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 전에

※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서 이전 대비 작성 방식을 살짝 바꿔봤습니다. 좀 더 다듬어야 할 것 같긴 한데 일단 추후 오는 콜라보나 시즌 지켜보면서 방식은 계속 수정해보겠습니다 ㅎㅎ

○ 은혼 콜라보의 개최 정보 및 몬스터 정보 정리를 위해 작성하는 정리글 입니다. (각 요소를 모두 살피진 않을 예정이며 주목할만한 정보만 언급할 예정입니다.)

○ 몬스터 정보 확인은 공홈의 공지 내용이나 몬스터 검색 기능, 또는 DB 사이트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교과서 보다는 참고서 정도로 봐주시고, 판단은 전체적인 게시판 분위기를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더 좋습니다.

○ 특히나 무언가를 예상하는 부분은 틀린 적이 많습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 내용을 퍼가고 싶으시거나 발췌하고 싶으신 경우 링크의 형태로 인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부만 떼서 다른 사이트에 올리지 말아주세요)

○ 일퍼드 진행 순서: 사역술사와 요괴 → 은혼 → 별을 자아내는 정령 → 명탐정 코난 → 웨딩 → 집사와 메이드와 퍼드카페 →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정보 공개 중)

1. 은혼 콜라보 개최 정보

○ 개최 공지: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Gintama_WOF71XXZ/

○ 기간: 2026년 6월 26일 (금) 10:00 ~ 7월 13일 (월) 09:59

○ 에그 소요 마법석: 10개

※ 라인업: https://pad.neocyon.com/W/notice/view.aspx?id=5664&page=1&searchType=&searchText=

※ 이전 시즌 몬스터는 5연속 에그의 보너스 에그에서 등장

※ 5연속 보너스 에그 ([2020] 은혼 에그의 보너스 에그×5) 라인업: https://pad.neocyon.com/W/notice/view.aspx?id=5663&page=1&searchType=&searchText=

○ 로그인 스탬프로 받을 수 있는 에그 수: 은혼 에그 5개 / [2020] 은혼 에그 5개
※ 홀수일은 은혼 에그, 짝수일은 [2020] 은혼 에그

○ 에그를 주는 퀘스트

1) 카부키쵸 콜로세움 클리어

○ 교환 가능 몬스터

1) ★6~8 콜라보 몬스터 10체로 교환: 사카타 긴토키
2) ★6~8 콜라보 몬스터 7체로 교환: 카구라&미야 의상, 긴토키&신스케, 캡틴 카츠라&티치 의상, 시무라 신파치&8연속 에그 드래곤 의상
3) ★6~7 콜라보 몬스터 또는 ★7 한정신 5체로 교환: 카츠라 코타로, 타카스기 신스케

○ 확정권 판매 몬스터

1) 드롭스킨 해금 (25,000원): 하루사메 제7사단 카무이
2) BGM 해금 (37,000원): 요시다 쇼요
3) 뱃지 해금 (37,000원): 사카타 긴토키
4) 뱃지 강화 (37,000원): 이누가미 사다하루

○ 개방 던전
※ 이름 옆에 '★'이 붙은 던전은 자신과 같은 진화 계통의 몬스터를 쓰러트릴 경우 한계돌파 후의 +포인트를 30 강화할 수 있는 특수 룰이 설정되어 있음을 의미함

1) 은혼 ('양이지사', '카부키쵸' 플로어 한정 ★)
2) 천도중 우츠로 강림 ★
3) 카부키쵸 콜로세움 ★
4) 칭호 [은혼] 챌린지

2. 신규 몬스터 훑어보기

※ 몬스터 정보는 콜라보 공지 참고 → https://pad.neocyon.com/M/Promotions/Gintama_WOF71XXZ/

※ 개인 감상+편성 사이트 이용하면서 봤던 기억+해외 사이트 or 영상 평가 등을 종합한 내용으로 놓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보강할 내용은 덧글로 달아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몬스터에 부여되는 별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이 부여하는 별점으로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롱런할 가능성이 높은 최상위 티어 몬스터
★★★★: 장점이 큰 상위 티어 몬스터
★★★: 나쁜 성능은 아니지만 쓰임이 제한적인 몬스터
★★: 상위 호환이 존재하는 등 쓰임 가능성이 낮은 몬스터
★: 현시점에서는 쓸 일이 없는 몬스터

※ 무기(어시스트 진화)에 부여되는 별점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이 부여하는 별점으로 객관적이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계속해서 쓰일 가능성이 높은 대체가 힘든 무기
★★★★: 부담 없이 쓰기 좋은 범용성이 높은 무기
★★★: 나쁜 성능은 아니지만 쓰임이 제한적이거나 장점이 옅은 무기
★★: 상위 호환이 존재하는 등 쓰임 가능성이 낮은 무기
★: 현시점에서는 쓸 일이 없는 무기

