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장중이라 게임도 못하고, 저 스스로 궁금하던 차에 잠시 쉬는 시간에 계산해본 결과를 공유할까 합니다.

 

상기 이미지(공홈 발췌)에서 보는 것과 같이 괴물강화 각 단계별 공격력이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블쟈에서 말한 것이 지금 몹의 공격력이 2단계와 3단계 사이라고 했습니다.

즉 2단계(130%)와 3단계(148%)의 중간인 139%가 지금의 몹의 공격력으로 볼 수 있겠군요.

 

그럼 1단계(114%)는 현재(139%)에 비해서 몹의 공격력이 0.82배 (즉 이 수치는 블쟈에서 말했듯이 현재 모저/방어도를 그대로 유지한 채 각 캐릭의 모저나 방어관련 버프스킬/패시브의 하향을 고려할 경우, 실제 느껴지게 되는 몹의 공격력은 1.05 괴물강화 1단계가 현재와 같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대충 수치가 맞아 떨어지죠.)

 

그리고 10단계(371%)는 현재(139%)에 비해 몹의 공격력이 2.67배

 

 

그럼 간단히 그 체감 난이도를 모저/방어도로 계산해봤습니다 (야만용사 기준)

 

A. 기준 - 현재 1.04에서 방어가 어느정도 되는 야만전사

 - 노버프 모저 600, 노버프 방어도 5625

 - 버프(면책+철갑옷+요술사) 후 모저 900, 방어도 9000

 

1. 1.05 괴물강화 10단계에서 위의 A에서 언급한 기준의 모저와 방어도를 유지할 때 느끼는 체감 모저와 방어도는?

 - 노버프 모저 357, 노버프 방어도 2857

 - 버프(면책+철갑옷+요술사) 후 모저 428.6, 방어도 4286

 

2. 1.05 괴물강화 10단계에서 현재(A에서 언급한 기준)와 동일한 받는 데미지를 유지하고 싶을 때의 모저와 방어도는?

 - 노버프 모저 1392, 노버프 방어도 11140

 - 버프(면책+철갑옷+요술사) 후 모저 1671, 방어도 16710

 

즉 요약하면

1. 1.05 괴물강화 10단계의 몹 데미지는 대략 현재 몹 데미지의 2.67배.

2. 괴물강화 10단계 몹 데미지를 본섭에서 체험하고 싶으면 대략 현재 당신의 모저/방어도를 1/2한 다음에 돌아봐라.  

3. 괴물강화 10단계에서 몹 데미지가 현재와 같이 느껴질려면 대략 현재 당신의 모저/방어도를 2배 올려야한다.

 

최종적으로 모저/방어도가 다시 중요해졌네요.

 

 

 

[자세한 계산 과정]

 

1.

모저에 의한 데미자 감소율 X =  모저/(5*몹레벨+모저)

방어도에 의한 데미자 감소율 Y =  방어도/(50*몹레벨+방어도)

최종 받는 데미지 = (1-X)*(1-Y)


1.04 면책(방어도20%,모저50%), 철갑옷(방어도25%), 요술사(방어도15%) 후 
-> 모저 900 (노버프는 600), 63레벨 데미지 감소율 X = 74.074%
-> 방어도 9000 (노버프는 5625), 63레벨 데미지 감소율 Y = 74.074%

-> 최종 받는 데미지는 6.72%

 

따라서

1.05에서는 받는 데미지가 2.67배이니 6.72%*2.67배는 17.95% 받는 셈.

따라서 이는 X와 Y가 각각 57.64%일 때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모저=428.6, 방어도=4286

 

1.05 면책(방어도20%,모저20%), 철갑옷(방어도25%), 요술사(방어도5%) 후가

모저 428.6과 방어도 4286이므로.

노버프로 따지면 모저 357, 방어도 2857네요.

 
2.

1에서 최종 받는 데미지는 6.72%임.

따라서 1.05에서 받는 데미지가 2.67배이니 6.72%/2.67=2.517%을 1.05에서 받는다면 동일한 데미지를 받는거임.

따라서 이는 X와 Y가 각각 84.14%일 때와 동일합니다.

따라서 모저=1671, 방어도=16710

 

이건 버프 후 수치고,

노버프로 따지면 모저 1392, 방어도 11140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