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노스령 막바지에 이르러 아스웰 무기를 손에 넣을때까지만 해도 장비에 대한 고민은 크지 않다. 아스웰 무기에 레플라스 방어구들을 사냥하다가 얻는대로 장착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레벨이 더욱 높아지고 칼페온 영지에 들어서면 상황이 다르다.


같은 급의 무기가 옵션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고, 보석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이 더 많이 뚫려있는 제레스 등 제작 방어구 등이 존재하며, 장비에 장착할 수 있는 보석들도 등급이 한층 높아지면서 종류가 천차만별로 나뉘기 때문이다.


이렇게 다양하게 나뉘는 아이템 때문에 내 스타일에 맞는 세팅을 맞추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장비를 활용해 어떤 세팅을 만들 수 있는지를 먼저 고려해봐야 한다.


▲ 똑같은 아이템이라해도 세팅법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진다!



◈ 옵션만큼이나 다양한 아이템 세팅법, 자세히 알아보자

캐릭터의 잠재력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주력 아이템 세팅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상태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공격속도 중시, 치명타 피해 확률 중시, 시전속도 중시, 이동속도 중시가 그것이다.


특히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무기와 보석을 이용한 세팅으로, 잠재력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클래스에 맞게, 나아가서는 같은 클래스라도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에 맞게 나만의 세팅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된다.


물론 방어구도 무조건 동일한 것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는 타리타스나 탈리스 같은 아이템을 사용하지만 제레스 등 보다 많은 소켓을 제공해주는 제작 장비를 활용할수도 있으며, 공헌도로 대여하는 방어구나 헤베의 행운 방어구 등 독특한 효과를 지닌 세트 아이템도 존재한다.


▲ 어떤 능력치를 중점적으로 강화해나갈지 잘 고민해보고 선택하자



▣ 무기&보석 세팅으로 만들어내는 세팅

무기와 보석으로 만들 수 있는 세팅은 매우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무기는 같은 등급이지만 특수 옵션이 다른 장비가 다수 존재하며, 보석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다.


고레벨에서 사용하는 몬스터 드랍 파란색 등급의 무기만 봐도 매혹, 유혹, 홍염, 파괴, 고뇌로 5종이며, 무기에 끼울 수 있는 보석의 종류는 10종에 육박한다. 여기에 제작 장비까지 합쳐지면 베이드, 조르다인의 2종 무기가 추가되어 매우 다양한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무기를 중심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팅으로는 크게 공격속도 중시형, 치명타 피해 확률 중시형, 시전속도 중시형, 이동속도 중시형이 있다.


▲ 무기는 종류가 매우 많기 때문에 조합도 다양하다



◆ 경쾌하고 신속한 공격스타일을 선호한다면 공격속도 중시형!

무기와 보석 세팅 변화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팅 중 가장 먼저 알아볼 것은 공격속도에 집중하는 세팅이다. 공격속도는 활 숙련도, 힘의 탄력처럼 일명 '평타'로 불리는 스킬을 비롯해 워리어의 전진 검술 등 시전시간이 없는 스킬들의 발동속도에 연관이 되어있으며 이런 스킬들을 사용한 뒤 발생하는 딜레이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어 공격속도 수치가 높으면 캐릭터의 공격이 경쾌하고 부드러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장비 선택에 있어서 무기는 파괴, 유혹, 매혹 등을 사용하게 되며, 무기용 보석으로는 마력의 수정 파괴, 유혹, 매혹, 카르메 등을 사용한다. 또한, 장갑의 보석 선택도 중요한데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석중에는 태양 마력의 수정 - 강습이, 고급 보석에서는 고대 마력의 수정 - 살무사가 공격속도를 제공해주므로 이들을 활용하도록 하자.


▲ 파괴 무기는 공격속도에 집중한 무기의 대표적인 예다



◆ 묵직한 한방 대미지는 나의 로망! 치명타 피해 확률 중시형

치명타 피해 확률 중시(이하 치명 중시) 세팅은 가장 높은 누적 피해량을 확보할 수 있는 세팅으로 인기가 높다. 치명타 피해를 입히면 본래 공격보다 훨씬 강한 피해를 한 번에 입힐 수 있기 때문이며, 백어택과 치명 피해가 조합되면 엄청난 피해량을 순식간에 뽑아낼 수 있다.


