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고증해서 배를 가까이 못대게하고, 원격회수 패널티 크게 때리고
이것저것 현실성 따져서 불편함 패치했으면

배 컨트롤부터 세세하게 하도록 해주고 패치해야지. 현실처럼;;

돛 조절을 일일이 다 할수있게 하고 더 섬세한 키조절,
그리고 닻 내리는거, 해류지도 만드는거 등등
실제로 배타는거처럼 실컨트롤 이런거도 다 추가를 한다음에 자연 현실성 따져야지.

아니 배 조절컨트롤은 시발 현실성 1도없고
불편함만 현실성 고려한다고 선택적 불편함 쳐넣고
왜 공평하지가 못하냐고

그리고 같은 지형가면 해풍 조류가 남들이랑 같아야지 왜 선장마다 다름?
자연현상 현실성도 고증 씹창나있네.

그냥 대양컨텐츠 존나 힘들게 만들면 심도있는 컨텐츠가 되냐?
차라리 라키오라처럼 마노스 유, 동 함선 없으면 아예 못하게 만들지그러냐.

바다 환경을 현실고증해서 만든다고 입털었으면
진짜로 조사만 반년이상 해서 제대로 만들라 이말임.
조류랑 해풍이 진짜 어떻게 생기나 이런거부터 조사하고 그럼 예전 뱃사람들은 배를 어떻게 조종했나
이렇게 시작해야지


그냥 대충 개발자들 회의해가지고 
"이번에 대양컨텐츠 해야되는데~ 어떠케 할까요~?'

"바다엔 조류같은거 있지않아여? 거기다 선원들 식량같은거도 만들어서 컨텐츠 소모속도랑 화폐 소모하게 합시다! 껄껄껄 굳아이디어!" 

이딴식으로 하지말고.

뭐? 현실성??ㅋㅋㅋ
차라리 이런거면 다른 양산형처럼 그냥 강화하면 빨리가고 안부서지고 화려해지고 그게낫지
그게 더 단순하고 직관적이고 덜 위선적이다 시발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