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7시즌부터 불박입문해서 작살 불박을 키운유저입니다. 이번시즌은 부두로 시작해 8일에 75단을 덩치로 클하고 같은날 아라키르 불박으로 90단을 클 했습니다. 베텍은 anelrin#3368 입니다.

클리어 당시 프딜은 130만이며 3일차에 75단 덩치 1인클, 4일차에 90단클했습니다.

11일, 오늘 동스펙으로 97단 클 했습니다.


 

 

 

 

 

 

 

시즌초이며, 불박입문 유저와 더불어 불박을 어느정도 하신분들도 스펙에 따른 딜을 충분히 뽑지 못하시는걸 작살을 하며 자주 봐서 간단한 가이드 작성해봅니다.


이론상 모든템과 스킬의 증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착용은 넘어갑니다.)

1.모험가풀스텍
2.원소(화염)
3.섬향5중첩
4.불박쥐 3초 캐스팅
5.증통제 효과를 위한 출혈몹 다수
6.혼출과 메뚜기 치기
7.태극풀스텍

정리만 해놓으면 '그냥 불박쥐돌리면 되는거아님?'이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세세한 플레이로 엄청난 게이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시즌 중후반 이후 지금 제 프딜에 3배를 챙기고도 95단 게이지를 제대로 못미시는 분들이 계시니까요.

 모험가 풀스텍을 위해선 이동이 없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몇가지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바로 혼령걸음 세이브입니다. 보통 많은 실수가 한자리에서 사냥이 끝난후 빠른 이동을 위해 혼령걸음을 바로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지양해야 할 플레이입니다.정예가 죽으면 구슬은 무시하시고 바로 이동하세요. 남은 몹 같은건 보지 마시구요. 혹, 정예가 남아 다시가는
일이 있더라도 이 습관은 들이셔야합니다.
운수가 정예사냥 종료 후 이동한다면 힐이 멈추고 사망가능성도 올라가기에 빠른 이동은 중요합니다. 물론 혼렁걸음 없이요.

또한 이동중에 파티윈과 멀어진다고 뚤린길에서 걸음을 쓰는것도 피하셔야 합니다. 하수도같은 예외적인 구간은 경험으로 조절하셔야 하지만 1차적으로 이동중 혼걸은 몹에 의해 길이 막혔을때만 쓰셔야 합니다. 요리조리 움직이면 대부분의 길은 뚤려집니다.

 이렇게 혼걸을 최대한 세이브하고 달리다보면 작살이나 운수님이 먼저 사냥터를 잡고 깃발을 꼽을겁니다. 이때 적당한거리라면 혼걸을쓰고 제빨리 내면안으로 들어갑시다. 혼걸이 없다면 주위에 맴돌아야하고 몹은 자연스레 용오름에 몰리게되고 내면을 밟지못해 사망할수 있습니다. 또한 내면 중심에서 딜을 하지 못하기때문에 모든 몹에 딜을 하지 못합니다.

이후 속칭 약치기(혼출과 메뚜기) 를 내면안에서 하다보면 끌걸버프는 대부분 풀스텍입니다.

이때 6번의 작업으로 들어갑니다. 혼출은 몹을 지정하고 뿌려도 랜덤으로 묻습니다. 적당한 거리와 방향은 잡혀서 날아가지만 다수의 몹사이로 뿌리면 그중랜덤으로 묻죠. 혼출을 많이 뿌리는건 나쁘지 않은 습관입니다만 과유불급의 상황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대략 내면의 사방으로 총 8회에서 10회정도라면 넉넉하며 이후 해당내면 위치에서 사냥이 끝날때까지
다시 뿌리실 필요는없습니다.

 혼출은 메뚜기와 다르게 보고있는 화면 끝까지 번지며몹사망 후 전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몹이 와도 금방 묻기에 다시 뿌릴필요가 없습니다.

메뚜기의 경우는조금 다릅니다. 이는 윈소타임과 같이 설명드리죠.

