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에 제가 작성한 글을 퍼왔습니다.

http://bns.plaync.com/board/job/summoner/article/2847702

 

안녕하세요 경국지색 소환사 아냐 입니다.

 

어제부터 고양이 버그때문에 시끌시끌하여 시간이 좀 남네요(?)

그래서 전부터 생각하던 소환사들의 주인님, 고양이의 무공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압이 좀 심합니다.)

소환사의 무공은 정리가 되어 있지만 고양이의 무공은 의외로 정확히 정리된 것을 찾기가 어렵더군요.

 

데미지 계수는 제가 엉성하게 계산한 것이라 좀 오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냥 비교의 지표로만 생각해 주세요.

(*계수 : 공격력에 비례한 스킬 데미지. 계수가 높을수록 같은 공격력일때 강한 스킬입니다.)

 

 

1. 고양이의 스탯

우선,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12/12/12 시점 기준으로 최대한 올린 고양이의 스탯입니다.

(263무기 + 핏상보패/악세 풀셋 + 공금강석)

(공금강석 대신 방/막/회 금강석을 사용하시면 해당 수치만큼 더 올릴수 있습니다.)

공냥이의 스탯입니다.

방냥이의 스탯입니다.

 

 

2. 고양이의 평타

재사용 대기시간 : 없음

냥~ (1타) : 계수 3.6

냐냥~ (2타) : 계수 5.7

야옹~ (3타) : 계수 5.2, 출혈

사거리 : 4m

 

 

K키를 눌러봐도 안나오고, 파워북을 열어봐도 안나오는 고양이의 평타입니다.

높은 방관 관통으로 목각인형에 트루뎀을 주어 데미지를 확인하기 위해 공냥이 상태에서 쳐보았습니다.

고양이의 평타는 중간에 다른 무공이 들어가도 초기회되지 않습니다. 냥~ 냐냥~ 헀는데 충격을 사용한다고 해서 다시 냥~ 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야옹~ 으로 넘어갑니다. 사실 고양이의 무공중에서 5중첩 충격이나 심화찍은 지뢰정도를 제외하고는 이게 가장 셉니다(....)

그냥 딴거 안쓰고 냥 냐냥 야옹만 열심히 쓰면 출혈도 잘걸리고 사실 더 셀지도 모릅니다.

 

 

3. 달려들기

재사용 대기시간 : 3초

계수 : 2.0

심화 1 : 달려들기의 속도가 33% 증가

시전 중인 적 1초 기절

재사용 시간 6초로 증가

심화 2 : 달려들기를 탭키로 사용시 1.5초간 저항

저항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고양이 콤보(?)의 출발점인 달려들기입니다. 심화 1과 2는 별개의 심화라 따로따로 찍어집니다. 나름 데미지도 있긴 있습니다만... 묘하게 제자리에서 헛도는 버그같은게 자주 생기며, 쿨은 3초라 짧은편이지만 포화란같은 날뛰는 보스를 따라다니다 보면 힘겨워 보입니다.

검사등 타직업의 돌진기에 비하면 돌진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4. 불주먹

재사용 : 없음 (자동사용)

계수 : 2.1

불씨 1개 중첩

심화 1 : 불씨 중첩이 2개로 증가

심화 2 : 불주먹이 3m 광역으로 변경

 

 

불씨를 쌓아준다는 점을 제외하면 심히 잉여한 불주먹입니다. 모션도 크고 아름답 느린편이고. 그냥 냥 야옹 써줬으면 좋겠지만, 뭐 조절할수 있는 부분이 아니니까 그냥 체념하고 넘어갑니다. 소환사를 플레이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체념이죠. 원래 엔씨 게임 소환물 있는 직업 정령성 이 좀 그래요.....

 

그래도 불씨를 쌓아줘서 충격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단지 어짜피 40렙 이후로는 꽃가루 태워서 불씨 쌓는게 훨씬 빠르고 많고 좋습니다.

