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체 죄송합니다)

워리어는 검은사막 내 첫 캐릭터였다
요즘엔 다른 클래스도 알아보려고 이것저것 다해보고있지만

다른캐릭들을 키워 볼수록

워리어를 키우면 키울수록
기반을 개똥처럼 잡아놓은게 티가 난다

워리어가 크게 상향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모션패치,회가노쿨)
기본적으로 스킬에서 뿜어져나오는 호구력은 감출수가없다

왜 그런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검술수련

검술수련은 워리어의 기본공격이지만 사용량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레벨을 올리면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2,3레벨엔 최대 공격횟수가 4타에서 5,6회로 늘어나고
그 이후엔 변하는거 없이 쭉 피해량만 증가한다

마스터 시 타격 당 피해 199%에 최대 6회타격이고
투지수급량은 변함없는 +15
말탑승피해도 변함없는 150%와 변함없는 투지회복+25로

이 스킬은 무려 140의 스킬 포인트를 잡아먹음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커맨드 조작법도 없고
피해량변화,타수변화 밖에 없는 희대의 똥스킬이다
그마저도 상승량이 미미해서 투자대비 효율은 최악중 최악
그래서 이걸 찍은 워리어는 극심한 스킬포인트 가뭄에 시달리게된다
개똥같은 스킬

6타를 만들기 위해 가끔 3레벨 찍는 워리어가 종종 보인다
근데..평타 쓰긴써요?











강타

두번째는 바로 강타 되시겠다
이 스킬은 바로 워리어의 주력스킬!! 처럼 보일 수도 있다
효능은 역시 개똥나발이다


돌개강타와 빠른강타는 강타를 좀 더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주지만

강타 자체의 성능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안좋다

마스터 기준 타격당 피해량 215%에 최대 4타격과 넓은 공격 범위를 가지고있다
단순 퍼뎀계산으로 215% * 4 = 860%라는 데미지로 착각하기 쉽지만
1타당 투지를 15먹으니 실질적으로 60투지를 소모하며
네번 공격하는 모션이 길어 효율이 개똥이다

강타를 마스터하면 추가기능으로 마지막타가 2연타로 들어가서
사실 총 1075%의 데미지를 보여주는데

워리어를 처음접하시거나 아직 접하지 못한사람들은
뭐야? 존나좋은거아니냐? 라고 착각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스킬의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무려 타격 시 상대를 밀어낸다는 점 (단,플레이어에게 미적용)

아니 이건 대체 뭐지? 싶은 옵션이다
총 4타격 스킬인데

몹을 밀어내서 4타격이 안맞는다



??

대체 왜 이딴 똥쓰레기같은 옵션을 붙여뒀는지 아직도 이해가 안간다

하지만 이 스킬에도 장점이 하나 있었으니
타격 시 상대를 회전시킨다는 점 (단,플레이어에게 미적용)
이걸로 백어택을 노리기 쉬워진다!

하지만 넉백으로 4타도 안맞는데 왜 마지막타에 2연타옵션을 넣었는가
아직도 이해가 안된다

"이뮨몹을 상대로 쓰면 되잖아요?" 같은 소리하다간 길가다 강타맞는다
4타때리고 처맞는걸 즐긴다면 말리지 않겠다


개똥같은스킬







기모으기

이 스킬은 활용하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주류 스킬임은 확실하다

HP를 소모하고 투지를 채워주는데
워리어가 투지수급이 몬스터가 없으면 힘들긴 한데
이 스킬은 한번쓰면 체력이 급격히 빠져나가서 대부분 안쓴다
그렇다고 워리어는 체력회복시켜주는 스킬이라곤 깊게찌르기밖에없는데
한번 사용 시 25채워주는 치졸한 회복력으로 감당하기 벅차다

그냥 물약전사가 되고싶다면 써도된다
하지만 전투중에 사용할만한 스킬은 아니고
진짜 기를 모으는지 선딜레이가 약 1초 그후로 약0.5초간격으로 변환된다
3초정도면 투지를 풀로 채울 수 있다
비전투 상태에서 사용 시 투지를 채울 수 있기에
뭔가 좋은것같지만서도
개똥같은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애초에 투지수급은 몰아서 방막으로도 가능하고
찍어차기나 전진베기로도 채울수 있기때문
활용하기 나름인거 같지만

물약 쿨타임이 늘어나면 아예 안쓰일거같다







질주베기 연타

이 망할 똥쓰레기는 투지수급 용도가 아니면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질주베기 연타 스킬은 질주베기 파생스킬로써,
질주베기 이후에 추가타를 넣는데

정말 어이없는건
질주베기 1레벨이 81% * 2타격으로 162% 피해량을 가지고 있는데
이 질주베기연타는 2레벨을 찍어도 137%다

개똥같은스킬








  

