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입고다니는 펄옷입니다. 하1 자결에 자주 오시는 분이면 많이 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PVP즐기는 유저라는걸 알리고자 짤 첨부합니다.)


자결 1:1 한정으로 란은 최상위 캐릭터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닌자, 소서, 금수랑 제외하면 솔직히 다 쉽습니다.
그나마 까다로운게 쿠노, 편전플레이하는 무사, 거리 벌리는 아처 정도? 그래도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닌.소.금.도 못하는 사람이면 매우 쉽고, 나머지 캐릭도 템귀나 금손이면 이기기 엄청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다는겁니다.
또한 프캐 공셋전에선 본캐전보다 승률 더 나옵니다.

1. 무쿨 무적슈아 회피기
2. 매우 넓은 잡기 사거리
3. 많은 유저가 란을 상대해본 경험이 적음

이 세가지가 흔히 "란은 1:1사기다"라는 소리를 듣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란은 귀무(횡이동 회피기)로 시작해서 귀무로 끝납니다. 많은분들이 란의 잡기만 보고 사기라고 하는데, 란의 진짜 밥줄은 귀무입니다. 1초 쿨타임의 무적 회피기인데 쿨타임중에는 슈아입니다. 연달아서 사용하면 3번중 1번은 무적이고, 대치중에나 타이밍재다가 쓰는 귀무는 항상 무적이라는 소립니다.
귀무로 상대 공격 흘리거나 버티고 잡기쓰는게 란 1:1의 9할입니다. 매우 단순하면서 쉽고 효율적인 운용법입니다. 이런 단순한 플레이에 누가 당할까싶으신가요? 몇번을 당하고도 알면서 당합니다. 원거리 잡기가 뒷받침해주기 때문입니다.
자결에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중 하나가 도대체 잡기 사거리가 얼마나되냐는겁니다. 자결 물약상인 옆쪽에 원형 운동장 아시죠? 운동장에 입구 2개가 있는데, 입구 폭이 잡기 최대 사거리입니다. 입구 한쪽에 서서 건너편에 서있는 캐릭터에 잡기가 걸립니다.
그런데 잡기가 사기인건 이 긴 사거리때문이 아닙니다. 또 당하는 입장에서도 알면서도 당하는건 "넓기" 때문입니다. 란잡기범위는 부채꼴로, 좌우범위가 대강 추격 2번정도 됩니다. 자결에서 가장 놀리는 재미가 쏠쏠한 캐릭이 무매인데, 추격쓰는 무매 쫒아가서 옆에서 잡기쓰면 쿨타임 돌아서 무적이 아닌이상 앞으로 피하든 뒤로 피하든 잡힙니다. 캐릭터에 에임 맞춰서 잡기를 쓰면 추격 한번정도는 씹는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언급한 대부분을 많은분들이 "몰라요". 고인물, 템귀, 금손 등. 란을 몰라서 대처를 못해요. 유저가 적고, pvp를 즐기는 유저는 그중에서도 극 소수니까요... 물론 한판 한판 상대할때마다 파훼하시고 대처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이 일방적으로 당합니다. 여기서 대부분이란 일반 즐겜유저가 아니라 공성급 길드원, 네임드, 자결죽돌이(?) 분들을 말하는겁니다.
지금까지 그렇게 많은 자결을 하면서 영상한번 안올린 가장 큰 이유는 연구돼서 상대법이 생기지 않았으면했기 때문입니다. 출시된지 1년이 넘었지만 자결에서 만큼은 꿀통이 맞으니까요. 오래 즐기고 싶었습니다.


쓰다보니 란의 사기성을 고발하는 뉘앙스가 된것같은데, 단지 현직 유저가 현재 란이 1:1에서 어떠한 위치에 있으며 어떤 생각을 하고있는지 공유하고싶었습니다.
란 피빕을 배우고싶은 분이나 란과 상대해보고싶은 분은 댓글이나 인벤쪽지로 가문명 남겨주시면 언제든지 달려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