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쓰기엔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 글로 남깁니다.

 

뎀감의 효과를 정확히 이해하려면 "받는피해의 변화율"을 보면 됩니다.

 

받는피해율 = 1-뎀감률

받는피해 = 원래피해×(1-뎀감률)

 

원래피해 = 1 로 두면 받는피해율이 곧 받는피해가 되므로 생각하기 편합니다.

다른 종류의 뎀감끼리는 전부 곱연산이므로,

 

받는피해 = 원래피해×(1-저항뎀감)×(1-방어뎀감)×(1-스킬1뎀감)×(1-스킬2뎀감)×(1-템1뎀감)…

 

 

종잡 사용시 → 받는피해 40% → 총뎀감 60%

종잡+어스름 → 받는피해 40%×65%=26% → 총뎀감 74%

뎀감률의 변화량(74-60)이나 변화율(74/60)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스름의 효과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간단한 예로 똑같은 뎀감률 1%라 하더라도,

[0% → 1%]와 [90% → 91%]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뎀감률은 신경 쓰지 마세요.

 

오직 받는피해의 변화율(26/40=0.65)만이 어스름의 효과를 제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강인함은 각종 뎀감을 피통증가로 환산한 "실질 피통" 개념입니다.

 

피통 100 뎀감 0% → 강인함 100
피통 50 뎀감 50% → 강인함 100

 

위의 두 경우 모두 100 미만의 공격에는 살고 100 이상의 공격에는 죽습니다.
받는 피해 절반은 피통이 두 배인 것과 똑같은 효과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어떤 뎀감 때문에 받는피해가 줄어들면, 그것의 역수만큼 강인함이 증가합니다.

 

피통 100 뎀감 90% → 강인함 1000 (받는피해 1/10배 → 강인함 10배)

피통 180 뎀감 10% → 강인함 200 (받는피해 9/10배 → 강인함 10/9배)

 

 

받는피해 = 원래피해×(1-저항뎀감)×(1-방어뎀감)×(1-스킬1뎀감)×(1-스킬2뎀감)×(1-템1뎀감)…

 

강인함 = [피통]÷(1-저항뎀감)÷(1-방어뎀감)÷(1-스킬1뎀감)÷(1-스킬2뎀감)÷(1-템1뎀감)…

          = [(31600+활력×100)×(1+생퍼%)]×저항배수×방어배수×스킬1배수×스킬2배수×템1배수…

 

 

저항과 방어의 효과에는 점감이 없습니다.

 

 

1. 저항뎀감 = 1 - 350/(350+저항)

 

2. 받는피해율 = 1-저항뎀감 = 350/(350+저항)

 

3. 저항배수 = 1/받는피해율 = (350+저항)/350 = 1+저항/350

 

아래 그래프는 1번과 2번을 그린 것입니다.

 

저항이 높아질수록 뎀감 변화가 둔화됩니다.

굳이 말하자면 저항에 따른 "뎀감률"은 점감되는 것이 맞습니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뎀감률은 뎀감의 효과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기에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것은 "받는피해의 변화율"이고, 이것의 역수에 비례하여 강인함이 늘어납니다.

이제 비로소 활력과 동등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저항 0 → 받는피해율 1 → 강인함 1배

저항 350 → 받는피해율 1/2 → 강인함 2배

저항 700 → 받는피해율 1/3 → 강인함 3배

저항 1050 → 받는피해율 1/4 → 강인함 4배

저항 1400 → 받는피해율 1/5 → 강인함 5배

 

보시다시피 저항과 강인함의 관계는 점감 없는 선형입니다.

저항의 효과가 점감이라면 활력의 효과 역시 점감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아래 3번 그래프가 위와 같은 내용입니다.

 

아래는 활력에 따른 강인함 그래프입니다.

 

 

 

방어 역시 저항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방어뎀감 = 1 - 3500/(3500+방어)

 

받는피해율 = 1-방어뎀감 = 3500/(3500+방어)

 

방어배수 = 1/받는피해율 = (3500+방어)/3500 = 1+방어/3500

 

 

저항이나 방어가 변할 경우 뎀감 효과 계산

 

 

1. 방어 26000 에서 칼부 사용

 

정복자 스탯으로 방어 25% 증가가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칼부 사용시 1.65/1.25=1.32 즉 현재 방어력의 32%만 증가하게 됩니다.

26000 → 34320

 

26000일 때 받는피해율 = 3500/(3500+26000) = 0.1186

34320일 때 받는피해율 = 3500/(3500+34320) = 0.0925

 

받는피해율이 0.1186 → 0.0925 로 감소했으니,

78%(=0.0925/0.1186) 피해만 받는 것이고, 이는 22% 뎀감 효과와 같습니다.

이때 강인함은 1.28배(=0.1186/0.0925)가 됩니다.

 

 

 

2. 모저 2000에서 200 증가

 

2000일 때 받는피해율 = 350/(350+2000) = 0.1489

2200일 때 받는피해율 = 350/(350+2200) = 0.1373

 

받는피해율이 0.1489 → 0.1373 으로 감소했으니,

92%(=0.1373/0.1489) 피해만 받는 것이고, 이는 8% 뎀감 효과와 같습니다.

이때 강인함은 1.085배(=0.1489/0.1373)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