다만 치명 중시 세팅은 사용하는 스킬에 따라서 효율이 다소 급격히 변화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예가 워리어의 경우인데, 워리어의 주력 딜링기라 할 수 있는 회전가르기-점프가르기는 100%의 확률로 치명 피해가 발생한다. 워리어가 회전가르기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회전가르기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치명 피해 확률 증가의 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치명 중시 세팅에서 가장 각광받는 무기는 홍염무기다. 홍염무기는 유일하게 치명타 피해 확률 잠재력을 2단계 올려주는 무기이며, 이외에도 치명타 피해 확률이 붙어있는 유혹, 매혹무기를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무기용 보석으로는 홍염, 유혹, 카르메를 사용하며 장갑에는 태양 마력의 수정 - 용장을 사용해 치명 피해 확률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다.


▲ 홍염 무기는 유일한 치명타 피해 확률 잠재력 2단계 증가 효과를 지닌 무기다



◆ 상태이상을 겸비한 강력한 시전스킬이야말로 전투의 꽃! 시전속도 중시형

시전속도는 스킬의 효과가 발동되기까지 선행모션이 존재하는 스킬들에 영향을 미친다. 비단 시전게이지바가 존재하지 않는 스킬이더라도 효과가 적용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스킬은 모두 시전속도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런 스킬에는 워리어의 지면 강타 등이 있다.


특히, 상태이상을 유발하는 큰 기술들은 대부분 시전시간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시전속도가 유용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시전속도가 높을수록 선행모션이 짧아지기 때문에 적에게 피격당할 확률도 감소하므로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추천 무기 1순위는 매혹무기로, 시전속도가 붙어있는 일반적인 장비가 따로 없기 때문이다. 보석에 무기는 마력의 수정 - 매혹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투구에는 매혹 마력의 수정 - 암기를 활용해야 더욱 높은 시전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


▲ 매혹무기는 제작무기를 제외하면 유일하게 시전속도가 붙어있다



◆ 거리를 제압하는 자가 승리한다! 이동속도 중시형

이동속도 중시형 세팅은 전투와 생활 양면에서 모두 메리트를 지니는 독특한 구성이다. 먼저 전투의 경우를 살펴보면 특히 PvP에서 유용한데, 상대와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해 전투를 피하거나 적을 쫓는데 이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보다 빠른 이동속도는 마을과 마을 사이를 오가는 경우에도 큰 도움이 돼 무역에서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다소 특수한 경우지만 말이 공격을 받아 죽었다면 자동으로 하이델 마구간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말을 찾기 위해서 뛰어가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이동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동속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무기는 대표적으로 고뇌가 있다. 이외에 제작무기인 조르다인 무기나 베이드 무기에도 이동 속도가 붙어있으며 무기 보석은 무력의 수정 - 고뇌, 신발에는 자연 마력의 수정 - 신속이나 고대 마력의 수정 히스트리아를 사용해주면 최고의 이동속도를 뽑을 수 있다.


또한, 이동속도를 더욱 끌어올리고 싶다면 공헌도 대여 신발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인데, 벨리아 마을의 여관에서 대여할 수 있는 아이슬린의 신발, 글리시 마을에서 대여할 수 있는 라크의 신발에는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있다. 다만 공헌도 대여 아이템은 방어력이 높지 않고 강화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자.


▲ 고뇌 시리즈는 이동속도를 제공해주는 독특한 아이템이다

▲ 무기 뿐만 아니라 대여 신발도 이동속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선택의 폭은 좁지만 활용법은 다양! 방어구 세팅법

방어구는 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민의 요소는 적다. 무기의 경우 동급이지만 옵션만 다른 아이템이 여럿 존재하지만 방어구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은 타리타스와 탈리스 방어구다. 소켓은 동일하게 갑옷에는 2개, 장갑, 신발, 투구에는 1개씩 뚫려있으며 탈리스가 타리타스보다 모든 부위에서 방어력이 1씩 높다.


타리타스와 탈리스 등은 기본 방어력과 외관을 제외하고는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좀 더 캐릭터에 특화된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방어구용 보석을 바꿔야 한다. 갑옷에 최대 HP를 끌어올리기 위해 풍요 - 강장 보석을 사용할수도 있고 방어력을 더욱 높여 단단한 캐릭터를 만들고자 한다면 풍요 - 금강 보석을 사용하면 된다.


