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4섭 -> PK 와 NON PK로 나눈다.

1. 이산가족
길드내에서도 PK 유저 선호자와 NON PK 선호자로 나뉘기 때문에... 동시에 같은 섭으로 움직이기 힘듭니다.
그럼 이산 가족이 되는 거구요. 
온라인 게임을 장기간 이용하게 되는 이유가 커뮤니티 이었습니다. 친구들 한명 접어도 섭섭함이 밀려오는데,
절반이 댕강 사라지게 되면서 상실감은 더 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이유로 상당한 유저수가 접을 것입니다.

2. 서버 차이가 극과 극
PK 섭은 전투 좋아하는 사람 위주로
NON-PK 섭은 비전투 유저 위주로 

개인적으로 제우스섭이 1섭인 이유가 해적 군인 상인 모험가 균형이 젤 잘 맞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어느 한직업이 붕괴되면 PK 유저도 NON-PK 유저도 흥미를 잃게 됩니다.
오베 충격이 후 발란스가 젤 잘맞는 제우섭 같은경우 꾸준한 유저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이유로는 당장 미칠 파급보다, 장기적인 관점이 문제입니다. PK섭 유저들은 당장 타섭 군인들과 전투에 흥미를 가지고 초반에는 신나게 싸우겠지만, 다른 컨텐츠들(상인이나 모험과들과의 커뮤니티 등등, or 논전, or 발전도가 약해서 라로얄 강화 못뛰우거나 신선박 못뛰움..) 이용 제약으로 ... 그리고 non-pk섭 유저들은 항해의 지루함.. 오로지 듀캇 벌기.. 등으로 서서히 유저수가 줄어들 것입니다.

3. 제일 문제는 주위 유저들의 움직임 입니다.

제우스 섭의 경우 상인 모험가 군인 커뮤니티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길드 안에서도 헤어지는 것이 싫고 서운해서 걱정하며 같은 섭으로의 단합을 결의하고 있습니다.
PK 선호 유저로서 NON-PK섭으로 가기는 싫고, 그렇다고 PK섭으로 같이가자고 하기에는 상인 모험가분들의 고충이 아쉽습니다. 결국 헤어지는 길 밖에 없죠 ㅡ.ㅡ;; 여기서 끝이 아니라.. 이참에 접어야지 하는 분도 상당 수 될 것입니다.

4. 결론

PK 섭 NON PK 섭 으로 나누게 되면 파이가 더 작은 파이로 줄어든다는 점에대해서는 아무도 이견이 없으리라 믿습니다.
NON PK섭 유저분들의 열망도 그동안의 글들로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에 어떤것이 최선책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둘로 나뉜다면 저와 또 많은 분들의 희생이 걱정되서 이러한 글을 남겼습니다. 아직 어떠한 방법으로 두개의 섭으로 나뉠지 결정 안됬지만, 결정된 후에는 바꿀 수 없기때문에.. PK 와 NON PK 섭으로 나눠지는게 좋은 것인지 토론해 보고 이러한 내용을 CJ 측에도 알렸으면 해서 글을 남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