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안녕하세요. 어둠땅 아즈샤라 호드 정기주술사 플댕이라고 합니다. 연쇄 번개라는 시원한 이펙트가 마음에 들어 군단 때 부터 정술을 플레이 해왔고 지금은 나스리아 성채 신화레이드에 도전 중입니다. 지금은 암울한 정술이지만 정술을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아는 지식을 방출하려 합니다. 오로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글이며 다른 의견 있으시면 참고하여 고쳐나가겠습니다.
2. 특성
ㄱ.레이드
 15 라인은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단일) 고정 입니다.
  25 라인은 세분메 전설과 함께 여진 여진이 순간 광역 딜(캘타스)에는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그 외에는 정기작렬 고정입니다.
35 라인은 원소의 대가 고정입니다.  
 40 라인은 공대장의 요구가 있을 경우를 제외하면 생존기가 안좋은 정술에게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바람 질주 토템 바람 질주 토템을 찍습니다. 
 45 라인은  원시 정령술사 원시 정령술사 or  얼음격노 얼음격노 둘 중하니이고 진흙주먹에서  마력의 쇄도 마력의 쇄도도 사용가능합니다. 원시정령술사와 얼음격노의 딜 기댓값이 차이가 없고 저는 무빙이 많은 구간에서 얼음격노를 사용합니다. 추가 적인 내용은 딜 사이클에서 다루겠습니다. 
50 라인은  폭풍수호자 폭풍수호자 고정입니다.
ㄴ. 쐐기
 15 라인은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교만,폭군 단일) / 대지의 분노 대지의 분노(폭정, 극 광딜)입니다.
25 라인은 세분메 전설 사용 or 광역딜시  여진 여진, 그 외  정기 작렬 정기 작렬 (단일)입니다. 
30 라인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팀으로 갈때는 전하 충전 전하 충전, 글로벌은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을 선택합니다.
35 라인은 원소의 대가 원소의 대가(단일) or  폭풍의 정령 폭풍의 정령(광역 빅풀) 입니다. 원소의  대가는 바람예언자의 전설, 정기의 메아리 정기의 메아리과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단일딜 베스트 특성입니다.폭정은 8마리 정도의 드리블이 많은 40M 내 쫄 구간(속죄, 죽상, 심연)에서 하늘파괴자의 전설과 함께 사용할 만 합니다(중국 정술들은 폭정 선택 다수). 탱과 협의 하에 두무리 쫄을 모는데에 높은 광역딜을 보여줍니다.
 40 라인은 교만에 안정적인 힐 지원을 위해  고대의 인도 고대의 인도, 실내 이동이 긴 던전(저편,심연,고통의 투기장) 바람 질주 토템 바람 질주 토템, 단축키 추가가 싫으신 분은 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고대의 인도 고대의 인도는 교만을 뽑는 쐐기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폭풍수호자 + 고대의 인도 + 치유의 토템 + (  대지의 보호막 치유의 파도 )는 교만의 피가 50프로 쯤 되었을때 써주시면 힐러들이 좋아해 줍니다. 쿨도 2분으로 파열이나 치명 어픽스나 빅풀시 괜찮은 선택입니다.
 45 라인은   원시 정령술사 원시 정령술사 고정입니다.
 50 라인은  폭풍수호자 폭풍수호자 고정입니다.        
