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바바에 관심을 갖는 형제들을 위해 간단한 가이드를 준비해 봤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다들 궁금해 할만한 질문을 기준으로 FAQ 형식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갑자기 선조의 망치가 뜨는 이유는 무엇인가? 

1.05 패치를 통해 선망의 극대화율이 바바의 남아있는 분노에 의해 추가 보너스를 받는다.(5 1%) 따라서 분노 100인 바바가 풀분노 상태에서 선망을 시전하면 100/5 = 20%의 극대화율을 추가로 얻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기본 극대화율이 50%라 치면 분노 만땅의 바바가 선망을 사용 시 70%의 극대화율로 시작하게 된다. 또한, 괴물강화 패치로 인해 단계별로 몹의 피통이 무식하게 높아지고 특히 정예몹과 지옥불열쇠 작업의 최종보스 우버보스팀의 체력이 무시무시하므로 단일딜 최강의 DPS를 뽑아내는 선조의망치가 각광받게 된 것이다.
                          
                                                        <순딮 13만 바바의 선조 데미지>
                                                  이런 찰진 데미지를 볼려고 하는 것이다.




2. 질주휠바바에 비해 장단점은 무엇인가?

희대의 사기 스킬인 분쇄와의 궁합이 좋은 점과 초강력한 한방의 일격이 바로 그 장점이라 하겠다. 중후한 근접 특유의 묵직한 맛과 말뚝 맞짱이 가능한 마초 야성미의 진수를 보여줄 수 있는 점 또한 취향에 따라 좋을 수 있다. 정예 몹 잡는 속도가 질주휠에 비해 심하게는 2~3 배 빠르게 잡는 것이 대부분 느끼는 공통점일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분쇄와의 궁합이 몹시 좋은데, 무기의 공격력으로 데미지가 계산되는 분쇄는 양손무기와 환상의 조합을 보여주며 미친듯한 피흡과 강력한 도트데미지를 약속해준다. 적절히 셋팅한다면 1.03때 유행했던 버그성 트리인 '모루바바'의 오마쥬 스타일로 운용이 가능하다.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굳이 무기에서 피흡을 찾을 필요없이 허리띠의 피흡만으로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한 뛰어난 가성비를 보인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질주휠바바가 제일 싫어하는 원거리 도망계열 몹도 선조바바에겐 큰 페널티는 없다. 간단히 실험해볼 수 있는 예는 질주휠로 고블린을 못 잡는 단계에서 선조로 바꿔서 때려보면 알 수 있다.

허나 질주휠바바의 잡몹처리 속도는 따라가기 힘들며, 빠른 타격감과 속도감을 선호하는 유저는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 또한 선조의 범위가 몹시 작아서 몹을 일일이 클릭해야 되므로, 비교적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한 질주휠에 비해 피로감이 가중될 수 밖에 없다. 
최근엔 질주휠과 선조를 같이 쓰는 타입도 생기고 다양한 스타일의 트리가 연구되고 있다. 또한 질주휠바바들도 분쇄의 사기성에 맛들여 적생 대신 이쪽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많이 가고 있다.




3. 선조바바의 스킬과 패시브, 그리고 룬은 어떤 걸 선택하는가?