반격 3종 세트

지금부터 반격 3종세트에 대해 철저히 분석해보자

첫번째 자루치기

이 스킬은 방어 태세 도중 공격을 막고 빠르게 사용하면 반격하는 스킬이다
피해량 상향을 먹어 350%라는 퍼뎀을 가졌고
워리어의 유일한 기력회복 스킬이다
게다가 5초간 기절까지 먹이니 꿀중의 꿀!!
은 개소리다

자루치기 모션이 길고
사거리는 겁나게 짧고
고질적인 문제인 커맨드겹침때문에 잘 안나간다

이 스킬은 방어 후 바로 사용해야 나가는데
아시다시피 검은사막의 공격판정은 창렬이 날대로 나서 모션과 판정이 맞질않는다
몹마다 공격판정이 제각각인데다가 블럭 이라고 뜨는 빨간 문구도 뒤늦게 뜨기 때문에
사용하다보면 방패진공(이전에는 회전가르기)이 계속 나간다

내가 반격을 못하는건지 반격이 안나가는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게다가 이 창렬한 스킬은
다소 느린 모션을 가지고있는데
사용 도중에는 무적판정이아니라
반격하며 처맞는다
대체 뭐하자는건지

초반엔 아주 좋다고 느낄 수 있으나
갈수록 이뮨 떡칠 몬스터들이 많아지고
몰이사냥을 할 수록 사용 빈도가 줄어들게된다
애초에 커맨드 겹쳐서 잘 나가지도 않어

커맨드 겹쳐서 패치했는데 결국 커맨드 또 겹치면 어쩌잔거야?

개똥같은스킬




두번째 방패반격

이 스킬은 공격을 막은 후 방패 밀치기 스킬과 같은 모션으로 반격한다
자루치기의 후속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피해량은 130%라는 똥수치를 가지고있다
타격 성공 시 경직과 투지 15를 회복해 주지만
사용할 때 소모 투지량이 20이다

?

게다가 방패치기랑 커맨드 겹친다

개똥같은 스킬




세번째 격노한일격

이 스킬은 자루치기 최종 후속 스킬로써
방어태세 도중 세번이상 공격을 받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한바퀴 뱅글 돌면서 검으로 베는데
피해량 320%
타격 성공 시 3초간 기절과
최대 HP의 10%만큼 추가피해를 입힌다!!

하지만 이 스킬은 pvp에선 써먹기 힘들고
반격태세와 커맨드가 겹친다

왜 반격스킬은 죄다 타스킬과 커맨드가 겹치고
사용 도중에 처맞는건지 모르겠다

개똥같은새기들








방패치기

pve,pvp 둘다 똥효율을 보여주는 스킬

마스터 시 154% 피해량과 최대 3회 타격이 가능하다
소모 투지량은 6이고
타격 성공 시 20투지를 회복시켜준다
타격 성공 시 적을 회전시키는 효과와
1,2 타격이 성공하면 마지막 3타격에서 상대를 3초간 기절시킨다
이 괴랄한 스펙을 가진 스킬은
요전번 상향으로 적중력 +120이라는 어마무시한 수치를 가지고있고

에어어택판정이있다
?
??

애초에 1타 밖에 못넣잖아 에어어택

개똥같은 스킬



방패올려치기

워리어의 띄우기 스킬 두개 중 하나인 방패 올려치기다
3초 쿨타임에 요구투지 25에
적중력도 상당히 붙어있으며
적을 띄우는 공격과
에어어택,에어스매시 판정이 있다
게다가 사용중엔 전방 가드까지 달려있다!!

정말 좋은 스킬!


근데
선딜이있다

그래서
스킬에 달린 에어어택 못써먹는다

이거말고 워리어에겐 띄울 수 있는 스킬이 반격태세 밖에 없는데
딜레이때문에 이미 내려와있어서 에어어택 안맞아..





    
방어태세 중 찍어차기 사용 불가

방어태세 도중 찍어차기 안나감
발차기 나감
커맨드 겹치는것도 없는데
ㅋㅋ

극:찍어차기 배우면 나감
일부러 그런거야?
너네들 솔직히 워리어 테스트 안했지






   → 
극:깊게 찌르기 - 극:찍어차기 연계

워리어를 시작하자 마자 짠 계획이 있었다
극:깊찔의 추가피해와 극:찍차의 투지수급으로
극:찔로 딜링과 동시에 피회복 + 극:찍차로 투지수급을 반복하는 기적의 딜사이클을 구상했으나
막상 배우고 써보니 극:깊게찌르기 이후 후딜은 극:찍어차기로 캔슬이 안되더라

분명 일부러 막아둔게 분명하지만
좀 열받네
모든 동작에서 즉시 사용 가능하다며?

돌진찌르기 돌진 도중,분노 흡수,분노 전이 도중에도 극:찍어차기 안나간다
설명이랑 안맞는거 아니냐
부들부들..