3. 스탯
 결론 먼저 말씀 드리자면 특화를 낮추면 됩니다. 템렙이 낮으실 때는 템렙 우선적으로 맞추시고 반지나 목걸이는 텝렙 보다는 2차스텟에 특화가 없거나 적은 걸로 맞추시길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는 [단일 유>가>치>=특] / [광역 치>가>유>특] 입니다.  *대략 적인 우선순위이고 정확한 값은 개인 장비나 장신구 특성에 따라 다르니 심크를 돌려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명타는  정기의 격노 정기의 격노 라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오 치명타가 쎄게 들어간다구?'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주요 단일 스킬 중 하나인  용암 폭발 용암 폭발은 화염 충격이 걸린 대상에게 치명타로 무조건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즉, 치명타스텟이 0이어도 된다는 말이죠. 단일 미터기를 보시면 용폭이 1순위로 지분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구조상 치명타 스탯은 반쪽 짜리 효율을 보입니다.하지만 광역 딜에서는 가장 높은 효율을 냅니다. 대지 충격 대지 충격, 지진 지진의 딜이 올라감에 따라 치명타는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가속은 즉시 시전이 많을 때는 효율이 줄어듭니다. 용암 쇄도 용암 쇄도 용암 폭발 용암 폭발, 대지 충격 대지 충격, 냉기 충격 냉기 충격, 스킬들은 즉시 시전 스킬들이기에 가속 보다는 유연의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술은 캐스터이며 소용돌이를 모으기 위해서는 번개 화살 번개 화살, 정기 작렬 정기 작렬, 용암 폭발 용암 폭발, 얼음격노 얼음격노를 꾸준히 시전해 주셔야합니다. 가속이 낮다면 많이 답답함을 느끼실겁니다. 저는 최소 15%에 맞추고 다른 스탯을 챙기는 편입니다.
 특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이 또 나간다구? 좋은데?'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렸 듯이 효율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간략하게 같은 20%로 따졌을 때, 치명타는 20퍼센트의 확률로 250%의 데미지로 한번 들어가고, 특화는 20%의 확률로 85%데미지가 한번 더 발동 되는 것 입니다. 게다가 소용돌이 소모 스킬인 지진과 대지 충격은 특화 능력치 적용을 못 받습니다. 2차 스탯 절대값에 따른 치타,특화% 수치는 다를 수 있지만 간단한 이해를 돕기 위해 산술적인 수치는 생략하고 설명드렸습니다.
 유연의 경우 정술의 가장 효율적인 스탯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가장 정직한 스탯이며 높은 단수의 쐐기를 가신다면 정말 효율이 높은 스탯입니다. 정술에게 부족한 생존기를 상시 뎀감으로 챙길 수 있으며 모든 스킬들이 유연에 영향을 받고 100%효율을 냅니다. 높은 단수의 쐐기나 투기장에 갈 수록 많이 챙기시길 바랍니다.
4. 전설 & 딜사이클
                                                                             
ㄱ. 단일전설 - 바람예언자의 부활하는 용암 [레이드, 쐐기-폭군]                                                       폭풍수호자 정기 작렬 불의 정령 태고의 파도 유성 ★용암 폭발 번개 화살 용암 폭발 대지 충격 ★용암 폭발 번개 화살  정기 작렬 용암 폭발 대지 충격                        이 전설의 핵심은 얼마나 많이 소용돌이를 빨리 모으느냐 입니다. 대충을 많이 쓰므로 인해 강화된 용암 폭발을 쓸 수 있고 용암 쇄도 확정 발동으로 인해 무빙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거의 고정적으로 쓰이며 단일이 쎄다는 정술의 핵심 전설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소용돌이를 넘치지 않게 대지 충격 대지 충격을 바로바로 써주세요
ㄴ. 광역전설 - 세계의 분리의 메아리 [쐐기-경화-말뚝탱커 (수드라던지 수드...)]                               폭풍수호자 ( 정기 작렬 ) 불의 정령 화염 충격(탭) 태고의 파도 유성 ★  용암 폭발 연쇄 번개   대지 충격 ( 축전 토템 /  속박의 토템  ) ★ 용암 폭발 연쇄 번개   지진   연쇄 번개 연쇄 번개 대지 충격(탭)( 화염 충격 )연쇄 번개 연쇄 번개[(용암 쇄도 ( 축전 토템 /  속박의 토템  ) 용암 폭발지진                  이 전설은 탱커의 드리블을 줄이는 것, 단일에도 강화 지진을 쓴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폭수가 없는 타이밍이라면 강화지진을 띄우기 위한 예열이 필요하고 탱이 드리블을 자주하는 악사나 전사라면 풀틱을 맞추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광역 딜링에서 원대의 중요성이 줄었으며 4 5 타겟일 수록 화충은 처음이나 중간 1 2 타겟만 유지 하거나 생략합니다. 