높은 공격력을 목적으로 쓰는 선조의망치는 406% 데미지를 가하는 통한의일격 룬이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나, 스턴이 찰진 낙뢰룬도 괜찮은 편이다. 둘 다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낫다. 우레룬은 전방범위 집중으로 275% 데미지를 주는데 통한도 1.05패치로 범위가 약간 늘었으니 이쁘게 모아서 통한으로 때리는게 더 낫다.
바바 국민 뻥 버프기인 격노난투의 룬이 아무래도 선조의망치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 가르기나 후려치기 등의 분노수급 수단을 자주 애용하는 유저라면 습격자나 유혈사태도 가능하긴 하다.
분쇄는 자신의 피흡량이 6% 이상이라면 범위가 대폭 늘어나는 유린, 아니면 피의 갈증 쪽이 효율이 좋다. 딸피에서 분쇄 피갈룬으로 한번 그어보고 차는 체력을 보면 충격과 공포에 빠질 것이다. 바바들이 다음 패치 너프를 가장 우려하는 스킬 순위 1위이다. 여기까지 3개는 필수스킬이라 생각하면 된다.
남는 3개 스킬을 잘 선택해야 되는데, 정답이란 없으므로 여러 종류의 트리를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초사이언 바바, 일명 '초바바'라 불리는 광전사의 진노도 반필수적으로 대부분 유저들이 사용한다. 5단계 이후로는 정예와 우버보스들이 체력이 무척 높으므로 강력한 데미지를 뽑으면서 모든 CC기(군중 제어 기술)에 면역인 진노도 어찌보면 필수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룬은 데미지가 2배가 되는 광기와 질주휠바바가 사랑하는 무한의용사 두가지가 좋다. 데미지 2배가 되는 광기는 지진과 같은 강력한 스킬을 같이 사용하면 그 어떤 직업도 따라올 수 없는 순간딜을 뽑아낼 수 있다.  
위의 진노까지 넣었다면 이제 스킬은 2개 남는다. 질주휠을 같이 사용할 바바는 질주와 소용돌이를 넣으면 끝이다. 분노가 없어 평타스킬이 필요하다면 분쇄나 진노를 빼야 된다.
분노에 항상 허덕이는 유저는 후려치기가르기, 혹은 광분을 넣어야 할 것이다. 후려치기는 맹습룬으로 강력한 일격을 기대할 수 있고(크리시 선조의 50% 수준) 징벌룬으로 데미지 뻥튀기를 해서 24%의 추가뎀으로 선조를 갈기는 방법도 있다. 가르기는 광역기겸 분노수급기로 사용하기 좋으며, 데미지를 위한 휩쓸기, 분노수급을 위한 결실 두 가지가 많이 사용된다. 광분 미치광이룬은 말뚝딜에선 최고의 DPS를 뽑으며 조건이 맞으면 선조의 망치를 능가하기도 한다.
강력한 광역기인 대지의 강타는 불멸왕5셋과 비정을 같이 사용한다면 선조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긴 하다. 분노 수급이 부족하면 과감히 버려야 될 스킬이다. 분노를 반으로 줄여주는 땅이 허락한 힘 룬만이 간신히 사용가능할 것이다.
함성은 부족한 생존력을 강화시켜주는데, 더 높은 단계를 돌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방어버프이자 분노수급기로도 유용하다. 1.04때까지 최강의 버프기였던 면책이 너프되어 대안으로 살벌한 함성(방어 40%)도 많이 쓰이고 있다. 방어가 높고 모저가 낮다면 면책, 그렇지 않다면 살벌 쪽이 나을 수도 있지만 직접 본인이 테스트 해보고 좋다 느끼는 것을 택하도록 하자. 면책+철갑못(강철신경), 살벌+미신 등의 생존계열 패시브와의 조합도 좋다. 위협의 외침 같이 몹에게 디버프를 주는 스킬도 나쁘진 않다. 몹의 공속을 15% 떨구는 움찔룬이 괜찮다.
이미 수많은 바바유저들을 중독시킨 질주스킬은 증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그 성능이 보장된 스킬이다. 질주휠바바는 데미지와 피/분노 수급 모든 범용범위로 사용하지만, 양손 선조바바는 이동수단외엔 딱히 필요가 없다. 회오리 까는 시간에 망치질 한번 하는게 몇배 이상 높은 데미지를 주기 때문이다. 소용돌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얽매일 필요는 없다.
제압은 함성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압도적 우세룬과 극확 10%를 올려주는 전투광이 좋다. 제압은 휠윈드 도중에도 모션이 끊기지 않아 질주휠바바와 궁합이 더 좋다. 압도적 우세룬은 65%데미지만 받고 35% 데미지를 반사하는데 이는 방어가 취약한 서민유저들에게 한줄기 빛이 될 수도 있다. 생존능력이 충분하다면 굳이 필요치는 않다.
도약이나 발구르기 같은 생존기 겸 분노수급기도 좋다. 도약 안전착지룬은 1.05에서 강력히 상향되서 여러 마리에게 착지시 고통감내 수준의 데미지감소를 보여준다. 맹렬한 돌진처럼 몹을 관통하는 기능을 가진 공격 겸 분노수급기도 괜찮다.