특히 방어구 전용 보석을 활용하면 상태이상 공격에 저항력을 높이는 세팅도 가능하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태양 마력의 수정 - 견고(잡기 저항 증가, 장갑전용), 자연 마력의 수정 - 금강(넉백 저항 증가, 신발전용), 매혹 마력의 수정 - 위압(공포 저항 증가, 투구전용) 등이 있으며 PvP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레벨업과 파밍을 동시에! 상급 장비 드랍 사냥터 - 바로가기

▲ 방어구는 보석이 세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높은 방어력은 기본! 부위별로 소켓이 하나씩 추가되는 제작 방어구, 제레스

이렇듯 방어구 세팅에서 보석은 캐릭터 스타일 변화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보다 많은 보석을 활용할 수 있는 장비도 있으니 제작 장비인 제레스 방어구다.


제레스 방어구는 탈리스 방어구와 동급의 방어력을 지니고 있지만 보석홈이 하나씩 더 뚫려있어 갑옷은 3개, 투구와 장갑, 신발은 2개의 소켓을 제공한다. 보석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기는 하지만 더욱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셈이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가볍지 않지만 뛰어난 성능과 함께 멋들어진 외관도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장비이므로 보다 많은 투자를 하겠다면 제레스를 이용해보자.


▲ 제레스 갑옷의 모습, 소켓의 위용이 남다르다

▲ 워리어가 제레스를 착용하면 멋진 망토를 두르고 있는 등 외관도 멋지다



◆ 특수 옵션 부여 및 내구도 무제한! 공헌도 대여 장비

한편, 공헌도로 대여할 수 있는 일부 장비들은 레어 무기들처럼 장비에 독특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공헌도 대여 장비는 벨리아 마을부터 하이델, 칼페온 수도를 지나 베어 마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역에서 대여을 해주기 때문에 레벨이 올라도 꾸준히 사용할만한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라크의 신발이나, 지구력이 대폭 증가하는 러비오스의 신발, 무려 9의 기본방어력과 최대 HP 증가 효과까지 지니고 있는 델파드 카스틸리온 수호 갑옷 등 다양한 장비가 있는데, 일부 장비는 NPC와 친밀도를 확보한 뒤에 대여 가능하니 참고하자.


공헌도로 대여하는 장비는 내구도가 존재하지 않아 파괴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사냥 중 방어구가 부서져 급격한 방어도 하락으로 위험에 처하거나, 수리비에 허덕이는 경우가 없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강화가 불가능해 저레벨 지역 대여 장비를 고레벨 지역에서 활용하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기본 방어 9에 각종 효과! 칼리스 의회와 친해지면 얻을 수 있는 갑옷 - 바로가기

▲ 추가옵션과 함께 내구도&수리비의 압박에서 해방, 공헌도 장비 (사진출처 : 인벤가족 '윤시호'님)



◆ 입수 난이도는 최고! 하지만 독특한 옵션을 제공, 보스 드랍 방어구

이외에는 보스급 몬스터를 처치하면 얻을 수 있는 특수한 방어구도 있다. 대표적으로 임프 대장을 처치하고 얻을 수 있는 임프 대장의 갑옷은 기본 방어력이 1밖에 되지 않지만 강화를 할 수록 HP 자연 회복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 독특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보스 몬스터는 개체수가 한정되어 있어 다수를 처치하기 어렵다. 이는 곧 보스 드랍 특수 아이템은 물량이 부족함을 의미하고, 이어서는 최대 내구도 수리가 어려워 높은 강화수치 확보가 힘들어지는 결과를 낳게 되니 참고하자.


▲ 임프 대장을 처치하면 갑옷을 얻을 수 있지만 사용하려면 반드시 강화가 필요하다



▣ 방어력은 낮지만 독특한 추가효과! 세트 아이템

한편, 방어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능력치라 할 수 있는 '방어력'은 레플라스 급으로 낮지만 세트로 착용하면 독특한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세트아이템은 크게 세 가지가 존재하는데 각각 헤베의 행운 시리즈, 헤라클래스의 기운 시리즈, 포르투나의 체력 시리즈다. 각각의 세트아이템은 동일한 종류의 장비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독특한 능력치가 추가로 발휘되는데, 사냥에 국한되지 않는 독특한 효과들로 이루어져 있어 용도에 맞추어 각 세트를 활용하게 된다.


