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통신을 통해 사전 정보가 공개되었던 특성 시스템이 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캐릭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요소 '특성'은 65레벨을 달성한 캐릭터가 PVP, 65레벨 이상의 중형 몬스터 사냥, 강화, 발키온 연합 지령서 등의 수행을 할 경우 일정량의 경험치와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며, 필요한 특성에 투자함으로써 기본 능력이나 특정 스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획득한 특성 포인트는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기 때문에 여러 직업을 육성하는 유저들에게도 추가 달성의 부담이 없고, 생각보다 관련 경험치 획득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플레이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도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 특성 시스템 UI


본격적으로 특성 포인트를 위한 경험치 획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65레벨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종류나 난이도에 따라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먼저 최근 가장 많은 유저들이 매일 챙겨 하는 '여명의 정원' 중형 몬스터 30마리 잡기의 경우 특성 1레벨 기준으로 11.1%의 경험치를 준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69레벨 중형 몬스터 흉포한 강철 거인이나 65레벨 중형 몬스터 흉포한 바실리스크를 처치했을 때 주는 경험치가 동일하다는 점이다.

즉, 중형 몬스터 사냥을 통해 특성 경험치를 획득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여명의 정원에 보이는 모든 몬스터를 잡는 것이 오히려 이득일 수 있다. 다만, 특성 1레벨에 11.1%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던 것과 달리 특성 2레벨에서는 약 10%의 경험치만 주는 것으로 보아, 시간이 지날수록 효율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 여명의 정원에 있는 65~70레벨 몬스터는 모두 동일한 경험치를 줬다


다음으로 중형 몬스터 처지보다 조금 더 많은 경험치를 원하는 유저들은 발키온 연합 지령서 완료 시 추가 보상으로 지급되는 특성 경험치에 주목해 보는 것이 좋다.

금일 점검 이후 발키온 연합 지령서 보상 목록에는 별도의 특성 경험치가 추가되었는데 일반, 고급, 희귀 세 가지 등급으로 분류되어 획득 가능한 최대 경험치에 차이가 있다.

대부분 난이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대표적으로 몬스터 처지와 같이 시간이나 노력 정도가 낮은 목표는 일반 특성 경험치를, 공략 시간도 길고 파티원간의 호흡이 중요한 던전 클리어 같은 목표는 좀 더 높은 경험치를 기대할 수 있다.


▲ 지령 수행 보상으로 받는 특성 경험치가 매우 높은 편!


특히 주목해볼 만한 부분은 사전에 공개된 특성에 비해 월등히 많은, 다양한 효과의 특성들이 직업별로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다.

각 특성은 '공격 강화', '특성 피해', '속도 상승', '자원 회복', '방어/특수' 등 총 5가지로 세분되어 있으며, 전체 항목을 통해 모든 특성을 한 눈에 보거나 습득한 특성만 출력되도록 필터링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언제나 자유롭게 초기화할 수 있던 문장과 달리 한 번 저장한 특성은 오로지 '특성 초기화 물약'을 통해서만 처음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데, 캐릭터별로 최초 특성 투자 시 업적 달성 보너스로 초기화 물약을 우편으로 지급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 직업별 특성 정보 총정리 [ by. 샨드라 ]

▲ 직업별로 약 50개 내외의 다양한 특성이 준비되어있다


다음으로 광전사는 '고함' 스킬의 신속 문장이 삭제되었고, 대신 연계 신속의 문장[소용돌이]가 추가된다.

해당 스킬은 일반적으로 성장 구간 몰이에서 가끔 사용할 정도로 활용 빈도가 크게 높지 않은 스킬인데, 이번에 주력 스킬이라고 할 수 있는 소용돌이의 차지 속도 30% 증가 효과의 문장이 추가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고함 스킬 사용 후 딜레이로 인하여 소용돌이 스킬 시전 타이밍이 문장 효과가 적용된 상태라고 해도 상당히 늦게 발동하기 때문인데, 전반적으로 문장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게 광전사 유저들 대부분의 의견이다.

▲ 광전사의 신규 문장은 뜬금없다는 반응이 대체로 많았다


이외에도 지난 9월 말 패치로 적용되었으나 당시 패치노트에서 누락되어 안내가 미흡했던 부분이 재공지되었다.

누락된 내용은 성장 구간 사냥 속도에 날개를 달아줄 유물 무기 관련 사항인데, 이제 분해 시 강화석을 얻을 수 있었던 '유물 조각'이 더 이상 드랍 되지 않는다.

물론 특정 레벨 구간마다 얻을 수 있는 '유물'은 동일하게 드랍되며, 유물 조각 대신 단계에 맞는 강화석이 추가로 드랍되도록 변경되었다. 따라서 이제 번거롭게 조각을 분해한 후 강화 재료로 사용할 필요 없이, 레벨에 맞는 강화석을 직접 획득할 수 있는만큼 번거로움이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그 밖에 업데이트 및 버그 수정 내역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10월 7일 업데이트 전문

[컨텐츠 변경 내역]

1.특성

ㅁ 또 다른 성장 시스템인 특성이 추가됩니다.
- 특성은 서버 내 65레벨 캐릭터를 1개 이상 소지하고 있어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특성 경험치는 PVP, 65레벨 중형 몬스터 사냥, 강화, 발키온 연합 지령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특성 UI는 경험치 게이지 좌측 끝에 위치한 신규 아이콘을 통해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특성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G.O 통신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가을 축제

ㅁ 가을 축제인 ‘풍요의 축제’, ‘후카피카 축제’와 ‘리카노르 투기장’이 시작됩니다.
-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에 ‘세 쌍둥이 당근이 부족해요’ 퀘스트를 통하여 축제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리카노르 투기장에서 승리할 시, 투기장 경품 상자를 우편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문장

ㅁ 광전사
- 고함 : 연계 신속의 문장[소용돌이]가 추가됩니다.
- 효과: 연계 스킬로 소용돌이 사용 시 차지 속도 30% 증가
- 소모 문장 포인트: 일반[3], 고급[2]
- 고함 : 신속의 문장이 삭제됩니다.


4.성장 구간 관련

ㅁ 유물 조각 드랍 삭제
- 성장 구간에서 분해 시 강화석을 얻을 수 있었던 ‘유물 조각’이 더 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유물’은 이전과 동일하게 드랍됩니다.)
- ‘유물 조각’이 드랍되지 않는 대신 이에 상응하는 수준의 강화석이 추가로 드랍됩니다.
- 해당 내역은 9월 23일 패치를 통해 이미 적용되어 있던 사항이나, 당시 패치노트 공지에 누락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에 혼선을 드려 죄송합니다.


[버그 수정 내역]

ㅁ 던전
- 일부 성장구간 던전 클리어 시 토큰(역병의 정수, 시련의 구슬, 사념의 구슬)을 지급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켈리반의 돌격선 입장 NPC의 음성이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길리안의 숲에서 확률적으로 길리안 앞의 마석이 두 개 스폰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 문장
- 권술사 클래스 공중차기 스킬의 시간의 문장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스킬
- 소모 MP 감소 문장을 적용하여 사용 할 시 MP가 회복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UI
- 특정 행동 후 집정관 스킬을 드래그 하여 추가 숏컷에 이동 시 마지막에 클릭한 아이템이 등록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부가서비스
- 권술사의 철산고 상태 혹은 살의 스킬 사용 시 날개 아이템의 외형이 비정상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이펙트
- 특정 상황에서 따라 권술사 철산고 스킬 이펙트가 상이하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ㅁ게임 환경
- 전장 및 던전 첫 입장 시 FPS 가 저하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