연번과 지진이 강력하기 때문에 글쿨 소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ㄷ. 높은 피 쫄/보스 2-4 타겟 - 하늘파괴자의 불타는 최후 [쐐기-경화-(승천의첨탑/고통의 투기장)              폭풍수호자 정기 작렬 불의 정령 ★화염 충격(탭) ★태고의 파도 유성 용암 폭발 [번개 화살(2타겟)/ 연쇄 번개(3타겟이상)] 용암 폭발 [ 대지 충격(1타겟,이격 2타겟/ 지진(뭉친 2타겟) (탭) ★ 화염 충격  [번개 화살/ 연쇄 번개[번개 화살/ 연쇄 번개 (탭) ★ 화염 충격   용암 폭발 [ 대지 충격(1타겟,이격 2타겟/ 지진(뭉친 2타겟 이상). 제가 좋아하는 전설이고 폭풍의 정령 특성과도 좋은 전설입니다. 이 전설의 핵심은  화염 충격이 50%의 치명타 극대화 확률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화충쿨이 놀지 않도록 유지해 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만약 내 치타가 30%라면 화염충격이 80%확률로 치명타가 계속 발동 되는 것입니다. 이 효과로 인해서  타겟이 많아지고 전투 시간이 길어질 수록 효율은 극대화 됩니다. 드리블이 많은 쐐기에서 높은 딜은 아니더라도 2번째 풀링때마다 불정이나 폭정을 뽑을 수 있습니다. 교만때에도 아낄 필요없이 뽑고 폭군 보스전에서도 두세번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쫄들 피통이 큰 승천의 첨탑에서의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탭은 타겟 전환입니다.
ㄹ. 폭풍의 정령 딜 사이 폭풍수호자 폭풍의 정령 연쇄 번개 지진 폭정 버프 뜬 후[폭정 스킬-폭풍의 눈] 연쇄 번개 지진 연쇄 번개 연쇄 번개  폭정 소환시에는 최대한 연번을 땡겨주세요.           
5. 성약단 & 영혼 결속 & 도관

블러드말렛 사이트에서 캡처하였습니다. 니야가 1위인데 아마도 캐릭터 세팅이 특화가 배제된 템으로 세팅 되어서 인지 특화를 올려주는 니야 특성이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세팅은 제가 만질 줄 몰라서 그냥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두었습니다. 저는 강령군주를 선택하였고 영혼 결속은 에메니를 선택하였습니다. 추후에 고 특화 세팅을 해보고 싶어서 나이트페이로 부캐릭을 키워볼 예정입니다. 
ㄱ. 성약단 (강령군주-다른 성약은 해본 적이 없기때문에 강령군주만 작성하겠습니다.)
 ㄴ. 영혼결속                                                                                                                     
 A.메니                                                                                                               
  B.뼈장장이 에어미르                                                       두 결속간 차이는 내가 지능버프를 조절 할 수 있는가의 차이입니다. 에메니는 태고의 파도를 쓸 때 지능 버프를 받고 그 때 버스트 딜을 (원시정령,폭수 등) 할 수 있고 에어미르는 상시 지능버프를 달고 있지만 골수의 보석 능력으로 치명타 버프를 어떻게 쓸 것인가에 달려있습니다.위의 딜 사이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태고의 파도를 불정과 함께 쓰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술은  화염 충격 + 용암 폭발 / 하늘파괴자의 불타는 최후로 인해 치명타를 쉽게 띄울 수 있고 골수의 보석이 잘 발동 되는 편입니다. 
ㄷ. 도관                                                                                                                         
A. 잠재력 화염의 부름(거의 반고정), 격동의 물결(강령군주-단일/2~4타겟), 흔들리는 근간(세분메/광딜), 고전압(마력의 쇄도)                                                                                                                                      
 B. 기교   천둥발 (레이드), 토템의 위력 (쐐기, 전하 충전 ), 영적인 공명(레이드, 초블 운빨 특임  영혼나그네의 은총)                                                                                                                                                             
C. 인내력 신선한 물  (자힐이 많은 쐐기 치유의 파도 ), 영혼의 보호 ( 트라이가 많은 레이드 윤회 영혼 이동 ), 활기 충적 ( 대지의 정령 을 생존기로 쓰고 싶을 때 5분 피뻥)    
 마치며,  이번 버프로 인해 많은 광역딜이 올랐습니다. 너프가 두렵지만 이번 패치를 즐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