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리 하나를 위해 너무 많은 인프라가 필요


그냥 단순하게 사냥터 가서 닥사를 하거나
생활을 하더라도 채집, 항해 등 단순 뚝딱거리는거 반복만 하면 어느정도의 수익이 보장됨

하지만 요리는 돈을 벌려면 크론 아니면 팔리지도 않음
근데 그 정식을 만드려면?

노드 죄다 요리노드로 전환해야 하고,
10밭 전부 갈아엎어서 요리 재료용으로 재배 돌려야 하며,
채집도 양고기 같은 요리재료로 갈아타야됨

게다가 요리 재료 종류가 하도 많고 똑같은 종류도 등급별로 다 나뉘어지기 때문에 창고 192칸 터질듯이 꽉참





2. 너무 오래 걸리는 제작시간


정식기준으로 잡으면 일단 곡물가루 수만개 돌리는데 시간 잡아먹고 ,곡물반죽 만드는데 또 잡아먹고
이런식으로 가공 돌리는데도 시간 많이 잡아먹는데다가
요리 돌릴때도 크론 요리 하나 뽑아내려면 십수개의 요리를 만드는 단계를 거쳐야 함

그리고 요리랑 가공 작업이 애매하게 20~30분정도밖에 안돌아가서
게임은 할수도 없으면서 잠수도 못타는 애매한 상태로 유지해야됨

검은사막은 시간이 곧 돈이기 때문에 저런 가공+요리 돌리는 시간에서도 결국 손해를 보는 셈 





3.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너무 많음


이 모든 개고생을 참아내면서 요리를 만들었다고 치자

요리가 하루하루 만들어서 팔아먹는 시스템이 아니지만,
편의상 평균적으로 하루에 1억치 크론요리가 만들어진다고 가정하면

크론정식 기준으로 요리 1개당 버프시간이 120분,
하루 평균 4시간 사냥한다고 쳐도 꼴랑 2개 소모됨

결국 요리사 1명이 하루에 올린 요리가 다 소모되려면 250명이 소모를 해야됨
요리사 100명이 한다면? 25000명이 소모해줘야 유지가 됨

이 수요공급이 안맞아서 간신히 만들어서 거래소 올려놔도 며칠이 지나도록 팔리지가 않음
지금은 요리 손절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나마 물량이 줄어든 편이긴 함




4. 돈이 안됨

제일 결정적인건데 저ㅈㄹ해서 요리 힘들게 찍어내도 돈이안됨ㅋㅋ
개나소나 시간당 1억씩 수익 뽑아내는데 뭐하러 시간도 오래걸리고 팔리지도 않고 돈도 안되는 요리를 굳이 함??

진짜 요리는 공헌도 올리려고 하는거 아닌이상 손절하는게 맞다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