○ 카구라&미야 의상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유틸 요소, 파라미터 요소, 딜 요소 다 두루두루 갖추고 있긴 한데 딜 구조가 다소 평범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음의 가호 2개로 파라미터 펌핑 노려볼 수 있는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스킬: 공격 타입 상한 루프가 가능하면서 실드도 2개 파괴할 수 있다보니 평균 고점도 올릴 수 있고 택틱만 잘 짜주면 실드 스킵까지 가능한 점은 좋아보입니다. 추후 기재할 긴토키와의 궁합도 눈여겨볼만 한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난이도가 높지도 않으면서 준수한 것 같습니다. 다만 몬스터 자체의 성능을 고려했을때 리더로 뛸 가능성은 많이 낮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딜, 유틸 모두 잘 받아왔습니만, 다소 평이하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어시스트 공명 고려했을 때는 무기가 여러모로 많은 편이 좋아서 만들어서 손해 볼만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스킬: 초반 안정성 늘려주기 좋은 구성 같습니다. 특히 파밍에서 초반에 깔아두고 강한 대미지 방어하는 용도로 활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사카타 긴토키&타카스기 신스케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스킬 부스트++이나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같은 잠재각성으로 유틸 보강을 노릴 수 있고, 딜 각성도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다만 딜 구조가 다소 평범한 것 같습니다.

- 스킬 1: 35턴 240억 상한에 적이 나무 속성이면 480억 상한은 눈에 확 띄긴 하는데 버프를 제거하는 패턴에 취약해서 상한 2배를 위한 상황을 일부러 만들어줘야 하는 것 치고는 큰 장점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 스킬 2: 2기로 버프 루프가 돌 수 있는건 좋은데 대체가 불가능한 계열은 아니라서 단점을 보완할만한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리더 스킬: 조건 자체는 쉬운데 안정적인 드롭 확보를 위해서는 드롭 생성 보조 서브가 필요해서 구성이 널널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연구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유틸적으로 좋긴 한데 최근 자동 회복 각성 채용 빈도가 많이 낮은 점은 아쉽습니다.

- 스킬: 10턴간 리더 상한 280억 버프+HP 40% 회복 버프를 깔아주기 때문에 공략이나 파밍에서 초반에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조합 자체가 생각보다 유니크한 편이라서 파밍에서는 없으면 꼬울 가능성도 있어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캡틴 카츠라&티치 의상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5속성 드롭 강화로 약화 드롭 견제 가능한건 좋은데 나머지 구성이 상술한 킨토키&신스케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잠재 각성으로 유틸 보강 가능한 균형 잡힌 구성으로 보입니다.

- 스킬: 짧은 쿨타임 치고 상한 300억 버프 스킬도 좋고 나머지 효과도 유틸 스킬이 비는 타이밍에 쓰이는 보조 유틸 느낌으로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쓸만한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2마리 공격만 발동해도 되는 간단한 구조는 좋은데 파라미터 배수가 없는 점도 그렇고 공략에 쓰기에는 아쉬운 것 같습니다. 쓴다면 파밍 리더로 쓰게 될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2마리 공격이 요즘 보조 딜 각성으로 많이 쓰이는 상황이라 보강 가능한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대체는 많아보입니다.

- 스킬: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상한 500억과 실드 1개 파괴는 초반보다는 후반에 어울리는 것 같아서 사용 타이밍이 많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은발의 무사 사카타 긴토키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본각성에 스킬 부스트가 없는게 많이 아쉽긴 한데 숙성이 2개라 템포가 긴 던전에 안정성 더해주기는 좋은 구성 같습니다.

- 스킬: 상한 500억에 적이 나무 속성이면 1500억은 파괴적인 수치이긴 한데 드롭 생성과 상한 해제 외에는 다른 부가 효과가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상한 3배도 발동을 위해 상황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특성상 큰 장점으로 봐주긴 힘들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스킬 사용으로 리더스킬에 필요한 드롭을 모두 확보할 수 있고, 발동 자체도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균형이 좋긴 한데 좀 더 쓸만한 유틸 서브들이 붙어줘야 티어를 더 높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궁극진화

- 평점: ★★★★★

- 각성: '파밍'이라는 역할로 생각해봤을 때 딱히 흠 잡을 곳 없는 구성입니다. 부위 파괴 보너스 2개 붙은 것 까지도 트렌드에 맞게 잘 구성된 것 같습니다.

