 도트를 바르는 것
아탈다자르의 사우리드, 썩은굴의 진드기 등 HP가 적은 몹에는 굳이 달빛섬광을 바르지 않아도 됨

수확몹을 잡을 때에도 태양섬광은 꼭 바르고 달빛섬광은 적당히 HP 많은 몹에 사용
수확 때 딜하는건 이게 정답이다 라고 딱 말할 순 없지만 보통 어떤식이냐면

멀리서 올때 달빛섬광 최대한 묻히기 - 대충 모였으면 태양섬광/엘룬의 분노 - 달의일격 치면서 별똥별
만약에 수확 때 쿨기를 사용했다면 태섬/엘분 사용 후 달섬-달격 반복


-3 적재적소 유틸기 사용
조드의 장점이라고 꼽히는 유틸리티 기술들을 적절할 때 잘 사용해 줘야함
자연의 군대, 태양광선, 태풍, 해제, 뿌묶, 달래기, 전투부활, 힐지원, 정신자극, 일반부활

대표적으로 몇개만 설명하자면
자연의 군대와 힐지원은 위에서 설명했고
태광: 군단에 비해 격아에서는 임펙트있게 사용되는 경우가 별로 없고 서브차단 정도로 의미부여
태풍: 차단이 부족할 때, 차단못하는 강한 스킬 끊을 때, 피웅덩이에서 빼낼 때 등에서 사용
달래기: 분노 주간이 아니여도 격노하는 몹이 있음, 이름표 애드온을 사용해서 추적하면 편함
자극: 생각날 때 쓰셈 (보통 네임드 전투)


-4 쿨기 타이밍
요즘 글로벌에서도 블러드에 맞춰서 보스 혹은 많이 몰아잡는 전투를 하므로 그땐 쿨기가 돌아오게끔 할 것
조드의 쿨기는 3분으로 블러드에 맞추기가 쉬운 편임, 블러드 10분 쿨 동안 3번쓴다고 생각하면 편함 (1분 여유)
블러드 디버프의 남은 시간을 보면서 쿨기를 사용, 주의할점은 4분 이라고 써있다면 3분 ??초 남은 것

3분 이상 쿨기는 돌을 꽂으면 초기화 되므로 던전 시작 전 카운트에 맞춰서 쿨기 사용


-5 쓸만한 매크로 목록
사용하면 무지 편함

휘감는 뿌리 (마우스오버)
#showtooltip
/시전 [target=mouseover,harm,exists,nodead] 휘감는 뿌리; 휘감는 뿌리

천체의 정렬 + 트롤 광폭화
#showtooltip
/cast 천체의 정렬
/cast 화신: 엘룬의 선택
/cast 광폭화(종족 특성)

별의군주 오라취소
/오라취소 별의 군주

별똥별 (커서위치에 사용)
#showtooltip
/cast [@cursor] 별똥별

정신자극 (마우스오버)
#showtooltip 정신 자극
/시전 [@mouseover,exists,nodead][exists,nodead][@player] 정신 자극

해제 (마우스오버, 대상 없을 시 자신에게)
#showtooltip 
/cast [@mouseover,nodead,help] [@targettarget,nodead,help][help,nodead][@player]해제




(2) 도움되는 사이트


심크돌리는 사이트 Raidbot


https://www.raidbots.com/simbot



각종 심크값 사이트 BloodmalletHero Damage


https://bloodmallet.com/

https://www.herodamage.com/



위크오라 받는 사이트 _Wago.io


https://wago.io/weakauras





(3) 사용중인 애드온 및 위크오라




http://www.inven.co.kr/board/wow/40/103922


(마우스 휠로 클릭 시 새 창에서 열립니다)

유닛프레임 및 UI : Elv UI + Shadow & Light

미터기 : Details!

좌측 사용스킬 목록 : Details!

이름표 : asNamePlates (인벤 애드온자료실에만 있음)

좌측상단 특성 및 장비가운데 스킬 및 버프, 장신구 : WeakAuras 2 + AddonSkins

파티원 스턴기차단기, 전투시간 표시 : Exorsus Raid Tools





(4) 방송 주소


https://www.twitch.tv/twidongyi


트위치 플랫폼에서 방송합니다

방송 시간대는 주로 평일 아침부터 점심까지다른 시간대에는 가끔 하고싶을 때 합니다

방송 오셔서 질문하시면 언제든 답변해드립니다질문은 항상 환영합니다

위 링크 혹은 트위치에 튀동이 라고 검색하면 나옵니다





(5) 조드의 현위치와 8.2


조드는 다자알로 전투 레이드에서 상위권 딜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일딜이 강함과 동시에 이격된 타겟에도 도트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이러한 네임드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거의 최하위 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별똥별이 너무 약해져 광딜이 처참하기 때문입니다

군단 때는 항성강화라는 스킬 덕에 별똥별을 3타겟부터 사용할 정도로 강한 스킬이였으나

지금은 그게 없어져 5~6타겟에서도 별빛쇄도를 사용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경우입니다


심지어 시즌2 어픽스인 수확은 강한 순간광딜을 요구하는데 조드는 스킬구조 상 광파이를 먹기가 힘듭니다


단일딜이 쌔고 유틸리티가 좋다고 하지만 전체딜이 구데기여서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밀고 갈만한 유틸리티들도 사실.. 좀 그렇습니다

특히 태양광선은 그냥 일반적인 차단처럼 쓰이는 경우가 더 많아졌고 쿨은 60초.. 그닥입니다


그래도 8.2 때 희망을 가져볼 만 합니다

8.2 때 안쓰는 특성들을 손본다고 했었는데 많은 버프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별똥별 관련된 숲의영혼, 항성이동 등이 상향되어 광딜이 쌔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원래 확장팩이 진행될수록 빛을 보던 조드니깐 뿌엉이 여러분들 힘냅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피드백질문 환영입니다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