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해적질 산적질 나와야 한다는 의견

실상은 상대방이 얌전히 물건을 날라와서 내가 뚜드려패는 재미좀 느끼게 해달라는 얘기야. 헛소리지.

초식유저들 대양무역하고 물물교환하고 육지에서도 무역하고 하는데 만약 약탈 가능해지면 누가 물건날라

다들 49렙이하로 나르거나 안하지. 다들 뚜드려패려고만 하지 누가 지켜줘 그걸.

예전 가공무역 하는사람들 물건 나를때 말 죽여서 재미볼려고만했지 누가 그걸 지켜주려 했냐고.

만약 랏-대륙 무역하는 대상으로 약탈기능 생기면 사람들 수송은 안하고 죄다 에페, 벨리아 앞바다에 모여서

가로막고 있을껄?.

무역이나 수송완료 했을때 이득을 크게 준다고 치면 누가 약탈해 다들 수송할껀데.

사실 지금도 약탈 컨텐츠는 있어 '세금 수송마차'. 차라리 세금 수송마차를 퀘스트 수락해서 무조건랜덤으로 오버워치처

럼 공격팀, 방어팀으로 나눠달라고 해. 이기는팀 보상은화5천만 지는팀3천만. 일주일에 한번이니깐 과도한 은화보상도

아니고 대규모 필드쟁도 겪게되고 랜덤성매치라 뒤끝쟁도 없어. 시간도30분가량인데 보상도 나쁘지않고 PVP안하는

유저들 끌어들일 만하지 않을까?

괜히 약탈로 잠깐 재미보겠다고 초식유저, 생활유저 뚜드려패서 내보낼거 아니면 말이야.


2. 해상전 나오게 해달라는 의견

지금 대양은 버그가 정말 많아. 지금 배를 운전하다보면 다른배들은 순간이동은 기본으로하지. 가끔 벨에서 적대길드끼리

만나서 배끼리 충각질 하는거 외에는 해상전이 가능할까 싶어. 

벨리아 앞바다 전투지역에서도 배끼리 부딛혀서 마을 들어가기 짱나는데 그 배들이 모여서 해상전을 한다?

연안에서 해상전하다가는 각종 위치렉이니 암초에 끼었느니 난리가 날거야.

배 20대만 모여도 연안은 좁아서 로스나 마고는 나가야 싸울거같은데 벨 가면서도 욕 한사발씩 하는 사람들이 대양을

가서 해상전을 한다? 해상전을 한다고 해도 뭘 위한 해상전인데. 해상전은 내가 보기엔 아직 먼얘기 같아.


3. 필드PVP활성화 하자는 의견

이런사람들은 무슨 검은사막 모든유저를 강제로 PVP에 발담그게 하는 각종 시스템을 패치해야 한다고 말을해. 와우처럼

진영을 나누자라던지, 무슨 필드쟁이 일어나면 도망을 못가게 해야 한다는둥, 카오 패널티를 낮춰야 한다는둥. 이런얘기

들은 말은 번지르르 하게 써놨지만 딱 이거야.

'나 템좀 어느정도 맞췄는데 <나보다 약한사람> 패고 싶다.'

템좀 맞춘 사람들은 이젠 PVP하라고 만들어준 거점전, 아르샤채널, 붉은 전장 이런데 기웃거릴거야. 그런데 생각이랑 

다르거든. 거긴 다들 템도 좋고 내가 팰만한 만만한 사람은 별로 안보인단말이지. 근데 평소에 길드쟁 걸어서 

초식, 소규모, 신생길드처럼 나보다 약한길드 패보니깐 좀 재밌단 말이야. 

그래서 얘내좀 좀더 편하게 팰수 있게 해달라는 얘기하는 거밖에 없어. 신규, 중하위급 유저들한테는 너네들이 해류고 

해풍이야. 그걸 피할려고 돛을 접는게 채널이동이고 카오패널티 인거지. 적어도 <거점전이나 붉은전장 이런곳을 활성화

할 대안을 들고와야지, 필드쟁으로 초식이나 약한길드 패면서 재미볼생각은 좀 줄여야해>. 

현재 거점을 뛸만한 스펙을 갖고도 PVP에 참여안하는 유저, 길드들이 매우 많아. 왜냐면 거점 이후에 뒤끝이 너무 심하기

때문이야. 쟁이후 욕설 및 지긋지긋한 필드 괴롭힘, 길드쟁.. 여기서 고인물들은 살아남겠지만 어중간한 스펙이하 유저

들은 다 떨어져나가고 게임을 삭제하겠지. 현재 일정스펙이상 유저를 모집하는 거점길드를 제외한 대다수 길드들은 길드

원 스펙이 초보부터 고인물까지 천차만별이야. 근데 이상태로 거점들어갔다가는 길드쟁 선포받고 초보길드원 전부 탈퇴

할거야. 어느정도 스펙쌓은 사람들이 용병 많이 뛰는 이유가 이거야. 뒤끝. 너무 괴롭히고 욕하니 피해보는 저스펙유저나

라이트유저는 걍 안하고 말아. 월챗만봐도 눈이 썩을거같아. 서로 쟁이나 거점중인 길드끼리는 채팅이 차단된다던가 하는

시스템도 필요할거같아.