- 스킬: 유틸+리더스킬 발동에 필요한 드롭 생성까지 군더더기 없이 딱 좋은 조합입니다. 속성 흡수 무효가 빠지긴 했는데 잠각으로 달아주면 그만이고, 상한 해제가 없긴 한데 하가네즈카 등 다양한 몬스터로 커버 가능해서 큰 약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스킬 쓰고 긋기만 해도 바로 발동 가능한 조건이라 파밍에 매우 특화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기믹 커버 범위를 고려했을 때 은혼 콜라보 던전 뿐만 아니라 다른 강림 던전이나 상위 던전에서 흔하게 쓰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좋은 쪽으로 평범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HP 강화 3개로 몬스터 자체의 HP 높힐 수 있는 점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성은 맞는데 대체가 불가능한 쪽은 아닌 것 같습니다. 쓴다면 파밍에서 쓰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 시무라 신파치&8연속 에그 드래곤 의상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어둠이 관통 많이 밀어주는 분위기라 그 시류에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눈에 확 들어올만한 독창적인 무언가는 없는 것 같습니다.

- 스킬: 4턴 쿨타임의 상태이상 회복으로 기본 가치는 해주는 것 같습니다. 추가 효과가 있긴 한데 랜덤 발동이라 바라고 쓰긴 힘들 것 같습니다.

※ 랜덤 발동 스킬 내용

① HP를 10% 회복. 적 하나의 남은 HP가 5% 감소. 나무를 강화
② HP를 20% 회복. 적 하나의 남은 HP가 10% 감소. 어둠을 강화
③ HP를 30% 회복. 적 하나의 남은 HP가 15% 감소. 회복을 강화
④ HP를 40% 회복. 적 하나의 남은 HP가 20% 감소. 모든 드롭을 강화

- 리더스킬: 7×6 드롭판 확보를 도와줘서 어둠 관통 파티에 콤보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긴 한데 콤보 증가 리더스킬 쓰면 그만이라 필수적인 요소는 아닌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드롭 강화 확보에는 좋긴 한데 다소 평범한 것 같습니다.

- 스킬: 8콤보 추가가 콤보 무효 등의 기믹 파훼에는 도움이 될 수 있긴 한데 대안이 없는 것도 아니라서 장점이 크진 않은 것 같습니다.

○ 광란의 귀공자 카츠라 코타로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스킬 부스트++이나 지울 수 없는 드롭 회복 잠재각성으로 유틸 보강 가능하고, 딜 각성도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 스킬: 짧은 쿨타임으로 상한 300억 버프와 유틸 스킬은 좋긴 한데 가장 잘 어울리게 쓸만한 페른과 속성 흡수 무효 액티브가 겹쳐서 우선 투입 하기에는 다소 고민되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발동 자체가 간단해서 좋긴 한데 드롭 확보를 위해서는 어차피 다른 몬스터가 쓰여야 하는 상황에서 페른 같은 몬스터보다 우선해서 리더로 올라가야 하는 설득력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킬러 각성 2개라서 맞는 타입을 핀포인트로 때려줄 수 있는건 좋은데 반대로 말하면 그 외의 타입을 가진 몬스터한테는 각성 2개가 비어있는 것과 같아서 범용성이 좋진 못한 것 같습니다.

- 스킬: 특정 상황을 대처하기에는 좋은데 모든 순간이 맞아 떨어지는 순간이 그렇게 흔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요시다 쇼요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딜 각성 잘 받아왔고, 유틸도 요즘 트렌드에 맞게 잘 챙겨온 것 같습니다. 변신 전에 스부가 없는 점은 아쉽지만, 스킬 지연 내성으로 잠재 각성 폭을 넓힐 수 있는 점, 부위 파괴 보너스로 상위 던전 파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점, 자신의 힘과 공명을 같이 보유하고 있어서 어시스트 유무에 영향이 적은 점 등 전체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가 우수한 편입니다.

- 스킬: HP 회복으로 안정성 확보, 자신 상한 500억으로 고점 확보, 어둠 9개 생성으로 리더스킬 발동을 위한 드롭 확보까지 각성 및 리더스킬과 잘 맞아 떨어지는 구성입니다. 특히 HP를 스킬로 회복할 수 있다보니 회복 드롭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낮고, 그만큼 아무래도 퍼즐링 여유가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경감 조건과 딜 조건이 분리되어 있어서 턴을 벌 수도 있는데다가 대미지 무효 관통 발동하면 어둠 7개 연결 조건도 자동 충족 되는거라 조건 자체가 크게 어렵진 않은 것 같습니다. 파라미터 보정이 없어서 적이 죽기 전 발악 패턴 등을 사용해서 경감이 날아 갔을 경우 생존 확률이 많이 낮아지긴 하는데 그건 패턴 보고 대처하면 되는 부분이라 큰 단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크게 지적할 단점 없는 좋은 리더스킬로 보입니다.

