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배누란

장점 =
투구 수정이 하르퓌아를 안쓰다보니 수정슬롯 2개가 자유롭다
즉 인추셋팅까지 하면 리머쿠 채용시보다  투구 하나에서만 인추 10만큼 쌔게 때릴수있음,

적중이 약간 더 높음 리머쿠도 쿠툼에서 적중을 어느정도 챙겨오기에 실질적으론 큰 차이는 안나긴 하지만 장갑에서 추가로 챙기는 적중 25는 리머쿠와 비교해서 진살을 빼고 인추를 박는 시도를 할수있을정도로 공격적인 셋팅이 가능하게 함

공격력이 침식까지 채용하면 피감캐 상대론 딜 리머쿠보단 잘박힘
쿠툼보다 공구간뚫기 유리하기에 낮은 스팩에선 리머쿠보다 효율이 높음

타직업을 맛보기 편함
리머쿠를 채용하는 직업은 일부이지만 배우누를 사용하는 직업은 매우 많음
전이나 무변같은 수단으로 픽할 수 있는 카드가 훨씬 많음



단점
몸이 레인져와 같아짐
과장이 아니라 진짜 같아짐
기초피감이 레인저와 같고 회피만 차이나는데 회피를 포기하는순간 그냥 레인저임
근데 레인저는 검은사막 내 콤보딜 하나는 범접불가 1티어고 1대1 한정으로 1티어로 평가받는데 몸을 포기한다면 레인져를 하는것이 더 효율적임

쿠툼  저항무시와 누베르 저항의 벨류차이
란 콤보의 경우 경직, 넉다운 띄우기 잡기가 모두 들어가기에 저항무시가 매우 중요한 편임
어차피 란으로 저항셋할것두 아니고  누베르의 저항은 없는거나 마찬가지인데 쿠툼의 저항무시가 메인이라 할정도로 쿠툼의 옵션은 좋은 편임

셋팅 자체에 변수가 없음
리머쿠의 경우 인추셋 , 인추 회피셋 , 회피공셋, 벨셋, 방셋까지 나름대로 다양한 셋팅이 가능한 반면
우배누 셋팅은  공셋으로 강제되고 그것도 인추공셋 외엔 매리트가 떨어진다.
튼튼하게 갈수있는 수단 자체가 없기때문에 일부를 제외하곤 대부분  인추를 쓰는 레인저와 비슷한 느낌

갠적으론 우배누의 최대 단점은 란을 할 이유가 사라진다는게 가장 크다고 봄
란 직업 안에서 보면  우배누 란도 리머쿠 란과 비교해서 나름 경쟁력은 있다고 생각함
단 전 직업으로 보면 그냥 각성 레인져의 하위호환이 된다는게 문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