▲ 동일한 종류의 장비를 3부위 이상 착용하면 추가 능력치가! 세트 아이템



◆ 아이템 드랍율 상승으로 부자가 되어보자! 헤베의 행운 세트

헤베의 행운 시리즈는 행운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이템 드랍율 5% 증가효과를 지닌 세트아이템이다. 세트 효과가 발휘되기 위해서는 헤베의 행운 장비를 세 부위 이상 장착해야 한다.


아이템 드랍율을 상승시켜 재화를 끌어모으는데 도움이 되는 장비이므로, 보석 세팅 역시 무결 마력의 수정을 최대한 활용해주는 것이 시너지가 좋다.


하지만 사용상에 주의할 점이 몇가지 있다. 먼저 방어력이 레플라스 급으로 매우 낮다는 점이다. 레플라스는 10~20레벨대에 사용하는 장비로 이와 동급인 헤베 역시 투구는 3, 갑옷은 4, 장갑은 2 등 매우 낮은 방어력을 지니고 있다.


헤베의 행운 시리즈는 몬스터 처치 시 드랍율이 증가하는 효과기 때문에 효과를 활용하려면 반드시 몬스터를 사냥해야 하는 장비인데, 방어적인 능력이 뒤쳐지므로 전투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치 이상 강화를 해두는 것이 좋다.


▲ 몬스터 처치 시 드랍율이 높아지는 헤베 시리즈, 무결 보석과 궁합이 뛰어나다



◆ 높은 HP로 전장을 지배! 포르투나의 체력 세트

포르투나의 체력 시리즈는 세트 효과를 완성하면 최대 HP가 250 증가하는 효과를 지닌 아이템이다. 워리어 기준으로 50레벨에 도달해도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으면 최대 HP가 1,000이 되지 않기 때문에 250이라는 수치는 절대 작은 수치가 아니다.


HP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포르투나의 체력 투구에는 고대 마력의 수정 하르퓌아를, 갑옷에는 고대 마력의 수정 고벨리누스를 두 개 장착하면 되는데, 이렇게 구성을 완료하면 무려 850의 추가 HP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투구, 장갑, 신발을 포르투나로 장착하고 갑옷은 제레스를 장착해 고벨리누스 보석을 3개까지 활용한다면 도합 1100의 HP가 증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한다.


다만 공격에 버틴다는 것 자체가 높은 HP와 높은 방어력이 겸비되어야 하는 것인데, 세트아이템은 기본 방어력이 레플라스급이기 때문에 전투에 제대로 활용하려면 높은 인챈트 수치를 확보해야 한다.


▲ 최대 HP 크게 늘릴 수 있는 방법, 포르투나의 체력 세트



◆ 헤라클레스의 기운 세트

헤라클레스의 기운 시리즈는 사냥보다는 무역에 중점을 둔 장비라 할 수 있다.. 헤라클레스의 기운 세트는 동일한 종류의 장비를 세 부위 이상 장착하면 최대 소지 무게가 150Lt 증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곧 무역에서 큰 이점을 가져오게 된다.


캐릭터는 한도 이상의 무게를 인벤토리에 들고 있을 경우 이동속도가 감소하는 페널티를 받는데, 큰 돈을 벌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아이템을 든 채 각 거점 사이를 빠르게 왕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게 제한 증가의 효과가 가져다주는 이득은 결코 작지 않다.


물론 사냥에서도 헤라클레스의 기운 세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있다. 한 자리에서 오랜 시간 사냥을 하다보면 조금씩 쌓여가는 아이템으로 인해 무게 한도가 넘어서는 경우가 생긴다. 무게한도가 넘어지면 공격속도, 시전속도도 감소하기 때문에 전투력이 감소하는데, 이때 헤라클레스 장비로 잠시 갈아차고 전투를 행하면 조금 더 오랜 시간을 사냥터에서 버틸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타리타스, 탈리스에 비하면 역시나 방어력이 크게 낮아지니 HP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 무게 제한 증가로 보다 많은 무역품을 운송 가능! 헤라클레스 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