- 추가 의견: '좋은 리더'이자 '좋은 몬스터'는 맞긴 한데 '기존 1티어 몬스터를 씹어먹는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다소 의문이 있습니다. 특히 대미지 무효 관통 컨셉 몬스터는 상위 티어를 생각보다 길게 유지하진 못하는 편이라 추가적인 푸시 몬스터 지원이 계속해서 나오는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쨌든 목표로 에그를 도전하기에는 무리가 없는 몬스터인건 맞는데 라인하르트 같은 최상위 티어 몬스터 파티가 이미 갖춰진 상태라면 무리할 필요 없지 않나 싶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대미지 무효 관통은 컨셉을 좀 타긴 하는데 부위 파괴 보너스 2개 붙은건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 회복해주는 HP 수치가 좀 아쉽긴 한데 턴 짧은 몬스터 위에 올리면 준 루프 식으로 굴릴 수도 있어서 일부 파밍 파티에서 채용될 가능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 가장 위험한 남자 타카스기 신스케

1) 미진화체

- 평점: ★★★ (요시다 쇼요 파티 한정 ★★★★)

- 각성: 스킬 부스트 보강도 가능하고 딜 각성도 잘 어울려서 요시다 쇼요와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다만 범용적으로 쓰기에는 다소 평범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 스킬: 흡수 무효도 좋은데 요시다 쇼요 파티에서 단점으로 지적했던 '파라미터 배수가 없다'를 스킬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실드 파괴로 공략 속도를 더해줄 수 있는 등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 편이라 요시다 쇼요 파티의 서브 한자리로는 어지간하면 들어가고 있고, 2기까지 쓰이는 구성도 종종 보이는 편입니다.

- 리더스킬: 드롭 확보만 안정적으로 된다면 발동 자체가 어렵진 않아보이는데 결국 쇼요랑 쓰게 될 가능성이 높아서 그냥 쇼요가 리더로 뛰는게 더 나은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쇼요 파티 딜 보강에는 좋을 것 같긴 한데 전체적인 구성에 눈에 확 띄는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스킬: 7×6 드롭판 효과는 드롭판 축소 대책 가능해서 좋긴 한데 나머지는 다른 어시스트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한 범위 같습니다.

○ 해결사 카구라

1) 미진화체

- 평점: ★★★ (긴토키 파티 한정 ★★★★)

- 각성: 스킬 부스트 수가 좀 아쉽긴 한데 딜, 유틸 모두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특히 딜 각성이 불 물 동시 공격 외에는 다른 군더더기가 없어서 긴토키 파밍 파티와 잘 어울리는 점이 포인트 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상한 250억, HP 45% 회복이 루프로 돌아가는 부분은 파밍 파티에서 깔아두기 좋고, 실드 2개 파괴도 상위 던전 택틱 구성할때 시간 단축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긴토키 파밍 파티에서는 세트 처럼 많이 쓰이는 편이라 관심 있다면 같이 확보해줘야 할 몬스터로 보입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유틸적으로 잘 받아오긴 했는데 파라미터 관련 요소가 없는 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 스킬: 초반에 2턴 반감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긴 하겠지만 3턴 단축 무기는 대체가 많아서 유무가 파밍의 쾌적함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 같습니다.

○ 하루사메 제7사단 카무이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는 상성이 좋아보이긴 하는데 그 외의 구성은 다소 평범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음의 가호 2개까지 달아줄 수 있는 점은 어느정도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스킬: 적이 특정 속성일때 상한이 추가 증가해서 변수를 만들어주는건 좋은데 보통은 그 외의 상황일때가 더 많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그 '변수'가 상황을 급변하게 할 만큼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 리더스킬: 공략에서 L자는 크게 환영받는 분위기가 아니고, 파밍에서 쓰기에는 스킬이 아쉽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평범하긴 한데 부위 파괴 보너스 붙여줄 수 있는 점에서는 범용적으로 좋은 쪽으로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킬: 양 옆의 속성 변경과 상한 증가는 꽤 큰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불속성 자체가 파밍이나 공략 면에서 크게 활약하진 못하는 상황이라 활용 될만한 기회가 적은 점은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 쾌원대 사카모토 타츠마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각성 자체만 놓고 보면 딜, 유틸 균형이 잘 맞긴 한데 물 나무 동시 공격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몬스터 중에 상위 티어 몬스터가 현재 상황에서는 없습니다.

- 스킬: 상한 해제 루프와 템포 빠른 실드 파괴는 좋은데 상태이상 회복은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 리더스킬: 드롭 확보만 가능하다면 나쁘지 않은데 컨셉에 맞게 드롭을 확보해줄만한 몬스터가 렘&람 파티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리더로 뛸 일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크게 눈에 띄는 장점도 없는 것 같습니다.

