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4-02-18 17:42
댓글 :
70

[취재] 부족했던 부분 채워넣었다! '검은사막'의 2차 CBT는?

황정훈 기자 (desk@inven.co.kr)
펄어비스는 1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검은사막의 2차 CBT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

'검은사막' 2차 CBT의 주무대인 '칼페온'은 크기 면에서 '발레노스' 와 '세렌디아' 를 합친 것 보다 크고, 기존 뗏목이동 등 기존 지역에 없었던 유저 체험 요소와 거대 몬스터 등의 콘텐츠가 추가된 새로운 컨셉의 지역이다.

1차 CBT에서 많은 지적이 있었던 초반 가이드와 UI를 수정하고, 솔로 플레이 및 소규모 파티도 막힘없이, 재미있게 캐릭터 육성이 가능하도록 전투, 퀘스트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다고 밝혔다.


▲ 2차 CBT의 주 무대 '칼페온'

'검은사막' 개발팀은 1차 CBT이후 일주일 정도 휴식을 가졌고 복귀 후 1차 CBT와 관련된 피드백을 정리하고, 보강하면서 보냈다. 특히 지적이 많았던 사용자 편의를 위한 초반 가이드와 UI, 그리고 2차 CBT의 주요 무대가 될 칼페온 쪽을 집중적으로 작업했다.

칼페온은 발레노스와 세렌디아를 합친 것 보다 크고, 마을 수도 많다. 전쟁을 묘사하는 부분이나 대규모 광산, 날아다니는 몬스터, 뗏목을 이용해 이동을 하기도 하는 다른,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지역이 추가된 것이다.

1차 CBT와 크게 달라진 점은 공헌도 부분을 꼽을 수 있다. 공헌도를 얻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사용처가 많이 변경되었다. 큰 부분으로 본다면 소모의 개념이었던 공헌도가 회수를 하거나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검은사막'의 퀘스트는 대부분 짧고 간결하게 짜여져 있다. 설정된 난이도는 대부분 의도된 사항이지만 간혹 의도되지 않은 어려운 퀘스트들이 있는데 이럴 경우 내부 테스트나 피드백을 받아 계속 밸런스를 조절하고 있다.

'검은사막'의 퀘스트는 다른 게임과 같이 동선대로 주어진 퀘스트를 따라가는 형태가 아니다. 다른 지역을 모험하다 다시 시작 마을로 돌아왔을 때 숨겨진 퀘스트가 보일 수도 있고, 언제 클리어 하든지 상관 없는 다양한 퀘스트들이 있기 때문에 퀘스트 수행에 대해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검은사막'을 즐기는데 가장 큰 핵심은 바로 선택과 집중이다. 어느 콘텐츠를 플레이 할지 사용자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가령 설비 도구에 공헌도를 투자한다면, 그만큼 노드에 투자를 하지 못한다. 무역 루트를 만들거나 생산을 거점화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검은사막'은 자체개발 엔진으로 제작되고 있다. '검은사막' 개발진은 "각 파트 별로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툴 형태로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이 되고, 쉐이더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해서 처음 입사하는 사람들도 금방 배워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자체개발 엔진의 장점을 밝혔다.


▲ 직원들과 함께 자리에서 작업 중인 김대일 대표

김대일 대표는 엔진 개발을 주도하고 기획에도 직접 참여한다. 직원들은 "검은사막에 대한 대표의 열정을 직원 모두가 잘 알고 있고 개발 방향에 대해서 항상 같이 논의하고 결정하기 때문에 의사 결정이 빨라서 많은 도움이 된다"라고 평가했다.



2차 CBT에는 커뮤니티, 파티 플레이 요소가 대거 추가된다. 파티 플레이의 기본 요건은 각자 롤(role)은 있지만 직업에 구속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롤을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인원이 적으면 더 어려울 수는 있다. 서로 간의 시너지 효과도 충분히 나올 수 있도록 생각하고 있다.

칼페온 지역에서 파티 플레이는 지역마다 다르다. 어떤 지역은 솔로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서남부 쪽은 대형 몬스터 들이 존재한다. 혼자서는 잡을 수 없다. 그런 경우 파티 플레이를 해야 한다. 레벨업이 아닌 파밍을 목적으로 하는 파티 플레이가 될 것이다.



