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공무역이 상대적 떡락한건 맞음.

근데 광석 말고 녹아내린 조각 사서 가공하면 숙련도 높을 때(약 1700 이상)

시간대비 수익이 생각보다 높음. 수동 컨텐츠 만큼은 아니지만.

그리고 곡물가루 수요가 늘어서 가공할거 없을 때 곡물 빻아서 팔아도 은근 돈 됨.

가공을 좀 오래 접었다가 다시 해보면서 계산해봄.

곡물 가루는 계산이 좀 쉬우니 여기에 적어보면

약 숙련도 1650쯤에 1분 1회 대량가공에 500개쯤 생산함.

곡물가루가 개당 1천이면 1분에 50만은화, 1시간에 약 3천만 은화.

무게도 가벼워서 30~40분에 한번씩만 확인해주면 됨


(2)
가공포장+그루닐 제작+요리 황납 세가지만 꾸준히 돌리면

하루 기본 3억 이상 수입을 만들 수 있음. (요리가 2.1억)

요리 숙련도 1400이상, 공헌도 400++
(물론 가공, 요리를 꾸준히 돌릴만큼 부지런 해야함)


(3)
포도주 삭제되고 거래소 시세가 큰 변화 없어서

채집러들이 물가 상승할거라 했던말 가끔 비아냥 거리기도 하던데

시세 변동이 없으면 없는대로 여전히 채집은 개씹꿀통.


(4)
크라투카가 비인기 사냥터긴 한데

드랍템이 3가지나 되서 생각보다 수익이 나쁘지 않음. (라이텐, 툰귀, 엘카르)

전승렝거 281공 이상, 잡템 1시간 6000~6200개 이상.

일반줌찢 + 도핑은 사신-경험 비약 하나 + 금서 시간당 약 10~15개로

한시간 기본 순수익 6천정도 (금서값이 떨어져서) + 드랍템

물론 그냥 별무덤, 심층 혹은 히크만이 더 좋긴 하지만

사람이 너무 많아서 채이타고 다닐 바에 크라투카 도는 것도 괜찮음.


(5)
라라가 주는 일퀘 그을린 파편은 1개당 약 2000만 은화의 가치가 있음.

모아서 마노스 악세 만들어서 팔면 가끔 용돈 타서 받는 느낌.

갠적으로 악세 만들면 채집으로 모은 검결로 장 띄워서 팜. (70퍼)

야만흔적, 바나듐, 티타늄 노드를 돌려주는게 좋음.

중범선 없어도 가끔 대양 나가서 주화 파밍 좀 한 뒤

마노스석 얻어서 만들면 마노스 악세 제작비용을 아낄 수 있음.


(6)
일꾼은 무조건 많을 수록 좋음.

일꾼의 용도를 고민하기 전에 일단 무조건 장인 고블린은 키워두는게 좋음.

아마 보유한 장인 고블린이 80명인가 했던걸로 기억함. 전체 일꾼은 90명이 넘음.


(7)
수렵은 다른게 아니라 수렵 박제들 수요만 늘려줘도 충분히 떡상할 수 있음.

기본 재료 수익은 요리가치 상승으로 같이 올라가긴 했는데

추가 수익이라 볼 수 있는 박제가 수요가 낮아서 할만하지 않음.
(물론 아무리 그래도 채집보다 별로)


(8)
하루 요리 황납용 재배를 한다면 5텃밭 2~3수확 정도로 버틸 수 있음.

씨앗상인한테 일반 사다 심으면 약간 남는 편이고

마력씨앗으로 하면 아마 조금 부족한거 같음.


(9)
무역렙 혹시 관심있는 사람 있을까 적어보면

요리 황납도 무역품이라서 경험치 받을 수 있음.

노드 연결 안해도 제값 받을 수 있어서 발렌시아에서 포장하고

그라나에서 팔면 약간이지만 무역렙이 오르긴 함.

물론 가공무역으로 올리는게 훨신 빠름. (무역 명장 21렙)

아레하자에서도 포장 해봤는데 거긴 수송이 안되서 비추천함.


(10)
채집할 때 채집레벨을 위해서 약초채집을 하면 풀들이 쓸모 없는데

연금으로 끈질긴 생명의 근원을 제작하면 개당 400은화의 가치를 받을 수 있음.

하나 제작에 5종류 50개씩 들어가고 1회평균 2개 생산(10만 은화).

아쉬운건 근원 제작은 기본 연금 부산물이나 연금 경험치를 주지 않음.

추가로 칼페온 약초 상인이 개당 500~550 은화에 팔고 있어서

비단꿀풀은 노드 돌려주고 화염비늘꽃, 마른갈기풀은 거래소에 매물 없을때

약초상인한테 웃돈 주고 사서 만들어도 약간 남는 편.



왠만하면 많이 알려진 것보다 마이너한 컨텐츠 위주로 적어봤는데

막상 기억나는게 많지는 않은듯.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틀린 것도 있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