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 야만유저 섭섭섭이입니다. 요즘 게시글을 보면 형제님들께서 여러 세팅 노하우와 훌륭한 저가 세팅 스펙들을 올려주시는데도 세팅 부탁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오는데, 제가 스펙을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공부하였던 것들과 노하우들을 여러분과 공유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스압주의]

 

템 세팅에 따라 어떤 식으로 계획을 잡고 스펙 업그레이드에 접근 하는지, 현재 상태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목표하였던 템 세팅을 수정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먼저 1천만 골 세팅 아래의 유저분들은 공지에 템 세팅에 대해 훌륭하게 정리해 놓으신 글이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여러 형제님들께서 계획 없이 충동구매를 많이 하시는데(저도 많이 그랬습니다), 적은 돈으로 최대의 효율을 보고 싶으시다면 한번에 다 써버리지 마십시오라는 말을 항상 기억하시길..

 

>> 자신이 사야 할 템의 최저가격을 정하고, 그 최저가격에서 최대의 효율을 내는 템을 싸게 올라온 즉구템이나 입찰로 구매하는 것이 가성비 세팅의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최소 스펙을 만족하는 적당한 템을 적당한 가격에 사도 평타는 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제가 처음 패치를 겪을 당시의 스펙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사실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했는데, 다른 여러 야만 선배들께서 저가 가성비 세팅들을 올려주셨기 때문에 그 분들의 스펙, 상세 구매 내역을 보면서 상대적으로 내 템에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또 넘치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비교하며 업그레이드를 계획하였습니다.

 

----- 여러 고수분들의 가성비 세팅에서 공통적인 특성은

최소스펙기준 : 힘 2천이상, 공속1.6이상, 극확 50이상, 극피 300이상, 방어 6천이상, 순모저 600이상(검방기준) 이었습니다. 이렇게 가져가신 분들 디피가 대략 9~10만정도가 나왔습니다.

 

템의 경우 최소 옵에서도 스탯이 잘붙는 불멸왕 벨트와 신발에서 2셋의 모저 60효과를 가져가고, 가성비 좋은 1.05 패치 이후로 나온 힘170이상의 황혼투구를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또 여러 부위에서 단일저항을 골고루 겹치지 않게 챙기는 것도 공통적인 특성이었습니다.

 

먼저 바꾸지 않아도 무방하다 생각되는 부분을 생각해야 하는데, 어깨, 손목, 장갑은 다른 분들의 저가 고효율 세팅 템들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생각하여 추후 업그레이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제 세팅에서 가장 미흡하다고 생각되었던 점은 이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 저가 고스펙 세팅 분들을 보면 힘이 기본 2천은 넘어간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제 스펙에서는 힘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또 벨트에 생흡이 달려있지도 않았기 때문에 야만용사의 특권이라 할 수 있는 벨트에서의 생흡을 챙겨오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습니다.

 

이를 위해서 최우선으로 불멸왕 벨트를 사기로 결정했는데

 

>> “생흡을 동시에 맞출 수 있고, 또 여러 고수분들의 세팅에서 신발과 함께 모저 60 2세트 효과를 가성비 좋게 맞출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즉구로 제가 검색할 당시 다른 동급 템들과 비슷한 성능에 50~100만골 정도는 싼 무난한 불멸벨트를 250 즉구했습니다.

[불멸왕 벨트 최소가격 약 300( 170이상)]

 

 

그리고 스탯을 많이 뽑을 수 있는 갑옷과 바지는 블랙손 2셋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가성비 상당히 뛰어나다는 평이 많았는데, 자세히는 1. 바지에서 400가량의 적생 2. 생명력 % 2셋 효과 활력100으로 인한 넉넉한 피통이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단점 >> 1. 괴랄한 룩 2. 바지에서 모저를 포기

 

갑옷과 바지를 레어로 사도 가성비 좋은 템들이 많기에 둘 중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모저는 불멸 2셋에서의 모저 60으로 단점을 커버할 수 있다는 생각에 블랙손 2셋을 선택하였습니다.

 

블랙손 갑옷의 기본스탯은 활170 이상, 3, 원거리공격감소, 모저 70이상인데, 랜덤옵으로는 방어도와 단일저항, 초당 생명력회복, 생구회복 등을 추천합니다. 저는 방어도와 물저가 붙은 블랙손 갑옷을 350에 즉구했습니다.

(블랙손갑옷 최소가격 300~350정도, 방어도 달린 건 대략 7~800정도 하더군요)

 

블랙손 바지는 힘 170을 기본옵으로 검색하고, 단일저항이 붙고 적생이 적어도 400 이상 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지는 400정도에 즉구했습니다.

