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이 논란이 될까 사실 조심스럽지만 각각의 셋팅의 차이점을 제 나름 경험을 바탕으로 얘기해드리고자 글을 적엇습니다.. 오로지 파티 불박만 키운유저로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얘기입니다.. 정답이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으니 각자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익수셋팅(익수+용광로) 수확셋팅(수확+익수)은 각각의 장단점이 분명하게 있습니다.. 무조건 수확도가 좋다 익수가 좋다라곤 얘기하기가 힘든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운영방식이 두 셋팅의 차이점을 보이기때문이죠..

불박의 주딜은 광피와 증통제효과로인한 공속의 영향을 미친다는부분에 대해선 아실분은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광피와 증통빨이 없는 불박은 있을수가 없습니다..

그럼 각각의 특징을 나름 적어보겠습니다..

1)익수셋팅 (저단 혹은 보업팟에 최적화된 셋팅)

정예 잡기가 수월합니다. 쫄이 잘 녹지 않기때문에 정예 잡는데 잇어서 광피 증통은 꾸준히 유지되기에 정예잡기가 수월합니다.. 즉, 야만분이 바쁘게 쫄을 수급한다던가 정예를 끌구 다니필요는 없습니다..물론 한자리가 안되면 두세번 자리를 옮기는 경우가 있지만 어지간한 정예는 대부분 잡힙니다..(환영 순간이동 시공몹같은경우 잡는데 오래걸립니다.. 끌구다니거나 버리는걸 권해드립니다..) (한부대보단 두부대 두부대보단 세부대 이상 같이 잡아야 그 빛은 더욱 크게 발생합니다..)

그리고 능력신단 먹을시 그 차이점은 더욱 명확합니다..정예를 잡기 아주 수월합니다.. 보통 수확셋팅의 경우 쫄을 바탕으로 같이 잡아야해서 쫄을 안녹이고 능력을 먹을시 같이 잡는편인데요..(쫄이 없다면 그자리에서 정예잡기는 힘듭니다.) 익수셋팅의 경우 그런거 신경쓸필요없이 쫄 몇마리만 잇어도 왠만해서 다 잡히게 됩니다..

맵몹빨을 거의 안탄다는 점이 있습니다.. 물론 100프로 안탄다곤 할순 없지만 수확도에 비해 그나마 맵몹빨을 덜 타는편입니다.. 그 이유는 정예 잡고 나온 구슬로 게이지를 미는 형태이기때문입니다..

몸이 굉장히 약합니다.. 기본 피통을 유저마다 틀리지만 80만 이상 셋팅하는걸 권해드립니다.. 융해 사슬 비전무리 빙결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융해의 경우 혼걸을 쓰던가해서 피해야하고 사슬도 살짝 옆으로 빠져서 피하시던가해야합니다.. 즉 혼걸을 수확셋팅에 비해 많이 씁니다.. 주술또한 왠만해서 1초도 비우지 않고 꾸준히 걸어줘야합니다.. 아픈속성의 경우 더더욱그렇습니다.. 안그럼 급살당하는경우가 있구요..물론 안아픈 속성이 잇다면 살짝 주술이 끈겨도 상관은 없지만 거의 주술은 꾸준히 유지가 되어야합니다..(참고로 화염속성=사슬 융해 불쏘는 몹 불에 붙은 몹등등 화염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주술은 15초 회동은 16초로 1초가 비기때문에 회동타임이 밀리기 마련입니다.. 그럴땐 이동구간에 쿨을 다시 재정비하거나 혹은 화염회동때 주술을 깔수 없으므로 혼걸을 써서 화염구간에 딜하고 혼걸끝나는동시에 주술까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도 안된다면 화염때 어쩔수없이 까는경우도잇지만 화염때 딜해야한다고하여 주술을 안깔고 딜하면 아픈속성의 경우 급살당할 위험이 크므로 화염때도 주술을 써야한다는점 있습니다.. 되도록 화염때는 주술을 안쓰는게 중요하겟죠...(냉피때 주술을 깔 경우 밀리고 밀려서 물피까지 쿨탐이 오게됩니다..)

또한 운수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정예를 잡고 안끌구 되도록 잡고가는 형태이기때문에 간혹 운수분이 내면을 정예쪽이 아닌 쫄에 그냥 깔고 안움직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면 쫄만 잡는데도 오래걸릴뿐더러 정예또한 그 자리에서 잡기는 힘이듭니다.. 내가 먼저 자리를 잡든 운수분이 자리를 잡든 정예쪽에서 붙어서 딜하는게 우선적입니다..

그리고 작살분은 무슨 경우에서도 고감이 빠지는경우가 분명 생깁니다.. 그래서 골고르나 몰락자 혹은 밀치기 속성을 가진 정예가 잇어서 내 케릭이 요리조리 팅겨 딜을 제대로 못넣을텐데요.. 운수분은 되도록 천상내면보단 보호내면을 쓰는걸 권해드립니다.. 혼걸을 아플때마다 쓰는데 그와중에 내 케릭이 밀려서 혼걸을 쓰고 들어가야하는데 힘이 듭니다..

