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은사막의 장르는 오픈월드MMORPGFPS레이싱옷입히기 싱글게임이다.

오픈월드이긴 하고 MMO도 되고 RPG도 되고 FPS도 되고 레이싱도 되고 옷입히기도 되긴 한다. 언급된 장르들이 재밌고 잘만들어졌느냐는 별개로 모두 가능하기는 하다.

싱글게임으로 보는게 편하다. 온라인 게임이니까 친구도 만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만나고 얘기할 수는 있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누구를 만나서 할게 없다. 만나도 각자 할거 해야한다. 물론 최근에 레이드도 추가하고 있지만 그런 것도 할 사람만 한다. 친구랑 같이 할만하지 않다.

2. 현존하는 최고사양의 온라인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얼마나 고사양인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겠으나 고사양 게임이라는데는 유저간 이견이 없다.

3. Time 2 win 게임이다. 오래하면 결국 고스펙이 될 수 있다. P2W도 가능은 하지만 그렇게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현금의 효율이 똥망이기 때문이다

4. PC방에서 보통 안하는 게임이다. 오픈월드이고 텔포가 없다보니 이동시간이 길어서 PC방에서 하기는 무리인 게임이다. 집에서 하는게 좋다.

5. 서버는 모두 통합이고 서버별로 못만나는 사람이 있을까 걱정할 필요없다. 어차피 안만날거기 때문

6. 캐릭터의 성능은 볼 필요가 없다. 성능이 티가나는건 매우 나중의 일이다. 그냥 보기 좋은게 최고다.

7. 커마는 밸류패키지라는 필수급 기간제 버프가 있으면 수시로 바꿀 수 있다. 그리고 밸류는 저렴하고 할인도 자주하기 때문에 커마는 대충해도 된다.

8. 이름은 가문명이 중요하고 캐릭터명은 중요하지 않다. 대부분 가문명이 쓰이므로 가문명을 잘 지어야 한다. 물론 마음에 안들면 나중에 바꿀 수도 있다. 비싸서 문제긴 하지만.

9. 검은사막은 막막한 게임이다. 게임 처음시작하면 모두들 막막함을 느낀다. 매우 정상이고 원래 그런 게임이다. 어떤 컨텐츠가 있고 왜 해야하고 어떻게 하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게임사가 이렇게 만든 이유가 있긴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말하지만 원래 막막한 게임이다.

10. 부캐를 키우고 싶지 않더라도 결국 부캐를 키울 수 밖에 없다. 위에 언급했듯 오픈월드 게임이다보니 이동시간이 길다. 그래서 다양한 경우에 이동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부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을 수 밖에 없다. 

검은사막은 개발진이 말하길 파티를 지양하는 컨셉의 게임이다. 그렇기 때문에 솔로플레이가 강조되고 파티플레이는 안하는 것일 뿐 솔로게임은 아니긴 하다.
또한 개발진은 유저간의 정보공유가 RPG게임의 중요가치라 생각하기 때문에 정보를 친절하게 주지 않는다. 유저들이 서로 알려주고 알아내란 의미인데 실제 플레이는 싱글위주라서 게임내에서 유저끼리 알려주고 그런거 없다. 오히려 게임외 커뮤니티인 인벤에 엄청나게 많은 정보가 있고 검사는 인벤에 엄청나게 의존적인 게임이다.






추천 공략1 : 신규 뉴비 첫캐 무작정 따라하기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3000?p=2&name=subject&keyword=%EB%89%B4%EB%B9%84



추천 공략2 : 현시점 신규 유저의 효율적인 펄질을 위한 정리겸 추천
https://www.inven.co.kr/board/black/3584/48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