패시브는 일단 무자비와 무기의 달인은 말이 필요없는 국민 패시브이자 데미지가 특히 중요한 양손선조바바에겐 더욱 절실하다. 여기서 선택지는 비정/적개심/강철신경(철갑못)/미신/피의 갈증 정도로 좁힐 수 있다. 적개심도 1.05와서 상향된 스킬인데, 최대 분노20과 분노생성량을 20% 올려준다. 용병을 기사단원으로 쓴다면 고취 스킬과 시너지로 28%의 분노생성율을 보여준다. 최대 분노20은 선조 극대화율을 4% 올려주며 후에 다시 서술하겠다. 분노가 모자른 유저는 비정적개심 양쪽 다 사용해보고 나은 쪽을 선택하도록 하자. 앞의 두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분노관리가 되는 유저는 철갑못(강철신경)이나 미신을 사용해 부족한 방어나 모저에 투자가 가능하다. 특히 미신은 공속이 느린 양손야만이 유지하기 힘든 광전사-무한의용사를 가능케 하는 원동력이 된다. 정예몹들은 주로 장판을 까는데, 이 장판 위에 있으면 미신의 능력인 원거리 공격을 받을시 일정확률로 분노 3생성이 끝없이 터져서 쉽게 분노수급이 가능하다. 피의 갈증은 갑부만의 전유물 초고가 장비인 생흡 스코른을 사용하지 않는(못하는) 유저의 선택사항이 될 수 있는데, 1.05패치 이후로 보스강화가 한번 너프되서 땡중과 함께 최강의 몸빵을 자랑하는 바바는 좀 더 숨통이 트였다. 현재로 판단컨데 이제 맞아 죽는 쪽보다는 디피가 부족해 잡는데 한세월 걸리는 쪽을 더욱 크게 체감하므로, 몹이 너무 안죽는다 판단되는 단계는 낮추는 쪽을 권한다. 사기스킬인 분쇄 피갈룬과 함께 한다면 장판위에서 순 모저 500+허리띠 피흡만으로도 여유롭게 말뚝이 가능한 선조바바에게 절실하지는 않으나, 피갈 패시브를 사용한다면 분쇄룬을 유린으로 바꿔 범위를 대폭 늘릴 수 도 있다.




4. 선조바바는 불멸왕 5셋을 많이 입는다 들었다. 대체로 스펙이 단일템에 비해  떨어지며 가격도 몹시 높은데 쓰는 이유가 무엇인가?

선조의 망치는 분노를 20 먹는다. 질주휠바바의 필수버프기인 격노 난투의룬으로 회복한다 쳐도 15 회복에 일정확률이라 분노에 허덕일 수밖에 없다. 패시브 비정이 1.05패치를 통해 상향되어 기존 2초당 1씩 차던 분노가 초당 2씩 차게 되어 강력한 분노수급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이에 못지 않은 성능을 가진 능력이 바로 불멸왕 5셋 보너스옵션이다. 이는 꼭 선조바바 뿐 아니라 분노를 많이 사용해 모자른다 느끼는 스타일의 유저들에게 구세주와 같은 옵션인 것이다. 불멸왕5셋+비정을 사용시 무한에 가까운 선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힘을 더 해주는 옵션이 아이템에 붙은 '선조의 망치 분노 감소' 옵션인데 이부분은 후에 설명하겠다. 위의 선조망치의 옵션에서 설명했듯이 남은 분노의 양에 의해 극대화율 보너스가 추가로 붙는데, 불멸왕 허리띠는 기본옵션으로 '최대분노치' 옵션이 최대 15까지 붙는다. 또한 불멸왕 5셋 보너스 중에 '분노+5' 도 있으므로 허리띠 15 + 5셋 보너스 5 = 20이라는 분노가 추가로 붙는 것이다. 이는 곧 선조의망치 극대화율 4% 증가를 의미한다. 또한 최대분노가 높을 수록 선조의망치도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선조의망치를 장기간 사용하는데 불멸5셋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것이다. 이는 DPS를 올릴 수 있는 단일템 조합보다 총딜량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한다.
                                