그러면 본인이 어느단수에 익수셋팅이 원활할까?

적정단수가 궁금해 할꺼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일단 되도록 안죽는다는 범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서폿의 역할에 따라 내가 죽고 살고는 차이가 있습니다..어떤팟은 잘 죽지 않는가하면 어떤팟은 급살당한 경우가 있었거든요..)

게이지는 분명 정예잡고 나온 구슬로 게이지 미는 형태라곤 하나 이것역시 정예가 얼마만큼 간격으로 배치가 되어있나?에 따라서 구슬로 게이지밀어도 이동구간이 멀어 말짱 도루묵일때가 있습니다.. 그럴땐 중간중간 정예없이 쫄도 병행해서 게이지를 밀진 못하더라도 유지는 되게끔 해줘야 하는데요..

본인들이 생각하길 어마어마하게 게이지 주는 쫄을 빼고 혹은 게이지 엄청 안주는 쫄몹 빼고.. 어지간한 쫄몹들만 있을시 게이지가 유지된다고 생각하는 단수를 권해드립니다.. 분명 정예 없이 쫄만 잡아야할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쫄만 잡는데 게이지가 마이너스되면 안되겠죠...

*시즌유저혹은 렙이 낮은분들에겐 권해드리지 않는셋팅입니다..

2)수확셋팅 (고단 혹은 기갱셋팅)

수확도는 일단 정예보단 쫄몹으로 게이지를 미는 형태입니다.. 정예는 그저 끌구다니면서 쫄과함께 자연스럽게? 잡혀서 가는 방법인데요.. 야만분들이 그래서 정예를 끌구갈지 버릴지 판단이 잘 서야해서 어지간히 잘하는 작살분이 아니라면 야만분들한텐 힘들수가 있습니다..(물론 일천이나 투검분들이 경우에따라 정예를 잡는다고는 하나 익수셋팅에 비해 덜합니다..)

몸은 굉장히 튼튼합니다.. 피통도 그렇게 높을필요가 없구요.. 굳이 정복자나 자수정보석으로해서 피통을 따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60만 피통이면 무난하죠.. 익수에비해 융해 사슬 비전 이런거 신경안써도 됩니다.. 심지어 야만분 고감끈겨도 신경안써도 됩니다..(물론 융해는 피해야겟지만..) 어지간해서 안죽습니다..

기갱의 경우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정예를 잡는 시간보다 차라리 쫄로 잡아서 게이지를 유지하거나 미는게 오히려 이득일때가 있습니다.. 노랭이잡는시간보다 파랭이 잡는시간이 나을때가 있고 파랭이 잡는시간보다 쫄로 게이지 잡는게 나을때가 있습니다.. 수확도는 말한대로 쫄로 게이지를 미는 형태이기에 아주 적합하죠..

대신 정예를 잡아야 할구간에 정예를 못잡고 다음층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태반이라 맵몹빨을 좀 타는편입니다.. 능력신단도 익수와 반대로 쫄을 기반으로 정예랑 함께 녹이기는거기때문에 쫄이 없다면 정예잡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능력신단만 버리는거죠..)

그리고 5층 이상 넘어가게되면 클리어 확률이 굉장히 떨어집니다..(익수의 경우 최악이 아닌이상 5층 이상 넘어가진 않습니다..아니 넘어가도 수확도에비해 층수가 덜 넘어가는 편입니다...)

*운영방식에 따른 셋팅이 갈리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수확도에 익수해진 작살분이 리딩을 할경우 쫄을 기반으로 리딩을 잡기때문에 쫄이 없다고 그냥 이동해버리는 작살분이 있습니다.. 물론 정예도 잡을건 끌구가되 잡을만한 정예임에도 버리는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나는 익수목인데 정예는 분명 한번만 자리 옮겨도 잡힐만 한데 그냥 안끌구 오는경우.. 이런분들을 만날경우 단수 상관없이 수확도에 맞춰서 셋팅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반대로 익수의 경우 작살분이 정예를 거의 안끌구 한자리에서 정예를 잡을라구 하는 작살이 계십니다..쫄이 없고 이동을 해야하는데 이동을 신호가 전혀 없다..정예 잡기만을 바라는 작살인거같다..  그럴땐 차라리 익수를 들고 빠르게 정예잡는게 낫습니다..


제 경험상 얘기해본거라 그저 제가 느낀 각각의 셋팅에 대해 느껴본대로 적어봣습니다..

보업 저단은 익수셋팅이 낫다는점... 고단 기갱은 수확도가 낫다는점.. 두 가지가 있구.. 운영방식에 따른경우도 셋팅이 갈린다는점 알아두셧으면 합니다..

(이동시 길이 막혔다 하여 가만이 계시지마시고 끝걸셋으로 인한 뎀감효과를 보기위해서 왔다리갔다리하면서 혼걸 쿨탐이 오길 기답니다.. 서폿이 길터주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경우에 해당합니다..)

저단과 고단의 기준은 본인들 정렙과 셋팅 기준이기에 명확한 단수는 안적겠습니다.. 105단도 누구한테는 고단일수도 있고 누구한테는 저단일수도 있기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