 

 

 

5. 충격 (내력 소모 1 / 심화시 3)

재사용 시간 1초 (심화시 0.8초)

계수 : 2.7 (심화시 4.1)

불씨당 폭발계수 : 0.3 (최대 1.5)

불씨당 추가계수 0.75 (최대 3.75)

심화시 다운 / 제압상태 계수 : 5.4

최대 계수 : 7.95 (심화시 9.35 // 심화+다운시 10.65)

시전 중인 적 2초 기절 (노심화시)

 

 

불주먹이나 꽃가루 태우기로 쌓은 불씨를 터트려서 강한 데미지를 주는 무공입니다. 기본 데미지는 평타랑 그다지 차이나지 않습니다만, 불씨가 중첩되면 강력크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얼마전 변경된 심화까지 찍으면 무려 최대 계수가 10.65 ! 고양이 공격력이 300만 되어도 데미지가 3천을 넘어갑니다. 불씨가 5중첩이라면... 단지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방냥이는 크리가 0%라 계수가 아무리 높아도 제대로 한방 딜이 나오진 않습니다. 왠지는 모르지만 폭발부분은 전투창에 데미지 표시가 따로 됩니다. (화면에는 그냥 합산되서 뜹니다)

 

모션은 나쁘지 않은편이며, 심화를 찍으면 더 빨라집니다. 재사용이 1초고 기절지속이 2초라 시전모션이 긴 몇몇 적들 (청풍대성 쿵쿵따라던가 적룡귀라던가...) 은 그냥 C C 연타만으로 셀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물론 심화를 찍으면 그런거 없습니다.

 

덤으로 필드보스나 폭바보, 어핏빛에서 남이 쌓아주는 불씨를(.....) C만 눌러서 잡아먹는 식의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6. 하단베기

재사용 시간 : 없음 (자동사용)

계수 : 2.0 (심화시 6.3)

다운

 

 

한때 하단베기 타이밍만 되면 모든 명령을 무시하고, 심지어 명령을 넣으면 서로 충돌해서 약 5초간 굳어버리는 버그도 있었던(...) 하단베기입니다. 요즘은 그런 버그는 많이 사라진것 같습니다만, 언제 또 튀어나올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소환수가 저절로 사용하는 다운무공입니다. 그냥 놔둬도 사용하고, 지뢰를 깔면 좀더 높은 확률로 사용합니다. 솔플할떈 그럭저럭 괜찮지만, 던전에 가게되면 언제 어느타이밍에 합격기를 방해할지 모르는 마의 무공 이라(...) 보통 2심화를 찍어서 다운판정을 없애줍니다.

 

데미지는 별로 강하지 않으며, 2심화를 찍으면 무려 215% 나 데미지가 올라서 강력해 보이지만 사실 평타보다 살짝 센 정도입니다. 모션으로 인한 딜로스를 생각하면 그냥 평타치는거랑 차이가 없는 수준...

(즉, 하단베기 2심화는 하단베기 무공 삭제 로 보셔도 됩니다깔깔 )

 

 

 

7. 망치돌리기

재사용 시간 : 12초

계수 : 0.8

불씨당 폭발계수 0.3

최대 계수 : 2.3

 

 

고양이의 다운 탈출 무공입니다. 그런데 수련까지 찍어서 사용하는건데 줄꺼면 좀 좋은걸 주지, 다른 직업들의 1번 쓰레기 탈출기에 해당하는 무공이라 일어나는 시간은 큰 차이가 없으면서 사용도중 맞으면 다시 넘어진다는 깔끔한 옵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미지는 잉여합니다. 데미지를 보고 쓰는 스킬이 아니니... 왜인지는 몰라도 불씨 폭발도 달려 있습니다.

 

 

 

8. 누르기

재사용 시간 : 18초

 

 

방어무공을 사용중이거나, 기절/다운된 적을 고양이가 앞발로 꾹꾹 눌러주면서 올라탑니다. 권사의 제압과 기본적으로는 같습니다만, 안타깝게도 공중누르기는 되지 않습니다(?)

 

딱히 특이한점은 없지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고양이의 최대 평타 사거리인 4m 에서 기절/다운된 적에게 누르기를 사용하려고 탭을 누르면 달려들기가 나갑니다(...) 누르기를 쓸 생각이라면 미리미리 붙여둡시다.