지면울림

아무리봐도 딜용은 아닌 스킬

1레벨 투지 소모량이 17
12m라는 넓은 범위와 함께
적을 끌어오며 (플레이어 미적용)
다운어택도 붙어있다


이 스킬은 레벨업 시 투지 소모량도 늘어나고
적중력도 늘어나고
데미지도 늘어나고
범위도 늘어난다

마스터 기준 피해량 86%에 적중력+50 범위 15m다
투지는 25나 먹는다

레벨을 올리면 적중력과
범위랑 피해량이 쥐똥만하게 오른다
근데 포인트는 많이 잡숴

차라리 적 끌어당기는 거리가 길어졌으면 어떨까 싶다


게다가 2레벨부턴 버그도 있어..
그래도 이 스킬에도 장점은 있다
적중한 상대를 회전시킨다는것
그래도 개똥같은스킬


1레벨만 찍으면 좋다

적중력+50이 탐난다면 마스터를해도되는데 하고싶은사람 없겠지








그 외 워리어 패치에 관한 생각

좌우베기 - 무적판정 약화는 합당한 패치라 생각한다
하지만 기력소모 2배 증가는 너무 심하네

피해량 자체는 높은거 맞긴 해 520%니까

데미지를 좀 줄이고 기력소모를 롤백할순 없나 하는 아쉬운 감이 있다

덕분에 좌우베기는 쓰지도 않는데 마스터 되어있는 심정을 아는가




방패치기 - 피해량은 쥐콩만큼 상향하고 적중력은 미친듯이 올려놨다
                근데 그래도 안쓰잖아? 좀 쓰이도록 개선했으면 어떨까 싶다



찍어차기 - 좌우베기에 묻혀있던 꿀스킬
          그런데 이게 웬걸? 적중력과 투지수급량을 상향시켜줬다
          그리고 암울했던 워리어들에게 태권워리어라는 길을 선사해주었다
          그러나 이 스킬을 보고 워리어는 대충 만든게 분명하다고 확신했다
          기력소모 스킬이지만 쿨타임도 없이 바운딩이 붙어있다
          이뮨몹이 아니면 일반 몹들은 한번 맞기 시작하면 경직에 다운으로
          거의 반 불구로 만들어버린다

          전진거리 감소와 바인딩 쿨타임은 정말정말 필요했던 패치라 본다
          오버 밸런스였던게 맞고 전진베기를 쓸모없게 만든 장본인이었다

          근데 이 스킬의 강점이던 투지수급 까지 죽여버렸다
          이럴거면 왜 투지수급량을 올려준거냐? 결론적으로 이전보다 투지수급이 더 안된다
          갈팡질팡하지말고 제대로 패치좀 해줬으면 한다


회전가르기 - 노쿨을 준건 신선한 충격이었다
            회가 이거 노쿨되니까 사냥할만해지더라
            근데 너무 회가에 편중되어버려 다른 스킬들 아무리 조합해도
            투지수급-회가의 효율을 못따라간다
            이 패치 후 느낀건 사냥은 훨씬 편해졌으나
            워리어 컨셉을 못잡고 그냥 포기한거같아서
            좋아해야할지 슬퍼해야할지 혼란스러웠다



그 외 스킬 연계 패치 - 스킬 연계들이 매끄럽고 부드럽게 되었다
                      이전에는 뻣뻣한 나무인형같았는데
                      지금은 정말 말그대로 부드럽게 나간다
                      워리어 상향 패치 중 크게 한몫한 녀석이 바로 이녀석
                      그래서 패치 이후로 워리어를 키우신 분들은
                      삐걱삐걱거리던 워리어 스킬연계들을 모를거다
                      최고로 마음에 들었던 패치






워리어는 아직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은것같다
솔직히 말해 이런 회전가르기 노쿨 식의 패치를 할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공/수 밸런스가 잡히도록 공격쪽과 방패,반격쪽을 상향 시켜 줄거라 예상했는데
이런 극단적 패치를 할 줄이야..
그래도 한번 애정으로 키운 워리어
애정 식기 전까진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게
정보공유도 하고 개선방안도 꾸준히 내놓을 생각이다
갈길이 먼것 같지만

세간에선 OP니 뭐니 말이 많은데
PVP 부분에서 강한건 동감한다

물약 쿨타임이 짧은 이 게임에선
빠르게 폭딜넣는 워리어가 유리 할 수 밖에
게다가 잡기로 다운시켜버리니
다운 탈출기가 없는 검은사막에선 잡히면 확정타가 들어올 수 밖에 없다
근데 물약 쿨타임만 15초 정도로 늘려도 워리어는 힘이 상당히 빠질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파훼법도 나오고있으니
OP설은 금방 잠잠해질거 같지만 말이다

더 쓰고 싶지만 이정도로 글을 마치겠다
혹시나 사냥중에 뒤치기를 당하더라도
워리어 전부를 미워하지 말길 바란다
으리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