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자원 수급으로 일꾼에 대해 찾다보니 논란 중인거 같아서  정리해봅니다.

고블린파 : 맥주 수급이 자유롭고 행운따위 거품이다.
인간파    : 맥주 수급에 어려움이 있고 행운효과가 있다. 

이에 한번 계산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스샷은 고대인의 석실 - 발굴 기준 입니다.)

작업량 과 마을별 거리를 적으면 최적 노예 계산해줍니다. 기본은 가장 가까운 거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 부분을 거점별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올비아, 글리시는 상급 일꾼이 없는관계로 숙련된 3마리를 기준점으로 넣어봤습니다.

======================================================================================
-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정확한 사실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는 행운의 효율을 믿는 편이기 때문에 행운/작업시간 으로 제 임의의 기준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수치가 매우 미약해 *3600초를 하여 시간당 효율을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속도 측면에서는 역시 벨리아의 다리푸가 빠르고 2등은 의외로 칼페온에서 티롤이 뛰어오는게 빠릅니다.
행운 측면에서는 하이델의 알자스, 칼페온의 나바라 순으로 좋습니다.

여기서 제 방식대로의 해석을 더해보겠습니다. 벨리아의 다리푸와 칼페온의 나바라를 비교해보면 다리푸가 시간은 약 2/3 정도 지만 시간당 획득률은 1/2 정도로 떨어지므로 다리푸보다 나바라가 효율이 더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

작업량과 거리에 따라 가장 효율 좋은 일꾼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분석하여 사용하시면 될것같습니다.


p.s 숙련된 자이언트 일꾼 정보가 없어서 기운 200써서 돌려봤습니다... (영원한 비정규직 자이언트,,, )

정리하면서 알게된 미세 먼지팁.

동일 거점을 기반으로 하더라도 노드마다 거리가 다릅니다.
ex) 코스타 농장~글리시 -  밀 1234 / 호박 1157
심지어 마을내 건물끼리도 차이가 있습니다.

동일한 생산물 노드여도 작업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ex) 구리광석 고블린동굴 - 작업량 200 / 하이델 북부 채석장 - 작업량 150

벨리아 상급 일꾼 노바라 는 숙련된 인간 일꾼과 스텟이 동일합니다.(오히려 작업량은 2 낮습니다.)

참고자료
일꾼의 행운에 관한 고찰(고블린vs인간)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l=5134
★일꾼 효율종결 가성비 팩트정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l=5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