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피에 공정성이나 정당성 그런거 없습니다.

 

자유도나 유저대결의 재미?

 

그런게 막피로 생기는게 아니죠.

 

되려 막피로 피해 받는게  공정한 pvp입니다.

 

여러분이 어떤유저랑 재미를 위해 서로 합의하에 싸우는데 우르르 몰려와서 때리고

 

사냥터를 도는데 척살당해 죽으면 템을 못 맞춰 대련도 못 하죠

 

서로간의 템 수준이 차이나서 맞출 수가 없는 상황이 되는겁니다

 

 

 

1:1 대련이나 길드간 쟁인 공성전은 사실상 강제공격 없이도 얼마든지 가능해요

 

그러니 유저간의 대결을 위한 재미로 막피가 존재해야 된다는건 거짓말입니다

 

막피가 서로 간 편의와 조건을 따져가며 생깁니까

 

일방적으로 한쪽의 재미와 유리함으로 이뤄지죠

 

막피는 그냥 자신보다 못하거나, 혹은 불리한 상황에 빠진 이들을 학살하는게 더 주 요인입니다

 

 

 

그렇다고 이런 단점에 대한 제작사가 해결책을 위해 노력하는데,  그 어떤 고심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검사만 봐도 기존에 행해지던, 흔해빠지고 아무 해답이 없는걸로 결론난 카오수치가 전부입니다

 

이름이 빨개지면 뭐합니까, 일반유저보다 경치 좀 더 떨구고 템이 잘 떨어져봤죠

 

어차피 막피유저는 독고다이 형태가 아닙니다

 

카오유저들이 날뛰는 이유? 뻔하지 않습니까, 현실과 똑같죠.

 

항상 무리이고, 서버를 통제하는 거대길드일 수도 있죠

 

카오들은 같은 편에게 늘상 보호를 받습니다

 

반면 막피 당하는 유저들은 같이 싸울 사람도 없고 힘이 없는게 다수이죠

 

 

사실상 별 부담이 없으니 하는겁니다. 할만하니까 하는거에요

 

 

그러니 온라인 게임이 생긴지 몇십년이 지나도 똑같은 카오제재 시스템은 형식에 불과한겁니다

 

 

 

그래서 막피가 심해지면 게임에 문제가 발생됩니다

 

필드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사냥터를 독차지하고 그들만의 리그가 되죠

 

대다수 온라인게임 수명이 짧고 점유뮬이 낮은것에 막피시스템도 한 몫 거듭니다

 

 

 

그러나 많은 온라인 게임이 이런 시스템을 착용하죠

 

왜냐면 이렇게 막피로 서버를 장악한 유저들은

 

자신들이 고정적으로 받아먹는 수익이 아까워서 함부로 접지 않거든요

 

 

업체들에겐 어차피 많은 유저를 게임 내 장기간 유지 시키는건 불가능하니

 

일부에게 장악권을 넘겨줘, 자신들이 이뤄낸 업적에 접기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돈 뜯어먹는게 더 편합니다

 

 

게임이 지속되면서 여러 이유로 유저가 빠져나가고, 나갈수록 캐시템은 더 강화됩니다

 

유저들이 빠져나간 만큼 수익을 충당해야되니까요

 

그럼 그 캐시를 사주는게 바로 남은 사람들이죠

 

 

이렇게 충성도가 높아진 유저들에게 돈 뜯어먹는데 숙련된 건 엔시게임들이 대표적입니다

 

대신 그만큼 그들의 이익을 보장을 해주죠

 

필드 막피가 불가능한 블소는 대신 pvp용 세력시스템에 지옥도란 수익처를 만들어줘서 해결했습니다

 

 

검은사막은 오직 필드사냥터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막피가 가능하죠. 그러면 뻔하지 않습니까

 

이 겜은 전형적인 리니지식 통제 게임입니다

 

제작사가 이들에게 권력을 준겁니다

 

길드들의 통제에 싸워 이길 힘이 없거나, 막피로 죽기 싫은 초식유저들은 이 겜 포기하세요

 

 

이 겜은 절대 자유도가 높거나 생산제작만 하는 초식겜이 아닙니다

 

특정 세력에게 나머지 유저들이 자유를 억압받고, 세금을 징수당하는 그들만의 리그를 위한 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