- 스킬: 최대 HP 4배가 대미지 방어 등의 변수를 만들어줄 수 있을 것 같긴 한데 다른 몬스터로도 충분히 대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무츠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전체적으로 공격적인 구성이긴 한데 자체적인 스킬 부스트가 있는 것도 아니고, T자가 다소 이질적인 것 같습니다.

- 스킬: 템포도 짧고 상한 버프 수치도 280억으로 괜찮긴 한데 물 나무 동시 공격 컨셉 자체가 현재 좋은 상황은 아니라서 크게 쓰일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3턴 쿨타임으로 2턴 관통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이쪽도 사카모토 타츠마와 단점을 공유하는 것 같습니다. 렘&람 대비 장점이 명확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물 콤보 강화, 나무 콤보 강화가 동시에 있어서 범용적으로 쓰긴 쉽지 않을 것 같고, 랭던에서는 추가 점수 확보 용도로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스킬: 상한 350억 버프+실드 1개 파괴가 파밍에서는 변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마이 노부메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공격적인 딜각성에 부위 파괴 보너스 조합이라 상위 던전 파밍에 좋아보입니다.

- 스킬: 상한 해제 버프 수치도 450억으로 높은 편이고, 드롭 생성도 각성, 리더스킬과 잘 어울리는 편이라서 설득력은 있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드롭을 4개씩 지울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부류라서 퍼즐링 한 만큼 딜을 낼 수 있는건 좋은데 요즘 환경에서 경감이 없는 리더스킬은 살아남기 많이 힘든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콤보 강화+가 아닌 점은 아쉽긴 한데 그래도 2마리 공격+가 보조로 잘 붙어줬고, 드롭 강화나 부위 파괴 보너스 같이 붙은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 10턴간 상한 280억 버프라서 파밍 던전 등에서 초반에 깔아서 딜량 높히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꼬울만한 정도까진 아니겠지만, 있으면 충분히 활용은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해결사 시무라 신파치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3종류의 내성으로 어시스트 폭 넓혀주는건 좋은데 무기가 적은 환경도 아니고 해서 '굳이?' 의 느낌이 강한 것 같습니다. 딜 각성도 물 나무 동시 공격이 주 딜각성이라 현재 메타와는 살짝 거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스킬: 기믹 커버 범위가 넓은건 좋은데 요소별로 대체가 불가능한건 아니라서 '이 몬스터 하나가 들어감으로 인해서 파티 구성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에는 명확한 답을 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7×6 드롭판 스타트 리더로는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물 나무 동시 공격 컨셉 파티가 7×6 드롭판이 급한 것도 아니고 해서 현재 시점에서는 크게 쓸 일 없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스킬 지연 내성이 붙었다는 것 말고는 눈에 띄는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그나마 스킬 봉인 내성이 붙어서 부족한 내성 보완 가능하다는 점은 소소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초반에는 3턴 지연으로 사용하고 후반에는 부위 HP 50% 감소로 빠른 부위 파괴를 노릴 수 있긴 한데, 후반에 쓰려면 다시 턴을 모아야 하다보니 '그럴 바에는 다른 부위 그라비티 쓰고 말지'로 생각이 자연스럽게 흐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진선조 히지카타 토시로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구조 자체는 좋은데 '목속성이다'와 엮이는 순간 '음, 그럼 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쓰려면 아직은 더 푸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스킬: 나무와 어둠의 두 속성의 상한을 올려줄 수 있어서 어둠 속성 파티에 우겨넣어서 쓸 수 있긴 한데 그러기에는 나머지 스킬 효과가 좋은 것도 아니고 해서 그냥 '언젠가 뜰 목속성을 위한 투자' 정도 느낌 같습니다.

- 리더스킬: 스킬과 잘 어울리긴 하는데 목속성이라 메타와 다소 이질감이 드는 부분은 아쉽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딜로도 애매하고 유틸로도 애매한 것 같습니다. 딜 각성을 보고 쓰기에는 부속성을 바꿔서 들어갈 수 있는 파티 폭이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 스킬: 속성 흡수 무효를 길게 깔아주는건 좋은데 속성 흡수 몬스터나 무기는 대체 폭이 넓어서 필수는 아닌 것 같습니다.

○ 사루토비 아야메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이쪽도 목속성이라 메타에서 거리가 많이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거기다가 본 각성에 스킬 부스트가 없는 것 치고는 컨셉이 애매한 것 같습니다.

