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7.11 수정사항 ---------------------------------

 

에구구 부족한 글이 인증을 받아버렸네요 ㅜㅜ

 

글에대한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글을 읽고 댓글을 달아주시고 칭찬 격려 조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아래 세 분께 감사합니다.

 

1. '행운을찾아서'님께서 극피, 극확 기본값 빼먹은 걸 지적해 주셨습니다. 와!! 댓글 보자마자 진짜 깜놀ㅋ 이제야 수정 하네요.ㅜㅜ


2. '레이E네로프'님께서 투구에 추가 방어도를 빼고 더블스텟으로 지능을 100 높이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방어는 좀 낮아지지만, 버프시 디피가 15,000 정도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방어도와 저항의 비율이 10:1이 되는 게 좋기 때문에(인증글 인용) 추가 방어를 빼는 것 대신 모저를 빼기로 결정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이진'님께서 주니마사 2셋이 레어보다 지능을 더 높여주고 공속까지 있는데 왜 고려 안했냐는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전설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ㅜㅜ 전설템이 워낙 복잡하구 아직 61티어 최대값을 모르는 상태에서 일단 공속 적용되는 전설만 후다닥 검토해 본 제 잘못이 큽니다. 이진님 말씀대로 주니마사 2셋을 적용해보니 방어와 모저는 낮아졌지만, 디피가 크게 증가 했습니다.

 

요약 : 극확, 극피 기본값과 투구 스텟을 수정했고, 주니마사 2셋 적용도 함께 고려했습니다.

(수정한 부분은 줄 긋고 파란색으로 작성했습니다.)

 

아 그리고, Flre님 불지옥에서 20%의 생훔만 적용된다는 정보를 주셨습니다. 무기에 0.6%의 생훔만 적용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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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

 

장비를 맞추다보니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만약 후덜덜 최고 템을 두루면 법사는 얼마나 강해질 수 있을까?'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오늘 하루 날잡아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참고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ristiana님의 "각 직업별 유용한 옵션의 레어아이템 최대치 정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5776

Economist님의 "장비 속성의 이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1732

Tristiana님과 Economist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긴글 싫어하시는 분들 많으시니 짧게 가겠습니다.

 

 

각 부위별 붙을 수 있는 옵션의 최대개수는 6개입니다.

이 중 최적의 옵션 조합을 정하고 이 옵션의 최대치를 넣었습니다.

 

이걸 보고 궁금해 할 것 같은 사항은

1. 전설 아이템이 없다. 주니마사 2셋 적용합니다. (글이 길어지지만, 표랑 그림이니 용서를...)

2. 도검을 사용했다.

3. 마법사 모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4. 적생이 없다.

일 것 같은데 설명은 아래에 하겠습니다. (글을 짧게하기 위해서)

 

<모두 희귀아이템을 장착할 경우>

 

 

<주니마사 2셋을 장착할 경우>

 

 

다음은 위 테이블로 계산된 최종 능력치입니다.

그냥 표를 올릴까 했는데 직관적으로 보기 쉽도록 뽀샵으로 작업해 봤습니다. (발뽀샵이라 오래 걸렸네요.)

 

유리대포,사역마,힘의무기를 사용하고, 분광갑옷을 입었습니다.

 

<모두 희귀아이템을 장착할 경우>

 

DPS가 30만 후덜덜하네요.

노버프시에는 DPS 21만, 방어도 5273, 저항 938입니다.

 

DPS는 버프 시 43만이 됩니다. 기본 극피, 극확을 무시한 대가가 13만이라니ㅋ

역시 우리 법사 디피가 30만이 맥스라는 게 좀 이상하긴 했어요.ㅋ

노버프 시 DPS가 30만 5천이고, 방어도 5273, 저항 868입니다. 투구에서 저항을 빼구 지능을 올렸습니다.

 

<주니마사 2셋을 장착할 경우>

 

주니 2셋을 적용하면

DPS는 약 4만 증가하고,

방어도 1100 저항 120 피 1300정도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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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할 것 같은 사항 설명입니다.

앞으로 댓글을 보고 수정 사항이나 덧붙일 말이 있으면 여기에 달겠습니다.

 

1. 전설 아이템이 없다.

   - 전설 아이템은 최고 렙제가 62이기 때문에 최대로 붙을 수 있는 옵션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정해진 옵션이 마법사에게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결정적으로 직접 인나, 주니마사, 탈, 안다 등 공속 붙은 전설 아이템을 적용했을 때, 노버프 최대 DPS는 15만으로 상당히 낮았습니다.

 

2. 도검을 사용했다.

   - 무기 최대 DPS를 낼 수 있는 한 손 무기는 도검입니다. 법봉의 경우 비전력 회복이 매력이지만 위 표에서도 보시는 바와 같이 무기에서는 스텟을 넣을 수 없을 정도로 필수 옵들이 너무 많습니다. 여기에 비전력 회복을 옵션으로 선택한다면, 극대피해나 공속 등에서 손해를 봐야 합니다. 비전력 회복은 마력원에서만 충당하기로 했습니다. 극대확률이 50%정도 되므로 적절한 스킬 분배 시 비전력이 그렇게 모자라는 경우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정도 스펙이면 거의 무한 마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전력에 너무 큰 포션을 두지 않았습니다.

   단도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공속에서 조금 손해(초당 공격횟수 도검:2.06, 단도:2.21)를 보더라도 DPS를 끌어 올리기 위함입니다.(노버프 시 약 2만 차이)

 

3. 마법사 모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 법사 모자의 장점이 비전력회복인데 2번과 같은 이유로 DPS를 더 올릴 수 있는 투구를 선택했습니다.

 

4. 적생이 없다.

   - 적생이 붙을 수 있는 부위는 무기, 목걸이, 반지인데 1번 설명에서의 무기와 마찬가지로 목걸이와 반지도 반드시 선택해야 할 옵션이 너무 많아서 도저히 적생을 선택할 수 없었습니다. 대신 무기에서 생명력 훔치기 3%를 추가했고 상대적으로 옵션 선택이 널널한 방어구에서 초생 약 2000을 뽑았습니다. 

   무기에서 생훔 3%는 위의 DPS에서는 어마어마할 겁니다. 단순 기술만 사용한다 가정해도 1초에 30만 뎀쥐라면 초당 9000의 생명력을 훔치게 됩니다. 불지옥에서는 20% 생훔이 적용되어 3%는 0.6%가 되고, 1초 30만 뎀쥐라면 초당 약 1800의 생명력을 훔치게 됩니다. 적생이 필요없죠. 또, 기술이 중복으로 들어간다면, 적생 몇천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만약 기술이 중복으로 들어간다면, 장비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적생값(2,272)과 비교했을 때 큰 손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짧게 쓰려고 했는데 너무 길어졌네요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