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다름 겜의 막피가 문제없다는 의미는 아니고
보통 막피하면 필드분쟁을 떠올리는데 사실 안그렇고 준비안된상태서 당하는게 대부분


이게 왜 문제냐면 검은사막은 몬스터와 인간의 속성이 존재함
때문에 정상적인 사냥러라면 당연히 막피대응이 불가능함
막피를 대비해서 몬공의 손해를 보고 인추를 들고 다니던가

그게아니면 보스타임 집결지 학살이나 퀘스트 진행 중 썰리는 대부분 불합리한 상황임
오히려 필드에서 왜 비비는데요? ---->썰기 이거는 말그대로 분쟁일 뿐임
물론 이것조차도 노리고 분쟁을 만드는 사람도 있겠지


어쨋든 검은사막은 이 몬공 인추때문에 대응을 하기위한 굉장한 불편함이 따르고 불합리로 이어짐
유저들로 하여금 다양한 세팅환경을 만들기위한 설정이 귀찮음 그이상 그이하도 아닌것이 되었음


걍 몬공 종족공 통일해도 적중회밸때문에 유저간 격차는 여전할텐데
개같은 수정세팅 + 기술특화 + 광명석 등등 ㅈ같은 귀찮음만 남아있는 구닥다리 게임이 됨


스킬 슬롯 바꾸면 장비부터 스킬까지 착~ 바뀌게 해서 상황 대응이라도 편하게 해주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