- 스킬: 룰렛, 경감 루프는 적의 패턴 방어에 도움을 줄 수 있긴 한데 대체가 불가능 한 것도 아니고 해서 일부러 찾아 쓸 일은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나무, 어둠 동시 공격도 하면서 대미지 무효 관통도 해야 하는데 스킬은 판갈이 부류라서 부족한 드롭을 룰렛으로 끌어와야 합니다. 그나마 다른 몬스터가 서브로 붙어주면 보정도 가능하겠지만 그럴만한 체급의 리더스킬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그냥저냥 평범한 것 같습니다. 스킬 지연 내성 무기 급하면 고려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스킬: 효과가 이것저것 많긴 한데 죄다 지속 1턴이라 큰 변수를 만들어주진 못하는 것 같습니다.

○ 전 입국 관리국 국장 하세가와 타이조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주-부-3 모두 나무 속성이면서 관통에 L자는 왜 같이 붙여놓은 건지 모르겠습니다.

- 스킬: 최대 HP 3배로 적의 대미지 방어가 가능한 점은 좋긴 한데 스킬 턴에 비해서는 지속력이 낮아서 우선 투입 대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나무 관통 컨셉 7×6 스타트 리더로는 뛸 수 있을 것 같은데 '나무 관통 컨셉' 자체가 요즘 메타와 많이 먼 상태입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유틸 몰빵한 구성인데 스킬 봉인 내성이 2개라서 부족한 스킬 봉인 내성과 함께 유틸 채우기 나쁘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 스킬: 나무 3횡+회복 2횡을 만들어주는 고정 형태 판갈이류 스킬이라 랭던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 접대 아가씨 겸 경호원 시무라 타에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유틸 몰빵 구성으로 스킬 부스트++이나 어시스트 무효 잠재각성과도 궁합이 좋고, 특히 키코루 파밍 파티와도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 스킬: 3턴 쿨타임으로 2턴 관통도 좋고, 모든 드롭을 파괴하기 때문에 판을 한번 갈아줄 수 있는 점도 파밍에서는 충분히 활용 가능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콜라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쓰일지는 좀 의문이 있지만 콜라보 던전에서는 키코루와 함께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리더로 뛰기에는 키코루가 더 좋아서 콜라보 던전 갈때 드롭률 등의 보정 받는 외에는 서브로만 쓰일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부위 파괴 보너스는 좋긴 한데 나머지가 평범한 유틸 위주라서 독창적이진 않은 것 같습니다.

- 스킬: 대미지 흡수+속성 흡수 무효&대미지 무효 관통 스킬이라 파밍 파티에서 활용 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 진선조 콘도 이사오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공격적으로 잘 받아왔고, 숙성 2개로 후반 안정성 확보 가능한 것도 좋아 보입니다. 특히 페른 등의 파티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 스킬: 자신과 오른쪽 옆의 상한 240억 버프를 루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직 자신의 오른쪽이나 왼쪽 몬스터 상한 증가는 종류가 많지 않은 상황인데다가 평균 딜량을 높혀주는 역할이라 쓰인다면 대체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나 정도는 확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간단히 발동은 가능할 것 같은데 빛속성은 리더들 체급이 좋은 편이라 아무래도 리더보다는 서브에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딱 깔끔하게 잘 받은 것 같습니다. 딜 각성이 2마리 공격+ 하나인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유틸 보조는 잘 해줘서 여기저기 부담없이 달아주기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 4턴 지연으로 초반 턴 확보하거나 대미지 무효 관통&콤보 흡수 무효로 기믹을 넘어가는데 사용도 가능해서 나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진선조 오키타 소고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전체적인 배치가 은혼 콜라보 내의 빛속성 몬스터끼리도 잘 맞아 떨어지고 조작 시간 내성 챙긴 점도 좋은 것 같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잘 받은 쪽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자신 상한 증가와 최대 HP 1.5배를 루프로 사용할 수 있어서 평균 딜량이나 안정감을 더해줄 수 있는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유틸성이 좋다고 보긴 힘든 계열이라서 편성의 우선 순위를 높게 부여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2마리 공격을 발동할 때마다 공격력이 상승하는 계열이라 손이 많이 가서 선호도가 높진 않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빛, 어둠 콤보 강화를 각각 가지고 있는 구성이라 범용적인 활용보다는 랭던에서 추가 점수를 위해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 스킬: 빛, 어둠, 회복을 고정 숫자로 생성하는 계열이라 랭던 활용에 좀 더 어울리는 구성 같습니다.

○ 타마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잠재 각성으로 유틸 보강도 가능하고 딜 각성도 평이하지만 나름나름 잘 챙겨온 것 같습니다.

