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전투 시스템. 검은사막은 논타겟 시스템을 적용하여 한 번 공격에 밀집해 있는 다수의 개체를 타격하거나 상대의 공격 범위에서 벗어나 회피하는 등의 액션이 가능하다. 화면 중앙의 조준점으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결정하고 스킬을 사용하거나 이동하여 전투를 치러 나가게 된다.


레벨업을 위해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다른 캐릭터와의 PVP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전투 시스템이지만, 검은사막의 전투는 다른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요소도 다수 포함되어 있는 만큼 사전에 알아둘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전투 자세와 비전투 자세가 구분되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비전투 자세에서 전투 자세로 전환하지 않으면 적의 공격에 대응해 전투를 치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동 속도, 스태미나(기력) 소모량이 눈에 띄게 달라지는 등 큰 차이점이 있다.







■ 무기를 꺼내 들어라! 전투 자세와 비전투 자세

전투/비전투 자세는 Tab 키를 눌러 전환이 가능하다. 전투 자세에서만 다른 대상을 공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동 속도가 낮아지고 빠른 달리기에 소모되는 기력의 양이 크게 늘어나 기동력의 제약을 받게 된다. 반면 비전투 자세 중에는 다른 대상을 공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다소 상승하는 등의 차이가 있다.


Shift 키+ 이동 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는 빨리 달리기나 점프, 장애물 오르기 등에 소모되는 스태미나의 양 또한 차이가 있다. 전투 자세에서 스태미나를 소모하는 액션을 사용하는 경우 비전투 자세보다 더 많은 양의 스태미나가 소모된다. 때문에 전투 중의 불필요한 스태미나 낭비로 인해 위급한 순간 방어나 회피에 사용할 스태미나를 확보하지 못 하는 불상사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일부 전투 스킬은 비전투 자세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자동으로 전투 자세로 전환된다. 하지만 이를 다시 비전투 자세로 바꾸기 위해서는 Tab 키를 눌러 전환해야 한다.



▲Tab 키를 눌러 전투 자세와 비전투 자세를 전환할 수 있다



▣ 비전투 자세
- 이동 속도 빠름
- 탈것이나 오브젝트, NPC와 상호 작용이 가능
- 스태미나 소모량 적음
- 전투 스킬 사용 불가(사용 시 전투 자세로 전환)

▣ 전투 자세
- 이동 속도 느림
- 탈것, 오브젝트, NPC와 상호 작용 불가능
- 스태미나 소모량 많음
- 전투 스킬 사용 가능




■ 적을 쓰러트려라! 전투의 진행

원하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화면 중앙의 조준점에 대상을 조준한 채 전투 스킬을 사용해야만 한다. 캐릭터에 따라, 전투 스킬에 따라 측면과 후면을 공격 가능한 경우도 있는 등 공격 범위나 사거리가 달라 반드시 중앙에 대상을 조준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근접 공격이 아닌 원거리 공격을 시도하는 경우는 대상에 조준을 유지한 채 싸우는 것이 좋다.


대상에 따라, 날씨와 지형 등의 조건 등에 따라 공격 대상의 모습이 육안으로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자주 발생한다. 조준점은 특정 대상을 정확히 조준하면 붉은 색으로 바뀌며 정확히 조준되었음을 알려준다. 어두운 지역이나 풀숲에 숨어있는 적을 찾아낼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이다.





이후 Tab키를 누르거나 특정 전투 스킬을 사용하면 전투 자세로 변환되며 대상과의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 자세에서는 커맨드를 입력하거나 퀵슬롯에 등록된 스킬을 사용해 대상을 공격할 수 있으며 대상이나 캐릭터의 체력이 모두 소진되어 사망할 때까지 전투는 지속된다.


만약 몬스터와의 전투 중 일정 범위 이상을 벗어나게 되면 해당 몬스터는 곧바로 그동안 입힌 피해량이나 전투 시간 등의 조건과 무관하게 전투를 종료하고 처음의 자리로 돌아가게 된다. 이 때 몬스터는 체력과 공격 대상 인식 상황이 함께 초기화 되기 때문에 넓은 지역을 이동하며 사냥하는 경우에는 거의 잡는데 성공한 몬스터가 초기화 되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 전리품을 확인하자! 드랍 아이템의 획득

몬스터와의 전투 끝에 대상이 쓰러지면 시체에서 전리품으로 아이템이나 실버 등을 획득할 수 있다. 드랍되는 아이템 품목은 각 몬스터에 따라 다르며, 해당 품목들 중에서도 확률에 따라 드랍되는 아이템의 종류가 달라질 수 있다.


몬스터가 사망하면 시체에서 노란 빛이 연기처럼 피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시체 가까이에서 R키를 눌러 상호 작용을 시도하면 드랍된 아이템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템 품목을 확인 후 다시 R 키를 누르면 모든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며, 획득한 아이템은 모두 캐릭터의 인벤토리에 보관된다.


하나의 몬스터를 서로 다른 캐릭터가 동시에 공격해 쓰러트린 경우 경험치는 각자가 입힌 대미지에 비례한 만큼 나눠갖게 되는 반면, 드랍 아이템의 획득 권한은 조금이라도 대미지를 더 많이 입힌 캐릭터가 갖게 된다.



▲몬스터가 쓰러지면 시체에서 노란 연기가 피어오르며
가까이서 R을 누르면 드랍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드랍된 아이템을 확인 후 다시 R을 누르면 해당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