 내면 자리안에서 혼출을 먼저 뿌리시고 메뚜기를 뿌려야하는데 이는 메뚜기의 전이 특성때문입니다. 메뚜기는 근처의 몹으로 빠르게 전이되지만 일정 범위안에 미전이 몹이 없다면 전이특성이 사라집니다. 즉, 한번퍼진 이후에 새몹을 작살님이 끌어온다면 혼출은 자동으로 묻겠지만 메뚜기는 묻지않는것이죠. 가끔 죄죽패시브가 풀리는것이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이 경우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소 원소타임2번에 걸쳐 메뚜기를 다시 뿌리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중요한건 언제 뿌리냐겠죠. 이는 불박쥐 풀스텍, 태극 풀스텍과 다시한번 겹칩니다.

간단하게 먼저 말씀드리자면 '물리피해가 끝난후'입니다. 불박쥐 스킬은 1.5초간 시전이후부터 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제보 수정 : 본래 3초이나 익수목 효과로 1.5초라고 제보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염피해4초간 딜을 넣고 풀스텍 상태로인 물리까지 4초간 딜 후 멈춘뒤에 메뚜기를 넣어줍시다. 작살님이 고생해서 끌고온 프레쉬미트 들에게 메뚜기가 다시 들어가는게 보입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한 전이 특성때문이지 이전 메뚜기가 안걸린게아닙니다. 이후 만약을 위해 혼출도 2,3번 걸고 다시 박쥐를 돌려야 하는데 지옥니의 경우 이전에 죽벽스킬을 필히 돌려야 했으며, 아라키르는 주술을겁니다.

기억하세요, 불박쥐를 시전 하기 전에 반드시 '주술' 스킬은 쿨이 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메뚜기 리필, 혼출추가, 주술재시전은 반드시 독피해가 끝나기전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물리 - 독 - 냉기 - 화염순의 부두 원소의 회동 싸이클에서 우리는 화염타이밍때 불박쥐 1.5초 시전이라는 조건과 태극 풀스텍이라는 과제의 완료를 위해 냉기피해가 도는 4초동안 불박쥐를 돌려야 하니까요. 우리는 최소한 '냉기피해가 딜사인'
이라고 이해하고 따릅시다.

이런 싸이클로 메뚜기가 2번, 최대 3번 리필이라면 더이상은 리필은 필요없어야 정상입니다만, 특이한경우를 상정해야 합니다. 이것을 빠르게 눈치채는 방법은 딜랑체크가 간단 합니다. 앞서 설명한 최소조건이 만족되어있다면 최소300억의
뎀지가 떠야 합니다. 꼼꼼한 플레이에도 불구하고 메뚜기나 혼출이 걸리지않아 딜이 안박히는걸 빠르게 체크하고 리필하기 위해선 몹 머리위 숫자를 봅시다. 다시 한번 혼출과 메뚜기를 체크하고 돌려줍시다.

자, 기본 싸이클은 완성이며 이것을 도와줄 팁입니다.

현재 많은작살분들은 시즌초이기에 초보가 많습니다. 기존 작살분들은 고정팟일 경우가 많으니까요. 작살은 클리어 여부를 결정짓진 않습니다. 허나 스팟을 만드는건 작살이죠.

작살님이 들어오면 프로필부터 확인합시다. 위협의 외침 룬이 움찔이라면 공갈로 바꿔주시길 요청합시다. 초보작살분들이 고수의 스킬을 베끼신겁니다. 움찔버프는 25퍼라는 높은 증뎀을 주지만 6초라는 한계시간과 이동이 많은 저단, 초보 작살의 중구난방 플레이와 겹쳐 풀로 받는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이런 움찔버프를 위해 공갈을 빼는건 엄청난 딜로스입니다. 가끔 똑같은 플레이를 했는데도 딜이 밀리는 경우가 있죠?
이때는 자신의 섬항버프를 봅시다. 대부분 2,3에서 놉니다. 아예없는 경우도있습니다. 초보작살 분들은 섬향이라는
스킬을 알고 발구를 넣는게 아닙니다.얼마나 중요한지도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섬향 5중첩은 원소화염과 더불어 제일중요합니다.

공갈버프를 따로 요청해야함은 작살에 대한 배려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숙련 작살은 몹을 몰고 다수의 몹에게 발구를 하는것만으로 생구를 뽑아 5스텍을 채웁니다. 그러나 초보작살은 이런 플레이가 불가능하며 이때 요청을 한다해도 즉시 만족할만한 플레이는 힘듭니다. 허나 공갈버프는 확률자체를 높이며 몹피가 빠지면서 나오는 생구량 자체를 높여줍니다. 이때 의도치않게 작살님이 다른플레이를 하며 생구습득을 하죠.