- 스킬: 전체적인 커버 범위는 넓은데 메인인 대미지 흡수 무효가 루프로 돌 필요도 없고, 대체 폭도 넓어서 우선 고려 대상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 리더스킬: 7×6 스타트 리더로 활용은 가능할 것 같은데 현재 시점에서는 스킬로 드롭판 확장도 가능하고 해서 크게 급하진 않은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유틸, 딜 모두 나름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파라미터 요소가 없는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콤보 강화와 2마리 공격+를 모두 달아줄 수 있는 점은 나름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스킬: 3턴 단축도 좋긴 한데 99턴간 2콤보 추가가 파밍에서 활용될 여지도 있고, 일부 추가 콤보를 해야 배수 발동이 가능한 리더의 콤보 보조 역할로 쓰일 수 있어서 하나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야마자키 사가루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구름과 조작 불가를 혼자 담당해줘서 어시스트 폭을 넓혀주는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우츠로와 같이 써먹으려면 초각성을 대미지 무효 관통+로 설정하거나, 무기로 달아줘야 하다보니 '어시스트 폭을 넓혀준다'라는 장점이 다소 퇴색되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 스킬: 대미지 흡수 무효는 혼자 루프가 도는데 대미지 40% 경감은 둘이 루프로 돌아야 하는 구조입니다. 특히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 루프 경감을 오히려 덮을 수도 있다보니 결과적으로 붕 뜨는 느낌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같은 라인업의 야규 큐베와 같이 사용하면 흡수 무효 루프와 경감 루프를 둘 다 띄워 줄 수 있어서 가성비 있게 쓰긴 좋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구조 자체가 나쁘진 않은데 초 콤보 강화를 주 딜 각성으로 하면서 콤보 증가가 없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리더로 쓸 일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스킬: 구름과 조작 불가를 동시에 부여해주는건 좋긴 한데 자동 회복이 현재 시점에서는 기용 가치가 낮은 편입니다. 그나마 우츠로는 스킬을 통한 회복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조 회복 수단으로 활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사신 유녀 츠쿠요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L자 지움 공격+ 2개로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 궁합이 좋은 편이라 유틸형 딜러 포지션으로 서브 투입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스킬: 드롭 생성, 상한 증가, 부위 그라비티 모두 속성 문제만 없다면 일단 기본 이상은 해줄 수 있는 조합인데다가 템포도 짧은 편입니다. 특히, 빛과 어둠을 7개씩 생성해주기 때문에 빛, 어둠 L자를 각 1개 이상은 확보 가능한 점도 어시스트 무효 회복 잠재각성과 잘 어울리는 점인 것 같습니다. 딜 각성도 나쁘지 않은 편이고 해서 우츠로 파티에 어시스트 무효 회복 역할로 투입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없는 고정 대미지는 L자 지움 공격 뱃지로 수급하면 되긴 하는데 L자는 공략에서 활용하기 힘들고, 파밍으로 활용하자니 이미 키코루가 있어서 리더로 쓸 일은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조작 시간 연장+ 대신에 다른 각성이 들어갔다면 더 좋았을 것 같긴 한데 그래도 공격적으로 잘 받아온 것 같습니다. 특히 악마 킬러로 가는 던전에 따라 고대미지를 노릴 수 있는 점도 좋은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스킬: 못을 7개 생성해줘서 7% 이내의 초근성을 스킵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비슷한 부류의 무기가 은근 있는 편이라 유일한 장점은 아니라서 무리해서 확보할 필요까진 없을 것 같습니다.

○ 야규 가문 차기 당주 야규 큐베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스킬 부스트 최대 4개에 스킬 부스트++ 잠재각성까지 달아줄 수 있는 구성이라 기본 스킬 부스트 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속성 흡수와 상한 240억은 4턴 루프로 돌면서 대미지 40% 경감은 2턴만 지속되는 방식입니다. 상술한 야마자키 사가루와 같이 활용하여 대미지 경감까지 루프를 돌리라는 의미로 보이고, 나쁜 아이디어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흡수 무효는 대체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보니 '은혼 뱃지를 안쓰면 안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다른 몬스터로 대체될 확률이 높지 않나 싶습니다.

- 리더스킬: 고정 대미지도 없고, 자체 드롭 생성을 해주는 것도 아니고 해서 리더로 뛰는 의미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유틸, 딜 모두 좋은 쪽으로 균형감 있게 잘 가져온 것 같습니다. 부위 파괴 보너스가 붙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개성이 뚜렷하진 않지만, 그만큼 편하게 달아주긴 좋은 것 같습니다.

- 스킬: 4턴 대미지 흡수 무효+8콤보 추가 조합이라서 일부 파밍 파티에서는 활용될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 정도는 확보해둬도 좋을것 같습니다.

○ 핫토리 젠조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적당히 평범한 것 같습니다. 우츠로를 노린 구성 같긴 한데 유틸성이 좀 더 높으면 활용도가 높았을 것 같습니다.

