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무림편]에 이어 역시나 란을 하면서 가장 큰 문제였던 지구력에 대해 글을 이어 나갑니다. 


제 2편. 지구력, 지구력, 지구력... [고고한 기품] 

 

"스킬 쓰고 싶은데 왜 없는거니..."

 

유저들이 란을 하면서 가장 큰 고통이 지구력 소모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닐까요? 사냥할때도 빠르게 다음 몹젠 있는데까지 뛰어가는데 지구력을 소모하고 전투를 할 때도 가장 필요한게 지구력인데 끝도없이 메말라있는 란의 지구력을 보자면 한숨이 나옵니다.

 

[혈무림] 200

[귀무] 250

[종말의 발걸음] 350

[불귀] 200

[꽃놀음] 200

[운무림] 300

[흐름:운무림] 100

[파봉안] 200

[봄바람] 200

[추도] 200

 

주로 사용되는 스킬들인데 죄다 지구력소모가 붙어있습니다.. 란으로 사냥을 해보면 본인은 가만히 있고 뒤잡는 스킬로 몹을 뒤돌리는 컨셉이지만 정작 하다보면 몹 뒤를 잡기위해 귀무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투지소모보다 지구력소모가 심해서 항상 지구력에 목말라 있습니다. 특히 고고한기품의 경우 강제달리기상태에서 지구력회복도 안되고 빠르게 몹있는데까지 이동해야하는데 여간 답답한게 아니죠..

 

전투에서도 란이 1:1에서는 강한데, 필드싸움이나 다대다 전투에서 써먹기가 힘든것도 지구력소모에 대한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1:1에서는 상대해야 할 적이 단 하나기때문에 집중해서 지구력 관리나 심리싸움으로 비교적 판정이 좋은 란이 우위를 점할수 있지만 정작 히스트리아처럼 몹이 자신을 공격하는 상황이나 여러사람과 싸워야할 경우 회피기를 많이 사용하게 될 수 밖에 없고 결국은 지구력이 매말라서 쉽게 죽게 되는거죠

 

정말 지구력 문제는 사냥을 하는 유저든 전쟁을 즐기는 유저든 란을 버릴 수 밖에 없게 만든 것 같습니다


.

 


 


[고고한 기품]과 가장 비슷한 컨셉의 쿠노이치 스킬 [표적 추격]은 고고한 기품 개편으로 고질적인 지구력 문제를 해결해 줄 방안이 될 수 있을겁니다. 



란 지구력의 핵심 [고고한 기품] 개편


1) 전력질주 이동 상태 개편 - '강제 달리기가 왠말 이냐?!! 난 달리고 싶지 않다고!!!'

- 현재의 [고고한 기품]은 너무나도 큰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바로 강제 전력질주 상태 인데요. 이로 인해 지구력 회복이 원활하게 되지않으며 지구력 회복을 위해 마치 시즈탱크처럼 적이 나에게 와주기만을 기다리며 뒷걸음(뒷방막)질 칠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스킬 커맨드가 꼬이기도 하며 의도치 않은 곳으로 스킬 방향이 꺽이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굳이 왜? 강제 전력질주로 해 놓은 겁니까? 그냥 내가 달리고 싶을 때 달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전력질주 중 지구력 회복 기능
- 란의 경우 모든 이동기스킬들에 지구력소모가 붙어있어서 이동기연계시 지구력회복은0인데 계속해서 지구력 소모가 되어버려서 지구력을 회복할 틈은 오직 딜 타이밍일때 뿐이에요. 그런데 히스트리아나 가이핀처럼 몹 스킬도 피해야하고 뒤도 잡아야하는 곳에서 귀무사용이 많아 질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이동하는데 제약이 많이 따르게되죠. 다수쟁은 말할 것도 없구요. 그런 만큼 이동기 사용 중에 어느정도 지구력 회복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한 것 같아요. 

많은 다른 이동/회피기도 손봐야 하겠지만, 우선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고고한 기품]에서 전력질주중에 지구력회복이 가능하다면 란의 답답함이 조금이나마 해결 될 거에요.
 
고고한 기품 사용 중에는 전력질주를 해도 지구력이 회복되게 해주세요.
 
3) 이속 버프효과 추가
- 란에게는 명도의 발걸음이라는 총 2.5%의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나중에 패시프 편에 다루겠지만, 결국 이를 제외하고 운무림사용중 15%증가(이건 운무림끝날때 사라지고 없음)과 각성버프를 빼고는 이속 버프가 아에 없죠.
이동속도는 정말 중요해요. 딜이 쌘만큼, 무매만큼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는게 아니에요. 고고한 기품 무한대로 쓰게 해달라는 말은 안할게요. 투지따위는 그냥 물약하나 먹는게 속편하다구요. 이동속도 10%~20%정도는 줘도 괜찮아요. 제발요. 


[고고한 기품]만 제대로 손본다면 정말 고질적인 지구력 문제, 이동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거에요. 물론 이것 하나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손봐야할 스킬들이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겠죠.


부디 답답한 란이 되지 않게 해주세요.



* 각성버프 [파멸자]에 대한 이야기

-[파멸자]는 정말 효자 스킬이에요. 귀무가 패치되어 30초간 란은 마치 무사매화를 보듯 '광년'이 될 수 있어요. 억압되었던 지구력 소모에서 벋어나 30초간 미친듯이 쓸 수 있거든요. 그런데 2분 30초간은 또 시즈탱크가 되야해요. '광년'이 되고 싶지 않아요. 이동기와 관련된 지구력 개편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이런 버프 없어도 좋아요. 





>>> 다음은 란의 패시브와 관련된 [패시브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