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not sure if you ever nailed down the formula for this, but here you go:
frames_per_attack = floor(30 / attacks_per_second)
tick_rate = ceil(360 / frames_per_attack)


Here's a table of APS vs Tick Rate breakpoints calculated from the above formula:
Minimum Tick
APS rate
-----------------
7.5001 120
6.0001 90
5.0001 72
4.2858 60
3.7501 52
3.3334 45
3.0001 40
2.7273 36
2.5001 33
2.3077 30
2.1429 28
2.0001 26
1.8751 24
1.7648 23
1.6667 22
1.5790 20
1.5001 19
1.3637 18
1.3044 17
1.2501 16
1.1539 15
1.0715 14
1.0001 13
0.9091 12
0.8334 11
0.7501 10
0.6667 9
0.5770 8
0.5001 7
0.4167 6
0.3334 5
0.2501 4
0.1667 3
0.0834 2
0.0001 1

위는 초당공격횟수 구간별 돌개 틱수 (출처: 북미공홈 포럼)

변수
초당공격횟수= a
적중시 생명력 회복= b
돌개바람 틱수= c

전제
-돌개바람 적중계수=0.125
-돌개바람 최대 갯수 도달 전인 최초접전상황은 계산하지 않음.
-모든 돌개바람이 하나의 대상만을 적중시키는 상황을 가정.
---------

목표: 이제 제가 구하고자 하는건 

"적생이 일정할 때, 공속이 상승하면서 적생이 실질적으로 초당 얼마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게 되는가,

그 효율은 어떻게 상승하는가" 입니다.

즉, "초당 적생회복의 정의"

초당공격횟수 =a 이므로
초당 돌개바람 시전횟수 =a

틱수 c 를 돌개바람 유지시간 6초로 나누면 돌개바람의 초당 적중횟수는 c/6
돌개를 계속 시전할때 초당 유지되는 돌개바람의 갯수는 6a

즉,

=>0.125*6abc/6

=0.125abc = A (공속과 틱수를 대입해서 적생효율을 구하는 식)

약간 골치아프시면 저런 결과식이 나왔다 정도로만 이해하고 패스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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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당 적생회복의 정리

변수
초당공격횟수= a
적중시 생명력 회복= b
돌개바람 틱수= c

소수점 아래 셋째부터 버림

예시 (a가 초당공격횟수, c가 공속별 돌개틱수입니다.)
1. a=2.01, c=26 이면, A=6.53b
2. a=2.15, c=28 이면, A=7.52b 
3. a=2.31, c=30 이면, A=8.66b
4. a=2.51, c=33 이면, A=10.35b
5. a=2.73, c=36 이면, A=12.28b
6. a=3.01, c=40 이면, A=15.05b

1번에서 2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14) 적생효율 약 1.15배 상승 (15%증가)
2번에서 3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16) 적생효율 약 1.15배 상승 (15%증가)
3번에서 4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0) 적생효율 약 1.19배 상승 (19%증가)
4번에서 5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2) 적생효율 약 1.19배 상승 (19%증가)
5번에서 6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8) 적생효율 약 1.22배 상승 (22%증가)
┌────────┐
  블랙손바지 300 + 폭풍까마귀 300 해서
  b= 600 이라고 가정하면

  1. 공속이 2.01 일 때, A=3918
 (쉬지않고 돌개바람만! 시전할시 초당 3918의 체력 회복한다는 뜻) 

  2. 공속이 2.15 일 때, A=4512
  3. 공속이 2.31 일 때, A=5196
  4. 공속이 2.51 일 때, A=6210
  5. 공속이 2.73 일 때, A=7368
  6. 공속이 3.01 일 때, A=9030
└────────┘

공속 2.01 일때 적생효율이

대충
공속 2.73~3.01 사이됬을때 적생 반으로 줄여도 적생효율 비슷해진단 얘기로 해석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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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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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이번엔 좀 더 현실에 접근하기

기존 전제에 전제추가
-서릿발 쿨이 1초마다 돌아오며, 1초마다 사용한다고 가정함.
(근데 현실적으로 1초마다 못씁니다 사실... 사용주기가 좀 더 길긴한데 걍 편의상.)
변수
초당공격횟수=a
적중시 생명력 회복=b
돌개바람 틱수=c

마법 시전 1회에 소모되는 시간 =1/a (단위:초) 

매 1초당 서릿발 시전함과 동시에 돌개바람을 계속 시전할 때
유지되는 돌개바람 갯수=> a-1/a

식 A= 0.125*abc 에서 a 대신 → a-1/a를 대입

A`= 0.125(a-1/a)bc


예시
이번엔 소숫점 아래 셋째부터 걍 반올림함 내맘임
1. a=2.01, c=26 이면, A=4.91b
2. a=2.15, c=28 이면, A=5.9b 
3. a=2.31, c=30 이면, A=7.04b
4. a=2.51, c=33 이면, A=8.71b
5. a=2.73, c=36 이면, A=10.64b
6. a=3.01, c=40 이면, A=13.38b

1번에서 2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14) 적생효율 약 1.2배 상승 (20%증가)
2번에서 3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16) 적생효율 약 1.19배 상승 (19%증가)
3번에서 4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0) 적생효율 약 1.24배 상승 (24%증가)
4번에서 5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2) 적생효율 약 1.22배 상승 (22%증가)
5번에서 6번으로 스펙업하면(초공 +0.28) 적생효율 약 1.26배 상승 (26%증가)


우왕 이게 모징@@

┌────────┐
  블랙손바지 300 + 폭풍까마귀 300 해서
  b= 600 이라고 가정하면

  1. 공속이 2.01 일 때, A=2946 
 (서릿발을 1초마다쓰면서,
 쉬지않고 돌개 시전할시 초당 2946의 체력 회복한다는 뜻) 

  2. 공속이 2.15 일 때, A=3540
  3. 공속이 2.31 일 때, A=4224
  4. 공속이 2.51 일 때, A=5226
  5. 공속이 2.73 일 때, A=6384
  6. 공속이 3.01 일 때, A=8028
└────────┘
기타 자기 스펙에 따라 다른 적생은 예시 식에 알아서 대입하셈.
사이 공속까지 세세하게 알고싶으면 자기 공속까지 A` 식에 대입하셈.

이번에도 결론은 같네요.

공속 2.01 일때 적생효율이

대충
공속 2.73~3.01 사이됬을때 적생 반으로 줄여도 적생효율 비슷해진단 얘기로 해석가능.
<예: 공속 2.01 일 때, 적생이 800 이었다면, 공속이 2.73~3.01 됬을 때 적생 400으로 해도 비슷해진다는 얘기>



실수나 착오가 있다면 지적 환영
잘못된 거 지적시 확인하면 수정하겠음

p.s -
에폭은 노모션이니까 이 글 계산에 대해 독립적이고, 영향 안줍니다.
그러므로 에폭 적생량까지 구하고 싶으면 따로 구해서 걍 더하시면 됩니다.



-`12. 11. 16
이해가 쉽게 약간 수정했습니다.