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군단부터 고술을 하던 "루달스" 입니다. 이번 어둠땅을 맞아 간략한 가이드/팁 등을 작성하려 합니다. 사실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 부끄럽지만... 혹여나 틀린 점들은 지적 부탁드립니다. 여러 분석 및 guide는 (https://www.wowhead.com/enhancement-shaman-guide)를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I. 고술 개요편


□ 고술의 장점

- 전설(파멸의 바람) 착용 시, 강력한 1분 쿨 보유

- 1티어(격조법풍)을 제외하고 준수한 딜

벤티르 성약 스킬/ 즉시 힐 및 유틸기를 활용한 지원


□ 고술의 약점

- 어쩔수 없는 클래스의 한계로 인한 딜 부족

- "근딜"


II. 고술 전설 편

□ 레이드 / 쐐기

1. 파멸의 바람 (초초초 강추)


- 단일/광 & 쐐기/레이드 모두 좋은 BIS 전설 입니다. 고술의 단점 중의 하나였던 약한 쿨기를 보완해주었습니다. 상황 별로 더 좋은 전설이 있을 수 있으나, 보편적으로 가져가기에 매우 좋은 전설이니 고민하지 마시고 파멸의 바람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2. 의술사의 늑대 뼈


- 심크 상 단일 최강 전설. 하지만, 이 전설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투 시간 중 딜을 쉬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쐐기/레이드 특성상 지속적인 무빙 및 공략을 위해 딜을 못하는 타이밍이 존재하여 실질적인 퍼포먼스는 파멸의 바람에 비해 아쉬운 전설입니다. 추후 고스펙 및 영예렙이 풀렙이 된다면 고려해볼수 있는 전설 중 하나입니다.


3. 깊이 뿌리내린 정기


- 마찬가지로 심크 상 광역 딜 최강 전설. 하지만... 군단/격아 시절만큼 폭격을 난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확률에 너무 의존하므로 비 추천드립니다. 추후 2차스탯이 높아져 폭격 리셋이 많이 된다면 고려해볼법 한 전설입니다.


Ill. 고술 특성 편

- 고술의 특성은 모두 전설 "파멸의 바람"을 착용하였을 때를 가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레이드

15 거센 바람거센 바람 - 25 세찬 폭풍세찬 폭풍 - 30  늑대 정령 늑대 정령 - 35 정령의 맹공 정령의 맹공 - 40 야생의 약진 야생의 약진 - 45 세계의 분리세계의 분리 - 50 승천 승천


- 제가 가장 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이외의 경우는, 켈타스에서는 35라인의 우박폭풍 우박폭풍 을 주로 사용하며, 네임드 공략에 따라 40라인의 야생의 약진 야생의 약진 을 바람 질주 토템 바람 질주 토템 혹은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 를 채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쐐기

15 거센 바람거센 바람 - 25 세찬 폭풍세찬 폭풍 - 30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  - 35 우박 폭풍 우박폭풍  - 40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  - 45 세계의 분리세계의 분리 - 50 승천 승천


-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폭군 어픽스의 경우 우박폭풍 우박폭풍이 아닌 정정령의 맹공 정령의 맹공을 채용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 또한, 고단이면 고단일 수록 효과가 상당하니 사용하시면 좋고, 만약 고단이 아니거나 유지하기 번거로우시면 나머지 2특성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IV. 고술 딜 사이클 편

- 마찬가지로, 전설 파멸의 바람이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겠습니다.


□ 오프닝

- 풀링 1초 전: 야수 정령야수 정령 (단, 몬스터를 타겟으로 사용할 시 전투가 시작하니 주의)

- 화염 충격 화염 충격

- (다중 타겟일 시) 낙뢰  낙뢰

-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 질풍의 토템  질풍의 토템

- 승천  승천

- 바람의 일격 폭풍의 일격 난사 & 바격 리셋 안될 시 번개 화살 번개 화살 / 다중 타겟 시 연쇄 번개 연쇄 번개



□ 단일 대상 딜 우선 순위 (승천 완료된 이 후)

- 고술의 딜 사이클의 경우, 폭격 리셋이라는 너무나 큰 변수가 있어 무엇이 베스트인지는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이 우선 순위를 두었으니 참고만 하시고 심크 & wcl 최상위권 딜러들의 딜 사이클을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2.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3. 마엘 10중첩 번개화살 번개 화살

4. 화충 유지 화염 충격

4. 용암 채찍  용암 채찍

5. 낙뢰  낙뢰

6. 마엘 5중첩 번개화살 번개 화살 

7. 화염 충격의 지속 시간이 6초 이상일 시, 냉기 충격 냉기 충격 



□ 다중 대상 딜 우선 순위 (3타겟 이상/ 2타겟까지는 단일 대상에서 낙뢰만 추가)

1. 세계의 분리 세계의 분리 (몬스터 중, 세분의 행동 불가를 이용해야할 경우 keep합니다.)

2. 낙뢰 낙뢰 

3.10마엘 연쇄 번개 연쇄 번개 (연쇄 번개에는 낙뢰 쿨감이 있으니 적극 활용합시다.)

4. 우박폭풍 버프가 있을 때, 냉기 충격 냉기 충격

5. 폭풍의 일격  폭풍의 일격



V. 고술 쐐기 팁 편


1. 전설 "파멸의 바람" 쿨기를 아끼지 말것

- 쐐기를 많이 안다녀보시는 분들 중 안 좋은 습관이, 전투 시작에만 쿨기를 쓰려하고 중간에는 쓰지 않는 것입니다. 고단일 수록 전투시간이 길어 파멸의 바람 지속시간 12초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면 아끼지말고 쿨기를 사용합시다.


2. 벤티르 성약 활용하기

- 벤티르 성약은 앵간한 힐러들의 공생기 이상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광역 딜링 스킬로 사용하지만, 고단일 수록 때에 따라 공생기의 역할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고단에서의 "교만" 몹의 15중첩 이상 상황입니다. (힐러들이 좋아함)


3. 승천을 네임드에만 사용하려는 습관 버리기

- 요즘은 탱커분들이 애드온 mdt를 사용하여 루트를 모두 공유해줍니다. 물론, 승천은 네임드에 쓰는게 가장 효과적이지만 경화 어픽스이거나 지금 써도 네임드전에 올 것 같다는 판단이라면 쫄 진행 중에서도 사용하도록 해봅시다. 경험을 우선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스킬 활용하기

- 고술은 다양한 유틸 기가 있습니다. 광역 스턴/ 짧은 차단/ 즉시 시전가능한 힐 지원/ 치유의 토템/ 세계의 분리를 이용한 광역 CC/ 속박의 토템을 이용한 광역 슬로우/ 대지 정령 이 그러합니다.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던전의 이해도 높이기

- 이번 확장팩은 역대 확장팩 중에 가장 근딜 혐오가 심한 편입니다. 던전 보스 뿐만 아니라, 여러 몬스터들의 스킬 및 특성을 기억하여야만 급사 및 딜로스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탱커따라 다니며 보이는 것만 딜하는 식의 딜링은 발전이 없습니다.

ㅇㅇㅇㅇ


Vi. 마무리 하며..

- 이전부터 한번은 써봐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쓰려니 너무 주저리주저리 쓴 것같아 많이 아쉽네요. 일단, 업로드하고 고수분들의 추가 advice나 추가 사항이 있다면, 지속 update하도록 하겠습니다.


* 몇 안되는 자랑거리.. / 한국 2등이지만, 1등과 넘사벽인건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