길드단위 콘텐츠로는 공성전과 성채전이 있다. 지역마다 영지가 있고, 칼페온 성에서는 공성이 진행된다. 길드의 마스터가 공략할 영지에 거점(성채)를 짓는다. 성채를 짓는 데는 재화와 시간이 들 것이다. 일꾼을 써서 빨리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지은 성채가 2개 이상이 되면, 성채전을 하게 된다. 정해진 시간 동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채가 1개만 남을 때까지 한다. 성채가 파괴되면 해당 길드는 소모한 재화를 비롯해 모두 잃게 된다. 이기는 길드는 세금을 걷을 수 있다.

공성전도 룰은 비슷하다. 다른 길드가 지휘소를 성 근처에 짓게 되고, 공성 시간이 되면 공성전에 참여 한다. 공성전 참여는 개인도 가능하다. 공성 지역은 레벨 제한 없는 PVP 지역이 된다. 물론 사망 패널티도 같다. 다만 성향에 따라 패널티가 덜 할 수 있다. 사망 시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이 랜덤으로 떨어진다. 하나도 떨어지지 않을 경우는 경험치가 떨어진다.





펄어비스는 마지막으로 "1차 때 그랬지만 가이드 없이 콘텐츠만 던져놓은 느낌을 많이 받으셨을 것 같다. 어느 정도 의도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부족했던 부분도 있었다. 그 부족했던 부분을 최대한 채워 넣었다", "다른 게임과의 비교보다는 검은사막 그 자체로 관심있게 끝까지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 라고 밝혔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95개 등록됨 (2019-02-20 ~ 2018-08-19)