(블랙손바지는 현재 경매장 시세가 많이 내려 약 150정도가 최소 가격인 듯 합니다.)

 

방패는 모저를 챙기고 스탯을 조금 적게 가져오느냐, 모저를 포기하고 스탯을 왕창 가져오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성비 세팅에서는 모저를 포기하고 스탯합 최소 300이상(힘스탯 200이상)을 가져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극확은 8.5~9이상으로 뽑아주세요.

 

방패는 방막이 조금 낮지만 스탯과 극확이 높은 좋은 방패를 입찰로 315정도에 구했습니다.

방패는 티어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동급보다 스탯 많이 붙고 저가로 나오는 나무방패도 추천합니다. (하지만 룩은 안드로메다로)

 

 

여기까지 맞출 때쯤, 반지 두개를 득하였습니다.

사실 다른 여러 고수분들은 반지에서 공속과 극피를 추천하시지만(가성비 고려했을 시 스탯과 피해, 모저 등의 옵션들을 챙기기 좋음) 좋은 성능의 반지들이 나와서 세팅의 방향을 조금 수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목걸이 세팅이 제 세팅에서 신의 한수라 생각하는데, 극확과 공속을 다른 템들에서 넉넉하게 맞추어졌다고 판단하였기에 목걸이는 "극피" 만 달린 스탯과 피해 높은 매물을 틈새시장을 노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목걸이는 200만 정도에 입찰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극확7,극피60이상에 힘 100이상 붙은 목걸이에 비해 디피가 7천정도 더 올라가더군요. 최종 스펙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효율적으로 싸게 디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제 남은 업그레이드 리스트는 신발, 투구, 무기가 되었습니다. (무기를 사기 이전까지는 방패 사용하지 않고 계속 쌍수로 낮은 단계 빠르게 돌면서 소소한 득템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어차피 투구와 신발은 황혼과 불멸왕 신발로 고정되었기 때문에 둘 중 좋은 매물이 싸게 나오는 순으로 구매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냥 한번 하고, 경매장 스캔하고 사냥하는 방식으로 계속 훑던 와중에 (구매를 망설이다가 싸게 올라온 좋은 템들도 많이 놓쳤음..ㅠㅠㅠ) 스탯 모저 잘 달리고 부족한 단저가 달린 불멸신발이 750에 올라와서 바로 구매하였습니다.

(불멸장화 최소 가격 750~800정도)

 

무기의 경우 1200에 홈 달린 도끼류를 많이들 추천하지만, 가격이 기본 1천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깡뎀이 100정도 떨어지지만 공속이 붙은 홈있는 도끼를 200에 구매하였습니다.

무기에서 공속을 챙긴 이유는 안정적인 질주 휠을 위해서는 공속이 필수라 생각하였습니다. 아쉬운 점은 힘이나 활력 등의 스탯이 붙은 것을 구하지 못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황혼뚜껑은 힘 180이상, 공속 9퍼 이상짜리로 보던 중 600에 모저 높게 붙은 싸게 올라온 매물이 있어 즉구로 구매하였습니다.

 

 

저의 최종 세팅입니다. (건달+무달+무자비+피갈)

총 비용 대략 3100만원 아래로 들었는데, 전체 세팅이 아니라는 점 감안 해주세요^^

 

 사실 세팅을 하고 보니 활력을 줄이고 힘에 투자가 더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어깨와 손목방어구를 건드려야 하는 애로사항이 꽃피게 됩니다. 저의 다음목표는 옆그레이드 하지 않고 불멸 5셋 + 라쿠니로 이속 24퍼 맞추기 입니다. 이속이 조금 느리다는 느낌이 있는데, 현재 황혼, 레어손목의 극확과 공속을 정확히 라쿠니와 불멸투구로 치환하면 갠츈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아주아주 스크롤 압박이 대단한데, 정리하자면

 

1. 자신이 사야 할 템의 최저가격을 정하고, 그 최저가격에서 최대의 효율을 내는 템을 싸게 올라온 즉구템이나 입찰로 구매

2. 상황에 따라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가성비 대비 좋은 템을 구할 수 있다

3. 돈을 절대로 한번에 써버리지 말것, 정말로 필요한 것인지, 계획에 맞지 않는데 충동구매 하려는 것은 아닌 지 두번, 세번 생각해 볼것!

 

이 글이 한정된 돈으로 효율적인 세팅을 하고 싶으신 모든 야만 형제님들께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