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주 남짓한 CBT 기간 동안, 말은 검은사막을 대표하는 콘텐츠 중 하나가 되었고 일상이 되었다. 마을간 텔레포트 기능이 없는 검은사막에서 말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고, 이제는 말 없이 뛰어다니는 유저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말이 꾸준하게 달릴 수 있도록 스태미너를 채워주려면 '당근'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소모해야만 한다. 당근은 각 거점의 마구간지기에게 구할 수 있는데 일반 당근이 500골드, 고급 당근이 1000골드에 이른다. 가까운 거리만 이용하고, 수시로 말을 주차시켜 놓는다면 스태미너 자연 회복량으로도 충분하겠지만, 노드 개방이나 마을간 무역 등 장거리 이동을 주로 하는 이들에게는 엄청나게 소모되는 당근값이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약간의 번거로움만 감수하면 10분 투자로 당근값 걱정을 덜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양치기 텐트를 이용한 작물 재배가 그것이다.



◆ 1단계 : 양치기 천막과 씨앗을 구매하자

작물 재배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양치기 간이 천막 설치도구가 필요하다. (세율 제외)2000골드로 각 거점의 마구간지기에게 구입할 수 있는 천막 설치도구는 우클릭으로 소형 천막을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벤토리를 열어 양치기 간이 천막 설치도구를 우클릭 하면 천막 배치 화면으로 전환되며, 위치를 설정해 클릭하면 천막을 지을 수 있다.



평탄한 지형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설치할 수 있는 간이 천막


천막을 설치했다면, 작물의 씨앗을 구해야 한다. 작물의 씨앗은 덤불에서 R 키를 눌러 채집하거나 칼페온의 씨앗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 있다. 당근과 같이 특정 작물의 씨앗을 여러 개 구하고 싶다면 직접 채집하기보다 씨앗 상인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칼페온 시장의 씨앗 상인 위치



씨앗 상인이 판매하는 당근 씨앗 (세율 제외 1500골드)



◆ 2단계 : 씨앗을 심어 당근을 재배해 보자!

설치된 자신의 천막 앞에서 설치 모드로 들어가면 인벤토리에 보유하고 있는 씨앗을 심을 수 있는 메뉴가 등장한다. 소형 천막을 기준으로, 동시에 4개의 작물을 동시에 심어 재배할 수 있다.



텐트 앞에서 설치 모드를 선택하면 작물을 심을 수 있다


심어놓은 작물은 약 10분 후 완전히 자라 R키를 눌러 수확할 수 있게 되는데, 완전히 자라지 않은 작물은 수확이 불가능하므로 충분히 자랐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작물 앞에서 R키를 눌러보면 된다.


수확된 작물은 '상자' 형태로 인벤토리에 들어오게 되는데, 상자를 우클릭 하면 인벤토리 내에서 해당 작물로 변환된다.



작물은 약 10분 후 완전히 자라 수확할 수 있다






당근 상자 획득!



◆ 당근 재배, 그 효율은?

당근 씨앗 하나를 재배하면 당근 상자 하나를 얻을 수 있다. 당근 상자 하나당 12~16개의 당근을 얻을 수 있으며, 일정 확률로 고급 당근을 함께 얻을 수도 있다.


당근 씨앗을 (세율 제외)1500골드에 구매하여 천막에서 재배하면 10분 뒤에는 약 5~6000골드 상당의 당근으로 만들 수 있다. 이는 천막의 구매 가격은 단번에 만회할 수 있는 수준이며, 마구간지기에게 당근을 구매할 경우 당근 각각에 세금이 붙기 때문에 세율이 높을수록 더 큰 효율을 낼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당근값이 부담스럽다면, 약간의 투자로 큰 이익을 노릴 수 있는 작물 재배에 도전해 보자.



당근 씨앗 5개(7500골드)를 재배한 결과,
39000골드 상당의 당근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