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근접 전사는?? 암살자는?? 마법사는?? 어떤 이미지냐??

전사는 딴딴한 중갑을 입고 있고 암살자는 견갑에 소무장한
마법사는 천옷에 지팡이를 휘두르는 난 대부분 사람들이
이렇게 각각의 이미지를 떠올릴거라고 생각함

수 많은 게임, 만화, 영화에 나왔으니깐 그대로 가져가는게 당연하지
하지만 검은사막은 그게 아님........

모두가 우둔입고 다니는데 방이 너무 다름 말이 안되잔아
차라리 우둔에서도 단단한 우둔 민첩한 우둔 지식의 우둔등
나눴으면 모르는데 다 똑같은 우둔한 나무전령의 갑옷 입고 다니는데

누군 300방에 별무덤 가도 안아픈데 누군 330방에 가도
누우면 죽으면 안되잖음

검사는 지금 그게 됨....... ㅂㅅ같이 회피, 피감 나눠서
Pvp, pve 각 공방을 따로 두던가 해야지

몬공은 있는데 몬방은 없어서 몇몇캐릭의 사냥터 입성이 더뎌짐

대신 딜이 쌔서 pvp좋지 않냐?? 말이 나오는데
에초에 오픈형MMORPG에서 이 부분은 설계 미스임

인던위주의 테라, 로스트아크는 괜찮음
같이 공대로 가니깐 그 직업 특징이 인정되고 부각이 가능함

하지만 검사는??

몹 줜나 몰아서 노가다 사냥 하는 검사는 누군 손가락 뒤지게 써서
1시간 1000개 먹는데 누군 어느정도 여유있게 하는데 2000개 먹음

인던도 없는 파티컨텐츠, 개인거래도 없는  거이 콘솔MMORPG게임에서 시간당 파밍차이가 심하게 난다?? 말이 안되는거

적어도 사냥에서는 차이가 나면 안됨 검사는 가방, 무게등
비용이 많이 드는데 인던게임처럼 역할이 정해져서 그런것도
아닌데 파밍캐, pvp캐 나뉘면 뉴비가 할까??

납득이 안가잔아 오픈게임에서 뭔 파밍력이 갈리냐
Pvp야 컨셉 잡았으니 갈린다고 치고 상성있어서 그런다 치는데

파밍력이 갈리면 한명한명 귀중한 뉴비가 과연 그만큼 돈 써서
할까??

우리는 하지 이미 재미 있으니 그만한 돈을 투자를 하는데
검은사막 1도 모르는 뉴비가 대충 주워듣고 왔는데

아 파밍은 렌저, 위치, 미스틱 중 하나로 하시구요^^
Pvp는 따로 만드시면 되세요^^
이렇게 말하면 아 이거 갓겜이네 바로 질러야겠어요^^
충성충성^^7 이러겠냐고

펄업이 돈 버는 방법중 하나라 두는게 어느정도 이해는 되는데
어떤캐릭은 pvp용 어떤 캐릭은 사냥용 갈리는게 좋은 현상이 아님

검사에서 앞서 말한 컨셉을 따라가니 문제가 뭐냐??

슈아떡칠 푹찍사막에서 4.12를 거치고 쿠닌무메가
너무 각광받으면서 말이 많이 나오니 이걸 어떻게 풀 방법을
생각 못했는지 전승으로 풀어간다고 느낌

다시 슈아 스리슬쩍 많이 넣고 푹찍으로 돌아가는게 보임
그래서 전승에 각각 컨셉을 잡고 나오는데 문제가

극명하게 나오는 전승기준  3직업이 있음 워리어, 레인저, 닌자임
각성도 말하면 너무 장문이라 현 플레이 소감 및 거점등 보고 느낀점 다소 포함 될 수 있음

먼저 워리어 단단한 방패로 거점의 선봉장에 서서 옆의 동료를
지키며 싸우는 컨셉인지 아니면 단순한 마조세끼인지
방막으로 쳐 맞으면 방이 줜나 올라가는데 황혼의 미친딜로

적들이 갈려나감 순간 진입능력도 좋아서 1:1 아주 소수전이 아닌
소수전 이상에서는 후방 원딜도 딜 넣고 있다 순식간에 들어온
워리어에 의해서 갈려나가는 경우가 왕왕함

미친듯한 방어력과 미친 황혼딜로 사냥 또한 많이 좋아짐

레인저 미친 사디스트년임 원딜은 종이몸인데 딜은 쌔야한다
를 보여주는 예시 딜이 얼마나 미친지 아처 2명이
퓨전해서 레인저가 된 느낌임 숨찢딜은 만개를 바로 앞에서 쳐 맞은
듯한 딜을 보여주며 마상딜은 저년이 쏘는게 화살인지 155mm
박격포인지 분간이 안되는 미친 딜을 보여줌

미친딜로 상대를 갈아내고 있으나 딜에 미쳐 시야가 좁아진 레인저의
옆을 워리어 , 쿠닌, 무메가 톡 건드는 순간 사지가 분해되는
기적을 토함

현 사냥에서는 원탑 미친듯한 딜은 몬스터들도 피하질 못했는지
쿠툼265공 별무덤 4400개 쿠툼274공 별무덤5300개 등
기염을 토하는 영상들이 나오며 현 PVE 천상천하 유아독존

닌자 전승은 닥치고 은신딸만 치라고 만든 캐릭
은신 그밟 아몰랑 희연무에서 은신 살의 그밟 회칼로 넘어감

각성에 있던 전환자세, c스왑의 부재로 각성처럼 무빙 치며
싸우는게.안됨 주시태세 있어서 가능한거 아니냐??
주시태세 돌려도 슈아 전가기의 부재(수라난무 제외)로

조금만 슈아 돌리며 버티면 바로 은신 ㅌㅌ를 해야함

이상한게 오히려 지금 말이 가장 나오는 은신딸을 수정 해야하는데
펄업이 더 하라고 판을 만들어줌 앞으로 말이 더 나올거임

딜은 더 쌘데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은신딸만 있다??

사냥은 굳이 이걸로????????????????????임
각성에 비해 손을 덜타는게 아님 가드 부재로 손을 더 탐
물론 잡템도 더 먹긴 함

그렇다고 더 먹어봐야 타직업 평균치......... 사냥용 렝거 ㄱㄱ

우리가 대부분 생각하는 그 그림 그대로 전승으로 가져 오는데
솔직히 좋아하는 사람 많은거 같은데

난 실패라고 봄 각성일때는 그래도 비각, 각성 각각의 진입기를ㅁ
잘.활용해서 그렇게까지 진입이 싸움이 고착 되진 않았는데

전승은 닼나 빼고는 진입이 뭘로 올지 다 보임 진입기가 역으로
줄었으니 연계도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함

물론 금손들은 와....쩐다 이런 플레이 가능하겠지
하지만 그건 그 상위 몇%고 대부분 유저들은 저 고착되는 플레이
를 해야 하는거

난 아닌데?? 이럴 수 있는데 그건 니 손, 판단에 따른거니 뭐...

각성에 진입 이동기 있던 직업은 고착화 되는게 대부분일거고
회피, 피감 나눈거 부터 뜯어 고치고 둘거면 몬공 있듯이 몬방을
두고 어느정도 컨셉을 버리고 뜯어 고쳐야 한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