[뉴스] 아이템이 없어도 언제 어디서든 일지 확인 가능! 책장 기능 추가 [10]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2-20 11:57
2월 20일(수), 검은사막에 모험일지 책장 기능이 추가됐다. 책장 기능은 기존의 모험/여행일지의 아이템 기능을 대체 하는 것으로, 아이템이 없어도 언제나 일지를 열람 가능할 수 있게 된 것이 특징이다.....
MMORPG 검은사막, ‘전장의 영웅’ 랭킹 시스템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20 11:53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 훈, 조 계현)가 서비스하는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전장의 영웅’ 랭킹 시스...
MMORPG 검은사막, 배틀로얄 ‘그림자 전장’ 스트리머 이벤트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4 11:19
자료제공-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 훈, 조 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정보] 다 깨면 스택이 영구 +5! 발크스 조언 +300까지, 룰루피의 여행일지 추가 [28]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2-13 12:13
2월 13일(수), 검은사막에 룰루피의 여행일지가 추가됐다. 여행일지는 특정 레벨에 도달하면 흑정령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목표를 완료하면 가문 전체 캐릭터들의 능력치를 상승을 보상으로 얻게 된.....
'검은사막', 메디아 지역 스토리 전면 개편 및 밸런타인 이벤트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2-13 11:28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 ‘검은사막’은 지난 31일 선보인 ‘모험 일지’ 콘텐츠가 모험가.....
[정보] 간단하게 가문 전체 능력치를 올려보자! 이고르 바탈리 모험일지 추가 [15]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1-31 14:53
1월 31일(목), 검은사막에 새로운 콘텐츠로 이고르 바탈리의 모험일지가 추가됐다. 모험일지에 적힌 목표를 완수하게 되면 가문 내 캐릭터 전체에 영향을 주는 캐릭터 능력치를 보상으로 얻게 된다. 모험.....
무사와 쿠노이치 참전, 검은사막 그림자 전장 신규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31 14:04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 훈, 조 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배틀로얄 콘텐츠 ‘그림자.....
[인터뷰] 총괄 프로듀서가 바라본 통합 거래소는? 김재희 PD, 김권호 팀장을 만나다 [126]
게임뉴스 | 이동현,이수종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8 14:00
2018년에 이어 새해가 밝은 현재, 검은사막은 여전히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올 1월 들어서만 해도 잠재력 돌파 확률 공개, 그림자 전장 추가, 통합 거래소의 도입이 이루어졌고 국가전과 전장의 영.....
[인터뷰] "검은사막의 대만시장 성공 비결은 오직 퀄리티" [26]
인터뷰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1-28 07:54
검은사막이 국내에 이어 대만 게임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직접 투표해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게임스타' 어워드에서 2년 연속 수상했고, '검은사막 모바일'은 현지 사전 예.....
"닼나님 고우시다..." 대만게임쇼 펄어비스 부스 [12]
포토뉴스 | 박태학 기자 (Karp@inven.co.kr) | 2019-01-27 11:25
펄어비스가 '대만게임쇼 2019' B2C 존에 전용 부스를 열었습니다. 작년까지는 '검은사막 온라인' 혼자였지만, 올해는 동생 '검은사막 모바일도' 함께였는데요. 부스 앞면은 '검은사막 온라인'의 최신 콘.....
검은사막 온라인-모바일 대만게임쇼 2관왕 수상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5 17:04
펄어비스(대표 정경인)는 ‘검은사막 모바일’과 ‘검은사막 온라인’이 ‘타이베이 게임쇼 2019(Taipei Game Show 2019,이하 TGS)에서 각각 ‘Game Star Award’ 온라인 부문 은상과 모바일 부문 10대 .....
검은사막, '그림자 전장: 배틀로얄' 프리시즌 시작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5 14:24
[자료제공: 펄어비스]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생존 .....
[뉴스] "Shall we?" 개성 넘치는 그림자 전장 매드 무비 공모전 수상작품 공개 [17]
게임뉴스 | 이동현 기자 (Harv@inven.co.kr) | 2019-01-24 10:58
1월 9일부터 1월 22일까지 진행된 검은사막 그림자 전장 : 배틀로얄 MISSION 이벤트의 매드 무비 공모전 이벤트 수상작이 발표됐다. 이벤트에서는 새로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배틀로얄형 전장 콘텐.....
검은사막, 흑정령 콘텐츠 '어둠 포식', '사생활 모드' 추가 [5]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3 14:22
[자료제공: 펄어비스]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 훈, 조 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금일.....
[뉴스] 잠재력이 돌파된 아이템을 스택으로 치환! 어둠 포식 시스템 추가 [20]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1-23 11:30
1월 23일(수), 검은사막에 새로운 시스템인 어둠 포식이 추가됐다. 어둠 포식이란 잠재력이 돌파된 아이템을 잠재력 돌파 확률 증가 수치(이후 스택)로 변환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잠재력 돌파의 '.....
펄어비스, ‘2019 타이베이 게임쇼’ B2C관에 ‘검은사막’ 단독 부스 마련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21 15:20
펄어비스(대표 정경인)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 센터에서 진행하는 `타이베이 게임쇼 2019(Taipei Game Show 2019)’에 참가한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타이베이 게임쇼는 .....
[정보] 칼페온 vs 발렌시아! 국가전에 승리하고 메디아를 차지하라 [13]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1-18 17:15
검은사막 연구소에 국가전 콘텐츠가 추가됐다. 국가전은 칼페온 공화국과 발렌시아 왕국의 대립으로 촉발된 전쟁이라는 설정의 대규모 PvP 콘텐츠다. 칼페온 영지 혹은 발렌시아 왕국을 점령했거나, 두 .....
검은사막, 편의성 고려한 신규 거래 시스템 '통합 거래소' 오픈 [2]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1-17 14:15
펄어비스(대표 정경인)에서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서비스하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검은사막’이,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거.....
[뉴스] 통합 거래소 추가! 편의성과 접근성이 늘었지만 아쉬운 부분도 보여 [21]
게임뉴스 | 이수종 기자 (Cabon@inven.co.kr) | 2019-01-16 18:19
1월 16일(수), 검은사막에 새로운 거래 시스템인 '통합 거래소'가 추가됐다. 이에 따라 모든 거래가 통합 거래소에서 가능해졌으며, 어뷰징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급등락 상품 카테고리'가 신설됐다. 기.....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