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란 스킬포인트 투자를 보면 비각에서 상당한 포인트를 퍼먹는 운무림 및 그 파생스킬들~

그래서 운무림은 란에게 필수적인 이동기로써 진입기 혹은 탈출기로 사랑 받아왔는데...


시대가 바뀌고 전승과 리부트를 거쳐 운무림이 왜 버러지 스킬이 됬는지 알아보자

본디 란에게 운무림은 각성시대에 혈무림과 운무림을 서로 스위치해서 진입 or 후퇴기로 사용 하는 히트앤 런 캐릭으로 디자인 된듯 했다.

무매에 비해 이동거리 지구성은 떨어지나 3차원기동이 가능한 운무림과 전후좌우에 직관적인 혈무림과 귀무 조합은 원거리 견제기가 하나도 없는 란이지만 나머지 캐릭들이 그다지 빠르지 않은 시대에 재미를 볼수 있었다.

이것이 가능한건 당시에는 적중이 중요하지 않았고 적중을 갖출 수단이 적었으며 란에게 위협적인 원거리 cc와 원거리 디버프를 먹일 수단이 적었기 때문이고 히트후 런하는 란을 마지막까지 따라올수있는캐릭이 손에꼽았기 때문이다.

캐릭이 늘어나고 시대가 바뀌면서 나온 신캐들은 나사하나뻐질정도로 고적중 스킬보정을 갖고 오는데
거기다 말도안되는 스킬셋으로 적중 회깍 방깍 공시속깍 슬로우 디버프를 1초만에 다 때려 박고, 레이저를 쏘고, 공중에 있건 말건 z축에 일괄로 데미지를 가하고 총을 쏘고 기타등등을 통해

비각 캐릭 퍼텐셜의 1/3이나 차지하고 있는 운무림스킬이

진입중엔 디버프범벅으로 반송장이 되어 도착하거나
후퇴중엔 점프하다가 녹아내리는 스킬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 낡아 빠진 운무림때문에

전란들이 새벽이슬 향의낙인 살풀이 대신 우로 진입하고

각란들이 죽무 지구력 너프 후폭풍 고립사를 당하고

있는데 다른캐릭들은 어떨까?

갓사신 무한리필로 즐기는 회피버프, 왼손이면 란부럽지 않은 원잡

전세이지 균열 통짜무적  어디갓는지 추적도 불가
각세이지 지난 섬광화너프 이후 쭈구러졌다가 비각 균열연계사용으로 획득 날아오름 역시나 강력한 원잡

전각 가디언 천주 미쳐버림 진짜 목숨+1속도와 발동속도+무적
방향이 자유로워

전각 커세어 무적+느리지만 비가시 이동 , 눈에 보이는 이동기 잡저 보너스 각세어 그소살사용시 유사 공중 판정 , 원잡 선딜개선

존쿠 힘줄 일섬의 존엄함, 보이지않는 경직기 우월한 은신기 1대1 상성 최강 지구력 소모값으로 최근 징징 시작

각소 밤꽈밤꽈 도약 몽뫄 부대단위 드리블하다 지구력좀 더 먹게 하려고 징징시작하니 너프완화

각노바 최근 이동기에 무적구간 추가 다시 사람들 느는중

킹갓엠페러 도라카니아 이새끼는 공중에서 이동기 연계로 란보다 공중 수평이동을 더빠르게 고도 유지한체로 진입가능하다
마크타난의 날개를 쿨중 사용으로 란에 필적하는 지형무시가 가능하며 그 이동기 끝에 동스펙도 한벙컷내는 절륜한 즉발 딜링기를 3번이나 연계할수 있다. 쿨중사용 가능은 덤이며 수평이동기도 2개나 드렸다.

전각닥 어스름 연어스름 분리후 5단 진입 여차하면 앞뒤사용한 비산폭격 재앙씨앗 흐름기 전성기 전란을 뛰어넘는 완벽한 슈아무적구간과 압도적인 원거리 범위딜량 유산과 굴레를 부딪힌다면 터지는건 굴레다

등등등

운무림에 낙사방지 버프정도를 가진 애기란은 폭카퐁퐁무료이용권 말고는 이제 할수 잇는게 없다 이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