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음게임 검은사막팀입니다.


먼저 사전 캐릭터 생성에 보내주신 많은 모험가 여러분의 성원에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3년 10월의 첫 CBT 이후 1년 2개월여 기간 준비한 대망의 OBT가 이제 하루 남았습니다.


CBT를 함께하신 모험가분들은 기억하실 텐데 매번 오픈 전날 이렇게 출사표를 올린 바 있습니다.


그때 말씀드렸던 내용 중 OBT를 준비하며 변경한 정책이 있어 아래와 같이 설명해 드리며,

검은사막 OBT 서비스 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자세히 말씀 드리고 당부를 드리려고 합니다.



■ OBT 서버 운영 방식

1~2차 CBT까지는 "채널 구성이 없는 서버"를 천명했었고,

파이널 테스트 때는 "입장의 문을 넓히기 위한 임시 채널"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여기서 채널은 물리적으로는 1대의 서버이기에 타 게임 채널보다는 동시접속 규모가 크며,

MMO 재미 극대화를 위해 그리고 시골 서버 양산을 막기 위해

물리적 서버로 채널 구성하는 형태를 지속해서 가져가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미디어 간담회 때 설명이 미흡해서인지 많은 논란을 야기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요약하면 검은사막의 채널은 타 게임의 서버 규모가 될 것이며, 이 채널(물리적 서버)들을 묶은 것이 '월드'인데요,

여타 게임에 익숙한 분들께 혼동을 막기 위해 이 '월드'를 '서버'라 명명해서 서비스하게 되니 이해 부탁합니다.



■ OBT 서비스 운영 방향

하나, 오픈 초반 안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세 번의 CBT를 거쳤지만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장담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CBT와 OBT는 규모가 다르고, 사전 캐릭터를 생성한 30만 명의 모험가님들이 한 번에 입장할 때

저희가 준비한 것들 -게임 서버, 웹, 네트워크, 각종 연동, DB 부하 등- 에서

계속 준비해 왔음에도 예기치 못한 병목 현상으로 진입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픈월드이기에 좁은 지역에 많은 접속이 몰릴 경우에는 지역 대기열이 발생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합니다.


일부 모험가분들께서 "국내에서 오픈하는 게임은 테스트 서버 격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아 왔었는데요,

다음게임과 펄어비스는 자체(국산!) 개발 엔진을 토대로 준비한 검은사막의 한국 서비스가

세계 어느 서비스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문제의 사전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하지만 첫 오픈이라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점 넓은 아량을 부탁합니다.


오픈 초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매일 같이 업데이트하고 패치하면서 빠르게 고쳐 나가겠습니다.



둘, 오토를 적극적으로 막겠습니다.


많은 분이 이미 알고 계신 사항으로 검은사막은 '부분 유료화 게임'임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 오토는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 서비스사, 개발사 모두에게 그 어떤 이득도 되지 않습니다.


오토는 게임 서비스의 건전성에 큰 장애가 될 것이기에 여러 방안을 준비했습니다.


각종 모의실험을 통한 예방 조치 및 계정도용 신고센터 등 여러 서비스를 준비했으며,

게임 시스템 측면에서도 새로운 거래 방식 도입을 통해 적극적으로 막으려고 합니다.


기존 게임과 다른 여러 게임 시스템에 대해 불편을 느끼실 모험가 여러분께 죄송하지만

큰 틀에서 너그러이 보아주시길 부탁하겠습니다.



셋, 인터넷 방송은 허용되나 게임으로 즐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CBT 모험가 여러분은 기억하시겠지만, 지난 1차 CBT부터 검은사막은 "인터넷 방송 금지"를 내세웠습니다.


CBT의 목적은 게임의 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함이기 때문에 해당 정책을 내세웠고,

많은 분이 동감해 주셨기에 파이널 테스트 때까지 방송금지 정책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허나 OBT는 캐릭터 정보가 유지되는 '공개 서비스'이기 때문에

많은 분이 친구에게, 지인에게 알리면서 공개 방송하는 것을 막을 수 없고,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면서 재밌게 방송하는 것은 저희도 고마울 따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방송하는 분들께 그 어떤 혜택도 제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방송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을 해치는 버그/어뷰징 플레이 등을 확산시킨다면

해당 방송 송출자는 타 유저와 똑같이 제재 대상이 되니 참고 부탁합니다.


방송은 게임 채팅창, 게시판과 같이 많은 분이 지켜보는 곳이니 게임은 게임으로서 즐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The MMORPG, 검은사막

2014년 12월 17일 오전 6시, OBT 대장정이 시작됩니다.



조작감 등 뭔가 익숙하지 않은 느낌으로 초반에 어색함을 느낄 분도 계실 것이고,

타 게임과 달리 필드가 모두 펼쳐져 있어 길을 잃고 헤매는 모험가님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감 있는 세계에서 기존 게임들과는 다른 형태를 추구하는 게임이기에

자신만의 방식으로, 느긋하게 검은사막의 세계를 마음껏 즐겨 주세요!


다시 한 번 방문해 주신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