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란을 첫캐로 시작해서 4개월째 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스펙은 구교복수준이네여.


구교복찍고 거점전을 자주 참여하고 있는데, 자주 느끼는게 란이 할 것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제 경험과 생각도 좀 공유하고 님들 의견은 어떠신지 들어보려고 글적습니다.


타케릭과 비교하려는게 아닙니다.  



 첫번째. 진입기의 부재


  -  진입기라 함은 순간적으로 거리를 좁히면서 동시에 CC를 가진 스킬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

  

     란이 가진 진입기는 크게 1차라밤(파선안/파상안)과, 죽음의 무도 이정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스킬 모두 CC를 가지고 있으나, 두 스킬 모두 전가/슈아 없습니다. 따라서 진입함과 동시에 CC가 면역되거나

 

     타격에 실패했을 경우 바로 반격을 얻어맞는 리스크를 갖게 됩니다.


     진입기의 부재는 란이 니가와라 전략 밖에 하지못하는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잡기 의존도


  -  상기한 진입기 문제와 이어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멀쩡한 진입기가 없으니,


     혈무림 2대시와 함께 란의 꽃인 원거리잡기가  가장 안정적인 진입방법이 됩니다. 혈무림에는 슈아도 있구요.


     제가 거점전을 하다보면, 주로 하는 플레이를 대략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대치구도에서 란이 할게 별로 없기때문에


     지구력을 관리하면서, 꽃놀음과 귀무로 스킬을 흘려주다가 상대중 가장 강한 한명을 목표로 둡니다. 


     기회를 보다가 진입해서 잡기로 잡아주고 콤보 꽂고 그대로 산화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CC셔틀이라고 해야하나요.


     생각보다 많이 당해줍니다. 혈무림 2대시가 다른 대쉬기에 비해 이동거리가 좋고 빠릅니다. 쿨이 4초로 매우 길지만..

 

     그런데 십중팔구 잡히는 순간 긴탈합니다. ㄹㅇ 혈압 개오름;;


     란의 가장강력한 장점이 스킬도 아닌 클릭질 한번에 없어집니다. 안그래도 할게별로 없는데 허탈하죠.



 세번째. 주력딜링기의 채널링과 애매한 스킬 범위



  -  란이 다수쟁이나 거점 등에서 약한 모습을 모이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란의 거의 모든 각성스킬에

  

     다운어택이나 에어어택이 붙어있죠. 한마디로 일단 눕히면 딜은 잘 들어갑니다.


     문제는 1:1과 다르게 다수싸움은 딜하는 동안 또 다른 상대가 이를 방해한다는 것인데요.


     란 특성상 주력스킬이 딜을 넣는데 시간이 매우 오래걸리며, 딜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는 말뚝딜입니다.


     따라서, 공격과 동시에 생존이 매우 취약해집니다. 주력스킬의 범위도 애매해서 란이 공격하는 동안 접근하기가 쉽죠.




쓰다보니 길어져서 대충쓰게 되네요. 란유저분들 pvp 어떻게들 즐기시는지 궁금합니다. 길드에 란 저 혼자에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