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보조 무기에는 2가지 종류가 있어요.

메디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휘몰아치는 마력의 보조무기'와 발렌시아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모래바람 보조무기'에요.

그런데 두 무기의 옵션이 어떤게 상위의 아이템이다라고 한눈에 알 수 없어서 뉴비분들이 해매시는거 같아요.

 

우선 결론만 말씀드리면

 

모래바람 보조무기 7강에 치명타 수정 껴서 쓰세요.

아래는 결론까지의 과정이에요.

 

 

 

 

 

 

두 무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휘몰아치는 마력의 보조무기'는 높은 기본 공격력, 적중력, 방어력, 회피력, 피해감소 그리고 1개의 소켓

 

'모래바람 보조무기'는 낮은 기본 공격력, 높은 몬스터 추가 공격력 그리고 2개의 소켓

(+7강을 기준으로 잡은 이유는 모래바람 보조 무기는 7강보다 더 강화하면 공격력 오르는것보다 몬추공이 더 많이 떨어져서 효율이 별로라고 해요.

7강까지가 확정 강화이기도 하고요.)

 

두개의 무기를 비교 할 때 보셔야 하는게

공격력, 몬스터 추가 공격력, 소켓의 갯수에요. (방어력, 적중 등등의 스텟은 두 무기를 사용하는 스펙에서는 크게 고려되지 않는 스탯이라 제외할게요)

 

 

 

먼저 공격력을 계산하기 전에 검은 사막에서는 위와 같이 특정 공격력이 되면 보너스 공격력이 올라간다는 것을 아셔야 해요.

 

예를들어 공격력이 190에 장비에 붙어 있는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28이다. 라는 경우에 공격력 계산은

190(기본 공격력) + 20(190 공격력이 들어 있는 구간에 해당하는 보너스 공격력) +28(몬스터 추가 공격력) = 238이 돼요.

 

 

이걸 바탕으로 계산을 해본 결과에요.

혹시 모래바람 끼고 공격력을 240 넘기고...그런 뉴비분들은 없을거 같아서 모래바람 기준 235공 까지만 계산해봤어요.

 

제일 오른쪽에 최종 공격력 부분만 보시면 뉴비분들이 해당될만한 모든 공구간에서 모래바람 보조무기의 효율이 좋은 것을 알 수 있어요.

 

심지어 이 결과는 모래바람이 소캣이 하나 더 많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정까지 껴준다면 더 차이가 날거에요.

 

이런 가성비 수정 쓰시면 치명타 피해량 10까지 차이가 나게 되겠죠.

 

가끔 채팅 보면 모래바람 보조무기 무시하는 분들이 있으신데 뉴비분들한테는 괜찮은 템이에요 ㅠㅠ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나, 계산 실수가 있을 수 있어요. 혹시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