작살님 프로필장비에 6미터획반 론달과 공갈이 있다면 환호성을 지르세요. 없다면 최소 공갈을 요청하세요. 이를 무시하고 5중첩 플레이를 못한다? 조용히 파티를 나가세요.

마지막 조건입니다. 출혈.
증통제는 출혈이 걸린 몹당 공속증가를 가져옵니다. 공속증가는 불박쥐가 돌아가는 시간당 딜이 박히는 일명 틱수 증가를 불러오고 이는 같은 4초간의 회동때 동일한 스펙이라도 총딜량의 차이를 불러오죠.

운수님 템을 봅시다. 무기중 하나에 출혈이 있나요? 좋네요. 심지어 작살님에게도요? 개쩌네요! 둘다없나요? 어쩔수없습니다. 현재 운수의 셋팅상 출혈은 후순위 스펙이며 마부특성상 안붙기도합니다. 저와 고정팟인 친구의 경우 전시즌에 출혈에 150억이 증발했습니다. 사실입니다.

작살과 운수에게 출혈이 없다면 증통제빨을 위해 셀프로 해야겠죠. 이때 필요한게 인내심입니다. 화염회동을 한타임 버리세요. 우리의 목적은 현재단수에서 정예입니다. 불박을 일찍 돌리면 잡몹이 죽어버리고 증통제 효과가 감소합니다.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시고 적절히 주위에 몹이 쌓일때까지 혼출과 메뚜기를치며 기다립시다. 그리고 타이밍이 왔을때!
냉기피해가 시작되면 돌리세요! 다죽었거나 2번으로 이동사인이 내려졌나요? 혼걸쓰지말고 이동하세요. 그리고 반복하세요.

마지막으로, 불박에게 제일 중요한 덕목은 '불박쥐 재시전을 최소화 한다' 입니다. 앞서 설명한 물리까지 돌리고 냉기에 시작은 혼출, 메뚜기 리필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 그 외에는 마나부족을 제외하고 불박쥐를 재시전 하는순간 엄청난 딜로스가 생기는 겁니다. 융뻥이 터진다고요? 혼걸로 내면에 들어 왔다면 몹이 죽고 융해가 터질즈음에 혼걸이 돌아 옵니다. 제자리 혼걸로 무시하시고 박쥐를 계속 돌리세요. 정예몹이 자꾸 밖으로 도나요? 운수와 작살을 믿고 제자리에서 돌리세요. 어지간히 정리가 된 상황에서 개피 정예를 쫒는것이 아니라면 움직이지 마세요.

운수와 작살이 그 플레이에 항의한다면 조용히 파탈하세요.


간단정리

1. 혼걸은 길이 막힌경우에쓴다.(예외는 경험으로)
2. 운수가 내면을 피면 혼걸로 중앙진입.
3. 혼출최소 8회. 또는 그이상 넉넉히.
4. 메뚜기 1회또는 2회.
5. 주술시전
6. 불박시작.
7. 화염을 지나 물리까지 돌린다.
8. 독피해에서 메뚜기 리필, 혼출 2-3회 리필,주술리필
9. 최소 냉기피해에서는 다시 불박시작.
10. 리필이 2회이상이라면 더이상 리필금지.
11. 다만 마나가 부족할경우 역시 물리, 독타이밍에 리필.
12. 이싸이클을 돌리는동안 무빙금지.
13. 불박쥐를 멈추는것도 금지
14. 융해가 터지는건 제자리 혼걸로 버티기. 없다면 이동으로 피하기.
15. 운수가 자꾸 찔끔찔끔 내면을 옮긴다? 파탈.
16. 정예가 다죽으면 일반몹 버리고 빠르게 이동. 이때 혼걸사용 금지.
17. 작살에게 공갈요구.
18. 운수출혈 여부체크 후 최초 딜싸이클 타이밍조절.

모두 시즌초부터 쩌는 불박이 되어봅시다. 노고데 노칼데로 역으뜸 장비스펙이라도 필수장비가 다있다면, 불박은 85단까지 밀어야 정상입니다.


Ps.혼령수확은 첫 5마리 이상 몹이 보이면 바로거세요.
10마리 한번에 걸려다 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