 

 

 

9. 박치기 (내력 소모 2)

재사용 시간 : 45초

계수 : 3.5

혼절

 

 

올라탄 고양이가 뛰어올라서 머리에 꿍 박아버립니다. 박치기 당한 적은 정신이 얼얼하여 혼절상태가 되고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이 다수일떄 한명 버려두는 용도로 주로 사용됩니다.... 만, 현실을 할퀴기 심화 셔틀입니다.

 

 

 

10. 할퀴기

재사용 시간 : 2초 (단, 누르기 쿨이 길어서 의미 없음)

계수 : 11.2

출혈 // 방어 50% 감소 + 방어행동 불가

 

 

척 보기만 해도 세보이는 고양이 앞발 할퀴기입니다. 누르기로 제압된 상태에서 사용되며, 5불씨 충격보다도 셉니다. 물론 그래봤자 크리가 안뜨는 방냥이는....

 

다른 직업의 비슷한 스킬과 마찬가지로 누르기 시간이 끝나갈때 쓰면 조금 연장할수 있습니다. 근데 다른 직업과 달리 소환사는 누르기 시간이 표시가 안되니 감으로 써줍시다. 너무 늦으면 안나가고 샤릴~ 하게 될 것입니다.

 

 

 

11. 폭탄 설치

위엄있는 폭탄 2심

 

재사용 시간 : 18초 (2심화시 45초)

계수 : 2.3 (2심화시 11.8)

다운 // 공중 (1심화시, 기절/그로기된 적)

 

 

소환사의 몇안되는 합격기....아니, 시전중 아닐떄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유일한 합격기인 폭탄입니다. 물론 미리 깔아둬야 하고, 범위가 지뢰보다 좀 좁긴 합니다만... 사냥시도 폭탄-누르기-할퀴기는 몹 한마리 녹이기에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원래 폭탄 자체의 데미지를 보고 쓰는 스킬은 아닙니다만, 2심화시 쿨이 45초가 되고 다운이 사라지는 대신 고양이 최고의 한방기 로 변모합니다. 만, 그래도 방냥이는 크리가 안떠서 (이하생략)

 

 

 

12. 올려치기 (내력 소모 2)

재사용 시간 : 없음

계수 : 2.5

불씨 2중첩 (심화시)

 

 

기절한 적을 띄워주는 올려치기입니다. 수련을 찍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한 대신, 쿨타임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전시간이 긴 기공사형 몹을 만나면 충격-올려치기-파닥파닥-충격-올려치기-파닥파닥-충격... 이 들어갑니다.

 

말벌 자리를 잡아먹고 떠서 가끔 말벌 써야되는데 올려치기나 파닥파닥이 떠있어서 못 쓰게 만드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13. 파닥파닥 (내력 소모 1)

재사용 시간 : 없음

계수 : 7.95

불씨 3중첩 (심화시)

 

 

수련을 찍어야 사용가능한 소환사의 공중 1단계 무공입니다. 물론 공중 2단계 무공은 없으니 파티플에서 공중제압을 방해할 걱정은 접어두셔도 됩니다 (만세?) 데미지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방냥이는 (이하생략) 그렇지만 그걸 감안해도 공콤 데미지는 나쁘지 않습니다.

 

올려치기-파닥파닥 콤보는 기본적으로 10.4 계수로 대충 할퀴기 쓴거랑 비슷비슷한 데미지가 나오며, 혹시라도 심화를 찍었다면 불씨가 5중첩되어 바로 5불씨 충격까지 연계할수도 있습니다.

 

덤으로 타직업은 몹이 떴을때 가르기를 다른 스킬을 연타하다가 실수로 공중기가 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파닥파닥은 묘하게 반응이 느려서 노리고 써도 파티나 필드보스에선 잘 안나갑니다.

 

 

 

 

여기까지 고양이 스킬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수는 되게 높아보이지만, 고양이 공 자체가 유저보다 낮고 방냥이는 크리가 뜨지 않아서 생각보다 딜은 세지 않습니다. 공냥이를 타면 딜은 세지만 생존이...

 

으 쓰다보니 2시간이 넘게 걸린것 같네요. 어여 12.12 사태가 해결되고 다시 평화로운 솬게로 돌아오기를 기원합니다.

 

 

공홈글을 긁어왔더니 편집이 이상하네요. 보기 힘드시면 링크타고 가셔서 보세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