- 스킬: 서브의 상한을 160억으로 늘려주는 루프는 좋은데 부가 효과 지속력이 1턴으로 짧은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우츠로 파티에서 마땅한 서브 상한 해제 요원이 없다면 임시 사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각성 특성상 대미지 무효 관통을 발동해야 하는데 콤보 증가도 없이 8콤보는 좀 귀찮은 요구인 것 같습니다. 다른 더 좋은 리더 쓰는 쪽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쓰려면 쓰겠는데 십자와 관통이 같이 붙은 구성이 너무 난잡하게 느껴집니다. 부위 파괴 보너스 급하다면 임시로 사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스킬: 받는 대미지 무효+대미지&콤보 흡수 무효라서 적이 사용하는 흡수 패턴도 막고 다음 턴에 날아오는 고대미지 방어도 하는 느낌으로 활용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쓰임새를 고려했을 때 상위 던전에서도 충분히 먹힐만한데 각성 구성이 아쉬워서 장점을 많이 가리는 것 같습니다.

○ 오보로

1) 미진화체

- 평점: ★★★★

- 각성: 스킬 지연 내성, 암흑 내성으로 유틸도 나름 잘 챙겼고, 자신의 힘과 공명을 함께 달아줄 수 있어서 어시스트 유무로 인한 파라미터 영향을 덜 받는 점도 좋아보입니다. 특히 같은 라인업에 우츠로가 있다보니 데려갈 리더 고민을 안해도 되는 점이 제일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 스킬: 자신과 양 옆의 상한 증가에 대미지 40% 경감을 루프로 돌릴 수 있습니다. 현재 메타와도 딱 들어맞고, 우츠로 파티에서 추가적인 내구도 확보하면서 평균 딜량까지 높힐 수 있기 때문에 서브로 써먹기 더할 나위 없는 구성입니다. 특히나 같이 투입되는 신스케 같은 몬스터는 자체적인 상한 증가 버프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우츠로 파티 구성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파츠 중 하나로 보는 편이 맞을 것 같습니다.

- 리더스킬: 조건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리더나 헬퍼로 들어가면 '양쪽 옆'의 상한 해제 조건의 효율성이 떨어지기도 하고, 사실상 우츠로 서브로 쓰라고 나온 구성이라 리더로 뛸 일은 그닥 없을 것 같습니다.

2) 어시스트 진화

- 평점: ★★★

- 각성: 스킬 부스트 4개를 올려줄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이긴 한데 드롭 강화가 한 종류인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 스킬: 구성이 나쁜건 아닌데 대체가 불가능한 계열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마 콤보 드롭을 생성해주는 점이 포인트이긴 한데 그것도 드롭판 확장 등으로 우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에그 외 몬스터 중 주목할만한 몬스터

○ 도쿠가와 시게시게 (5연속 보너스 에그): 바텐더 사레네에 이어서 두번째 랭크 경험치 2배 리더스킬 보유 몬스터가 되었습니다.

○ 해결사 긴토키의 간판 (교환소): 4개 속성 드롭 강화에 2턴 단축 스킬이라 무기 풀 적다면 범용적으로 써먹기 좋은 종류의 무기인 것 같습니다.

○ 이누가미 사다하루 (MP 상점): 내성을 3개나 보유하고 있어서 어시스트 흐름 풀어주는 것도 좋고, 자신에게 바인드가 튀긴 하지만 상태이상 회복+대미지 격감을 4턴 쿨타임으로 활용할 수 있는건 꽤 쓸만한 것 같습니다. 강화 뱃지 확보 겸 하나 정도는 구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총평

○ 오랜만에 복각했다고 이전 몬스터들 싹 5연속 에그로 빼놓고 10법석 에그로 나온건 좀 당황스럽긴 한데 쨌든 전체적으로 나쁜 구성은 아닌 것 같습니다.

○ 1티어 파밍 몬스터와 1티어 공략 몬스터가 모두 있고, 콜라보 안에서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보니 법석 투자 가치는 충분히 있는 것 같습니다.

○ 1티어 파밍 몬스터인 긴토키는 일판에서는 콜라보가 끝난 지금도 신규 강림 던전 등에서 활용되고 있어서 관련 몬스터인 카구라까지 세트로 주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1티어 공략 몬스터인 우츠로 (요시다 쇼요)는 은혼 내에서 서브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이후로도 추후 메이드 시즌에 등장할 예정인 솔로몬&멜루나 등 푸시를 받을 여지가 꽤 있다는 것도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10법석이라 부담스러운 콜라보이긴 하지만 그래도 법석 모이는데로 한번씩 굴려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긴토키는 교환도 가능하기 때문에 긴토키 둘에 관련 파츠만 확보해도 성공했다고 봐도 좋을 콜라보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