                                                 
                                             <에너자이저의 꿈을 이루어주는 불멸왕 5셋 옵션>
                                  단일템 가성비는 최악이지만 강력한 셋트 보너스옵션이 날 유혹한다. 



5. 양손무기는 스코른이 국민무기라 들었다. 무기를 구입 시 어떤 옵을 보는 것이 좋은가?

양손무기는 공속이 느리다. 잡몹처리시 망치를 한대 더 때려야 되느냐 마느냐가 사냥속도 및 분노유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무기의 평균 DPS(최상단의 큰 수치)보다는 하단의 실제 무기공격력 (예) 1000~1500) 부분의 미니멈 데미지(최소 공격 데미지)가 높은 것을 보는 것이 더 좋다. 평균 공격력이 1300인 스코른이라 가정할 시 1000~1600보다 1100~1500이 더 좋다는 이야기다. 이는 극대화 데미지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는 극대화 피해증가 옵션과도 연결되는데, 극확과 공속이 중요한 질주휠바바와 달리 양손바바는 극확극피를 더욱 중요시 해야 되는 것이다. 말 그대로 한방데미지의 강력함을 추구하는 트리답게 망치를 한대 더 때려야 되느냐 마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구입 시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이 수치에 따라 당신이 받는 스트레스가 변할 수 있다>


극대화 피해량과 고정 힘옵션이 스코른의 가장 큰 장점인데, 가급적 힘은 300, 극피는 180% 이상을 검색필터에 넣고 가격과 무기 공격력/ 옵션을 봐가며 적절히 판단하는 것이 좋다.
피흡(생명력 훔치기)이 가장 고가의 옵션이며, 서민은 쳐다보기도 힘들 만큼 어마어마하게 비싸다. 선조의 데미지가 강력하므로 그만큼 흡수하는 체력도 높기 때문이다. 적생은 질주휠도 같이 사용하는 선조바바라면 고려해 볼만하다. 공속옵션이 붙은 스코른은 데미지가 높은데, 이는 공속까지 포함된 DPS로 수치가 보이는 특징을 가진 옵이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으며 무기공격력 부분을 봐야 제대로 판단할 수 있다. 가성비가 떨어지며 활력 높이기 힘든 불멸왕 셋을 입는 경우 스코른의 높은 활력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원할한 분노유지를 위한 선조의 망치 분노감소도 나쁘진 않다. 
우선순위는, 무기 평균 공격력(DPS) > 무기 최소데미지 > 힘(300 이상) > 극대화 피해(180% 이상) > 랜덤옵(힘/활/생흡/적생/공속/선조분감) 정도로 권장하지만 개인차도 있으므로 맹신은 금물이다.
                                  
                                 
                              무작위 속성은 '1'가지이다. 스탯은 묶음으로 함께 붙는 것이 가능하므로
                              2옵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현재 적용되는 랜덤옵은 한개가 맞다.
  




6. 선조의 망치 분노 소모가 너무 심해서 금방 바닥난다. 불멸왕5셋과 비정이나 적개심을 꼭 같이 사용해야 하는가?