PVP는 애초에 검은사막이 종족이나 진영으로 나뉜게 아니기 때문에 계속 필드쟁으로 재미볼생각하면 결국 고인물만 남

아. 지금 사람들은 스펙을 올려가면서 히크만 별무덤 심해 잿빛숲처럼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어느정도 스릴도 있게 

사냥을 하자나. 저스펙 사냥터처럼 몹이 한방에 터지지는 않지만 잡을수는 있고, 나도 방심하면 죽을수도 있고. 사냥터

마다 어느정도 스펙이 맞춰져 있단 말이야. 근데 필드쟁은 이런 단계가 없이 나가, 가하즈 수준의 유저가 갑자기 별무덤,

심해로 떨어지는 상황이야. 초식, 뉴비는 도망만쳐야하고 사실 도망칠 기회도 별로 없어. PVP가 서로 투닥투닥하는게 

아니라 무슨 진삼국무쌍 찍는거처럼 된다고. 현재 스펙의 차이가 점점 심해지고 낮은 스펙유저는 긴탈누를 시간도없이 

푹찍당하는게 일상이야. 피3천가량이 그냥 1초만에 다없어져버려. 고스펙유저는 피가 달지도 않고 조금 달아도 피 회복

력이 너무 높아서 죽지를 않아.

이런 의미에서 거점전 공방제한을 둔것은 올바른 방향인거야. 적어도 예전처럼 상위 길드가 1단계 내려와서 다 패고

다니는 일은 줄었자나. 1단계에서 나오는 얘기들은 밸런스문제지 스펙차이가 너무 심하다는 얘기는 없어.

캐릭간 밸런스 패치니 둠이니 하는것은 나아가는 방향안에서 바로잡아야 할 것일 뿐이야. 

따라서 현재 PVP에 참여 안하는 중하위 스펙의 유저들을 유입하기위해선 이들을 이대로 강제로 참여시키는것보단 

거점전처럼 스펙의 스케일링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 물론 그동안 피나는 노력을 해서 최고장비를 맞춘 고인물들한테

는 말도안되는 소리겠지만. 이대로 가다간 그들만의 리그가 점점 심해질 뿐이야. 

굳이 필드쟁을 활성화하고 싶다면, 거점전 단계마다 공방제한을 둔것처럼 <적어도 사냥터에서는 해당사냥터의 적정 스펙

을 기반으로해서 PVP공방제한>을 주는게 좋을것 같아. 아니면 <해당 사냥터에선 일정스펙이상이면 그 이후로 PVP효율

이 급감>한다던지 말이야. 그러면 중하위 스펙 유저가 폴리숲, 만샤움 이런데서 사냥하다가 엔드스펙유저한테 쓸려나가

는 일은 막을 수 있을거같아. 

장비가 딸려서 쓸려나가는게 무슨 문제냐고 한다면, 물론 고스펙 유저가 진삼국무쌍 찍을때는 재밌을수도 있어. 근데 하

위스펙유저들이 다 떠나면 그게 무슨소용이냐고. 고스펙 유저들은 더 좋은 상위사냥터로 갈 수 있고 스펙이 좋아지면 상

거점이나 공성에 진출할 수 있자나. 최상위사냥터에선 공방제한도 없고 말이야. 무엇보다 필드 괴롭힘, 욕설 이런걸

스스로 줄여야할거같아.





4.푹찍사막

이건 인정이야. 눈 잠깐 깜빡하면 죽어있어. 내 생각에 이건 유저의 스펙이 점점 올라가는게 근본적인 문제야. 예전엔

3~4천의 피통을 갖고 250공 정도의 스펙이면 공셋이니 회피셋이니 밸셋이니 하면서 투닥투닥 싸웠단말이야. 근데 지금

은 피통은 그대론데 공격력이 290공대로 올라가버렸어.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리니지로 치면 1렙 피통50기사가 서로 

+9일본도 +9레이피어를 들고 싸우는거야. 피감이고 뭐고 걍 한대맞으면 죽는거지. 그러다보니 맞지 않기위해 회피에 몰빵

하게되. 만약 내 공격이 한대라도 빗나가는 상황이 되면 판도가 뒤바껴 버리는거지.

펄업은 슬슬 이문제를 생각해봐야해 유저피통을 손보던지 아니면 스킬 공격력을 PVP와 PVE를 다르게 적용시키던지. 

피통에 비해 과도한 회복력도 문제야. PVP공방효율회복력조금 낮추고 피통좀 올리자.



ps. 붉은전장 개편좀 하자. 지금 3개 채널이 55렙 200 250이야. 데체 언제적 55렙인지 모르겠어. 슬슬 레벨제한을 풀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어. 붉전을 레벨제한을 풀고 거점전처럼 스펙제한으로 하자. 

200 250 / 230 280 / 250 300 / 자유형 이렇게 말이야. 그래야 이제 60렙찍은 신규 복귀유저들도 PVP에 발은 담가

볼 수 있을거아냐. 현재 아무리 붉은전장이 스펙보정이 있다지만 걍 푹찍일 뿐이야.

낮은스펙으로 싸우는건 나름대로 예전 생각도나고 푹찍도 덜해서 재미있을 수도 있어. 

붉전 보상도 상향했으면 좋겠어. 현재 PVP컨텐츠를 즐기다가 감정쟁, 일챗등에 의해 밀려나는 사람들은 길드탈퇴, 게

임삭제 말고는 파밍수단이 부족한 현실이야. 붉전 보상을 시간당 3~4천 정도로 준다면 사냥터에서 꼬장이나 흰점이

싫은사람이 와볼 수 있지 않을까?



대양은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됐으니 지켜볼게.

검은사막은 너무 무거워, 좀 라이트 해질 필요가 있을거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