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란 클래스가 나오면서 새로운 목표를 두고 신규클래스 육성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진:스킬이 나오기전까지는 어느정도 봄바람+반월격 콤보로 몹들이 시원시원하게 죽어서 나름 만족하면서 60까지 사냥했었구요. 진:스킬 이후에는 물론 사냥딜이 올라가면서 티티움계곡 포건족에서는 몹들 녹이면서 죽죽 달렸습니다.

도중 유황이나 필라쿠를 가보았지만 상당히 효율이 떨어지는거 같아서 다시 티티움으로 다시 발길을 돌렸죠.

각설하고 각성까지 나온 지금 상당히 란 각성에 불만이 많으신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각성나오기전에 이미 포건에서 61을 찍어둔터라 각성에 대한 기대도 컸었는데요. 몇일간 단델구하고 강화하고, 초승, 나가,포건, 유황, 필라쿠까지 사냥돌아보고, 짧게나마 pvp후기까지 남깁니다.

1. PvE 후기

- 쿠툼공 231공기준, 초승,나가,포건이하 몹의 개체수가 많고 체력이 낮은사냥터의 경우 죽음의무도(W+F)로 몹이 싹쓸이 되기때문에 사냥이 상당히 빠릅니다. 비각성스킬인 진:살풀이, 진:피를부르는지화 역시 모여있는곳에 쓰면 몹들 싹싹정리되니 시원시원하게 사냥되면서 좋습니다. 굳이 타클들과 효율 따져보면 비슷한수준으로 돌수 있습니다. 

- 유황, 필라쿠 역시 닥자치(범위기가진 클래스)만큼은 아니지만 기타 클래스들정도권 효율을 보이면서 몹잡는데는 크게 문제가없었던것 같습니다. 

- 아직 최고상위사냥터인 히스트리아까진 가보지않았지만, 사냥효율만보고는 란이 쓰레기라는 소리를 들은만큼은 아닌것 같더군요.


2. PvP 후기

- 개인적으로 pvp딜은 어느정도 준수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스탠딩콤보로 시작해서 잡기콤보까지 들어갈 경우 283방정도는 원콤낼수 있는 수준이였구요. 다만 피감캐릭들에게 상당히 딜이 안들어가더군요. (망할놈의 상성딜이 적용된부분이겠죠?) 

- 란의 장점을 살펴보자면 우선 넓은 범위의 잡기판정과 슈퍼아머로 비교적 쉽게 잡기선공을 할수있습니다. 약간거리 벌린상태에서 잡을수있는 메리트가 가장 큰 것 같네요. 공격력이 상위권(260~270이상)이되면 선잡콤보로 원콤가능하기에 이정도의 공격력만 갖춘다면 1:1 pvp 에서는 상당히 강 캐가 될것 같습니다. (잡기선공권은 그만큼 중요하니까요.) 

- 다만 모든회피기가 지구력소모량이 많기에 (혈무림,귀무,꽃놀음,운무림) 상대스킬을 빼고 싸우는 싸움에서 신중함을 상당히 요구함니다.(컨빨이 상당히 필요한 캐릭터 같음..) 

- RvR의 경우는 여전히 닥자치(넓은범위기의 폭딜+cc기)가 강세라 근접캐릭인 란이 힘쓰기엔 무리가 있어보일것 같구요. 회피기 지구력소모량과 스킬범위가 좁아서 다대다전투에는 별로고 소수쟁정도까지 할만한 캐릭터로 보여집니다.



3. 현재까지 키우면서 불편한점 + 개선점

- 고고한 기품 : 사용시 강제로 전력질주(shift)상태가 되버려서 카메라도 이상해지고 스킬도 이상하게 꼬여버림. 특히 강제달리기 상태로인해 지구력회복을 정지한상태나 스킬사용시에만 할수있기에 상당히 불편하고 안그래도 지구력소모가 많은 란에게 그 부담감을 더 가중시킴. 
-> 쿠닌의 표적추격과 같이 강제달리기상태가아닌 자기가 원할때 shift로 달리게 바꾸어야됨. (추가로 이속버프도 적용됬으면 좋겠음)

- 흐름:운무림 : 흐름류 스킬인데 3분 스킬쿨자체가 너무 김. 또한 운무림상태에서 사용할수있는 스킬들을 흐름:운무림상태에서는 쓸수없어서 딱 정해진 거리만큼 이동해야만 정지할수있음. (발동이후 원하는 위치에서 정차 할 수가 없음)
-> 스킬쿨 1분, 흐름:운무림 중 운무림연계스킬(우로,강신무,향의낙인,새벽이슬) 사용하도록 변경

- 혈무림 : 스킬쿨이 4초인만큼 지구력소모대신 투지사용으로 바꾸고 이속버프를 추가해줬으면 좋겠음.(조금더 소망이라면 스킬쿨 좀더 줄여주는것도...)

- 불귀 : 사실상 각성중 쓸모없는 스킬중 원탑. 스킬모션도 클뿐더러 스킬딜도 별로라서 오히려 스페이스시 바로 비각스킬인 파봉안이써지는 형태였다면 더 좋았을듯.

- 강림 : 스킬범위가 모션상 스킬이팩트상 맞을법한거리인데도 진짜 전방범위가 너무 짧음. 

- 란의경우 기술연계로 들어가는 스킬들이 많아서 퀵슬롯에 등록해서 사용되는 스킬들이 매우 적음. 그로인해 현재 스킬재사용시간설정으로 볼수있는 10개 스킬이외에도 더 많은 창을 요구하는데 이 모든걸 수용할수가없음. 스킬재사용시간설정 슬롯도 20칸으로 늘려줬으면 좋겠고, 의도치않게 스킬커맨드 꼬이는 경우가 너무 많음. 종말의발검음 사용하고싶은데 사슬바퀴가 나간다던지, 운무림쓰고 싶은데 w누른상태면 혈무림부터 나간다던지 퀵슬롯 등록해서 쓸만한 스킬들은 퀵슬록등록 가능하게 해줬으면 좋겠음. 개인적으로는 운무림, 혈무림, 종말의발걸음 3개.

4. 총평

- 란이전의 미스틱이 신캐뽕으로인해 너무 강한나머지 란 역시 신캐뽕을 원하신분들은 상당히 실망하실만한 캐릭입니다.
여전히 미스틱이 1티어캐릭인건 높은마방과 회피로인해 때쟁에서도 닥자치딜을 버티면서 떡슈아 및 다단히트스킬들로 적들을 괴롭힐 수 있기 때문이죠. 그에 비해 란의 경우는 높은 마방도, 회피도없고 기존클래스들과 비교해봤을때 특출난 부분이 없다고 생각되기에 실망감이 큰 것같습니다. 

- 이제 각성 1주차이고 아직까지 보완해야할 점들이 많은 만큼 불편사항들을 어필해서 문의넣으면 란도 날아오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