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목), 검은사막에 주캐릭터 전환 기능이 추가됐다. 가문 내의 두 캐릭터를 연결한 뒤, 플레이하다가 즉시 연결된 다른 캐릭터로 전환해 플레이하는 기능이다. 전환 설정은 같은 마을에서만 가능하지만, 전환은 대양과 사막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 어디서든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캐릭터 전환은 서로 떨어져 있는 캐릭터의 위치를 바꾸는 방식이 아니다. 마치 하나의 캐릭터와 이를 따라다니는 그림자처럼, 전환으로 연결되어 있는 캐릭터는 무조건 같은 위치에 있다고 보면 된다. 물론 플레이할 수 있는 캐릭터는 하나며, 전환을 통해 플레이할 캐릭터를 교체하는 방식이다.

먼저, 주캐릭터 전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완동물 UI 옆의 주캐릭터 전환 UI를 좌클릭해 '전환 설정' 창을 열어야 한다. 여기서는 현재 가문의 모든 캐릭터의 초상화와 위치가 표시된다.

▲ 주캐릭터 전환 설정 및 빠른 전환이 가능한 UI 아이콘


전환 설정은 두 캐릭터의 현재 위치가 동일한 마을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캐릭터가 타리프 마을에 있고, 해당 캐릭터에 전환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캐릭터도 타리프 마을에 있어야 한다. 이때, 쿠샤마을 및 아분마을 등의 일부 마을들에서는 전환 설정이 불가능하다.

한 마을에 두 캐릭터를 두고 전환 설정을 완료했다면, 주캐릭터 전환 UI를 우클릭해 전환할 수 있다. 캐릭터를 불러오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지만, 해당 위치에서 다른 캐릭터로 곧바로 플레이할 수 있게된다.

전환 설정을 해제하기 위해서도 같은 마을에 있어야 한다. 이 경우에는 아무 마을이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전환 설정을 했던 마을에서만 해제가 가능하다.

▲ 같은 마을 내에 있는 캐릭터의 초상화 클릭 후, 가운데 사슬을 누르면 전환 설정 완료!


▲ 전환 중에는 이런 식으로 사슬이 연결되어 있음이 표시된다


▲ 전환 설정을 진행했던 마을에서 사슬 버튼을 눌러 전환 해제가 가능하다


▲ 주캐릭터 전환 UI를 좌클릭하면 전환이 이루어진다


주캐릭터 전환은 어느 마을에서 전환 설정을 했는지와는 상관없이 대부분의 지역에서 가능하다. 이를테면 타리프 마을에서 캐릭터 전환 설정을 했더라도 카마실비아에서 주캐릭터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만, 붉은 전장, 아르샤의 창, 자유 결투장, 야만의 균열 등의 독립된 공간은 제외된다.

이 밖에도 캐릭터 전환 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과 탑승물의 위치다.

주캐릭터 전환 시 긴급 회피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하며, 초기화까지 4분의 시간이 걸린다.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주캐릭터 전환 기능으로 캐릭터를 전환할 수 없지만,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이동해서 진행하는 교체는 가능하다. 전환으로 묶인 캐릭터는 같은 위치에 있으므로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캐릭터를 교체하더라도 사실상 전환과 같은 기능을 한다. 단, 이렇게 접속하더라도 전환 및 긴급탈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된다.

탑승물도 주의하자. 기본적으로 주차된 말은 캐릭터를 전환하더라도 주차된 위치를 유지한다. 하지만 캐릭터가 말을 탑승한 상태에서 전환을 하는 경우 교체 뒤 캐릭터가 등장하는 위치에 말이 같이 등장하며 전투 지역에서는 말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이외 주캐릭터 전환 기능은 가문 내 한 쌍만 지정할 수 있다. 다크나이트와 미스틱을 묶고 위치와 닌자를 묶는 식의 활용은 불가능하며, 전환기능으로 묶여있는 캐릭터들은 무역품을 취급할 수 없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 전환 기능으로 묶여있는 두 캐릭터는 이런 식으로 어딜 가든 동일한 지역으로 표시된다


▲ 현재 위치로 소환되지 않도록 탑승물도 함께 신경 써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