선조의 망치는 불멸왕5셋이나 비정, 혹은 적개심 중에 한 가지만 사용한다면 분노가 모자를 수 밖에 없다. 그만큼 보조로 분노를 수급할 수단을 확보거나 선조를 주요 딜에서 제외하고 질주휠 등의 스킬에 의존도가 높아지게 된다. 가르기 결실의 룬/ 후려치기 다혈질룬, 맹렬한 돌진 지구력룬 등의 분노 수급을 따로 늘리는 방안도 있다.
아이템에서 선조의 망치 분노 감소 옵션을 찾는 방법도 있는데, 이 감소옵은 양손무기, 방패, 그리고 고유 전설템인 마라의 만화경(목걸이), 해골 가락지, 요르단의 반지에 붙는다. 마라의 만화경은 옵션이 대부분 구려서 스펙이 많이 떨어지므로 가장 비추천하는 부위이며, 스코른의 경우 가격도 비싼 편이고, 무기에서만 챙길 수 있는 피흡과 높은 스탯이 아쉬울 수가 있다. 요르단 반지는 최대분노가 15까지 붙으므로 선조바바에게 극확 3%가 달린 셈이다. 무식한 체력을 자랑하는 정예몹 잡을때도 확실한 성능을 보이고 여러모로 좋지만 너무 고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수치상으로 보이는 DPS가 반지 한짝 안 낀 수준으로 대폭 하락하므로 불편함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렇게 아이템에서 선조 분노감소를 4~5 정도 땡겨오면 불멸왕5셋이나 비정, 혹은 적개심 중에 하나만 사용해도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해진다. 선조 분감은 단순히 선망을 오래 사용하게 해주는 효과 뿐 아니라, 분감 없이 선망을 사용하는 유저에 비해 언제나 극대화 1%의 혜택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망치질을 할때마다 계속 1%씩 벌어진다. (예) 분노 100에서 분감없이 선망 : 100-20= 80 = 16% 극확, 분감5 착용하고 선망 : 100-15= 85 = 17% 극확) 이 차이는 누적되는 양을 계산해보면 생각보다 큰 차이인 것이다.




7. 양손 선조바바를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대략 얼마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 스펙이 되야 5단계 이상에서 잘 사냥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양손 선조바바는 가성비는 다른 특성에 비해 좋지만, 불멸왕을 입는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불멸왕 최하급은 정말 스탯이 쓰레기수준으로 낮아서 추천하지 않는다. 가장 고가를 자랑하는 갑옷을 제외하고 투구 힘180/ 허리 힘180/ 장갑 힘180+극피/ 신발 힘 120 이상 정도는 껴줘야 그나마 레어 대신 입는 의미가 생긴다. 이렇게 입으려면 못해도 2억 근처의 비용이 셋팅에 필요하게 되며 더이상 가성비 좋은 서민용 트리라고 봐주기 힘들다. 레어와 단일 전설템을 착용하면 공격력을 더 높게 올릴 수 있고 가성비면에서도 불멸왕에 비해 월등히 효율이 좋게 맞출 수 있다. 단, 분노관리에 있어 다른 수단에 의존도를 높여야 된다.
최소한의 요구스펙에 정답은 없다. 대략 대중적으로 권하는 스펙을 기준으로 잡으면 된다. 단지 피통 4만, 모저 400 이상은 최소한의 생존을 위한 기준으로 올리는 것을 권한다. 선조바바는 보이는 디피수치보다 스킬과 템에 의한 시너지 효과가 크므로 크게 연연해 할 필요는 없다. 스코른이 워낙에 데미지를 많이 뻥튀기 해주므로 디피 10만 찍는 것은 쉬운 편이다. 여기서 생존과 밸런스를 맞추면서 단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8. 선조바바의 입지와 위상은 앞으로 어찌 될 것 같은가?

아직 타 클래스에게 선조바바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파티에서의 야만용사 하면 질주로 빠르게 달리면서 휠윈드 도는 바바만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메인딜러의 위치에 해당하는 선조바바는 우리가 직접 인식을 심어줘야 된다는 이야기다. 현재도 파티찾기를 보면 탱에 해당하는 운전수도와 서리법, 딜러에 악사와 부두를 많이 찾는다. 필자는 다른 클래스를 해본 적이 없어서 데이터도 없이 함부로 성능 비교를 할 수가 없다. 하지만 1.05패치 최대 수혜자라 할 수 있는 만능형 밸런스 직업인 바바리안은  모두 수준 이상급을 만족시키는 높은 위치에 있다고 본다. 우버 보스만 해도 자신에게 맞는 단계에서 바바처럼 솔플이 가능한 직업은 거의 없다. 악사와 부두의 든든한 보디가드인 서리법도 필요치 않다. 직접 맞으면서 딜하면 된다.(오히려 분노가 차서 더 좋다) 강력한 한방에 모든 것을 건 선조바바의 딜러로서의 입지는 이 글을 읽고 있는 야만용사 유저 여러분 모두에게 달려 있는 것이다.





                                 업무시간에  하라는 일은 안하고  열심히 작성했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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